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인, 이스라엘인, 유대인'의 차이
1. 히브리인(Hebrew)
히브리인(Hebrew)은 "에벨(Eber)에게 속하다"는 뜻을 가진 말로서, 아브라함과 그 후손의 조상의 이름을 따른 것입니다.
성경에서 "히브리인"이라는 말은 창세기에서 아브람에게 처음 쓰였던 명칭으로, 아브라함과 관련된 이름입니다.
{도망쳤던 자가 와서, 히브리인 아브람에게 말하였으니, 아브람은 아모리인 마므레의 평지에 거하였더라.}(창 14:13)
인상적인 표현으로는 "히브리인들의 아이들"(출 2:6), "히브리 여인"(Hebrew women)(출 2:7), "히브리 남자와 히브리 여자"(an Hebrew man, or an Hebrew woman)(신 15:12), "히브리인 남종이나 히브리인 여종"(an Hebrew or an Hebrewess)(렘 34:9),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Hebrew of Hebrews)(빌 3:5) 등이 있습니다.
2. 이스라엘인(Israelites)
이스라엘인(사람)은 "이스라엘 지파에 속한 자"라는 뜻으로 이집트에서 파라오에 의해 처음으로 불려지게 되는데(출 9:7), 이집트에 내렸던 모세의 10가지 재앙으로부터 이집트인과는 구별되는 고센 땅에 살던 야곱의 12아들들에 속한 사람들을 일컬은 것입니다. {파라오가 사람을 보내니, 보라, 이스라엘인(Israelites)의 가축은 하나도 죽지 아니하였더라. 그래도 파라오의 마음이 완악하게 되어 그가 백성들을 가게 하지 아니하더라.}(출 9:7)
특히 "Israelitish"는 "woman"과 함께 "이스라엘 여인"(Israelitish woman)이라는 형태로 레위기에서 3번만 사용되었습니다(레 24:10,11).
※ 이스라엘
이스라엘(Israel)은 "하나님의 군사"라는 뜻을 가진 이름으로, 창세기 32:28에서 야곱과 관련해서 처음으로 불려 지고 있습니다. {그 사람이 말하기를 "네 이름이 더 이상 야곱이라 불리지 아니할 것이요, 이스라엘이라 불리리라. 이는 네가 통치자로서 하나님과 사람들과 더불어 겨루어 이기었음이니라." 하니,}(창 32:28) 이 이름은 기근을 피해 이집트로 내려간 야곱의 12 아들들과 그 후손이 이집트에서 탈출하는 "출애굽"이라는 역사적인 사건과 깊은 연관이 있는데, 이스라엘은 홍해 사건을 통해 구속의 은혜를 경험하고 시내 산에서 하나님의 율법을 받음으로써 장차 카나안에 정착하여 영토를 회복하면 한 민족으로 독립할 수 있는 근간을 마련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제 만일 너희가 참으로 내 음성에 복종하고 나의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백성보다 나에게 독특한 보물이 되리니, 이는 온 땅이 내 것임이라. 너희는 나에게 제사장들의 왕국이 되며 거룩한 민족이 되리라.' 이것이 네가 이스라엘의 자손에게 고할 말이니라." 하시니라.}(출 19:5,6),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민족들을 그들의 유업으로 나누셨을 때, 그분께서 아담의 아들들을 분리시키셨을 때, 그분께서는 이스라엘 자손의 수에 따라 백성들의 경계를 정하셨으니, 이는 주의 분깃은 그분의 백성이요, 야곱은 그분의 유업의 몫임이라.}(신 32:8,9)
1) "야곱"(B.C. 1739)에게 주어진 새로운 이름으로서, 창세기(33번), 출애굽기(출 1:1,7, 6:14, 32:13- 4번), 민수기(민 1:20, 26:5 - 2번), 재판관기(판 18:29), 열왕기상(왕상 18:31,16), 열왕기하(왕하 17:34), 역대기상(9번), 역대기하(대하 30:6), 에스라(스 8:18)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2) 이외에 나머지는 야곱에게서 비롯된 "민족"과 그들이 "거주하는 땅"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고,
3) 특히 B.C. 975년부터 721년 사이에는 분열된 "북 왕국" 열 지파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3. 유대인(Jews)
"유대인"은 유다(Judah)의 후손들로, 나중에는 이스라엘인으로도 불립니다.
1) 유다(Juda, Judah, Judas)는 "찬양"이라는 뜻의 레아가 낳은 야곱의 넷째 아들의 이름입니다(B.C. 1740).
2) 또 이 이름은 유다에게서 비롯된 지파, 또한 "유다 지파"가 차지한 "영토"에도 적용이 됩니다.
3) 북 왕국 열 지파의 반란 이후에 르호보암이 통치한 남 왕국을 "유다"라고 부릅니다.
"유대인"이라는 말은 솔로몬의 사후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의 왕국 분열이라는 이스라엘 왕조의 역사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유대인"(Jew)은 "유대(유다 땅)의 거민들"이라는 뜻으로 포로기 전후로부터 불려진 이름입니다(왕하 16:6).
{그때 시리아의 르신왕이 엘랏을 시리아로 회복시키고, 엘랏에서 유대인들(Jews)을 쫓아내었으므로 시리아인들이 엘랏으로 가서 오늘날까지 거기에 거하였더라.}(왕하 16:6) - B.C. 739
{그러자 힐키야의 아들 엘리아킴과 셉나와 요아가 랍사케에게 말하기를 "내가 청하오니 시리아 말로 당신의 종들에게 말씀하소서. 우리가 그것을 알아듣나이다. 성벽 위에 있는 백성의 귀에 들리도록 유대인(Jews)의 말로 우리에게 말씀하지 마소서." 하였으나,}(왕하 18:26) - B.C. 713년
신약 시대에 와서 이 이름은 하나님의 선민으로서 회복을 기다리는 백성이라는 의미로 이방인과 대비되어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일이 이 년 동안 계속됨으로써 아시아에 사는 모든 사람이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할 것 없이 주 예수의 말씀을 듣게 되었더라.}(행 19:10)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혼에게 환란과 곤고가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이방인에게며,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이방인에게라.}(롬 2:9,10)
열왕기하 16:6에서는 이 명칭이 남 왕국 "두" 지파에 적용되었고, 나중에는 "열 두" 지파에게 적용되었습니다.
엄격하게 말해서 이 이름은 B.C. 975년 북 왕국 열 지파와 남 왕국 두 지파가 분리된 후에는 "두 지파"의 남 왕국의 백성에게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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