신약성경 해설 내용 요약
1. 성경은 무엇인가?
성경은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이요, 우리가 어떻게 믿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에 대한 정확 무오한 유일한 법칙이다. 성경은 사람의 생각이 아 니라 하나님께서 주신 법칙이다. 그러므로 성경은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 책이 아니 다. 성경의 제일 큰 특색은 창세기 1:1부터 하나님이 어떻게 하셨다는 말이 계속되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행동의 책이라고 말해야 좋은 책이다. 하나님의 그 행동에 부응하는 인간의 응답으로서 마땅히 행해야 할 것들이 생긴다. 이렇게 성경은 우리의 신앙과 행위의 표준이 되는 책이며, 언제나 인간이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바꾸어서 하나님의 영을 받은 하나님의 사람, 즉 예언자들과 사도들을 통해서 그 시대의 어휘와 언어로써 표현되어 전달된 것이다.
2. 성경의 필요성
1)구약 성경의 형성
하나님은 살아 계시고, 뜻을 가지고 계시고 인격을 가지신 분으로서 자신의 의사를 발표하시고 전달하시기를 원하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당신의 뜻을 전달하고 또 응답 을 받기 위해서 당신을 닮은 존재, 즉 인격을 가진 존재를 창조하신 것이다. 그러나 사람이 범죄 함으로써 그 교제는 끊기고, 창세기 기자의 말대로 인간이 하나님의 낙원에 서 추방되고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는 넘을 수 없는 장벽이 생긴 것이다. 공의로우시나 동시에 사랑이 극진하신 분으로서 죄 값으로 벌을 받고 멸망 받는 인간을 위해 당신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는 사건을 일으킬 만큼 하나님은 적극적인 사랑의 말씀을 하기 시작하셨다. 구약 시대부터 신약 시대에 생긴 모든 사건들을 하나님은 행동으로 말씀 하셨고, 죄 있는 인간을 직접 찾아오셔서 구원하신 행동의 말씀과 거기에 대응하는 인간의 마땅한 태도와 행동을 가르쳐 주는 은총의 말씀의 수록이다.
2)신약 성경의 형성
그리스도 교회는 본래 신약 성경이 아직 없는 상태에서 출발하였다. 일단 구전 시대 가 지나고 문서 운동이 시작되자, 기독교 문헌이 우후죽순 격으로 사방에서 생겨나게 되었다. 그렇게 많은 문서들 중에서 성령의 사람(예언자들과 사도들과 교사들)과 성령 감동 하의 교회가 어떤 책을 취사선택할 때 그 표준은 두말할 것 없이 그 책이 사도적 권위를 가졌는가? 아닌가에 있었다.
① 사도는 예수의 최고 대표자들이요, 그의 메시지를 전하는 최고의 기관이요, 그의 목격자로서 응당 존경을 받을 사람들이었다.
② 기독교는 사실의 종교이다. 하나님께서 역사적 정황 속에 들어오셨다는 사실들 위에 세워진 종교가 바로 기독교인데 가장 정확하게 그 일을 기록 할 수 있었던 사람들이 바로 사도들뿐이었다.
어떤 책이 신약 성경 정경 속에 들게 되기까지는 우선 그것이 기록되어야 하고 다음에 는 그 기록된 책이 교회에서 널리 읽혀졌어야 한다. 또 그 다음에는 그리스도인의 생활과 교리에 유용한 것으로 인정되고 수락되어야 한다. 교회의 공적 예배에서 낭독될 수 있는 것이 되고, 다음에는 어떤 지방에서만 아니라 온 교회가 채택하고 수락해야만 했다. 끝으로 교회의 결정에 의해서 공식적으로 승인을 받아야 했다. 서구에서는 393년 힙포 레기우스와 397년 아프리카와 카르타고에서 모여 27권을 신약 성경으로 정식 채 택하였다.
3. 성경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
1)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거기에 해당하는 다이얼을 맞추어야 한다. 즉 하나님의 말씀은 초월적이고 영적인 말씀이기 때문에 우리도 하나님을 믿는 마음을 가져야 하며, 기도하는 중 하나님의 초월적인 계시의 영을 받아서 하나님의 영 에 다이얼을 맞추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우리의 믿음이 요구된다. 그리 고 하나님의 도우심, 하나님의 조명, 하나님의 계시의 영이 요구된다.
2) 동시에 요구되는 것은 탐구하려는 마음이다. 신약 성경은 코이네 헬라어라 는 평범한 통용어로 기록하였고 확실히 역사상의 사람들이 쓴 책이다. 또한 성경은 어려운 책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을 언어적, 문법적, 문화적, 역사적으로 철저하게 연 구해야만 한다.
3)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우리가. 그 내용을 아는 데서 끝나도록 되어 있는 것 이 아니다. 하나님은 살아 계셔서 우리에게 그 명령을 지금도 하시면서, 그 명령이 우리의 삶 속에서 실천되기를 바라시는 것이다.
4. 성경 연구의 실제
성경을 읽고 공부할 때, 한 부분 한 부분의 언어적, 문화적, 사상적 의미를 아는 것으로 끝나지 말고, 그것들을 구성 요소로 해서 이루어진 한 권의 책이 전체적으로 가 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저자는 어떤 의도를 가지고 썼는지, 그리고 하나님께서 한 책을 통해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려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 살아 있는 말씀, 그 역동적인 말씀이 우리의 삶 속에 부딪쳐 우리에게 삶을 일으키고, 변화를 주어 하나님이 뜻하신 바가 성취되어야 할 것이다. 그것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성 경을 주신 목적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다.
5. 성경 형성의 역사
하나님의 말씀은 먼저 주로 사건으로 나타났고, 그것이 하나님의 영감 된 사람에 의 하여 해석되고 마침내 성령의 역사에 의하여 책으로 기록되고, 또 마침내 성령의 역사를 따라 교회에 의하여 정경으로 수락되어서 교회의 신앙과 행위의 표준서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개신교는 유대인들이 주후 90년에 얌니아에서 채택한 39권으로 된 구약 성경과 27권으로 된 신약 성경을 정경으로 고수하고 있는가 하면, 천주교회에서는 소 위 외경 중에서 12권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신· 구교의 정경의 내용이 그 수에 있어서 다른 것이 사실이다.
<복음서> 1. 복음의 의미
신약 성경 27권 중 맨 처음에 나오는 4권의 책을 '복음'이라는 말로 부른다. 복음이 라는 말은 우리말로 복된 소리 또는 복된 소식이라는 뜻이다. 복음서를 쓴 목적은 예 수를 역사적으로 세밀하게 설명하려는 것보다는 예수의 생애 중에서 각 저자가 얻을 수 있던 자료 중에서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선발, 정리, 배열, 설명하면서 어떻게 그 복음을 전하여 믿고 깨달아 구원을 얻도록 하려는 신앙적, 신학적 의도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비록 몇 개의 사건, 몇 마디의 교훈이라 하더라도 그것 이 가진 능력이나 권위는 확실히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었다는 증거가 되며, 우리를 위해서 하늘에서 내려오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증거가 되는 것이다. 그런데 4복음서를 검토해 보면 예수의 수많은 행적 가운데 불과 360여개의 매우 간단하게 요약된 골격만 남아 있을 뿐이어서 예수의 역사적 모습을 그려내기란 어렵다. 그러나 복음서 에 기록된 것들은 예수의 충실한 전기가 아닐지라도 우리가 믿고 구원을 얻은 만한 복 된 소식이 되기에는 부족하지 않다. 그런 의미에서 4복음서는 확실히 우리 인간을 향 한 복된 소식이다.
2. 복음서가 여럿 있어야 하는 이유
구주 예수에 관한 복음은 하나인데, 하나님께서는 네 사람의 다른 제자들을 통하여 예수의 사건을 관찰하고 해석케 하여 복음으로 묘사해 놓으셨다. 실제로 어떤 특정 시 대, 어떤 환경에 처해 있는 독자들에게 꼭 필요하다고 느껴졌기 때문에 각각 복음을 기록하게 된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그 상이한 각 저자들을 통해서 과거의 처음 독자들 에게 말씀하셨고, 역대의 교회에게 그리고 계속해서 오늘날 우리들에게도 말씀하고 계신다.
3. 예수 사건
신약 성경은 예수가 역사 속에 나타났었기 때문에 생겨난 책이다. 예수 사건은 역사 속에서 확실히 일어난 사건이다. 너무도 크고 굉장한 사건이어서 사람의 말로나 글로 써 일일이 다 묘사할 수 없으나 하나님이 사람이 된 사건이며, 인간을 죄와 죽음에서 구출하신 신비하고도 놀라운 사건이다. 그가 우리 인간, 아니 나 자신을 살리시기 위해 서 일부러 세상에 오신 하나님의 아들이셨다는 사실 때문에 우리가 결코 그냥 지나칠 수 없다. 예수는 죽었던 인간에게 생명을 주시는 분이시고, 절망 중에 있던 인간에게 희망을 주는 분이시기에 그가 바로 우리 인간의 복음이 되신다는 말이다. 역사적 예수 는 한 분이시다. 그를 다 아는 사람도 없고, 알 수도 없다. 또 다 알아야 할 필요도 없다. 그의 생애의 일부분에 대한 소개와 설명과 신학적 풀이만 해도 우리의 구주로 받아들이고 영생을 얻기에 충분한 것이다.
<마가복음>
마가의 저술 의도와 목적
기독교가 끔찍한 박해에 직면하며 위기에 처하게 되었을 때 예수님의 모습과 생애와 말씀 속에서 예수가 어떤 분이라는 것을 보여 주어 그에 대한 확고한 신앙을 다시 찾고, 그릇된 생각을 버리게 하려는 것이다.
1. 예수는 수난의 종으로 오신 하나님의 아들
마가복음을 통해 우선 수난의 종이신 예수의 모습을 훑어보아야 한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길은 곧 골고다의 길이다.
2. 예수는 능력자요, 승리자
마가는 절망과 낙심과 좌절 속에 있는 교회 또는 회의 속에 있는 성도들을 향하여 다시 한 번 예수의 능력이 얼마나 크고 그의 권능이 어떠한가를 보여 주려는 것이 마가 의 의도이다.
1) 그는 우선 사람들의 질병을 고치는 일에서 능력을 보이셨다.
2) 예수는 귀신들을 쫓아내는 권능을 가지셨다.
3) 예수님은 자연의 세력까지도 마음대로 좌우하실 능력을 가진 분이시다.
4) 예수는 죽음을 이기셨다. 예수는 로마에 의해서 죽었지만 다시 살아나셨다. 그들은 죽고 말았지만 예수는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셨다.
3. 예수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오해받는 예수
마가가 복음을 쓰는 중요한 목적 중의 하나는 예수를 오해하고 그릇 판단한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들을 씀으로써 참된 인식을 하게 하려는 교육적인 목적이 있다고 본다.
1) 일반인들의 반응
일반 백성들은 예수의 그 놀라운 교훈과 기적과 인격을 보고 접하면서도 그를 단순 히 사람으로 보거나 사람 중에도 미친 사람 정도로 보았다.
2) 종교 지도자들의 반응
그들은 예수를 귀신의 두목이라는 불경건하고 오욕스러운 판단을 내렸고, 어떻게 해 서든지 예수의 말에서 잘못을 찾아 법에 걸려는 악의를 가지고 기회를 노리는 자들이었다.
3) 예수의 제자들의 태도와 반응
① 제자들이 처음에는 무지한 모습으로 나타났다.
② 둘째 단계로 제자들은 예수를 오해하는 단계로 접어든다.
③ 세 번째 단계는 제자들이 예수를 배반하고 마침내 버리고 달아난다. 이와 같은 제 자의 모습을 솔직하게 묘사하는 마가의 의도는 박해받는 교회 중에, 많은 사람의 군상 속에 그와 유사한 사람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들을 경고하는 의미에서일지도 모른 다.
4) 구레네 시몬
5) 로마 백부장
로마 정부가 그 박해받는 교회가 하나님의 교회라는 것, 그들이 다 하나님의 자녀라 는 것, 그들은 십자가의 보혈로 씻음 받은 거룩한 백성이라는 것을 인정할 때가 곧 오 리라는 것을 이 복음서를 읽으면서 깨닫고 소망을 가졌을 것이다.
<마태복음>
마태복음 저자의 몇 가지 중요한 의도
1. 마태복음 저자는 예수를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 구주로 믿는 사람으로서 그 신앙은 변함이 없다.
우선 마태는 예수를 소개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었다. 그래서 마태복음 기자는 마가복음의 그리스도의 모습을 거의 받아들이면서 좀 더 발전된 기독론을 소개하려고 한다.
1) 선하신 예수 : 마가복음대로 읽을 때 마가복음에서의 '냉정한' 예수의 모습을 피하려고 예수님은 선하심을 표현함.
2) 사죄의 권세를 가지신 예수 : 마태 기자는 예수의 사죄의 신적 권위를 의심치 못하게 하려는 의도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3) 전능한 예수 : 신앙의 눈에 비친 예수님은 얼마든지 큰 권능을 나타내실 수 있는 분으로 보이는 것 이 틀림없다.
4) 성전보다 더 크신 예수
5) 왕으로 오신 예수
6) 통찰력과 권세를 가지신 예수
7) 임마누엘의 예수
2. 마태복음은 율법에 대한 태도가 독특하다.
말세에 처한 신도들과 교회가 어떻게 구체적으로 살아야 하는가를 가르쳐야만 할 필요성을 느꼈던 것으로 보인다.
1) 율법의 필요성을 강조함 : 좀 더 근본적인 의미에서 율법의 정신을 바로 알아서 참되게 지켜야 하고, 그 점에서 서기관이나 바리새인들보다 나아야만 천국에 들어갈 수가 있다고 설명한다.
2) 율법의 정신인 사랑을 강조함
3)율법의 실천을 강조함
3. 제자들을 높여 줌
1) 씨 뿌리는 비유(13:1)
2) 물위를 걸으신 사건(14:22-23)
3) 변화산 사건(17:1-13)
4) 야고보와 요한의 간청(20:20-28)
5) 풍랑을 잔잔케 한 사건(8:23-27)
6) 하늘나라에서 가장 위대한 자(18:1)
7) 어린이들을 환영하는 제자들(19:13-15)
8) 5천 명을 먹이신 사건에서(14:13-21)
4. 베드로에 대한 마태복음이 취한 특별한 태도
(수제자 베드로의 능력. 베드로에 대한 칭찬. 관계) 이런 의도는 제자들이 예수의 교훈을 가르쳐야 할 합법적인 대표자들이기 때문에 그들을 이상적인 모습으로 그려 주어 야 할 필요성에서 생겨났을 수도 있다고 보아야 한다.
5. 교회에 대한 관심
마태복음의 특색 중의 하나가 교회라는 낱말이 유달리 나타난다는 사실이다. 예수를 믿기는 하지만 예수에 대한 확실한 조직적인 지식을 가지지 못하고 있어서, 좀 더 성숙 한 신앙을 위해서는 예수님을 명확히 가르쳐 주어야 할 필요성이 있었을 것이다. 율법 에 대한 오해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 교회 생활 중에 여러 가지 실제 문제가 야기되어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르는 처지에 있었기 때문에 목회 상의 실제 문제를 예수님의 말씀을 가지고 해결해 주려는 의도도 있었던 것 같다(18장).
교회 존재의 타당성을 보여 주며, 예수께서 베드로의 신앙을 토대로 해서 권위 있게 세워 주신 것이 교회라는 사실을 밝혀 교회의 존재 기원과 그 권위를 확실히 보여 주 며, 이제는 유대라는 국가나 민족을 초월하여 세계를 상대로 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는 보다 높은, 그리고 성숙한 신앙을 가지게 하려는 것이다.
<누가복음>
누가복음의 저술 동기와 경위
1) 포교적 목적 : 누가는 기독교가 로마 정부에 대해서 결코 손해 가거나 국민 생활에 조금이라도 좀 먹는 종교가 아니라는 사실을 밝혀서 기독교 선교에 차질이 없이 하려는 생각을 우선 했던 것 같다.
2) 정리된 그리스도 상의 소개 :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신도들이 알고 있는 것이 너무도 다양하고, 또는 단편적인 데다가 때로는 너무도 왜곡되고 터무니없는 그릇된 말과 해석들이 유포되고 있는 것을 걱정하여 누가는 가급적 정확하고 포괄적인 예수를 그리려고 했다. 누가는 그의 신앙 과 신학적인 주관을 가지고 그의 자료들을 엮어 나갈 수밖에 없었다.
3) 재림 지연에 대처한 목회적 배려 : 예수의 재림을 급박하게 고대하던 시대의 교회가 대망하던 예수님은 재림을 하지 않고, 때문에 교회는 신앙적으로 당황하게 되었고, 어떤 사람은 의심을 하고, 어떤 사람 은 낙심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 있는 이방인 교회를 향하여 누가는 예수를 새롭게 해석해 주어야 할 의무를 느꼈던 것 같다. 이렇게 종말에 대한 생각이 달라진 마당 에 있어서 예수를 다시 한 번 관찰하며 새로운 각도에서 해석해 볼 필요를 느끼게 된 것이다.
누가복음의 제 특징
1. 역사적 관심
누가는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요, 성령으로 잉태된 신성을 가지신 분이심을 강조하면서도 어디까지나 역사적 존재임을 확실히 하려고 노력했다. 확고히 발을 땅에 딛고 역사적 인물로 사셨던 존재이심을 보이려고 할 수 있는 대로 역사에다 끌어매어 놓으려는 노력을 했다. 이렇게도 정확하게, 역사를 묘사함으로써 예수의 사건이 인간 역사 의 특정 시점에서, 즉 역사의 일부분으로서 일어났다는 것을 강조하려 하고 있다.
2. 이방적 경향
누가는 예수를 소개하면서 특히 이방인을 독자로 설정하고서, 더욱이 로마제국 하에 서 사는 모든 인민을 향해서 예수를 설명하면서 그야말로 인류 전체에게, 누구를 막론하고, 필요로 하는 구주이시라는 사실을 보여 주려고 의도했던 것을 느끼게 한다.
3. 인도주의적 예수
구주이신 예수가 문자 그대로 세상을 구원하시는 구체적인 모습과 사건들을 소개하고 있다.
1) 가난한 자에 관하여 : 인류 사회의 가장 고질적인 병폐인 가난의 문제를 심각하게 다루고 관심을 가지고 해결하려고 가르치시며 실제로 노력하신 예수의 모습을 누가가 두드러지게 위급하고 있는 것을 보여 준다.
2) 여인들에 대한 관심 : 여성들의 사건을 남성들의 사건과 대등하게 나란해 취급함으로써 여성의 위치를 남성과 대등하게 놓으려고 하였다. 여성의 지위를 늘 염두에 두시고 그들을 제자리에 올려놓으시려는 현실적 노력, 즉 구출 작업을 실제로 하셨다는 것을 보여 주며, 누가는 역시 그 점을 착안한 것으로 보인다.
3) 세리와 죄인에 대한 관심 : 세리 마태를 부르시고 세리들과 함께 식사하시고 세리장 삭개오의 집에 유하시기까지 하면서 예수님은 죄인들의 친구라는 별명을 받기에 합당할 정도로 천대받는 죄인 들, 세리들을 실제로 구출하시는 주님으로 묘사되어 있다.
4) 사마리아인에 대한 관심 : 인간사회의 민족 차별이라는 고질에서 인간을 해방시키시려는 뜻과 그 실제를 나타내 주신 것이다.
4. 기도를 강조한 복음
기도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예수를 관찰하였고, 또 묘사하려고 노력한 것을 볼 수 있다.
5. 성령을 강조한 복음
<요한복음>
1. 저술 목적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 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요.(20:30-31)
1) 대표적인 표적 7개 : 예수께서 행하신 기적들이 7개 발견되는 동시에 그 사건들을 뒤이어 예수님의 기다 란 강론(설교)이 여러 번 발견된다.
2) 믿게 하려고 : 믿느냐 안 믿느냐가 인생이 사느냐 죽느냐에 관계되기 때문에 독자들이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썼다는 것이다.
3) 믿음의 대상을 소개함 : 주 예수라는 인간, 나사렛의 목수 마침내 십자가에 달려 죽으셨지만 사흘 만에 사신 그 사람이 바로 메시아(그리스도)이시며 바로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사실을 믿어야 한다는 것이다. 믿음의 내용은 복잡한 것이 아니고, 단순히 그 인간 예수가 확실 히 사람이었지만 또한 하나님께서 하늘로부터 보내셨던 그의 아들이시라는 사실이다.
4) 믿고 생명을 얻도록 : 요한복음 기자는 그가 가진 자료 중에서 가장 적절하다고 느껴지는 몇 개의 사건을 선발하고, 또 관련된 예수님의 설교와 교회의 전통을 엮어서 예수의 그리스도 되심과 하나님의 아들 되심의 증거를 보여 주고 따라서 독자의 믿음 결단을 촉구하려고 한 것 이다.
2. 요한복음과 공관 복음과의 비교
구 분 | 공관 복음 | 요한복음 |
사건과 해설 | 사실에 대한 묘사가 보다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 사실을 더 실감 있게 묘사하면서 그것이 가지는 의미에 더 비중을 두고 있다. 이 사건을 근거하여 신학적인 해석이나 설명을 붙임. |
갈릴리와 예루살렘 | 갈릴리에서의 사역 기간이 길다. 예루살렘에서는 약 1주일간 머무는 것으로 기록 | 예루살렘에서의 사역을 더 풍부하게 다룸. 유월절을 예루살렘에서 세 번이나 보낸 것으로 기록. |
공통된 것 특이한 것 |
공통 5병이어, 물위를 걸으심, 성전 숙청, 수난사건 | 가나 혼인 잔치, 38년된 병자, 장님, 나사로 살리심, 니고데모와의 대화,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 생명의 떡, 선한 목자, 참 포도나무, 보혜사 성령. |
말씀에 치중 | 비유와 행동에 주로 소개 | 사건보다 말씀에 더욱 많은 치중 |
예수님의 노골적 자기 계시 |
치유자, 교사, 예언의 성취자 인자 로 묘사 | 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계시자 구주, 생명으로 이끄는 하나님의 아들 더욱 노골적으로 자신을 밝힘 |
하나님 나라 대 생명 |
천국(종말론적 개념) | 생명, 영원한 생명이라 함. |
비유와 은유 | 비유가 많다 | 은유가 있다.(예수님 자신을 설명) |
만찬 기사 | 무교절 첫날(유월절 양잡는 날에) | 세족, 긴 기도, 유월절 전날 준비임 |
세례요한 | 예수가 세례를 받으심 복음 선포자 | 나타나지 않음. 단지 증거자 |
성전 청소 사건 | 마지막 유월절에 있었던 일 | 공생애 초기에 있었던 사건 |
예수의 생애 | 기승전결=예수=하나님의 아들 | 1장에서 결론 내어놓은 후 다시 증명 |
예수님 제자 이름 | 나온다. | 언급 없음 |
요한복음을 저술하게 된 동기와 환경
1.예수 재림의 지연
예수님의 재림이 늦어지고, 그것이 언제일지 모르는 막연한 상태에 있게 되었을 때, 하나님 나라의 개념을 재해석해 주며 생명이라는 말로 바꾸어서 현재적인 구원 혹은 실현된 종말을 말해 줌으로써 성도들의 삶과 신앙을 고무하며 격려하려고 했다.
2. 유대인과의 마찰
유대교는 질시와 반대를 받고 공격을 받게 되었다. 그러한 처지에서 기자는 기독교 의 고유성과 특이성을 정리하여 신도들을 신앙적으로 확립시키고, 유대교를 대항할 수 있는 자료와 자신을 주어야만 했던 것으로 본다.
3. 헬라 사상의 팽배
4. 세례 요한 숭배 견제
세례요한을 존경하고 예수보다도 요한이 더 높고 더 훌륭하다고 생각하고 또 그렇게 믿는 자들이 있었다.
요한복음의 주요 특징들
1. 헬라적 표현을 사용
철학적 개념과 술어들을 익숙히 알고 젖어 잇는 사람들에게 예수를 소개하려고 할 때 그들이 잘 알고 사용하는 술어와 사상 구조들을 역이용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라고 생각한 것 같다.
2. 예수의 선재설을 말함
그가 육신을 입었다는 사실을 역사적 사건을 가지고 말하지 않고 철학적 서술로서 표시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셨다." 라는 한 마디 말로써 요약하였다. 예수가 영이시고 하나님이라고만 믿으려 하는 사람들에게는 충격적인 언명이 아닐 수 없다.
3. 예수의 자기 계시
예수께서 자신의 정체를 아주 명확하게 말해 주신 것이 특이하다. 즉 '나는......이다' 라는 표현을 가지시고 예수님 자신이 자신을 계시하신 것이다.
4. 세례 요한 숭배를 배격함
이와 같은 경향은 아무래도 그 당시에 교회가 발전되는 중 한편에서는 세례 요한을 예수보다 더 훌륭하다고 믿고 오히려 그가 그리스도라고 생각하며 선전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게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5. 권위주의와 형식주의를 배격함
6. 성령을 부각시킴
누가복음보다도 더 성령을 강조한 점이 그 특색 중의 하나이다. 성령으로 거듭나야 만 하나님 나라로 볼 수 있고, 또 그리로 들어갈 수 있다.
7. 믿음을 강조함
즉 그리스도인의 믿음이란 다름 아니라, 예수의 정체를 그대로 인정하는 일, 즉 그를 그리스도로,
하나님께서 세상에 보내신 하나님의 아들로 받아들이는 일을 가리켰다.
8. 사랑을 강조함
하나님께서 세상을 극진히 사랑하셔서 독생자를 주신 그 사랑을 주제로 하여 그 사 랑에 대한 인간의 응답으로 믿음을 요구하실 뿐 아니라, 그 사랑을 본받아 서로 사랑 하라는 것이 요한복음이 가르치는 기독교 윤리의 골자이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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