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다'와 '유대'는 같을까, 다를까?
느헤미야 성경을 읽으면서 내내 불편했던 것이 있습니다.
유대인(יְהוּדִי Jews)와 유다인(וְאִ֣ישׁ יְהוּדָ֔ה men of Judah)을 구분하지 않는 번역 때문입니다.
유다는 사람들이 잘 알고 있다시피 야곱의 한 아들로서 한 사람의 이름이며 나아가 지파의 이름이 되었고 남왕국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유대는 무엇일까요? 유다라는 이름에서 한국식 표기만 다른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이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유대는 유다와 완전히 다른 단어입니다. 유대라는 단어는 남왕국이 바벨론에 멸망한 이후 나타난 단어로서 페르시아 제국 때에 팔레스틴 지역을 크게 3지역으로 나뉘는데 갈릴리, 사마리아, 유대입니다. 그래서 유대는 페르시아 제국의 한 관할구입니다. 곧 유대는 지역을 부르는 이름입니다.
바벨론 포로 이후에도 성경에서는 망한 유다를 표현하기 위해 유다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사람을 부를 때는 확실히 구분합니다. 이전에 유다인(남왕국에 속한 백성)을 사용하지 않고 유대인(유대 지역에 사는 사람)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이것을 구분하여 대부분의 영어성경에서는 Jews로 번역하는 것을 한글성경 대부분에서는 이상하게 ‘유다 사람’이라고 번역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사용하는 학자들도 별 생각없이 유다 사람이라고 사용하는 것을 봅니다. 참으로 아쉬운 단어 혼용입니다.
성경의 용어에 대한 바른 정의를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잘 사용해야 합니다. 신약성경에서 유대인을 유다인이라고 하면 안 됩니다. 그것처럼 바벨론 포로이후에는 유대인이라 말해야 합니다. 또한 바벨론 포로 이전의 사람을 유대인이라 하여도 안 됩니다.
유다와 유대, 그리고 유다 사람과 유대인은 다른 단어입니다. ^^
‘유대'(Jew)와 ‘유다'(Judah)가 구분되지 않는 번역이 많습니다.
‘유다’와 ‘유대(猶大)’는 같은 말입니다. 유대(猶大)는 Judah에 대한 중국어 번역의 음역입니다. 유다는 Judah에 대한 우리말 직접 음역입니다. 그러나 Jew와 Judah는 전혀 같지 않은 말입니다. 우리 성경에서는 '유다'는 'Judah'로, '유대'는 'Jew'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표준 우리말에서 Jew는 유태인(猶太人)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Judea(or Judaea)는 페르시아 제국 때에 팔레스타인 지역을 크게 3지역으로 나뉘는데 갈릴리, 사마리아, Judea입니다. 페르시아의 분류는 로마도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Judea 땅에 거주하는 사람이 Jew입니다. 장석환 목사는 구약성경 느헤미야와 에스라에서 Judea를 ‘유다’로 번역하는 것을 지적하였습니다. Judea를 ‘유태(猶太)’로 번역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Jew는 유태인(猶太人)으로, Judaism은 유태교(猶太敎)로 번역한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Jewish는 ‘유태인의’, ‘유태교의’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자신을 ‘유태인(Jew)’이라고 하지 않고 '히브리인‘, ’이스라엘인‘, ’아브라함의 씨‘ 그리고 ‘베냐민 지파’라고 소개하였습니다.
다윗은 Jew가 아닌 Judah 지파의 사람(a Son of Judah)입니다.
예수님은 다윗의 후손으로 유태인(Jew)가 아니라, 유다의 후손(a Son of Judah)입니다.
Messianic Jew는 유태 땅에서 유태인 중에서 예수를 믿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아마도 그분들은 ‘유태인’이지 12지파 계보에 대한 혈통 의식은 없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장석환 목사는 이 부분을 정확하게 지적하였습니다. “성경의 용어에 대한 바른 정의를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잘 사용해야 합니다. 신약성경에서 유대인을 유다인이라고 하면 안 됩니다. 그것처럼 바벨론 포로이후에는 유대인이라 말해야 합니다. 또한 바벨론 포로 이전의 사람을 유대인이라 하여도 안 됩니다. 유다와 유대, 그리고 유다 사람과 유대인은 다른 단어입니다.”(장석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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