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자료

영원한 불은 무슨 뜻인가

열려라 에바다 2021. 6. 9. 08:04

영원한 불은 무슨 뜻인가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질문을 던질지 모른다. “성경에는 악인들을 태우게 될 끌 수 없는 불이라는 말이 나오는데 그것은 무슨 뜻입니까? 그 불은 결코 꺼지지 않는다는 말이 아닌가요?” 물론이다.

 

그 불은 꺼지지 않게 될 것이다. 불을 끈다는 말은 없애버리거나 혹은 꺼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어느 누구도 지옥불을 끌 수 없을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이상한 불이다. 어느 누구도 그 불을 끔으로서, 그 불로부터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이사야 선지자는 그 불에 대해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보라 그들은 초개 같아서 불에 타리니 그 불꽃의 세력에서 스스로 구원치 못할 것이라 이 불은 더웁게 한 숯불이 아니요 그 앞에 앉을 만한 불도 아니니라” 이사야 47:14. 그러나 파멸의 작업이 끝난 후에, 그 불은 꺼질 것이다. 어느 누구도 그 불을 꺼서 그 화염 가운데로부터 그들 스스로를 건져 낼 수 없으며, 마침내는 숯덩이만이 남겨지게 될 것입니다.

 

예레미야 선지자는 예루살렘 성이 꺼지지 않을 불로 삼킴을 당할 것을 예언하였으며(예레미아 17:27), 그 성이 타서 재가 될 것을 예언하였다(역대하 36:19-21). 이 문제를 이해하는 일에 있어서 중요한 열쇠는, 성경에서 “꺼지지 않는다” 라는 표현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듯이 결코 꺼지지 않고 영원토록 탄다는 뜻이 아니다.

 

그것이 의미하는 바는, 그 불은 아무도 끌 수 없으며, 그 불이 태우는 대상들이 완전히 재가 되어 없어질 때까지 탄다는 뜻이다. 위에서 잠시 언급하였던 예레미야 17:27에 있는 말씀에서, 꺼지지 않는 불의 의미를 찾아 보도록 하자. “성문에 불을 놓아 예루살렘 궁전을 삼키게 하리니, 그 불이 꺼지지 아니하리라.” 지금 이 순간에도 예루살렘 궁전이 불에 타고 있는가? 물론 아니다. 그러므로 이 말씀의 의미는 예루살렘 성을 완전히 전소시킬 때까지 불이 탈 것이라는 뜻이다. 지옥불은 아무도 끌 수 없는 불이며, 한번 불붙으면 마귀와 악인들을 완전히 불태워 재로 만들어 버릴 때까지 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지옥불을 설명할 때 사용되고 있는 “영원” 이란 말과 “영원토록 지속할” 이란 말에 대해서는 우리가 어떻게 이해해야 될까? 성경 가운데서 그 말의 정의를 찾아 보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성경에 나오는 용어나 표현들이 이스라엘의 신, 구약 시대 당시에 그것들이 어떻게 사용되었는가를 고려하지 않은채, 단지 현대적인 감각에 맞추어서 그것들의 정의를 내리는 실수를 범하고 있다. 이것은 가장 뿌리 깊은 번역상의 잘못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영원한 불이란 결코 꺼지지 않을 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영원한 불”이라는 표현이 나오는 유다서 7절에서 그 진정한 의미를 찾아봅시다. “소돔과 고모라와 그 이웃 도시들도 저희와 같은 모양으로 간음을 행하며 다른 색을 따라 가다가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음으로 거울이 되었느니라.” 만일 소돔성이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고 있다면, 지금도 소돔성은 불타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중동 땅에 있는 소돔성이 오늘날까지 타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소돔성이 “영원한 불로” 태워졌다는 말의 의미와 그것이 주는 교훈이 베드로후서 2장에 나온다. “소돔과 고모라성을 멸망하기로 정하여 재가 되게 하사 후세에 경건치 아니할 자들에게 본을 삼으셨으며” 베드로후서 2:6.

 

 

바로 이것이 그 의미이다. “영원한 불”의 의미는 영원토록 타고 있을 것이라는 뜻이 아니라, 불로 인한 결과가 영원할 것이라는 뜻이다. 소돔성을 재가 되게 했던 그 “영원한 불”은 악인들에게 마지막으로 가해질 하나의 표본(샘플)이다. 소돔과 고모라는 오늘날 존재하지 않는다.

 

소돔과 고모라는 영원히 타고 있는 것이 아니라, 타서 없어졌기 때문에 영원히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그러므로 소돔과 고모라를 멸망시킨 것과 똑같은 종류의 불이 악인들을 화염으로 태우게 될 것인데, 바로 그것이 영원한 불이 될 것이다. 그것은 악인들을 재로 만드는 것을 의미하는가? 성경은 그렇다고 말하고 있다.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극렬한 풀무 불같은 날이 이르리니 교만한 자와 악을 행하는 자는 다 초개 같을 것이나 그 이르는 날에 그들을 살라 그 뿌리와 가지를 남기지 아니할 것이로되 ... 또 너희 발바닥 밑에 재와 같으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말라기 4:1,3.

 

 

어떤 다른 언어로도 지옥불을 이렇게 분명하고도 힘있게 설명할 수는 없다. 영원한 불은 영원히 존속될 결과를 남길 때까지 타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모든 악의 뿌리인 사단조차도 완전히 뽑혀지게 될 것이다. 우리가, 성경이 사용하고 있는 표현을 그대로 빌려서 지옥불의 광경을 묘사한다면, 얼마나 일관성있고 정확하게 묘사할 수 있겠는가?

 

그러나 만일 우리가 지옥불에 대해서 말할 때에, 성경에 없는 단어와 표현을 사용해서 묘사한다면, 우리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거짓을 말하게 되기가 쉽다. 지금까지 전통적으로 물려받은 상식과 토속신앙의 영향을 받아서 편견을 버리지 않는 사람들은 “그들을 태워 재로 만들 것이라는” 성경 말씀을 보면서도, 여전히 악인들은 영원토록 살아서 고통을 받을 것이라고 고집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여러분들은 진리와 편견 사이에서 분명한 선택을 하게 되기를 기원한다!

 

 

“영원한 멸망의 형벌”의 의미

 

지옥에 대한 몇가지 애매한 성경절들이 많은 사람들을 혼돈 가운데로 유도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형벌을 주시리니 이런 자들이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데살로니가후서 1:8,9.

 

앞에서 배운 것과 마찬가지로, “영원한 멸망의 형벌” 이란 영원토록 중단되지 않는 고통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형벌의 결과가 영원토록 유지되어서 악인의 생명이 영원토록 없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형벌의 결과로서 영원한 멸망, 즉 영원히 멸망되어 완전하게 없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말씀에 비추어 보더라도, 그들에게는 부활이나 생명에 관한 희망이 전혀 없다는 사실이 확신할 수 있다.

 

“세세토록, 영원토록”의 의미

 

아마 가장 쉽게 오해 할 수 있는 지옥에 관한 표현은, “세세토록”(forever and ever) 연기가 피어오” 른다고 기록한 사도 요한의 표현일 것이다. “마귀가 불과 유황못에 던지우니 거기는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요한계시록 20:10.

 

사실상, 성경에 나타난 이런 성경절들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해석한다면, 혼란에 빠지기 쉽다. 그러나 성경에서 이러한 표현들이 어떠한 의미로 사용되었는지를 살펴보면, 그 진정한 의미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신,구약 성경 전체를 조사해보면, “영원, 또는 세세토록”이란 말이 57번이나 나오는데, 이 말이 언제나 “영원토록 계속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보도록 하자. 출애굽기 21장에 나오는 노예법에는, 노예가 평생토록 주인을 섬기도록 규정하는 이야기가 나온다. 그러한 법을 이야기 하면서, “송곳으로 귀를 뚫고 그가 영영히 그 상전을 섬기리라” 는 표현이 기록되어 있다(출애급기 5:6). 그러나 노예가 영원토록 주인을 섬길 수 있는가? 그럴 수 없다. 그렇다면, 얼마나 오랫동안 노예가 그의 주인을 섬길 수 있는가? 물론, 죽을 때까지 밖에 섬길 수 없다. 그러므로 여기서 “영영히”(forever)란 말은 끝이 없이 계속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노예의 생명이 마쳐질 때까지 주인을 섬기라는 뜻이다.

 

구약성경에 나오는 한나는 그녀의 아들인 사무엘을 하나님의 전으로 데리고 가서 거기서 “영영히 있게”하였다(사무엘상 1:22). 그러나 이어지는 28절에서 “그의 평생을 여호와께 드린다”고 단순하게 설명하고 있다. 물론, “영원” 이란 용어의 일반적인 의미는 무한정한 시간을 뜻한다. 그러나 성경에서는, 어떤 사건이 완전히 마쳐질 때까지의 기간을 의미할 수 있다. 그래서 고래 배속에 한동안 머물렀던 요나조차도 자신이 머물렀던 기간을 “오래도록” 즉, 영어로는 “forever”(영원토록) 으로 묘사하였던 것이다(요나서 2:6).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반박지도 모른다. “하늘에 간 의인들은 영원히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것이라는 말씀이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데, 그렇다면 하늘에 간 의인들의 생명도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말입니까?” 물론, “영원토록” 이라는 동일한 표현이 의인과 악인에게 모두 사용되었다. 그러나 두부류가 처해 있는 상황 사이에는 한가지 뚜렷한 차이점이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않된다. 의인들은 불멸의 생명을 선물로 받았다.

 

그들의 생명은 하나님의 생명처럼 영원한 것이다. 왜냐하면 불멸은 “죽음과는 전혀 상관없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영원”이란 말이 의인들에게 적용되었을 경우에는 불멸의 존재로서 영원토록 생명을 누리는 것으로 해석해야 되지만, 그것이 불멸의 생명을 받지 못한 악인들에 적용되었을 경우에는, 그것은 형벌의 불 가운데서 타서 없어질 그들의 육체와 생명이 살아 있는 동안(기간)만을 의미한다.

 

결코, 의인과 악인 사이에 존재하는 분명한 차이점을 간과하지 않기를 바란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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