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인, 이스라엘인, 유대인
“히브리인”
“히브리인”은 “헤브라이오스Hebraios”인데 이 말은“족장 에벨”에서 유래한것으로“히브리 사람”이방인과 대조되는 유대인에 대한 민족적 이름“을 말한다.
“에벨eber”은 히브리어 에베르를 번역한 것인데“에베르eber”는“건너편지역,(강 건너 위치한, 바다건너 위치한 지방)에서 온 사람을 말한다.“에베르”는“히브리”와 어원이 동일하다. 이 같은 사실은 히브리민족이 에베르의 후손이라는 사실과 히브리 민족의 조상인 아브라함이 에베르와 같은 신앙 노선을 따라 유브라데 강을 건너 이주하여 왔음을 말한다. 히브리인 이라고 처음 부름을 받은 사람은 아브람이다(창14:13,39:14, 17).또 헬라 말은 하는 유대인과 대조되어 아람어를 하는 유대인을 말한다(행6:1).
“이스라엘인”
“이스라엘”은 히브리어로“다투는 자, 하나님의 군병”에서 유래한 것으로 족장 야곱에게 하나님이 주신 이름이다. 야곱은 얍복 나루에서 밤이 새도록 천사와 씨름한 후에 하나님과 겨루어 이긴 자라는 뜻이다(창32:28). 야곱은 12아들을 나았는데 성경을 그들을 이스라엘 나라(행1:6), 이스라엘 자손(창36:31,출1:7), 혹은 이스라엘 백성(행4:10)이라고 불렀다.
“유대인”
“유대인”은“이우다이오스Ioudaios”인데 이 말은“팔레스틴의 한 지방, 사마리아, 갈릴리, 베레아, 이두매와 대조되는 지명”인“유다”을 뜻하는“이우다 Iouda”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 용어는 왕국이 분열된 후에야 성경에 나타난다, 열지파와 분리된 후에 성경에 나타난다, 유다와 베냐민이 유다로 알려진 나라를 구성했으며 이들을“유다사람”이라고 하였다(왕하16:6, 25:25), 또한 이들을“히브리인”이라고도 하는데 히브리인은“헤브라이오스Hebraios”을 말하는데 이 말은“족장에벨”에서 유래한 것으로“히브리 사람”을 말하며, 이방인과 대조되는 유대인들을 말한다. 신약에서는 항상 복수형으로 나오는데 이것은 남 왕국 유다와 북 왕국 이스라엘을 합해서 이르는 말이다. 이들의 언어는 구약시대에는 히브리어, 신약 시대에는 아람어를 사용했다. 신약에서는 이들을 히브리인이라고도 했다(고후11:22, 빌3:5)
히브리인 이스라엘인 유대인
히브리인
"히브리인"이라는 말은 성경 창세기에서 아브라함 때 처음 쓰였던 명칭으로, 아브라함과 관련된 이름입니다. 히브리인의 뜻 안에는 여러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히브리’의 원래 뜻은 강이나 개천 등 흐르는 물을 건너다 또는 건넘이라 번역할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이 성경에 처음으로 히브리인이라 묘사 된 이유는 하나님의 부름을 받고 고향 우르(Ur)에서 세계문명의 3대 발상지인 유프라테스 강을 건너왔기에 그렇게 불리었습니다. 이후로도 이 민족의 이동 경로를 보면 ‘히브리’라고 표현한 단어의 의미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이 처음 건넌 강이 유프라테스 강으로 이것은 하나님의 부름에 순종하는 첫 발자국이었습니다. 후에 바닷가의 모래알 보다 더 번창한 후손들이 애굽에서 종살이 하다가 모세에 의해 출애굽 할 때에 건넜던 기적의 바다가 바로 홍해입니다. 홍해 바다를 건너며 이스라엘 민족이 구원을 얻었습니다. 바다를 건너지 못했다면 모두가 몰살당할 수 있었는데, 하나님의 인도로 구원받는 기적을 경험한 것입니다.
역사학자들은 야곱의 열두 아들들의 자손으로서 출애굽을 거쳐 가나안 땅에 정착하기 까지 히브리인이라 부르며, 이후 바빌로니아 포로기를 거쳐 다시 팔레스타인으로 돌아오는 시기까지는 이스라엘인이라고 이름하며, 그 뒤부터는 유대인이라고 부릅니다.
도망쳤던 자가 와서, 히브리인 아브람(아브라함의 처음 이름)에게 말하였으니, 아브람은 아모리인 마므레의 평지에 거하였더라. (창 14:13)
그들이 이르되 히브리인의 하나님이 우리에게 나타나셨은 즉 우리가 광야로 사흘 길 쯤 가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려 하오니 가도록 허락하소서. 여호와께서 전염병이나 칼로 우리를 치실까 두려워하나이다. (출 5:3)
이밖에도 자주 보이는 표현으로는 "히브리인들의 아이들"(출 2:6), "히브리 여인"(Hebrew women) (출 2:7), "히브리 남자와 히브리 여자"(an Hebrew man, or an Hebrew woman) (신 15:12), "히브리인 남종이나 히브리인 여종"(an Hebrew or an Hebrewess) (렘 34:9),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Hebrew of Hebrews) (빌 3:5) 등이 있습니다.
이스라엘인
"하나님의 군사"라는 뜻을 가진 이름으로, 창세기 32:28에서 야곱과 관련해서 처음으로 불려 지고 있습니다.
그 사람이 말하기를 "네 이름이 더 이상 야곱이라 불리지 아니할 것이요, 이스라엘이라 불리리라. 이는 네가 통치자로서 하나님과 사람들과 더불어 겨루어 이기었음이니라." 하니, (창 32:28)
"출애굽"이라는 역사적인 사건과 깊은 연관이 있는데, 이스라엘은 홍해 사건을 통해 구속의 은혜를 경험하고 시내 산에서 하나님의 율법을 받음으로써 장차 가나안에 정착하여 영토를 회복하면 한 민족으로 독립할 수 있는 근간을 마련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제 만일 너희가 참으로 내 음성에 복종하고 나의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백성보다 나에게 독특한 보물이 되리니, 이는 온 땅이 내 것임이라. 너희는 나에게 제사장들의 왕국이 되며 거룩한 민족이 되리라.' 이것이 네가 이스라엘의 자손에게 고할 말이니라." 하시니라. (출 19:5,6),
1) "야곱"(B.C. 1739)에게 주어진 새로운 이름으로서, 창세기(33번), 출애굽기(출 1:1,7, 6:14, 32:13- 4번), 민수기(민 1:20, 26:5 - 2번), 사사기(판 18:29), 열왕기상(왕상 18:31,16), 열왕기하(왕하 17:34), 역대기상(9번), 역대기하(대하 30:6), 에스라(스 8:18)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2) 이외에 나머지는 야곱에게서 비롯된 "민족"과 그들이 "거주하는 땅"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고,
3) 특히 B.C. 975년부터 721년 사이에는 분열된 "북 왕국" 열 지파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B.C. 740년 앗수르 왕이 포로들을 사로잡아 가고(왕하 15:29), B.C. 725년 북 왕국 열 지파의 포로 됨이 예언되고, B.C. 723년 사마리아가 포위당하고(왕하 18:9), B.C. 721년 북 왕국 열 지파가 앗수르에 포로로 끌려감으로(왕하 17:6) 해서 북 왕국 이스라엘의 역사는 끝이 납니다.
이스라엘인(Israelites)은 "이스라엘 지파에 속한 자"라는 뜻으로 애굽에서 바로에 의해 처음으로 불려 지게 되는데(출 9:7), 모세의 10가지 재앙으로부터 애굽인과는 구별되는 고센 땅에 살던 야곱의 12아들들에 속한 사람들을 일컬은 것입니다. 바로가 사람을 보내니, 보라, 이스라엘인(Israelites)의 가축은 하나도 죽지 아니하였더라. 그래도 바로의 마음이 완악하게 되어 그가 백성들을 가게 하지 아니하더라. (출 9:7) 특히 "Israelitish"는 "woman"과 함께 "이스라엘 여인"(Israelitish woman)이라는 형태로 레위기에서 3번만 사용되었습니다. (레 24:10,11).
유대인
유대인(Jews)은 유다(Judah)의 후손들로, 나중에는 이스라엘인으로도 불립니다.
1) 유다(Juda, Judah, Judas)는 "찬양"이라는 뜻으로 레아가 낳은 야곱의 넷째 아들의 이름입니다. (B.C. 1740).
2) 또 이 이름은 유다에게서 비롯된 지파, 또한 "유다 지파"가 차지한 "영토"에도 적용이 됩니다.
3) 북 왕국 열 지파의 반란 이후에 르호보암이 통치한 남 왕국을 남"유다"라고 부릅니다.
"유대인"이라는 말은 솔로몬의 사후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의 왕국 분열이라는 이스라엘 왕조의 역사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유대인"(Jew)은 "유대(유다 땅)의 거민들"이라는 뜻으로 포로기 전후로부터 불리어진 이름입니다. (왕하 16:6).
당시에 아람의 왕 르신이 엘랏을 회복하여 아람에 돌리고 유다 사람을 엘랏에서 쫓아내었고 아람 사람이 엘랏에 이르러 거기에 거주하여 오늘까지 이르렀더라 (왕하 16:6) - B.C. 739
힐기야의 아들 엘리야김과 셉나와 요아가 랍사게에게 이르되 우리가 알아듣겠사오니 청하건대 아람 말로 당신의 종들에게 말씀하시고 성 위에 있는 백성이 듣는 데서 유다 말로 우리에게 말씀하지 마옵소서(왕하 18:26) - B.C. 713년
신약 시대에 와서 이 이름은 하나님의 선민으로서 회복을 기다리는 백성이라는 의미로 이방인과 대비되어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일이 이 년 동안 계속됨으로써 아시아에 사는 모든 사람이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할 것 없이 주 예수의 말씀을 듣게 되었더라. (행 19:10)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혼에게 환란과 곤고가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이방인에게며,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이방인에게라. (롬 2:9,10)
열왕기하 16:6에서는 이 명칭이 남 왕국 "두" 지파에 적용되었고, 나중에는 "열 두" 지파에게 적용되었습니다. 엄격하게 말해서 이 이름은 B.C. 975년 북 왕국 열 지파와 남 왕국 두 지파가 분리된 후에는 "두 지파"의 남 왕국의 백성에게만 사용됩니다.
'기독교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에이레네의 의미 (0) | 2021.09.09 |
|---|---|
| 대제사장과 제사장과 레위인의 자격 및 직무 (0) | 2021.09.07 |
| 여호와의 율법 (0) | 2021.09.04 |
| 삼위일체 용어의 해설 (0) | 2021.08.27 |
| 사복음서에 나타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 비교 (0) | 2021.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