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과교제

커피의 유래에 대하여

열려라 에바다 2024. 1. 3. 18:19

 

커피의 유래에 대하여          

 

네이버나 여러 곳에서 좀 찾아보니까 가장 유력한 설은 에티오피아 산악지대에서 유래되었다는 것이 유력하더라구요. 6~7세기 경 에티오피아 아비시니아 지방에 칼디라는 소년이 염소를 치고 살고 있었는데, 염소들이 작은 나무에 달려있는 빨간 열매를 먹은 뒤에 흥분하면서 뛰어다니는 걸 보게되었다고 하죠ㅎㅎ 이 모습이 신기했던 칼디는 자기도 그 열매를 먹어보았는데 왠지 모르게 상쾌해지고 화력이 솟귀는 걸 느끼고, 이를 인근 수도원 수도사들에게 알렸다고 합니다. 그런데 수도사들은 이 열매가 악마의 것일지도 모른다고 불 속에 던져버렸는데, 이게 불에 타면서 향기로운 냄새를 풍겼다고 하죠 ㅎㅎ


이 향기를 맡은 수도사들이 불에 타다 남은 커피열매를 이리저리 살펴보고 살펴보다가 검은 커피 음료를 성공했죠. 그리고 이 커피가 잠을 쫓는데 효과가 있다는 걸 알게 되고, 이때부터 사원의 수도사들은 기도를 할때 자주 애용했다고 합니다 


초기에 커피는 종교적인 목적으로 많이 사용됬다고 합니다 ㅎㅎㅎ 예맨의 수도회원들이 많이 사용하였고, 이후에 이슬람 다른 지역으로 커피가 전파되었다고 합니다. 일명 커피하우스는 학문, 문학, 정치 토론, 문화 교류의 중심지로 변화했고, 16세기 중반에는 이슬람 세계의 중요한 거래품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커피는 15세기 중반에 터키로 유입되고, 16세기 중반에 유럽으로 전파되었다고 합니다. 먼저 이탈리아, 그리스, 베네치아에 커피하우스(카페)가 생기면서 커피가 유럽에서 본격적으로 확대되기 시작했습니다 
커피의 품종은 크게 3가지로 구별된다고 합니다. ㅎㅎ
1. 아라비카(Arabica)
2. 로부스타(Robusta)
3. 리베리카(Liberica)


아라비카는 부드러운 향기가 좋고, 로브스타 종에 비해 단맛,신맛,감칠맛, 향이 뛰어나 가격이 더비싸고, 카페인 함량이 로부스타보다 적다고 합니다 (Arabica 1~1.7%, Robusta 2 ~ 2.5%). 아라비카 종은 해발 900 ~ 200m 이상의 고지대에서 생산되고, 기계를 이용한 대량 재배 및 수확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일히 수작업을 통해 심고 수확을 해야한다고 하더라구요. 또한 원두커피는 높은 지대에서 재배할 수록 질이 좋은 것으로 인정되는데, 지대가 높을 수록 기후가 서늘하고 열매가 서서히 익어 밀도가 좋아지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주요 생산국은 브라질을 비롯해 중남미, 콜롬비아, 멕시코, 과테말라, 이디오피아, 탄자니아, 케냐, 하와이, 코스타리카 등등 이 전 세계 생산량의 약 70~80%를 점유하고 있다고합니다 ㅎㅎ


로부스타의 원산지는 아프리카 콩고로 아라비카와는 다르게 평지에서 기계로 재배됩니다. 그래서 콩이 여문 정도나 크기, 결손 원두를 가리지 않고 모두 한꺼번에 가공한다고 합니다. 잎과 나무의 키가 아라비카 종보다 크지만 열매는 리베리카나 아라비카 종보다 작습니다. 30도 이상의 온도에서 7~8일 정도를 견딜 수 있어서 아라비카 종보다 기생충과 질병에 대해 저향력이 강하고, 해발고도 800m 이하의 낮은 고도에서 생산이 가능해서, 기후변화나 토양 등 환경적인 변화에 잘 견디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요 생산국은 인도네시아, 앙골라, 마다가스카르, 우간다, 아이보리코스트 등이고 전세계 생산량의 20~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라비카에 비해 카페인 함량이 많고 쓴맛이 강하고 향이 부족하여, 스트레이트 커피로 만들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하죠. 하지만 경제적 이점이 뛰어나서 상업적으로 재배해서 인스턴트 커피의 주원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리베리카는 아프리카의 리베리아가 원산지인데 쓴맛도 강하고 향도 적어 전세계 생산량의 1% 수준으로 거의 미미합니다.


-브라질 : 브라질은 세계에서 가장 큰 커피 생산국 중 하나로 주로 로부스타와 아라비카 모두를 생산합니다. 
-콜롬비아 : 콜롬비아는 아라비카 원두로 유명하고, 고품질의 커피를 생산합니다. 이 지역의 원두는 고산지대에서 재배되고, 깔끔한 맛이 일품으로 유명합니다.
-에티오피아 : 에티오피아는 커피 원두의 발상지로 아라비카 원두의 다양한 변종을 생산합니다. 이 지역의 커피는 다양한 풍미로 유명합니다.
-베트남 : 베트남은 주로 로부스타 원두를 생사하고, 세계에서 가장 큰 로부스타 원두 생산국 중 하나입니다.


커피 원두는 매년 약 170백만 톤 이상 생산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아라비카가 더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