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 왕의 개혁과 신앙의 변질(대하 15:1-19)
“이스라엘에는 참 신이 없고 가르치는 제사장도 없고 율법도 없는지가 오래되었으나 그들이 그 환난 때에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가서 찾으매 그가 그들과 만나게 되셨나니”(대하 15:3-4).
하나님은 우리들을 개인적으로 부르셨고 우리들의 자유의지를 인정해 주셨다. 따라서 하나님은 우리 각 사람 모두가 전인격적으로 하나님을 만나기를 원하신다.
아사(재위 기원전 911년경-870년경)는 분열 유다 왕국의 3대 왕으로 그의 재위 기간 내내에도 역시 전왕 아비야 때처럼 전쟁 중이었으나 모두 승리했다. 그 비결은 하나님을 찾았기 때문이다.
“아사가 그의 하나님 여호와 보시기에 선과 정의를 행하여 이방 제단과 산당을 없애고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상을 찍고 유다사람에게 명하여 그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찾게 하며 그의 율법과 명령을 행하게 하고 또 유다 모든 성읍에서 산당과 태양상을 없애매 나라가 그 앞에서 평안함을 누리니라”(대하 14:2-5).
“아사가 일찍이 유다 사람에게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찾았으므로 이 땅이 아직 우리 앞에 있나니 우리가 이 성읍들을 건축하고 그 주위에 성곽과 망대와 문과 빗장을 만들자 우리가 주를 찾았으므로 주께서 우리 사방에 평안을 주셨느니라 하고 이에 그들이 성읍을 형통하게 건축하였더라 아사의 군대는 유다 중에서 큰 방패와 창을 잡는 자가 삼십만 명이요 베냐민 중에서 작은 방패를 잡으며 활을 당기는 자가 이십팔만 명이라 그들은 다 큰 용사였더라 구스 사람 세라가 그들을 치려 하여 군사 백만 명과 병거 삼백 대를 거느리고 마레사에 이르매 아사가 마주 나가서 마레사의 스바다 골짜기에 전열을 갖추고 아사가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여호와여 힘이 강한 자와 약한 자 사이에는 주밖에 도와줄 이가 없사오니 우리 하나님 여호와여 우리를 도우소서 우리가 주를 의지하오며 주의 이름을 의탁하옵고 이 많은 무리를 치러 왔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우리 하나님이시오니 원하건대 사람이 주를 이기지 못하게 하옵소서 하였더니 여호와께서 구스 사람들을 아사와 유다 사람들 앞에서 치시니 구스 사람들이 도망하는지라 아사와 그와 함께 한 백성이 구스 사람들을 추격하여 그랄까지 이르매 이에 구스 사람들이 엎드러지고 살아 남은 자가 없었으니 이는 여호와 앞에서와 그 의 군대 앞에서 패망하였음이라 노략한 물건이 매우 많았더라”(대하 14:7-13).
아사 왕의 일대기를 통해 신앙의 교훈을 받자.
1. 말씀에 순종하여 하나님을 찾으면 만나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영이 오뎃의 아들 아사랴에게 임하시매 그가 나가서 아사를 맞아 이르되 아사와 및 유다와 베냐민의 무리들아 내 말을 들으라 너희가 여호와와 함께 하면 여호와께서 너희와 함께 하실지라 너희가 만일 그를 찾으면 그가 너희와 만나게 되시려니와 너희가 만일 그를 버리면 그도 너희를 버리시리라”(대하 15:1-2).
2. 하나님을 버린 결과는 고난의 연속이다.
“이스라엘에는 참 신이 없고 가르치는 제사장도 없고 율법도 없는지가 오래되었으나 그들이 그 환난 때에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가서 찾으매 그가 그들과 만나게 되셨나니 그때에 온 땅의 모든 주민이 크게 요란하여 사람의 출입이 평안하지 못하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서로 치고 이 성읍이 저 성읍과 또한 그러하여 피차 상한 바 되었나니 이는 하나님이 여러 가지 고난으로 요란하게 하셨음이라”(대하 15:3-6).
3. 하나님을 전심으로 찾으면 하나님께서 평안을 주신다.
“아사 왕 제 십오 년 셋째 달에 그들이 예루살렘에 모이고 그날에 노략하여 온 물건 중에서 소 칠백 마리와 양 칠천 마리로 여호와께 제사를 지내고 또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여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찾기로 언약하고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찾지 아니하는 자는 대소 남녀를 막론하고 죽이는 것이 마땅하다 하고 무리가 큰소리로 외치며 피리와 나팔을 불어 여호와께 맹세하매 온 유다가 이 맹세를 기뻐한지라 무리가 마음을 다하여 맹세하고 뜻을 다하여 여호와를 찾았으므로 여호와께서도 그들을 만나 주시고 그들의 사방에 평안을 주셨더라”(대하 15:10-15).
4. 하나님을 찾아 만난 결과는 전쟁이 없었다.
“아사 왕의 어머니 마아가가 아세라의 가증한 목상을 만들었으므로 아사가 그의 태후의 자리를 폐하고 그의 우상을 찍고 빻아 기드론 시냇가에서 불살랐으니 산당은 이스라엘 중에서 제하지 아니하였으나 아사의 마음이 일평생 온전하였더라 그가 또 그의 아버지가 구별한 물건과 자기가 구별한 물건 곧 은과 금과 그릇들을 하나님의 전에 드렸더니 이때부터 아사 왕 제 삼십오 년까지 다시는 전쟁이 없으니라”(대하 15:16-19).
5. 불행하게도 아사는 말년에 망령되게 자만하여 하나님의 벌을 받아 병들어 죽었다.
“아사가 왕이 된 지 삼십구 년에 그의 발이 병들어 매우 위독했으나 병이 있을 때에 그가 여호와께 구하지 아니하고 의원들에게 구하였더라 아사가 왕위에 있은 지 사십일 년 후에 죽어 그의 조상들과 함께 누우매”(대하 16:12-13).
아사의 재위 36년이 되는 해 이스라엘 왕국의 바아사가 유다를 치러 올라와 라마를 세우기 시작했다. 그러자 아사는 성전과 왕궁
창고의 은과 금을 꺼내 아람 왕 벤 하닷에게 보내어 구원을 요청했다. 벤 하닷은 아사가 구원을 요청하자 군사를 보내 온 이스라엘을 쳐 이욘, 단, 아벨마임, 납달리의 모든 양곡 저장 성읍들을 쳐부수었다. 이 소식을 들은 바아사가 공격을 중지하고 돌아갔다. 그러자 아사는 유다 백성들을 보내 바아사가 라마를 세우려고 남기고 간 쓰던 돌과 목재를 옮겨 게바와 미스바를 건축하였다.
“그때에 선견자 하나니가 유다 왕 아사에게 나와서 그에게 이르되 왕이 아람 왕을 의지하고 왕의 하나님 여호와를 의지하지 아니
하였으므로 아람 왕의 군대가 왕의 손에서 벗어났나이다 구스사람과 룹 사람의 군대가 크지 아니하며 말과 병거가 심히 많지 아니하더이까 그러나 왕이 여호와를 의지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왕의 손에 넘기셨나이다 여호와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전심으로 자기에게 향하는 자들을 위하여 능력을 베푸시나니 이 일은 왕이 망령되이 행하였은즉 이후부터는 왕에게 전쟁이 있으리이다 하매 아사가 노하여 선견자를 옥에 가두었으니 이는 그의 말에 크게 노하였음이며 그 때에 아사가 또 백성 중에서 몇 사람을 학대하였더라”(대하 16:7-10).
선견자 하나니가 와서 하나님의 경고를 전했고 아사는 이 말을 듣고 화가 나 그를 감옥에 가두었다. 아사는 재위 39년째에 병이 들었고 하나님이 아닌 의원들을 찾아 결국 죽고 말았다.
“아사가 왕이 된 지 삼십구 년에 그의 발이 병들어 매우 위독했으나 병이 있을 때에 그가 여호와께 구하지 아니하고 의원들에게 구하였더라 아사가 왕위에 있은 지 사십일 년 후에 죽어 그의 조상들과 함께 누우매”(대하 16:12-13).
6. 결론: 하나님을 믿으려면 끝까지 잘 믿어야 한다.
“다윗 성에 자기를 위하여 파 두었던 묘실에 무리가 장사하되 그의 시체를 법대로 만든 각양 향 재료를 가득히 채운 상에 두고 또 그것을 위하여 많이 분향하였더라”(대하 16:14).
북이스라엘 왕조 및 남유다 왕조
1. 북 이스라엘 왕조 | |||||||
왕 이 름 | 왕 조 | 시기 | 즉위 | 아버지 | 통치 | 업 적 | |
1 | 여로보암 | 여 로 보 암 |
내 란 시 기 |
백성 선출 |
느밧 | 22년 | 북IS 10지파 →아히야의 예언성취. 두 금송아지(단, 벧엘) → 혼합적 제사(바알), 수도: 디르사, 아들 아비야 병사 |
2 | 나답 | 상 속 | 여로보암 | 2년 | 블레셋 땅 깁브돈 점령시, 바이사(잇사갈 족속 아히야의 아들)의 반란으로 피살 | ||
3 | 바아사 | 바 아 사 |
암 살 | 아히야 | 24년 | 선왕(여로보암)의 죄악을 답습. 유다왕 아사와 일평생 전쟁 상태. 여로보암의 온 집을 쳐서 멸절 → 아히야의 예언 성취 | |
4 | 엘라 | 상속 | 바아사 | 2년 | 깁브돈 점령하기 위해 군대장관 오므리 파송. 엘라왕 자신은 궁내대신 아르사의 집에서 마시고 취할 때 군대장관 시므리 반란 → 피살 | ||
5 | 시므리 | 시 므 리 |
암살 | 평민 | 7년 | 엘라 피살. 온 집을 멸절 - 남자는 온 족속과 친구까지 멸절 | |
6 | 오므리 | 오 므 리 왕 조 |
군대 선출 |
평민 | 12년 | 시므리의 즉위 소식 듣고 깁브돈 군대들이 왕으로 추대(수도 디르사 포위 → 시므리 자살 : 왕궁에 불) 긴장 해소. 외부적 안정. 번영 → 종교적 암흑기. 은 두달란트로 사마리아를 구입함 | |
7 | 아합 | 상속 | 오므리 | 22년 | 가장 나쁜시기 부왕의 강력한 정책 확대. 유다왕 여호람에게 화친. 아내 : 이세벨, 종료적 암흑기: 바알숭배 엘리야, 엘리사 활동시기. 아람왕 벤하닷과 트렌스, 요르단 긴장 → 길르앗 라못에서 전사. 은 두 달란트로 사마리아 삼 → 사마리아성 건축 | ||
8 | 아하시야 | 번 영 시 기 |
상속 | 아합 | 2년 | 다락 난간에서 떨어져 전사 | |
9 | 여호람 (요람) |
상속 | 아합 | 12년 | 아하시야의 동생. 어려운 환난 때 회개(자신의 죄, 부모의 죄 → 철저한 회개는 아님), 엘리사를 저주 - 아람왕 벤하닷이 사마리아 포위했을 때 죽이려고 함(엘리사- 아람 군대장관 나아만을 치료함) | ||
10 | 예후 | 에 후 왕 조 |
암살 | 여호사밧 | 28년 | 부상 치료중인 여호람 피살. 유다왕 아하시야 죽임. 이세벨을 처참하게 죽임→ 엘리야 예언성취. 바알 제사장. 산당, 목상 전멸→ 여로보암의 길을 버리지 못함 | |
11 | 여호아 하스 |
상속 | 에후 | 17년 | 다메섹 아람왕 하사엘의 압박→ 앗수르의 다메섹 침공으로 해방(왕하 8:12-15) | ||
12 | 요아스 | 상속 | 여호아하스 | 16년 | 유다왕 아마샤의 공격. 엘리사 동쪽 창을 열고 3번 쏘라고 했다. 엘리사 죽음 | ||
13 | 여로보암 2세 |
상속 | 요아스 | 41년 | 안정된 황금시대. 표면적, 형식적인 종교지도자. 아모스, 호세아, 요나 활동기. 가장번성기 | ||
14 | 스가랴 | 몰 락 시 기 |
상속 | 여로보암 2세 | 6개월 | 살롬에 의해 죽음. 예후왕가 몰락 | |
15 | 살롬 | 살롬 | 암살 | 야베스 | 1개월 | 므나헴의 혁명으로 죽음 | |
16 | 므나헴 | 므 나 헴 |
암살 | 가디 | 10년 | 답사에서 많은 사람을 죽임→ 답사 사람들의 반감. 앗수르 왕 "불"이 공격→ 일천 달란트 조공 | |
17 | 브가히야 | 상속 | 므나헴 | 2년 | 부하 군대장관 베가의 반란으로 죽음 | ||
18 | 베가 | 베가 | 무력 정변 |
르말랴 | 20년 | 앗수르왕 디호랏빌레셀이 이스라엘 공격. 트렌스 요르단, 납달리 온 땅 점령→ 포로 | |
19 | 호세아 | 호세아 | 암살 | 엘라 | 9년 | 베가왕을 죽임 앗수르의 보호 받고 영토 축소. 살만에셀 침공→ 조공 바침. B.C. 722 멸망 |
2. 남 유 다 왕 조 | ||||
왕 이 름 | 통치 | 시기 | 업 적 | |
1 | 르호보암 | 17년 | 내 란 시 기 |
유다. 베냐민 지파(약간의 레위지파) 솔로몬 말기의 영향 - 우상숭배. 애굽왕 시삭과 전쟁으로 피해 금방패를 다 빼앗김. 세겜에서 즉위 선지자: 스마야 |
2 | 아비얌 (아비야) |
3년 | 르호보암의 죄를 행함 40만의 군대로 80만의 여로보암 군대 이김→ IS의 중심지 벧엘점령(종교 중심지)- 점점 강하여짐 | |
3 | 아사 | 41년 | 개혁운동-선지자 아사라의 영향 우상을 철저히 제거(궁중에서 모범 모친 마아가(미가야)의 우상숭배로 태후의 위를 폐함) 남색 제거-일평생 여호와 앞에서 온전-평안, 제단수축, 베냐민 유다지파의 성회 선포→ 언약 새롭게, 큰 전쟁; ①애굽, 구스군 → 하나님께 기도. 승리②IS바아사→ 다멕섹의 아람왕 벤하닷에게 의뢰→선지자 하나니 옥에 가둠. 하나님의 징계로 발에 병이 남. | |
4 | 여호사밧 | 25년 | 개혁운동. 레위사람 제사장. 방백들과 성읍을 순회하며 율법책 가르침. 암몬, 모압, 에돔연합군 침입→ 온 백성 금식기도로 승리. 신앙과 정치를 분리시킨 실수. 북IS왕 아하시아와 배를 지어 다시스에 가려다 파산. 대하 20:12,22→ 찬양 군대 조직 IS아합왕의 딸 아달랴를 자부로 맞음 | |
5 | 여호람 | 8년 | 바 알 숭 배 시 기 |
비극. 부왕의 세속적 정치정책 따름. 북IS 아합왕의 길(아내의 영향: 아달랴)→ 다윗 언약으로 유지 친형제를 죽임. 바알의 우상종교 시작 국세 약화(블레셋, 아라비아 침략) 엘리야가 에언(대하 21:20) 비참한 최후(창자가 빠져 죽음) |
6 | 아하시야 | 1년 | 여호람의 말째 아들. 22세 즉위 모친 아달랴의 영향. 북IS과 긴밀한 교제→ 아합의 길 북요람왕의 전쟁도움. 부상 당한 요람을 병문안 하던 중 예후의 반란으로 므깃도에서 죽음(왕하 9:27) | |
7 | 아달랴 | 6년 | 여왕. 아하시야의 모친 왕족의 씨 전멸. 피의 숙청(모친 이세벨의 영향) 바알종교, 부흥→ 종교적 암흑기 제사장 여호야다의 반란으로 유다 국민들의 칼에 죽음 | |
8 | 요아스 | 40년 | 황 금 시 기 |
7세 즉위. 여호람의 딸 여호사브앗이 6년 간 숨겨 키움-유다왕국 6년간 끊어진 것 계승. 북IS과 평행시대 파괴 된 성전수리- 영적부흥(여호야다의 생존시에만) - 여호야다 죽은 후 아 세라 목상 세움. 경고한 선지자 스가랴(여호야다의 아들)를 돌로 쳐 죽임 : 우상숭배 허락 |
9 | 아미샤 | 29년 | 국력 쇠약. 에돔과의 전쟁에서 승리 IS공격 실패-포로가 됨(에돔 신에게 기도 했음) 백성들의 모반으로 피살 | |
10 | 웃시야 (아사랴) |
52년 | 유다의 번성. 가장 강력하고 유능한 왕 잃었던 땅 탈환. 영토확장. 산업정책, 군대조직 재편성. 백성들의 사치, 물질주의. 교만 - 제사장 직분 무시. 제사장 아사랴의 충고를 듣지 않고 분향하려다 문둥병으로 죽음 | |
11 | 요담 | 16년 | 부왕의 좋은 점을 계승. 신앙적 경건 부왕의 신축공사 완공. 군사적 유지→ 계속적 번영은 종교를 타락 시킴. 아사야가 심판 경고 | |
12 | 아하스 | 16년 | 몰 락 시 기 |
국력 쇠약(아람, IS왕의 압력) 친앗수르 정책→선지자 이사야 잘못된 정책 책망. 다멕섹 르신과 IS배가왕 연합군 침략시 앗수르 도움으로 승리 : 종교적 타락(예루살렘 성전 폐쇄) |
13 | 히스기야 | 29년 | 조상 다윗의 행위와 같이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함. 성전청결. 앗수르와 산혜립 침략시 이사야의 기도로 물리침 | |
14 | 므낫세 | 55년 | 암흑시대 긴 통치기간이 유다 부패. 우상 숭배. 사술을 즐김. 정책 반대한 자→ 무고한 피흘림. 하나님의 징계로 앗수르 포로→ 귀환. 이사야를 톱으로 켜 죽임 | |
15 | 아몬 | 2년 | 22세 즉위 부왕의 타락한 정치 반복. 주변정치. 경제 → 격동기 신흥 바벨론 두각(앗수르 약화) | |
16 | 요시야 | 31년 | 개 혁 시 기 |
유다 창건이래 가장 행복했던 시기. 온 백성이 하나님만 섬기기로 서약. 철저한 개혁운동-솔로몬 우상. 신당. 북여로보암1세 우상제단 훼파. 우상 숙청작업(북IS까지 영향). 성전수리시 율법책 발견 제사장 힐기야가 서기관에게 주어 왕 앞에서 읽음 → 옷을 찢으며 회개. 여자 선지자 훌다. 사무엘 이후 모세 율법에 의해 가장 성대하게 유월절 지킴. 요시야 13년에 예레미야 소명받음. |
17 | 여호아하 스 |
3개월 | 멸 망 시 기 |
요시야의 4째 아들. 애굽왕에 의해 폐위 된 왕 요시야왕 므깃도 전투에서 전사→ 백성들이 왕으로 추대→애굽왕 느고가 제거(포로로 잡아가 죽임) |
18 | 여호야김 | 11년 | 요시야 둘째아들. 애굽의 조공 위해 백성을 득징. 사치한 마음(큰 궁전. 재물 소비). 선지자 우리야 죽임. 예레미야의 두루마리 불 태움→ 암흑정치. 바벨론의 느브갓네살 침입. 포로로 잡았고 성전기구 가져감. | |
19 | 여호아긴 (여고냐) |
3개월 | 8세 즉위. 바벨론 1차 포로시 에스겔과 함께 끌려 감. 바벨론 왕궁에서 먹으며 일용할 모든 것을 일평생 공급 받음. | |
20 | 시드기야 | 11년 | 여호야긴 숙부. 여호야긴 포로 후 섭정자(통치력 부족), 반 바벨론파, 친애굽파→ 바벨론 배신→ 공격(느브갓네살). 예루살렘성 함락. 남은 자의 총독: 그답리야. B.C. 586 멸망 |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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