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월 24 일 오늘의 양식 : 하늘에서 땅으로 떨어진 별.
제 23 - 116 호 2023. 08. 24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지 구 촌 인 터 넷 예 배
1. 예배의 선포----------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510 하나님의 진리 등대
511 예수 말씀하시기를
516 옳은 길 따르라 의의 길을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527 어서 돌아오오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다니엘 12 장 1-3 절.
1 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큰 군주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환난이 있으리니, 이는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 그 때에 네 백성 중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받을 것이라. 2 땅의 티끌 가운데에서 자는 자 중에서 많은 사람이 깨어나 영생을 받는 자도 있겠고 수치를 당하여서 영원히 부끄러움을 당할 자도 있을 것이며 3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
7. 설 교---------- 야곱 족속아! 영광의 빛을 받아 역사하라! ( 12 )
하늘에서 땅으로 떨어진 별.
(1) 여러 견해.
① 하나님의 사역을 맡은 거룩한 천사다.
하나님의 목적을 위하여 사명을 맡은 천사다.
"무저갱의 열쇠를 받았더라."는 말씀은 무저갱에 갇혀 있어야 하는 사탄이 아니다. 무저갱을 관리하는 사역을 맡은 천사다.
래드[G. E. Ladd] : 계시록은 별과 사탄, 악한 권세를 일치시킬 이유가 없다. 별은 하나님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사명을 받은 천사이다. "떨어지다"라는 말은 별이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오는 방법으로 사용되었다. 천사가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오는 것을 뜻한다.
존슨[A. F. Johnson] : 이 별에게 무저갱을 여는 열쇠가 주어지므로 이것은 천사에 대한 상징으로 말하는 것이다. 20장 1절에서도 "천사가 내려오는" 것으로 언급되었다.
② 타락한 천사이다.
"하늘에서 떨어진 별"이라는 과거 완료 시제에 근거한다.
핸드릭슨[W. Hendriksen] : 요한은 하늘로부터 큰 별 하나가 떨어지는 것을 보았다. (눅 10: 18) 이것은 마귀의 현재 상태이다. 하나님을 거슬려 하늘의 지위를 잃고 말았다.
비더울프[W. E. Biederwolf] : 이 별은 악한 한 천사를 말한다. 사 14장 12절과 눅 10장 18절을 볼 때 사탄이 틀림없다.
③ 사탄의 세력이다.
계 12: 4과 동일한 것으로 사탄의 세력이다. 다시 말하면 사탄의 미혹으로 배도하는 주의 종들을 상징하고 있다.
(2) 저자의 견해
하나님의 보좌 앞에서 찬양하던 천사장 루시퍼다.
하늘에서 있을 곳을 얻지 못하고 이 땅으로 쫓겨 내려온 사탄이다.
① 원어의 시제로 입증이 된다.
'떨어진'이라는 원어가 이미 과거에 떨어졌던 상태에서 그 영향력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② 사역의 내용으로 입증이 된다.
다섯째 재앙으로 나타나는 역사를 볼 때 잔악함이 있기 때문이다. 예수님도 '이 세상 임금'이라고 말씀하셨다.
* 요 12: 30-31 – 30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 소리가 난 것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이니라. 31 이제 이 세상에 대한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의 임금이 쫓겨나리라.
* 요 14: 30-31 – 30 이 후에는 내가 너희와 말을 많이 하지 아니하리니, 이 세상의 임금이 오겠음이라. 그러나 그는 내게 관계할 것이 없으니 31 오직 내가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과 아버지께서 명하신 대로 행하는 것을 세상이 알게 하려 함이로라. 일어나라. 여기를 떠나자. 하시니라.
③ 다른 성경으로부터 입증이 된다.
이사야의 예언· 욥의 시험· 예수님의 증명이 입증하고 있다.
* 사 14: 12-15 – 12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 13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 별 위에 내 자리를 높이리라.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앉으리라. 14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가 지극히 높은 이와 같아지리라. 하는 도다. 15 그러나 이제 네가 스올. 곧 구덩이 맨 밑에 떨어짐을 당하리로다.
* 욥 1: 12 –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의 소유물을 다 네 손에 맡기노라. 다만 그의 몸에는 네 손을 대지 말지니라. 사탄이 곧 여호와 앞에서 물러가니라.
* 욥 2: 6-7 – 6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를 네 손에 맡기노라. 다만 그의 생명은 해하지 말지니라. 7 사탄이 이에 여호와 앞에서 물러가서 욥을 쳐서 그의 발바닥에서 정수리까지 종기가 나게 한지라.
* 눅 10: 18-20 – 18 예수께서 이르시되, 사탄이 하늘로부터 번개같이 떨어지는 것을 내가 보았노라. 19 내가 너희에게 뱀과 전갈을 밟으며 원수의 모든 능력을 제어할 권능을 주었으니 너희를 해칠 자가 결코 없으리라. 20 그러나 귀신들이 너희에게 항복하는 것으로 기뻐하지 말고, 너희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으로 기뻐하라. 하시니라.
(3) 무저갱의 열쇠. - 그가 무저갱의 열쇠를 받았더라.
'무저갱'으로 번역된 헬라어 '투 프레아토스테스 아뷔스수'(*)에서 '아뷔스수'는 부정 접두어 '아'(*)와 '깊이'를 의미하는 헬라어 '뷔도스'(*)의 합성어로서 '깊이가 없는'이란 뜻을 지닌다.
이것은 성경에서 '물을 가두어 둔 곳'(*), 혹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세력이 모두 갇히는 장소로 여겨졌다.
* 창 1: 6-7 – 6 하나님이 이르시되, 물 가운데에 궁창이 있어 물과 물로 나뉘라. 하시고 7 하나님이 궁창을 만드사 궁창 아래의 물과 궁창 위의 물로 나뉘게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 시 107: 26 - 그들이 하늘로 솟구쳤다가 깊은 곳으로 내려가나니 그 위험 때문에 그들의 영혼이 녹는도다.
* 시 74: 13 - 주께서 주의 능력으로 바다를 나누시고 물 가운데 용들의 머리를 깨뜨리셨으며
* 사 51: 9-11 – 9 여호와의 팔이여, 깨소서. 깨소서. 능력을 베푸소서. 옛날 옛시대에 깨신 것 같이 하소서. 라합을 저미시고 용을 찌르신 이가 어찌 주가 아니시며 10 바다를, 넓고 깊은 물을 말리시고 바다 깊은 곳에 길을 내어 구속 받은 자들을 건너게 하신 이가 어찌 주가 아니시니이까? 11 여호와께 구속 받은 자들이 돌아와 노래하며 시온으로 돌아오니 영원한 기쁨이 그들의 머리 위에 있고 즐거움과 기쁨을 얻으리니 슬픔과 탄식이 달아나리이다.
* 암 9: 3-4 – 3 갈멜 산 꼭대기에 숨을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찾아낼 것이요, 내 눈을 피하여 바다 밑에 숨을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뱀을 명령하여 물게 할 것이요, 4 그 원수 앞에 사로잡혀 갈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칼을 명령하여 죽이게 할 것이라. 내가 그들에게 주목하여 화를 내리고 복을 내리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본서 내에서도 무저갱은 적그리스도가 이 세상에 나타나기 전에 있던 처소였다.
* 계 11: 7 - 그들이 그 증언을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그들과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그들을 이기고 그들을 죽일 터인즉
그리스도의 천년 왕국 동안 사탄이 일시적으로 갇혀 있는 곳으로 묘사되고 있다.
* 계 20: 7 - 천년이 차매 사탄이 그 옥에서 놓여
이러한 무저갱의 열쇠를 받은 자가 상반 절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천사이든 아니면 사탄이든 간에 하나님으로부터 열쇠를 받음으로 모든 것이 하나님의 주관과 섭리 아래 있음을 시사한다.
계 1: 18과 같이 ‘곧 살아 있는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예수님께서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지고 계시다가 계 9: 1과 같이 ‘다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내가 보니 하늘에서 땅에 떨어진 별 하나가 있는데 저가 무저갱의 열쇠를 받았더라.’ 떨어진 별에게 주셨다.
마귀에게 음부의 권세를 허락한 것이다(얼마든지 이 세상을 미혹하게 하는 역사다).
열쇠를 가졌다는 것은 하늘에서 땅으로 떨어진 별이 무저갱의 은사를 가지고 모든 믿는 자들을 세뇌(洗腦)해 자기들의 손아귀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말한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544 울어도 못하네 ------------------------------------------------
10. 폐 회 ---------- 주기도문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른 시각에서 본 우리말 성경번역의 역사 (0) | 2023.08.25 |
---|---|
무저갱의 연기 (0) | 2023.08.25 |
환난 날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도우신다. (0) | 2023.08.23 |
남자친구를 위한 최고의 사랑 메시지 (0) | 2023.08.23 |
유학 왔다 눌러앉은 몽골인 집사·필리핀인 장로 시대 눈앞 (0) | 2023.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