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례란 무엇인가
(1).할례의 용어
할례(割禮)란 헬라어로“페리토메peritome”라고 하는데“주위에”라는 뜻의“페리peri”전치사와“자르다, 칼자국”을 내다는 동사“템노temno”가 합하여 된 말이다. 이는 히브리어“물로트”를 번역한 말로서 "자르다".라는 뜻의 히브리어“물”에서 온 말이다. 이것은 하나님께 선택된 사람, 이방사람으로부터 구별한다는 뜻이다. 좀 더 깨끗하게 하나님 편으로 구별해 놓았다는 뜻이다. 선민의 표지이며. 하나님께서 주신표지이다.
(2).할례의 기원
① 하나님이 아브람에게 명하심(창17:9~14)
② 아브람은 할례를 준행한 것은 그가 <의를 얻은 후 14년후>였다(창15:6,17:9~14 대조) *이 말은 하나님의 의는 할례와 무관한 것을 의미한다(행15:1).
(3). 할례의 의식
① 아브람의 자손과 그에게 속한 남자들에게 포피를 베는 의식(창창17:9~14).
② 난지 8일에 행하였다(창21:4,레12:3,빌3:5).
③ 할례를 행할 때 이름을 지어 주었다(눅1:59).
④ 할례는 안식일에도 지켰다(요7:22~23).
(4). 할례의 집도자
① 아버지(창17:23)
② 어머니(출4:25)
(5).할례의 종류
① 육신적 할례(남자의 포피를 베는 것).
② 영적 할례(마음에서 행하는 정신적 분리)
③ 입술의 할례(출6:12,30).
입술이 뻣뻣하고 혀가 둔한 것은 입술의 할례를 받지 아니했다는 말이다. 즉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마음과 능력이 없음을 말하는 것이다 (개역성경 참조).그러므로 입술이 할례를 받는 것은 하나님을 위하여 담대하게 말하는 것을 뜻한다.
④ 귀의 할례(행7:51)
목이 곧고 뻣뻣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를 거부하는 사람을 말 한다.즉 할례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순종하는 믿음의 표인데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거나 들으려하지 않는 불의함으로 성령을 거슬리는 악함을 지적한 것이다.
*할례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자의 믿음을 고백하는 순종의 외적 표현이다.
*신약의 침례와 비슷하다(벧전3:21).
⑤ 마음에 할례(신10:16,렘4:4,9:26,겔44:7).
마음의 할례는 자신의 생각을 하나님 앞에서 완전히 꺾는 자를 말한다.자신의 육신의 생각과 뜻을 꺾고 말씀에 순종하는 것을 말한다.
(6).할례의 의미
①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사람이라는 증표이다(창17:2~11,롬4:11).
② 택함 받은 민족(하나님의 백성)임을 증표 하는 것이다(엡2:11~12).
증표: 증명이나 증거가 될 만한 표
“예”
ⓐ 여리고 정탐 군과 라합의 언약의 붉은 밧줄(수2:12)
ⓑ 이새가 다윗에게 심부름을 했다는 증거물(삼상17:18)).
ⓒ 다말과 유다 사이의 언약의 도장과 끈과 지팡이(창38:18).
③ 이방인과 아브람의 씨를 구별하는 징표 할례(창17:11~14).
징표: 어떤 것과 다른 것을 뚜렷이 보이는 점(민26:10,왕하20:8).
④ 악으로부터 정결케 됨을 의미(죄가 굴러감)
이스라엘이 길갈에서 할례를 행한 것을 주목하라(수5:2~9).
길갈: 수치가 굴러가다, 또는 벗겨지다 을 의미한다.
⑤ 할례 받지 않으면 부정한 자로 여겼다(사52:1)
⑥ 할례는 하나님의 믿는 자들에게 의를 전가하신 외적인 표이다(롬4:11).
⑦ 하나님의 의는 무할례시에 하나님의 말씀을 믿음으로 의를 인친 것으로 할례와
무관하다(롬4:11)
“인치다의 의미”
ⓐ 인친자의 권위를 상징한다(하나님이 인정하신 하나님의 의)
ⓑ 인침은 소유주가 누구인지를 보증한다(엡1:14)
ⓒ 안전 보장을 위해서(내용물의 불실 되거나 변조하지 못하게 함 )도장을 찍는 것
ⓓ 약속의 불변함(구약은"피 언약"창15:8~11, 렘34:18~21)하나님의 약속의 불변성
*그리스도인은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4:30)
⑧ 할례는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하나님의 상속자는 오직 믿음의 자취를 따르게 하려는 본보기(롬4:12~14)였다.
(7).할례자의 유익
①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다(롬3:2)오늘날 유대인이 아닌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말씀을 하셨다는 것은 모두 거짓말이다.
② 택함 받은 백성이 되었다(롬9:1~5)
③ 지상 만민 중에서 그들만 하나님의 기업(쎄굴라)으로 택하셨다(신7:6)
④ 하나님은 그들만 아시는 하나님이시다(암3:2)
(8).언약의 존속기간
① 하나님과 아브람과 그의 후손사이에 영원한 언약이다(창17:7).
② 모세의 율법에 명령“팔일 날 포피를 베라”(레12:3).
③ 예수님도 할례를 받았다(눅2:21~22).
④ 주님은 할례의 추종자가 되셨다(롬15:8).
⑤ 신약시대 이후에도 하나님의 약속은 폐하여지지 않았다. 그들은 이방인의 충만 한 수가 구원을 얻을 때까지 유보된 것이다(롬11:1~25).
(9). 무할례자
① 이스라엘 자손 밖의 사람을 말한다(창17:14).
② 하나님께 속하지 못한 자를 말한다(렘4:4).
③ 이스라엘은 할례 받지 못한 것을 수치스럽게 여겼다(창34:14).
④ 그들은 할례를 받지 아니한 자를 부정하게 여겼다(레19:23,사52:1).
(10).유대인들의 할례인의 금지사항
① 무할례자와 음식을 함께 먹을 수 없었다(행11:2~3,갈2:12).
② 이방인과 교제하며 가까이 하는 것이 위법이다(행10:28).
③ 극단적 금지는 이방인과 상종하지 않았다(요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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