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자료

아골 골짜기(Valley of Achor)

열려라 에바다 2022. 7. 29. 13:03

아골 골짜기(Valley of Achor)                  (출처- http://cafe.daum.net/ilovebrahms/2ueB)

  

여리고 남쪽에 위치한 골짜기로 유다의 북쪽, 베냐민의 남쪽 땅이 맞닿는 경계에 위치한 곳이다. 이곳은 여리고 성을 함락시킬 때 전리품을 감춘 죄로 인해 돌에 맞아 죽은 아간이 묻힌 장소이다(수 7:24-26).아골 골짜기는 많은 사람들의 시체가 묻힌 곳이었는데(수 7:24-26; 겔 37:1), 이사야는 이스라엘의 회복과 함께 소떼가 눕는 풍요한 곳이 된다고 했다(사 65:10). 또한 호세아는 이스라엘이 회개하여 하나님께서 농업을 회복시키시고 물질적인 축복도 주신다는 약속을 전하면서, ‘괴로운 골짜기’인 ‘아골 골짜기’가 소망의 문이 된다고 예언했다(호 2:15). (글- http://kcm.kr/dic_view.php?nid=38130)

 

여호수아 15:61-62  유다지파에 분배된 유대광야 성읍 

61 광야에 있는 유다 지파의 성들은 벧-아라바, 밋딘, 스가가,

62 닙산, 소금성(염성), 엔-게디 이상의 6개 성과 그 주변 부락들이었다.

 

아골골짜기                 (출처- http://mvseret.com/zbxe/16602)

 

이스라엘이 여호수아의 인도로 가나안에 들어와 점령한 첫 도시가 여리고이다. 그러나 두 번째로 시도한 아이성 전투에서 그만 패배하고 말았다. 원인은 전리품을 빼돌린 아간의 범죄 때문이었다. 아간의 진술에 따라 그 물증을 확보한 여호수아가 아간을 잡아 처형한 장소가 바로 아골 골짜기다. 아골은 히브리어로 ‘번뇌’ 또는 ‘괴로운’ 등의 뜻을 갖고 있다. 아골 골짜기는 현재 ‘베카호르카니아’라고 불리며, 여리고와 베들레헴을 잇는 광야길이다. 골짜기 동쪽으로는 사해를 따라 산지를 형성하고 있고, 서쪽은 높은 유다산지가 펼쳐져 있다. ‘호르카니아 골짜기’라고 부르는 것은 골짜기 바로 서쪽에 호르카니아 봉우리가 있기 때문이다. 호르카니아 봉우리 바로 뒤쪽에는 ‘하르 몬다르’라는 일명 ‘아사셀 산’이 있다. 매년 대 속죄일에 온 이스라엘의 죄를 담당한 아사셀 염소가 이곳 산까지 끌려와 광야로 나가 죽임을 당했던 곳이다. 몬타르 산 기슭은 한번 굴러 떨어뜨리면 반드시 죽을 수밖에 없는 험하고 가파른 바위지대다. 아골 골짜기가 훤히 내려다보이는 힐카누스 봉우리는 원래 유다 산지를 방어하는 요새로 건설되었으나 후에 죄수들의 수감소로 사용됐다. 방치됐던 이 요새가 새로운 활력을 찾은 것은 이곳이 수도사들의 은둔 기도처가 되면서이다. 호르카니아 정상에는 아직도 옛 수도사들의 삶의 흔적이 남아 있다. 베들레헴에서 여리고로 연견되는 이 도로는 2000여년 전 여리고에서 죽은 헤롯을 베들레헴 앞 헤로디움에 장사지내기 위해 장례행렬이 지난 길이기도 하다. 아골 골짜기에 들어서면 흥미를 갖고 찾아볼 만한 고대 유다 성읍 3개가 있다. 스가가, 밋딘, 닙산으로 이들 성읍은 사해 근처의 벧 아라바와 염성과 엔게디와 함께 고대 여섯 성읍 중에 들어 있다(수 15:61∼62). 그러나 이 고대 성읍들은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을 점령하면서 아골 골짜기에 폐허지로 방치되었고 철을 따라 이동하는 목자들의 거주지 또는 도망자의 은신처와 도적들의 거주지가 되어 왔었다. (글- 이강근 / 예루살렘 유대교회 담임·히브리대 동아시아학과 한국학 교수)

 

아골골짜기                 (출처- http://mvseret.com/zbxe/16602)

 

아골골짜기                 (출처- http://mvseret.com/zbxe/16602)

 

 

아골골짜기 나비무사                (출처- http://mvseret.com/zbxe/16602)

 

아골 골짜기에 들어서면 첫 번째로 나타나는 나비무사. 아랍인들의 전통에 모세의 무덤으로 여기는 성지이다.

 

아골골짜기                 (출처- http://mvseret.com/zbxe/16602)

 

 나비 무사                 (출처- http://blog.naver.com/world700/90084975883)

 

 

 

예루살렘 동쪽 20km,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가는 도로에서 유대광야 남쪽 방향으로 1km 지점에 위치해 있다. 회교 전통에 따르면 이곳이 모세의 무덤이라하며 사원은 1269년 마멜루크 술탄에 의해 세워진 것이다. 나비무사란 아랍어로 '예언자의 모세'라는 뜻으로 핍박받는 유대민족을 이끌고 출애굽을 했으나 여호와의 말씀대로 약속의 땅을 밟지 못했던 모세의 두개 가상 무덤 중 하나로 무덤이라고 주장하는 장소 위에 지어진 회교 사원이다.

 

나비 무사                 (출처- http://blog.naver.com/world700/90084975883)

 

아골 골짜기의 기드론 골짜기가에 있는 낙타 떼들        (출처- http://mvseret.com/zbxe/16602)

 

밋딘                       (출처- http://lwh.kr/bible/bbs/board.php?bo_table=bible_term&wr_id=1732)

 

스가가와 닙산과 함께 유대광야의 부케아(아골 골짜기)에 있는 3개의 요새 중 하나이다. 사해 북부 서쪽 해안으로부터 7㎞ 정도 떨어진 오늘날 키르벳 아부 타바크(Khirbet Abu Tabaq)와 동일시된다. 유다 지파에게 할당된 성읍으로 70인역에서는 마돈으로 번역했다.

 

닙산

 

스가가와 같이 유대광야에 있는 6개 성읍 가운데 하나이다. 정확한 위치로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대체로 스가가 남쪽, 사해 서쪽 해안에 있는 오늘날 키르벳 엘 마카리(Khirbet el-Maqari)로 추정된다. 닙산 역시 스가가처럼 유다 지파에게 할당된 곳으로(수15:20, 62) 이름의 뜻은 부뚜막, 아궁이이다. 이름의 뜻이 암시하는 것처럼 이 지역은 다른 유대광야의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옥한 곳이며 모세가 점령하기 전에는 옥(Ok)의 땅이었다.

 

스가가

 

폐새 라는 의미이다. 유대 광야에 있던 성읍으로 아골 골짜기에 위치하였다. 사해 서안에 있는 길벳 에 사므라와 동일시된다.

 

'기독교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북 이스라엘왕조 비교  (0) 2022.07.30
솔로몬의12행정구역  (0) 2022.07.30
요단강(Jordan River)  (0) 2022.07.29
아데미 신전터  (0) 2022.07.29
스크랩 사마리아 성  (0) 2022.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