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으로 읽는 성서 및 성경 공부

[인 더 바이블] 이스라엘(Israel)

열려라 에바다 2019. 12. 28. 09:35

[인 더 바이블] 이스라엘(Israel)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손자 야곱이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이름 선택된 유대 민족의 국명으로 쓰여

 
[인 더 바이블] 이스라엘(Israel) 기사의 사진
 


이스라엘은 구약성경에서 야곱이 브니엘에서 혼자서 어떤 이와 동 트도록 씨름하고 난 뒤 처음 언급됩니다. “네가 하나님과도 겨루어 이겼고, 사람과도 겨루어 이겼으니, 이제 네 이름은 야곱이 아니라 이스라엘이다.”(창 32:28, 이하 새번역) 이스라엘은 히브리어 사라(겨루다, 분투하다, 끈기 있게 버티다, 강하다, 다스리다)와 엘(하나님)을 합친 단어입니다. ‘하나님은 강하시다’ ‘하나님께서 이기신다’ 등으로 번역합니다. 구약에 2500회 이상 나옵니다.

이스라엘은 그대로 그리스어(신약) 라틴어 영어까지 전해졌습니다. 영어 사전은 이스라엘의 뜻을 세 가지로 설명합니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후손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까지 히브리 민족 국가를 이룬 사람들, 유대 민족, 그리고 하나님이 선택하신 민족(사람들)입니다. 1947년에 건국한 중동에 있는 국가 이름이며, 사람 이름으로도 씁니다.

선지자 이사야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설명합니다. “나는 주님께서 베풀어 주신 변함없는 사랑을 말하고, 주님께서 우리에게 하여 주신 일로 주님을 찬양하였습니다. 주님께서 우리 모두에게 베푸신 은혜, 그의 긍휼과 그의 풍성한 자비를 따라서 이스라엘 집에 베푸신 크신 은총을 내가 전하렵니다. 주님께서는, 그들이 고난을 받을 때에 주님께서도 친히 고난을 받으셨습니다. 천사를 보내셔서 그들을 구하게 하시지 않고 주님께서 친히 그들을 구해 주셨습니다. 사랑과 긍휼로 그들을 구하여 주시고, 옛적 오랜 세월 동안 그들을 치켜들고 안아 주셨습니다.”(사 63:7·9)

하나님은 가없이 넓고 깊은 사랑으로 이스라엘을 선택하시어 언제까지나 돌보십니다.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