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어 비린내를 없애는 방법
우리의 식탁에 자주 오르는 고등어, 가끔 비린내 때문에 싫다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등푸른 생선이 몸에 좋다는 건 다 아는 사실일 것입니다. "아들! 고등어 왜 안 먹어?" "비린내 때문에 먹기 싫어요." "비린내 안 나. 한 번 먹어 보고 이야기해." 엄마의 성화에 못 이겨 젓가락을 놀리더니 제법 먹는 녀석입니다.
고등어는 100g당 20g 정도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는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운동하거나 다이어트를 할 경우에 좋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DHA 물질이 황반부 변성이라는 (망막)질환을 예방하는데 아주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고기는 눈을 보호하기 위해 눈 뒤에 충격흡수장치가 필요한데 이것을 안와지방이라고 합니다. 이 안와지방에 DHA가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DHA는 뇌 속에 있는 신경세포인 시냅스에 영향을 줘서 뇌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고등어를 조심하라? 고등어는 산화, 부패하기 쉬운 식품이기 때문에 신선도를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죽은 직후에 히스티딘이라는 물질이 산소와 결합함으로써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으로 바뀌어서 안면 홍조나 홍반, 두드러기, 발진 등을 일으킵니다.
우유에 담가 두는 경우에 알레르기 현상도 줄일 수 있습니다.
★ 고등어 비린내를 없애는 방법 1. 쌀뜨물에 살짝 담구어 두었다 조리한다. (쌀뜨물의 녹말기가 생선의 비린내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2. 무의 매운맛 성분이 고등어의 비린내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우리가 흔히 고등어 요리를 할 때 무를 함께 넣어주는 이유입니다.)
3. 황기. 함초를 쓰면 아주 부드러워지고 비린내가 전혀 나지 않는다. (황기는 고등어의 육질을 아주 부드럽게 하는 역할을 하고, 함초는 미네랄 성분이 굉장히 풍부하다보니 비린내가 제거되는 것입니다.)
▶ 고등어무조림 : 고등어 1마리, 무1/4쪽, 양파1/2쪽, 대파, 마늘, 고추가루 약간 진간장 2스푼, 올리고당 2스푼
㉠ 고등어는 절단하여 쌀뜨물에 살짝 담궈둔다. ㉡ 무는 도톰하게 사각썰기, 양파, 대파도 어섯썰기를 한다. ㉢ 무와 고등어 고추가루를 버무린다. ㉣ 진간장 2스푼, 올리고당 2스푼을 넣고 조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