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화말씀

심판예화

열려라 에바다 2023. 11. 15. 09:57

심판예화

의로운 심판


1. 의의 심판 
1) 이스라엘의 원수를 멸망케 함(사11:4, 사34:8, 사59:16-18, 학2:22,23) 
2) 의를 세우기 위해 죄인을 벌주실 것임(출23:7, 왕상8:32, 대하6:23, 시51:4, 애1:18) 
3) 의로운 자의 원수를 벌할 것임(시7:6-9, 시7:11-13, 시58:10,11, 시129:4) 
4) 만민을 심판하실 것임(사51:5) 
5) 큰 음녀를 심판하실 것임(계19:2)

2. 하나님의 공평한 심판 
1)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않으심(신10:17, 골3:25) 
2) 불의나 치우침이 없으심(대하19:7) 
3) 유대인과 이방인을 함께 벌하심(렘9:25) 
4) 악을 행하는 모든 자를 심판할 것임(롬2:9, 벧전1:17)

 

'심판'에 대한 준비
죽음은 노인에게만 찾아오는 것이 아니다. 
죽음에는 순서가 없다.죽음과 가까운 곳에 사는 노인들은 오히려 죽음에 대 
한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다. 
죽음은 성격이 매우 급한 속성을 갖고 있다. 
예고없이 찾아와 사람을 당혹하게 만든다. 
또 강력한 힘을 갖고 있어 아무도 죽음을 연기시킬 수 없다. 
그러므로 사람은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는 그날을 준비해야 한다. 
신앙인들의 죽음이 평화스러운 것은 죽음을 `새로운 생명의 시작'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성경은 말한다.“네 하나님 만나기를 예비하라”(암4:12)

 

심판은 하나님의 집에서부터 시작된다.
얼마 전 KBS-TV가 밤이 깊으면 깊을수록 더욱 요란해지고 사치와 환락이 판치는 강북과 강남의 유흥가를 현장 르포로 취재했습니다. 자정이 넘자, 밤이 되면 더욱 매상고를 올릴 수 있다는 과소비와 충동의 거리는 새벽 4시가 되어도 꺼지지 않는 네온사인의 요란함과 흥청망청 자기의 젊음을 술과 성적욕망으로 채워나가는 돈 많은 젊은이들의 비행, 국산차가 아닌 외제차가 있어야 더 쉽게 젊은 여인들을 유혹하고 노닐 수 있다는 새 풍속도가 담겨져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취재 기자는 '어찌할꼬?'하며 탄식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비단 그곳을 찾는 젊은이들만의 행동양식이겠습니까? 우리 시대, 우리 모두의 삶에 감추어진 뒷면은 아니겠습니까. 한국민 전체의 절반 이상이 고스톱을 한다는 이야기나 술 소비량이 세계 최고의 수준에 도달했다는 것, 성폭행이 늘어나고 마약 상용자가 늘며 부모를 구타하는 반인륜적인 자녀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결코 남의 얘기가 아닌 바로 우리의 현실적인 모습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이러한 불경건과 불의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극복해나갈 수 있겠습니까? 그리스도인들은 그것이 교회이어야 하고 그리스도인들이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과연 교회는 세상의 빛이 되고 있으며 그리스도인들은 세상의 소금이 되고 있습니까? 교회와 그리스도인은 세상을 향하여 거짓과 불의와 불경건을 회개하라고 할 만큼 하나님의 거룩한 영에 붙잡힘을 받고 이 시대 앞에 거룩한 빛을 비추며 서 있는 것입니까. 아니면 이 시대 정신과 사고에 의해서 오히려 교회가 조정을 받으며 그 세속정신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까? 여기서 우리 모두의 갈등과 혼란과 위기가 있습니다. 교회가 가야 할 길이 세상의 빛과 소금이어야 함을 피부로 느끼고 갈망하면서도 동시에 교회자체가 세속정신의 물결에 너무 깊이 발을 들여놓고 있다는 현실 떄문에 자조 하고 있습니다. 교단의 총회장을 선출하는데 금전과 향응이 난무하고, 지방색의 결속과 배타가 드러나는 것을 보면서도 이것이 어쩔 수 없는 당위성이라 수용하며 양심의 가책에서마저 면제를 받으려 하는데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사회가 도덕적 부패와 타락에서 회복해야 함을 역설한다는 것은 울리는 꽹과리에 불과한 것이 아니겠습니까? 이러한 우리의 사고와 행동양식에는 신앙과 신학의 문제가 깔려있습니다. 그것이 무엇이겠습니까? 
그리스도인들에게 두 가지 마음이 있습니다. 이렇게 세상이 어지럽고 부패해도 그래도 나는 이런 사람들보다 윤리적으로 조금은 노력하고 애쓰는 도덕론자라는 자부심이며, 다른 하나는 만약 이 부정과 부패와 타락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행해진다 해도 나는 예수를 믿고 있기 떄문에 안전하고 만약 내게 그 심판이 다가오더라도 불신자보다는 늦게 그리고 적게 주어질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입니다.

 

심판
우리는 언젠가 하나님의 엄격하고 두려운 심판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여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이를 받아들여야 합니다. 미국에 두 사람의 농부가 있었습니다. 한 사람은 그리스도인이고 한 사람은 불신자였습니다. 한 날은 불신자 친구가 그리스도인 친구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나는 하나님을 모르고 그리스도도 모르고 믿지도 아니한다. 그러나 지난 봄에 파종을 잘하였고 여름엔 순풍으로 물대기와 김매기를 잘하였고 가을엔 풍성한 수확을 거두웠다. 신자 친구들보다 훨씬 많은 수확을 하였다. 나는 하나님의 심판을 이해하거나 깨달을 수 없었다." 
그때 그리스도인 친구는 이렇게 답신했습니다. 
"하나님은 10월의 결과를 보시지 않는다. 하나님의 심판은 자기의 정하신 날에 하시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심판은 그 언젠가 갑자기 밤의 도둑같이 이른다고 했습니다. 세상에서는 죽으면 모두가 끝입니다. 지명 수배가 되었어도 수십 억의 채무가 있어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심판은 죽음으로도 피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은 신앙과 행위를 따라 추호도 가감도 없이 심판하는 것입니다.


 

역사의 심판 
아프리카를 개척한 영국의 대표적인 탐험가는 세실 로드와 데이비드 리빙스턴이다. 로드는 아프리카 원주민 수십만 명을 학살하고 황금과 다이아몬드를 벌어들임으로써 '애국자'라는 칭호를 얻었다. 그러나 리빙스턴은 노예제도와 영국의 침략정책을 강력히 반대해 '반역자'라는 말을 들었다. 오늘날 로드의 무덤이 어디 있는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리빙스턴은 영국 국립묘지인 웨스트민스터 사원에 안장돼 국내 관광객의 발길이 줄을 잇는다. 역사가 두 사람을 심판한 것이다.

 

성폭력의 역사 심판의 역사

닌릴 여신은 무더위를 피해 호수에서 수영을 하고 있었다. 그때 언덕길을 걷고 있던 엔릴신은 닌릴의 아름다움에 도취돼 호수 속에 뛰어들어 그녀를 겁탈한다. 이것은 메소포타미아 수메르의 신화 "엔릴과 닌릴"에 나오는 이야기다. 세계에서 제일 오래된 문명의 최초 언어로 쓰여진 신화들 속에 남녀 관계와 성폭력 사건이 많이 고증되고 있다. 
구약성경에 다윗왕은 우리아의 아내 밧세바와의 관계로 하나님의 매서운 질책을 받는다. 그는 고의로 우리아를 전쟁에서 죽게 한다. 이로 인해 다윗의 집에서는 싸움이 끊이지 않는다. 다윗의 아들 암논은 다윗의 딸이며 암살놈의 여동생인 다말을 성폭행 한다. 결국 전대미문의 궁중쿠데타가 일어나는 비극을 겪는다. 
성폭력은 세계사의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그것을 보는 하나님의 시각에 따라 역사가 달라진다. 소돔과 고모라를 위시한 패륜의 도시국가들은 하나님께서 파멸시키셨다. 약자와 의인을 보호하시는 하나님은 불의와 문란한 행위를 반드시 심판하신다. 세계의 선진국들도 여기에서 예외는 아니다. 오늘처럼 어수선한 세태에 기독교는 과연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기독교는 윤리적 도덕적 법적으로만 이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않았다. 진정한 회개만이 문제의 해결책이다. 예수님은 성령으로 잉태되신 분이다. 마리아의 남편 요셉은 성령 안에서 예수님 탄생 때까지 성행위를 하지 않았다.(마1:25) 
인류의 성의 역사도 그리스도와 함께 새롭게 시작됐다. 죄악으로 도덕불감증에 빠진 인간의 양심을 소생시키고 회개의 기도가 터져 나오게 하는 길은 성령을 받는 것밖에 없다. 성령의 감동을 받으면 눈과 손과 몸의 움직임이 달라져 여자를 보고도 음욕을 품지 않게 된다.(마5:27~30) 
이제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 모든 교회와 성도들은 회개의 기도를 드리고 성령의 인도를 받도록 간구하자.

 

하늘의 심판
한 탐욕스런 노인이 죽자 천사들이 그를 심판대 앞에 데리고 갔습니다. 하나님은 그의 일생을 통틀어 자비를 베푼 사례를 찾아보았지만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엄청난 돈을 모아놓고는 쓰지도 못하고 죽었습니다. 하나님은 그에게 벌을 내리기를 그가 일생동안 번 돈을 단 열흘만에 다 써야지 안그러면 지옥으로 보내겠다고 했습니다.

아무리 고급으로 음식을 먹고 마시고 아무리 좋은 옷을 사입고 값비싼 보석으로 장식을 해도 돈은 자리가 나지 않았습니다. 시간은 점점 다가오는데 써도 써도 없어지지 않는 돈을 보며 그 노인은 한탄했습니다. 내가 왜 이렇게 돈을 많이 모았던고!

요즈음 우리를 경악하게 하는 비자금 파문을 보면서 그 엄청난 치부로 자선사업이나 넉넉히 했더라면...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만약에 하나님이 그에게 시한부로 그 돈을 다 쓰고 오라고 한다면 이자만 가지고도 하루에 1억원을 써야한다는데 하루이틀 아니고 평생을 그렇게 써야한다면 돈쓰는 일이 얼마나 지겨울까요! 
성서에 이르기를 욕심은 죄를 낳고 죄는 사망을 낳느니라고 경고했습니다.

 


그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한 청년이 상습적인 도박꾼이 되었다. 그는 즉시 사탄의 손아귀에 완전히 빠져들고 말았다. 
그런데 한번은 그가 잉글랜드 서부에 있는 어느 경마장에 갔다가 어디선가 노래하는 소리가 들려와서 그곳으로 가 보니 노래하는 사람들을 가운데 두고 적은 무리가 모여 있었다. 그들은 옥외 예배를 드리고 있었던 것이다. 이 광경을 본 청년의 마음에서 갑자기 증오심이 솟구쳤다. 그는 짜증 섞인 소리로 이렇게 중얼댔다. 
"이런 멍청이 같은 사람들을 봤나. 자기네 교회에서나 찬송가를 부를 일이지. 여기가 어디라고 경마장에까지 와서 찬송을 하고 야단이야!" 
그런 다음 아주 혐오스러운 표정을 지으며 그들을 쳐다보았다. 그는 그 사람들이 부르는 찬송가의 한 구절도 듣지 않았다. 그러나 흰 종이 위에 적힌 다음과 같은 글을 읽게 되었다.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히9:27) 
이 글을 읽는 순간, 청년은 자신의 죄를 깨닫게 되었다. 그는 즉시 경마장에서 나와 집으로 돌아갔다. 그곳에서 무릎을 꿇고 하나님의 용서와 구원을 간구했다. 그 이후, 그는 그리스도를 섬기는 일에 전 생애를 바쳤으며, 오늘날 복음전도자로 일하고 있다.

 

세가지 심판 
본문: 히브리서 9장27-28절

공산주의 혁명을 하면서 4500만 명이나 죽인 스탈린이 죽는 장면을 그의 딸 스베틀라나 스탈린이 증언한 것이 뉴스위크지(Newsweek)에 실린 적이 있습니다 "나의 아버지는 몹시 고통스럽고 무서운 죽음을 당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의인에게만 편안한 죽음을 허락 하시나봐요. 마지막 순간이 임하자, 갑자기 눈을 크게 부릅뜨고 방안에 있는 사람 하나 하나를 훑어보시는데 아주 무서운 눈빛이었습니다. 정신 나간 것도 같고 화난 것도 같으면서 죽음에 대한 공포에 찬 눈초리였습니다. 한참 둘러보시더니 왼손을 허공을 향해 번쩍 들더니 마치 저주를 우리 모두에게 끌어내리는 듯한 행동을 하시는데 아주 협박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 다음 순간 영혼이 육체를 빠져나갔습니다."라고 했습니다. 그는 하나님도 없고 내세도 없다고 하며 교회를 파괴하며 공산주의 혁명으로 수천만 명을 잔인하게 죽이더니 지옥으로 떨어지면서 공포에 찬 죽음을 당했습니다. 영국에 무신론자 협회의 회장이었던 프란시스 뉴포트(Francis Newport)는 죽어갈 때 말하기를 "나에게 하나님이 없다는 말은 필요 없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이고 또 나는 하나님의 진노 앞에 있기 때문이다. 또 지옥이 없다는 말은 할 필요가 없다. 이미 내 영혼이 지옥으로 굴러 떨어지고 있음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내게 소망이 있다는 말을 집어 치우라. 나는 영원히 버림받은 것을 안다." 고 하면서 죽었습니다. 
본문에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람은 반드시 죽어야하고, 죽은 후에는 반드시 심판이 있고, 심판 후에는 영원한 천국이 있고 영원히 고통을 받는 지옥이 있습니다. 강력한 정복자 알렉산더 대왕은 다음과 같은 말을 했습니다. "내가 모든 것에 대해서 시간을 바쳐 생각해왔지만, 가장 중요한 사실인 죽음에 대해서만은 고려하지 않았구나"하면서 탄식하는 말을 하였습니다

 

큰 심판을 면키 위한 작은 심판 
신앙생활을 잘하고 있던 어느 자매에게 어느 순간인가 주님께 헌신하는 모든 일이 무의미해지고 싫증을 느끼게 되었다. 
주일 낮 예배만 간신히 드리고 개인적인 시간을 충분히 갖게 되었다. 그러나 그녀의 마음에 찾아오는 건 허전함과 공허함뿐이었다. 그녀가 전에 하나님께 본인도 모를 만큼 수없이 약속했던 헌신의 약속들. 그녀는 잊고 있었지만 하나님께서는 결코 잊지 않으셨다. 
하나님께서는 그녀의 삶 속에 개입하셔서 사인을 보내셨다. 본인과 가족들에게 크고 작은 고통을 쉬지 않고 내리신 것이다. 최후의 심판대 앞에서 부끄럼 당하지 않도록 하시기 위한 그녀를 향한 심판의 회초리는 사랑 그 자체였다

 

심판자
죄인의 생명을 구해 준 판사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후에 그 죄인이 다시 죄를 지어 법정에 나왔습니다. 
죄인은 얼마 전에 자기의 생명을 구해 주었던 판사를 보고 반갑게 소리쳤습니다. 
"판사님,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당신께서 전에 나의 생명을 구해 주시지 않았습니까?" 
판사는 근엄하게 말했습니다. 
"전에 나는 당신의 구원자였지만 지금은 당신의 심판자요." 
예수님은 지금 우리의 구세주가 되십니다. 
믿음으로 주 안에 나오는 자마다 누구든지 구원해 주실 준비를 갖추고 계십니다. 
우리는 그를 피해 갈 수 있습니다. 
우리의 인생 속에서 그를 몰아내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때가 오면 우리의 구원자로 나섰던 그분은 우리의 심판자가 될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지금 자비를 베푸십니다. 그러나 그날에는 자비는 온데간데 없으며 다만 공의만 남아 있을 것입니다.

 

개미 떼를 심판하는 사람

배가 가라앉자, 한 사람이 온통 신의 불공평에 대해서 항의를 뱉아 놓는다. 
"참으로 억울한 일이요. 신에 대하여 경건한 마음을 안 가진 사람이 이 배에 탔기 때문에 죄 없는 사람들까지 죽게 되었으니 말입니다!" 
그럴 때 바닥을 기어다니던 개미 떼 중 한 마리가 그의 발등을 물었다. 자기 발등을 깨문 개미는 한 마리 였는 데도 그 사람은 개미 떼를 모두 밟아 죽였다. 
이에 헤르메스가 기다란 막대를 하나 가지고 그 사람 앞에 나타나더니 그의 배를 찌르면서 야단을 쳤다. 
"그대가 개미 떼를 심판하듯이 신들이 인간을 심판해도 되겠는가?" 
* 금언: 재앙이 있는 날 신을 모독하지 말고 겸손히 자신의 잘못을 살펴보아라.

 

꿈속의 심판대

어느 목사님이 꿈속에서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 있었다. 
의로우신 재판장인 하나님께서 신문하신다. 
"너는 항상 진실했는가?" 
"그렇지 못했습니다." 
"너는 항상 깨끗하게 생활했는가?" 
"그렇지 못했습니다." 
"그럼, 정직하게는 살았는가?" 
"그렇지도 못했습니다." 
신문이 끝나자, 목사님은 그만 머리를 깊이 떨구고, 지옥 갈 생각만 하고 있었다. 
그러자 갑자기, 한 줄기 광채가 비치면서 예수님이 그의 곁으로 오시는 게 아닌가! 그리고는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시는 것이었다. 
"아버지여, 이 사람이 세상에 있을 때 깨끗하게도, 정직하게도 살지 못한 것을 잘 압니다. 그렇지만 이 목사는 평생을 나를 위하여 살아 왔으니, 저도 이 목사를 변호하겠나이다." 
그리하여 그는 예수님 덕분에 천국으로 인도 받았다.

 

공의의 심판자
항상 당신의 마지막을 생각하고 아무 것도 숨길 수 없는 가장 공정한 심판주 앞에 나서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는 뇌물이나 변명으로 사정을 보아 주실 분도 아니며, 다만 공의로써, 사람을 심판하시는 분이십니다.

사람의 진노 앞에서도 떨고 있는 어리석고 가련한 인생들이여, 당신의 모든 악을 샅샅이 다 아시는 하나님 앞에 무엇으로 대답하려고 합니까? (욥 21:14) 어찌하여 당신은 아무도 당신을 변명해 주거나 사정 보아 줄 자가 나설 수 없고 각자가 자기 행한 데서 답변해야 할 그 마지막 심판에 대하여 왜 아무러한 준비를 하지 않고 있습니까? 당신이 살아 있는 동안에는 당신의 노 
력이 쓸 데 있고 당신의 눈물도 보람이 있어 영혼을 깨끗케 할 수 있고 또 하나님과 평화를 누릴 수도 있습니다.

인내하는 사람은 크고 전체적인 정화를 경험합니다. 고난이 해치는 동안 그 자신의 잘못을 탄식함보다 다른 사람의 악을 슬퍼하며, 그는 원수를 위해 기도하며, 그는 충심으로 그들의 진노를 용서합니다. 그는 다른 사람에게 용서 구하는 일을 주저하지 아니합니다. 그는 분노보다 동정심을 가지며, 엄격하게 자기를 제어하며 모든 일에 있어서 그의 육체가 영혼에 복종하도록 애 
씁니다. 
우리의 죄를 보상하고 악을 지금 물리치는 것이 후일의 평화를 위하여 그냥 두는 것보다 더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지나치게 우리 육체를 사랑하는 것으로 우리 스스로를 속이고 있습니다.

 

하늘의 심판
다니엘 웹스터라는 미국의 유명한 정치가요, 학자가 있었습니다. 이분이 미국 국무장관으로 있을 때, 한번은 뉴욕의 어느 호텔에서 저명인사 20여명과 함께 저녁을 먹게 되었습니다. 저녁을 다 먹고 다른 사람들은 이런 이야기 저런 이야기를 하는데 웹스터는 머리를 숙이고 가만히 무엇인가를 생각하는 것 같더랍니다. 그래서 옆에 있던 친구가 
“웹스터씨, 당신의 일생을 통해서 당신의 마음 속에 들어온 생각 가운데 제일 중요한 생각은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하고 물어 보았습니다. 그때 웹스터가 조금 있다가 얼굴을 들고, 
“예, 제일 나에게 엄숙하고 중요한 생각은 내가 지금 하는 모든 일이 이 다음 하늘 나라에 가서 내가 책임질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이 생각을 할 때 내 마음이 가장 엄숙해집니다” 
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내가 하는 생각, 하는 말, 하는 행동이 반드시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서 심판받을 것을 각오하셔야 합니다. 
그러므로 좋은 것을 심고 좋은 것을 거두어야겠습니다.

 

최후의 심판
다니엘 웹스터라는 미국의 유명한 정치가요 학자가 있었다. 이 사람이 국무장관으로 있을 때 된 일이다. 뉴욕의 어떤 호텔에서 저명한 사람 약 20명과 같이 저녁을 먹을 때 저녁을 다 먹고 다른 사람들은 이런 이야기 저런 이야기를 하는데 웹스터는 머리를 숙이고 가만히 있더란다. 그러자 옆에 있던 친구가 
"웹스터씨, 당신의 일생을 통하여 당신의 마음속에 들어온 생각 가운데 제일 중요한 생각은 무엇이라 말할 수 있습니까?" 
하고 물어 보았다. 그러니까 그는 조금 있다 얼굴을 들고 대답하는 말이 
"제일 나에게 엄숙하고 중요한 생각은 내가 지금 하는 모든 일들이 이 다음에 하늘나라에 가서 내가 책임질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이 생각을 할 때 내 마음이 제일 엄숙해 집니다." 하고 말했다.

 


죽음과 심판 
성경: 히9:27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

전쟁터에서 고참 병사가 총탄에 쓰러지자 군목이 달려와서 “병사, 죽는 것이 두렵지 않는가?”라고 묻자 병사는 눈을 크게 치켜뜨고 불쾌하다는 듯이 대답했습니다. “목사님, 저는 피비린내 나는 전쟁에서 수없이 싸우면서 죽음을 본 적이 한두 번이 아닌데 두렵다니요, 저는 겁장이가 아닙니다. 그런데 왜 하필 죽어가는 시간에 나의 감정을 건드리십니까?” “하지만 병사, 죽음 후의 일은 준비되었나?” 병사는 한숨을 쉬었습니다. “목사님, 바로 그것이 나를 두려움에 떨게 합니다.” 기독교인이 아닌 병사는 죽음 후에 올 일을 두려워 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경험한 이 세상의 위험에는 용감했을지 모르나 하나님께서 심판을 주관하시는 문제에 대해서는 너무나 무기력했습니다. 
여러분은 하나님과 화해하셨습니까? 그리스도는 당신을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셨으며 지금 당신의 손을 하나님께서 붙잡으시도록 요청하십니다. 그렇게 하면 당신에게 구원이 있고 용서가 있고 천국이 있습니다. 당신이 그리스도 앞으로 나오지 않으면 영원한 죽음밖에는 남을 것이 없습니다. 지금 그리스도께로 나오시면 당신은 결코 심판대 앞에 서게 되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도 주님만 바라보면서 아름답게 살아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심판 
성경: "심판은 거만한 자를 위하여 예비된 것이요 채찍은 어리석은 자의 등을 위하여 예비된 것이니라"(잠19:29)

세계적으로 유명한 신학자이면서 설교자인 미국의 아이언사이드 박사가 교회에서 회의를 한참 진행하고 있었을 때였습니다 
갑자기 청년 하나가 손을 들더니 큰 소리로 고함을 지르듯 말했습니다. "여러 얘기하지 말고 법대로 합시다." 이 말을 듣던 아이언 사이드 박사가 그 청년에게 말했습니다. "여보게 젊은이, 법대로 자네를 다루었다면 자네는 어떻게 되었겠는가? 자네는 벌써 지옥에 가 있어야 마땅할 것일세." 
거만하고 악한 사람은 공의를 업신여기고 조롱하고 자신의 형편을 생각지 않고 함부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형태를 불꽃같은 눈동자로 지켜보십니다. 그리고 회개하여 구원받기를 원하셔서 오래 참고 기다리십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도 그들의 죄악이 가득 차면 더 이상 기다리지 않고 징계하시고 심판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 앞에 겸손히 행하며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선하고 의롭게 살아야하겠습니다.

 

마지막 날의 심판
한 권사님이 하늘 나라에 갔다 오셨습니다. 그 분은 세상적으로 이름이 있는 분이었고 또 신유의 은사로 말할 것 같으면 그 분을 능가할 분이 없을 정도로 큰 은사를 받았다고 일컬어지는 분이었습니다. 기도도 많이 한 분이고 주님 앞에 외견적으로는 충성을 다한 분이었습니다. 
그런데 하늘 나라에 가 보니 그 분에게 배당된 집은 개집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주님께 나를 아시느냐고 했더니 모른다고 하시더랍니다. 또 한국에서 제일 유명한 목사님을 아시느냐고 물었더니 그 분은 도무지 모른다고 말씀하셨답니다. 그분이 그런 일을 경험한 후에는 자기 재산을 전부 정리해서 북한 선교원에 몇십억을 기증했다고 합니다. 
저는 그 이야기를 듣고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 분이 그렇다는 말이 아니라 목사인 내가 그럴 수 있겠다는 말입니다. 목사가 깨끗하게 살면 존경받습니다. 목사가 성결하게 살면 사람들 눈에 돋보입니다. 목사가 성경이 말한대로 살면 존경받고 사람들에게 칭찬을 듣고 사람들로부터 영광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것으로 끝날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요즈음 그 문제를 가지고 계속 주님 앞에서 묵상합니다. 주님, 주님께서 저를 향하신 뜻이 도대체 무엇입니까? 제가 교회에서 목회를 하는 사람으로서, 많은 사람들의 눈 앞에 드러나 있는 사람으로서 주님 앞에 어떻게 사는 것이 참 바른 삶입니까? 아직도 멀었고 도무지 모르는 것도 많고 부족한 부분이 많다는 것을 생각해 봅니다. 너희는 나팔을 불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너희 상을 이미 받았다고 말씀하십니다. 회당에서 기도한다고 외식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너희 상을 이미 받았다고 말씀하십니다. 이미 다른 사람이 다 맡아버린 향기는 주님께 드려지지 않습니다. 
밀봉되어 있던 선행들이 주님 앞에서 마지막 날에 열려질 때 얼마나 영광스러운 일이 되겠습니까마는 우리의 선이 잘못하다가는 어느 권사님의 경우처럼 “내가 너를 알지 못한다”라는 결론을 들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심판은 꼭 있다

본문: 히9:27 * 찬송:162장, 221장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영국의 메리 여왕은 1553년 왕위에 오른 후 기독교인을 심하게 핍박했다. 신앙을 지킨다는 이유로 죽음을 당했던 사람들 가운데는 평생 가난한 이들을 위해 헌신하던 후퍼도 있었다. 후퍼의 화형을 담당했던 집행관은 후퍼에게 신앙을 포기하면 살려 주겠다고 구슬리면서 「생각해 보시오 인생은 즐겁고 죽음은 고통스럽지 않소?」라고 말했다. 
그러나 후퍼는 전혀 동요하지 않고 대답했다. 「그렇기도 합니다. 하지만 신앙인은 영원한 기쁨의 삶을 살며 비신앙인은 영원한 고통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우리 속담에 "남의 눈에 눈물내면 제 눈에는 피가 난다." "콩을 심으면 콩이 나고 팥을 심으면 팥이 난다." 는 속담처럼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사람이 행한 대로 갚으시는 분이시다. 
요즈음은 녹음기가 널리 보급되어 모든 대화나 강연을 있는 그래로 녹음하여 기록으로서 영구적으로 보존이 된다. 기침 하나도 빠지지 않고 그대로 녹음된다. 그런데 과학자들에 의하면 오늘 한 말 뿐만 아니라 어제 한 말도 되살려 녹음기에 옮겨 놓을 수 있는 날이 오게 된다고 한다. 이것은 전혀 불가능한 것이 아니다. 
마치 군용견이나 경찰견이 땅에서 범인의 냄새를 맡으며 어디까지라도 추격해 가는 것처럼 사람의 하는 말에도 각자 특유한 파장을 가지고 있어서 그 파장을 추적하면 우주 공간 어디엔가 날아가고 있을 그 사람의 말을 녹음기에 옮겨 놓을 수 있다는 것이 과학자들의 이론이다. 사람도 이렇게 엄청난 생각을 현실로 옮겨 놓을 수 있다고 하는데 하물며 하나님께서는 얼마나 정확하게 우리의 모든 언행심사를 기억하고 계시겠는가? 그러기에 우리는 일생동안 행한 그대로 심판을 받게 됨을 이상하게 생각할 것이 전혀 없다. 반드시 심은 대로 거두게 하시며, 행한 대로 갚으시는 심판이 있음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갈 6:7~9, 고후 9:6, 전 11:9)


구세주냐 심판주냐?
어떤 판사가 해수욕을 갔다가 물에 빠져 죽게된 사람을 건져주었는데 몇년 후에 그 사람이 큰 죄를 범하고 바로 그 판사 앞에 서서 전에 살려준 것같이 살려달라고 했으나 "전에는 살려주는 사람이었으나 지금은 네 죄를 재판하는 사람이다"라고 
냉정히 말했다고 합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 피흘려 죽어주시고 부활하셔서 누구든지 저를 믿으면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해주셨으나(요한3:16)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 
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17절)고 말씀했습니다.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라"(히9:27) 고 사람은 반드시 죽어야 하고 죽은 후에는 반드시 하나님 앞에서 심판을 받게 되는데 지금 예수를 믿으면 구세주가 되시고 아니면,심판주가 되십니다.


최후의 심판
교황청의 사라진 영광을 자랑하는 화려한 건물 중의 하난가 바티칸의 시스틴 채플입니다. 1473년 교황 식스터스 4세를 위해 건립된 이 예배당은 특히 천재적 화가 미켈란젤로의 벽화로 유명한데, 그중에서도 제일 많이 알려진 그림이 "최후의 심판"일 것입니다.

세상 끝날에 가서 사람들은 물론 천사들까지도 심판을 받는다는 성서적 사상을 웅장한 화면에 힘껏 묘사한 것입니다. 최후의 심판은 있을 수 없다고 강력하게 부정하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에 최후의 심판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확신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세상이 과연 공정한 세상이냐?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하여 비상한 관심을 아니 가질 수 없습니다.

인간 속에 내재한 기본적인 도덕관념으로 한다면, 선한 사람은 상을 받고 번영하고, 악한 사람은 벌을 받고 패망해야 할 것인데 세상은 반드시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정의를 행하고 진실하게 살려는 사람에게는 최후의 심판이 가장 큰 위안이요 힘이 될 것입니다. 반면에 불의한 수단으로 재물을 얻고 악한 방법으로 권세를 잡은 사람은 최후의 심판이 가장 두려움이요 고통이 될 것입니다. 사람은 속여도 하나님은 속이지 못합니다.

세상의 판검사는 뇌물로써 매수되어 판단을 그르치는 일이 있어도 최후의 심판을 맡은 재판장은 매수되는 일도 없으려니와 철두철미 공정무사하심을 확실히 믿습니다. 최후의 심판을 믿기 때문에 내 마음은 항상 든든합니다.


심판의 날에 
심판의 날에 사람들은 자신들의 열매에 따라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그 날에는 "너는 믿었느냐?는 질문이 아니라 "너는 실천자였느냐, 아니면 수다장이에 불과했느냐?" 는 질문을 들을 것이다.

 

정의의 심판

성경: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라 대저 행악자는 장래가 없겠고 악인의 등불은 꺼지리라"(잠24:19-20)

전 보르도 지역 경찰 책임자인 모리스 파퐁(87세)은 반인류적 범죄로 징역 20년을 구형 받았습니다. 
파풍은 나치의 프랑스 지배가 끝난 뒤에도 샤를 드골 대통령의 밑에서 파리 경찰국장을 지냈으며 지스카르 데스탱 대통령 시절에는 예산 장관을 역임하는 등 탄탄대로를 달려왔습니다. 
그가 정의의 심판을 받게 된 계기는 81년 한 신문에 의해 유대인들을 대거 아우슈비츠 수용소 등에 보내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사실을 입증하는 서류들이 공개되면서부터 입니다. 모든 공직을 사퇴하고 조용히 살기를 원했던 그였지만 유태인 희생자 가족과 단체들의 고발에 따라 지난 83년 정식으로 기소되었습니다. 2차 세계대전 중의 반인류 범죄로 프랑스 전직관리가 법정에 선 것은 파퐁이 처음입니다. 
악인 중에는 당대에 재앙을 받아 죄 값을 치르는 사람도 있지만, 죽을 때까지 형통하고 잘사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세상에서의 삶이 끝나는 날 그가 평생 누렸던 것들은 더 이상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하고, 그는 빈손으로 죽음을 맞게 됩니다. 그리고 그 죽음 후에는 하나님의 심판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반드시 악의 실체는 드러납니다. 그러므로 역사 속에서 우리의 삶을 주관하시는 공의로우신 하나님을 두려워하여야 할 것입니다.

 


최후의 심판

다니엘 웹스터라는 미국의 유명한 정치가요 학자가 있었습니다. 이 분이 한 번은 국무장관으로 있을 때 된 일인데 뉴욕의 어떤 호텔에서 저명한 사람 약 20명과 같이 저녁을 먹을 때 저녁을 다 먹고 다른 사람들은 이런 이야기 저런 이야기를 하는데 웹스터는 머리를 숙이고 가만히 있더랍니다. 그러자 옆에 있던 친구가 "웹스터 씨, 당신의 일생을 통해서 당신의 마음 속에 들어온 생각 가운데 제일 중요한 생각은 무엇이라 말할 수 있습니까?"하고 물어보았습니다. 그러자 웹스터는 얼굴을 들고 대답하기를 "제일 나에게 엄숙하고 중요한 생각은 내가 지금하는 모든 일을 이 다음에 내가 하늘 나라에 가서 내가 책임질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이 생각을 할 때에 내 마음이 제일 엄숙해집니다."하고 말했습니다.(계20:4-14)

 

이 세상에 있을 때도 받는 심판

역천자는 망하고 순천자는 흥한다(逆天者亡, 順天者興)는 말과 같이 참 성도들의 피를 마신 악당들이 망하지 않을 리 없다. 영국의 니므롯이라던 매리 여왕도 천벌을 받아 죽고 신교도인 엘리자베스 여왕이 왕위에 올랐다. 
순교 성도 이글스(G. Eagles)를 배반한 라딘(Lardyn)은 목매어 자살했다. 아베스가 처형장으로 가던 중 장관의 하인이 그를 저주하고 야유하더니 불길이 그에게 떨어져 야베스가 자기 옷을 벗어 가난한 자에게 나누어 준 것과는 대조적으로 옷과 신을 벗어 던져 버리면서 "하나님의 참 종 야베스는 구원을 받고 나는 정죄를 받는다."고 외치고 마차에 묶인 채 주인의 집에 가서 반년만에 죽었다. 
극악스럽던 본나도 메리 여왕이 죽고 엘리자베스가 왕위에 오르고 많은 로마 교도가 붙잡혔는데 그 중 대표적인 인물은 본나였다. 파웰, 스미스, 스토리 등 박해자들은 이때 천벌을 받고 급사 또는 참사했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계20:13) 성도들은 상급을 받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심판에 관한 금언

0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히 9:27) 
0 그를 심판하신 주 하나님은 강하신 자이심이니라(계18:8) 
0 음행하는 자들과 간음하는 자들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라(히13:4) 
0 내가 너희의 각기 행한 대로 심판하리라(겔33:20) 
0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간의 평판이나 재산으로 그를 판단한다.(둑 드 라 프랑수아 로슈푸코) 
0 대부분의 사람들은 누군가가 자기의 생각을 표현할 때까지 판단을 미룬다. (어니스트 딤네) 
0 명심하라. 판단이 약할 때는 편견이 강해진다. (카느 오하라) 
0 황금을 시험하는 것이 시금석이듯 모든 판단에는 정확하고 진실된 표준이 있어야 한다.(에필테투스) 
0 판단하기 전 그대의 마음을 비워 선입관이 없게 하라. 마음 속에 어떤 생각이 있든지 그대의 마음속의 자로 재면 잘못 재기 쉬우니라. 마치 황달병에 걸린 자는 모든 것이 노랗게 보이는 것과 같으리라. (필립 시드니 경) 
0 사람을 그의 외모나, 습관이나, 생김새로 판단할 것이 아니라 그의 삶과 대화의 특성과 그의 행함으로 판단할 것이다. 다른 사람의 말로 칭찬을 받는 것이 더 좋으니라.(로저 르스트랜지 경) 
0 성실한 판단으로 자신을 판단하고 사랑의 판단으로 남을 판단하라 (죤 M. 메이슨) 
0 판단은 마치 저울과 같고 증거는 추와 같다. 그러나 의지가 저울대의 형평을 유지한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균형 잡은 저울의 한쪽을 조금만 잡아당겨도 가벼운 쪽이 무겁게 나타난다. 이와 같이 사람을 판단하는 데도 조금만 선입견이 가미되면 저울이 가벼운 것이 무거운 것으로 나타나듯 형평을 완전히 잃게 된다. (리챠드 위틀리) 
0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우리 자신들을 판단하나 다른 사람들은 우리가 한 것으로 우리를 판단한다. (헨리 웨이즈워드 롱펠로우) 
0 인간은 누구나 남의 허물을 담는 주머니는 앞에 메고 다니나 자기의 허물을 주워 담는 주머니는 등에다 지고 다닌다. (김경선) 
0 인간이란 자신의 기억력이 좋지 않은 것에 대하여는 투덜대면서도 자신의 판단력 부족에 대하여는 불평하지 않는다. (둑 드 라 프랑수아 로슈푸코) 
0 슬기로운 자는 사건의 중요성에 의해 결정짓고, 성급한 자는 억누르는 강도에 따라 결정지으며, 교만한 자는 무가치한 손에 들려진 남용하는 세력의 경멸과 분노에 의해 결정짓는다. (에드먼드 버크) 
0 이웃에 대하여는 날카로운 눈으로 보나, 자신에 대하여는 두더쥐의 눈으로 본다. (쟝 드라 퐁테느) 
0 지식의 자리는 머리에 있고, 지혜의 자리는 마음에 있다. 우리가 바르게 느끼지 못한다면, 잘못 판단할 것은 뻔한 일이다.(윌리엄 헤즐리트) 
0 우리는 사람들 자체를 판단하지 않고, 우리와 어떤 관계에 있느냐에 따라 판단한다. (스베친 부인) 
0 어리석은 자는 어떤 일을 당하고 난 다음 그 사건에 의해 행동을 측량하고, 슬기로운 자들은 이성과 정당한 규칙에 의해 미리 판단한다. 어리석은 자는 행위를 판단하기 위해 결과를 살핀다. 나로 하여금 행위를 살피게 하고 결과는 하나님께 맡기게 하리라. (리챠드 힐) 
0 어떤 의견을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가 되었을 때 사람에 대한 다른 사람의 판단을 받아들이는 것에 대하여 나의 마음속 깊은 곳에서 반기를 들었고 내가 그렇게 했을 때마다 나는 그것을 몹시 쓰라리게 뉘우쳤다.(바르톨트 G.니부어) 
0 경솔하고 천박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비웃고 조롱하며 그들과 다투고 경멸할지 모르나 자신에 대하여 어떤 존경심이 있는 자는 다른 사람을 천하게 생각하는 권리를 포기한 것으로 보인다. (요한 볼프강 폰 괴테) 
0 인간은 다른 사람을 판단하느라 헛수고를 하고 오류를 범하며 쉽게 죄를 짓는 일이 간혹 있으나, 자신을 판단하고 살피는 데 있어서는 언제나 유종의 미를 충실하게 맺는다. (토마스 아 켐피스) 
0 인간에 관한 우리의 판단에 있어서 광학의 법칙과는 상반된다. 우리 주위 가까이 있는 사물을 가장 희미하게 보는 것이다. (리챠드 워틀리) 
0 어떤 사람의 마음은 마치 오목 거울이나 볼록 거울처럼 생겨서 사물의 영상을 받으나 결코 사실 그대로 받지 않는 습성이 있다. (주베르) 
0 인간의 본질은 자기 자신의 일보다 남의 일은 더 잘 보며 더 잘 판단한다. (티렌티우스) 
0 결코 심판의 날을 잊지 마라. 어리석은 자들은 악한 일에 대한 심판은 더디며 이 땅에는 우연만 있고 공의가 없다고 생각하나 심판은 반드시 오며 비록 하루나 이틀 한 세기나 두 세기가 늦게 올지 모르나 인간에게 죽음이 있는 것처럼 분명히 심판이 있다. (토마스 칼라일) 
0 마치 루터의 농부가 한 쪽으로 쓰러지는 것을 구해주자 다른 쪽으로 거꾸로 쓰러지는 것처럼 인간의 판단은 금하면 더하려 든다. (주세페 마치니) 
0 시대에 따라서가 아니라 그 장점에 따라서 모든 것을 판단하라.(필립 도머 스탠호프 체스터 필드 경) 
0 언제나 일에만 열중하는 자는 진정한 판단력을 가질 수 없다.(에드먼드 버크) 
0 인간의 판단은 오류에 빠지기 쉽다. (오비디우스) 
0 인간의 판단은 운명이 기대는 쪽으로 기울어진다. (죠지 채프먼) 
0 판단할 때 조급함은 죄이다. (푸블리우스 시루스) 
0 평범한 감각은 좀처럼 우리들을 나쁜 길로 이끌지 않는다.(에드워드 영) 
0 한사람의 냉정한 판단이 천 번의 조급한 협의회와 맞먹는 가치가 있다. (토마스 우드로 윌슨)


마지막 날의 심판
한 권사 님이 하늘 나라에 갔다 오셨습니다. 그 분은 세상 적으로 이름이 있는 분이었고 또 신유의 은사로 말할 것 같으면 그 분을 능가 할 분이 없을 정도로 큰 은사를 받았다고 일컬어지는 분이었습니다. 기도도 많이 한 분이고 주님 앞에 외견 적으로는 충성을 다한 분이었습니다. 그런데 하늘 나라에 가 보니 그 분에게 배당된 집은 개집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주님께 나를 아시느냐고 했더니 모른다고 하시더랍니다. 또 한국에서 제일 유명한 목사님을 아시느냐고 물었더니 그분은 도저히 모른다고 말씀하셨답니다. 그 분이 그런 일을 경험한 후에는 자기 재산을 전부 정리해서 북한 선교 원에 몇 십억을 기증했다고 합니다. 저는 그 이야기를 듣고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그럴 수도 있겠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 분이 그렇다는 말이 아니라 목사인 내가 그럴 수 있겠다는 말입니다. 목사가 깨끗하게 살면 존경받습니다. 목사가 성결하게 살면 사람들 눈에 돋보입니다. 목사가 성경이 말 한대로 살면 존경받고 사람들에게 칭찬을 듣고 사람들로부터 영광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것으로 끝날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요즈음 그 문제를 가지고 계속 주님 앞에서 묵상합니다. 주님, 주님께서 저를 향하신 뜻이 도대체 무엇입니까? 제가 교회에서 목회를 하는 사람으로서, 많은 사람들의 눈앞에 드러나 있는 사람으로서 주님 앞에 어떻게 사는 것이 참 바른 삶입니까? 아직도 멀었고 도무지 모르는 것도 많고 부족한 부분이 많다는 것을 생각해 봅니다. 밀봉되어 있던 선행들이 주님 앞에서 마지막 날에 열려질 때 얼마나 영광스러운 일이 되겠습니까마는 우리의 선이 잘못하다가는 어느 권사 님의 경우처럼 "내가 너를 알지 못한다"라는 결론을 들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심판의 낱말뜻


1. 히브리어 
둔 - 다스리다, 재판하다, 심판하다, 싸우다, 재판을 집행하다. 
미쉬파르 - 법률로 선언된 판결, 재판을 받다. 
솨파르 - 심판하다, 선고하다, 멈추다, 공의로 행하다, 결정하다. 
2. 헬라어 
크리마 - 복수, 벌, 심판, 형벌, 고소. 
크리노 - 결정하다, 복수하다, 판결하다, 심판하다.

 

정죄와 심판

본문 : 요 3:18-19 ∴ 찬송:167장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두움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어떤 곳에 친절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자기의 부모에게 친절하고 자녀들에게 친절하고, 친구와 이웃들에게 친절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자기가 사랑하는 아내에게 약속을 어기고 빈사 상태에 이르도록 부끄럽게 학대하여 마루 위에 내어 던져 기절하게 한 죄로 체포되었습니다. 수많은 증인들이 소환되었습니다. 
모든 증인들은 다 바로 "이 사람이 이전에는 자기 부모와 자녀와 이웃과 친구들에게 친절했던 사람입니다."라고 증언하였습니다. 결국 재판관이 언도를 내리게 되었습니다. 
"내가 판결을 내리는 근거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처우 관계에 있는 것이 아니고 자기 아내를 학대한 죄에 근거를 두고 재판을 하려는 것입니다. 이 사람이 자기 아내에게 친절했었습니까?" 이 말에 동의하는 증언을 하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결국 정죄를 받았습니다. 비록 한 사람에게 대하여 죄를 범하여도 정죄를 받는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에게는 매우 친절히 대하고 하나님의 아들에게는 불친절하게 대하므로 범죄자가 되시겠습니까? 
절대로 그럴 수는 없는 것입니다. 당신의 생활이나 친구에게 대하는 태도가 무엇이던 상관치 아니하고 당신이 '예수 그리스도'를 무시하고 경히 여기면 하나님 앞에서 변명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않고 냉대하면 그 누구도 심판을 피할 수가 없습니다.(요 5:24). 
★ "나는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는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나의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저를 심판하리라"(요 12:48).


심판자(審判者)

우리나라 속담에 "똥 묻는 개가 겨 묻은 개를 나무란다"는 말이 있듯이, 자기 흉이 열 가지 있는 놈이 남의 흉 한 가지를 가지고 떠드는 것을 본다. 남을 심판하는 자리에 있는 자가 자기 스스로 얼마나 떳떳한가를 따져볼 때 자신을 가지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지 궁금한 일이다. 이러한 자기 스스로를 뉘우치도록 하는 예수의 교훈이 있다. 
예수께서 올리브 산에 계실 때의 일이다. 예수를 미워하는 바리새 사람들이 간음한 여자를 예수 앞에 끌어다 놓고, 
"선생이여! 이 여자가 간음하다가 잡혔습니다. 모세의 율법에는 그러한 자를 돌로 치라 하였는데 당신의 의견은 어떠하신지요?" 하고 물었다. 
예수를 밉게 보았던 바리새 사람들은 어떻게 해서라도 그를 골려주려고 궁리하던 차에 마침 간음한 여자를 잡았으니 그것을 미끼로 예수를 시험해보려던 것이다. 
이것은 실로 대답하기 어려운 문제였다. 예수가 이 여자를 죽이라고 한다면, 이것은 유다 사람에게 사람을 죽이라고 단죄(斷罪)할 권리가 인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불경한 자로 고발될 수 있고, 그렇다고 죽이지 말라고 한다면, 그것은 또 모세의 율법에 위배되기 때문에 역시 소송거리가 되기 때문이다. 이런 어려운 질문을 해서 어떻게 해서든지 올가미를 씌울 생각으로 단단히 벼르고 미리 계략을 꾸민 것이었다. 
때마침 예수는 올리브산 위에서 아침 일찍부터 그를 앙모해서 모여든 무리들에게 설교를 하고 있었다. 허리를 구부리고 여러 무리들과 이야기하고 또 손가락으로 땅에다 글씨를 쓰고 있었는데 바리새 사람들의 성화같은 질문에 대답을 해야만 할 형편이었다. 
예수는 몸을 일으키면서, 
"너희들 가운데서 죄가 없는 사람이 먼저 돌을 던져라"하고는 다시 허리를 굽히고 땅에 무엇인가 쓰기 시작했다. 
이것은 남을 심판하는 자는 먼저 자기 자신이 완전해야 한다는 말이다. 이 말을 들은 바리새 사람들은 나이 많은 사람으로부터 하나씩 둘씩 그 자리를 떠났다. 아무리 악한 바리새 사람들이라고 하더라도 양심에 찔리는 데가 있었던 것이다. 간음한 여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모였던 모든 무리들이 가버리고 예수와 그 여자만이 남았다. 그때에 예수는 여자를 보고, 
"여인이여! 그대를 처벌하려는 무리들은 어디 있느뇨?"하고 물었다. 
그 여자는 대답했다. 
"주여! 아무도 없나이다." 
예수는 다시 말했다. 
"나는 너를 벌하지 않겠다. 가라. 이제 다시는 죄를 짓지 마라

 


심판, 인과응보에 관한 Q.T

0 나는 언제나 주님의 불꽃같은 눈동자를 의식하고 살고 있는가? 
0 나는 내가 사랑 없는 세상에 사랑을 심어야 하는 자인 것을 아는가? 
0 나는 죄악의 어두컴컴한 터널 속에서 하나님의 경고의 말씀을 듣고 속히 거기서 빠져 나오는가? 
0 나는 아무도 보지 않은 은밀한 곳에서 더 바른 행동을 하는가? 
0 나는 눈물의 씨를 뿌림으로 기쁨의 단을 거두려는가? 
0 나는 심판 날에 구원받을 확신이 있는가? 
0 나는 지금 하나님의 불꽃같은 눈동자를 의식하며 살고 있는가? 
0 나는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 깨닫고 있는가? 
0 하나님의 진노의 날이 이르기 전 나는 무엇을 생각하며 무엇을 행하고 있 는가? 
0 나는 하나님의 뜻을 어겨 재앙 당한 일은 없는가? 
0 주님께서 재림하실 그 날을 그려보며 어떤 소망과 위로를 나눌 수 있습니 까? 
0 나는 항상 주님의 심판을 의식하며 순간 순간을 살고 있는가? 
0 주님의 마지막 심판 날 나와 계산하자 말씀하실 때 내가 자신 있게 하나님 앞에 설 수 있는가? 
0 나는 항상 깨어 있어서 마지막 때를 잘 준비하고 있는가? 
0 오늘 읽은 하나님의 말씀이 종말을 살아가는 나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입 니까? 
0 주의 날이 가까울수록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0 나는 아무도 보지 않는 은밀한 곳에서 더 바른 행동을 하는가? 
0 참된 판단을 하시는 하나님께 최종적인 판단을 맡기고 있습니까? 
0 하나님의 심판을 기억하며 내가 버려야 할 교만과 이기심은 무엇입니까? 
0 재앙의 원인들 중에 나에게 해당되는 것이 있습니까? 
0 전쟁의 심판을 통해 하나님이 주시려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0 나에게는 하나님의 진노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까? 
0 나는 말씀을 통한 하나님의 경고에 얼마나 예민하게 반응합니까?

 


최후의 심판
다니엘 웹스터라는 미국의 유명한 정치가요 학자가 있었다. 
이 사람이 국무장관으로 있을 때 된 일이다. 뉴욕의 어떤 호텔에서 저명한 사람 약 20명과 같이 저녁을 먹을 때 저녁을 다 먹고 다른 사람들은 이런 이야기 저런 이야기를 하는데 
웹스터는 머리를 숙이고 가만히 있더란다. 그러자 옆에 있던 친구가 "웹스터씨, 당신의 일생을 통하여 당신의 마음속에 들어온 생각 가운데 제일 중요한 생각은 무엇이라 말할 수 
있습니까?" 하고 물어 보았다. 그러니까 그는 조금 있다 얼굴을 들고 대답하는 말이 "제일 나에게 엄숙하고 중요한 생각은 내가 지금 하는 모든 일들이 이 다음에 하늘나라에 가 
서 내가 책임질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이 생각을 할 때 내 마음이 제일 엄숙해 집니다." 하고 말했다.

 


역사적 심판기준

찰스 베어드의 역사연구의 핵심 4가지 
찰스 베어드는 저명한 기독교 역사학자였습니다. 이분은 평생토록 역사를 깊이 연구하신 분인데, 하루는 기자들이 와서 물었습니다. "박사님께서 평생 역사를 연구하시면서 깨달은 것을 핵심적으로 요약하면 무엇입니까?" 그랬더니 찰스 베어드 박사는 "요약하면 네 가지 진리로 간추릴 수 있습니다." 하고는 그 네 가지 진리를 이야기해주었습니다. 
첫째, 하나님이 어떤 나라나 인물을 멸하시고자 하는 때는 반드시 그 사람이나 나라가 권세욕으로 날뛰고 있는 때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자기 자랑, 자기 의지, 자기 교만에 빠질 때 망하더라는 겁니다. 그러므로 "교만하면 망한다." 가 아니라 교만 자체가 심판입니다. 
둘째, 하나님의 심판의 맷돌은 아주 천천히 돌아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잘 의식하지 못합니다. 50년, 100년이라고 하면 굉장히 긴 시간 같지만, 역사에서 보면 그건 순간입니다. 역사를 보면 50년, 100년, 200년이 흘러가면서 하나님께서 어떻게 심판하셨는지가 보입니다. 따라서 단견으로 "공의가 없다. 사라졌다"는 말을 해서는 안됩니다. 
셋째는, 하나님의 계획과 의는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주관하시는 역사에는 실패가 없습니다. 잘 따져보십시오. 만약 중국에 모택동이 없었다면 얼마나 선교하기가 힘들었겠습니까? 그런데 모택동이 전국을 철도로 다 연결시켜놓았습니다. 그리고 만다린어로 언어까지 통일시켰습니다. 등소평도 마찬가지입니다. 그의 개혁개방 정책 때문에 복음 전파의 길이 많이 열렸습니다. 
네 번째로 역사에서 추출해낼 수 있는 원리는, 어두움이 깊을수록 별이 또렷하게 보이고, 별이 보이면 곧 날이 밝아온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도들은 "이제 모든 게 끝났다. 우리는 망했다. 소망이 없다" 이런 비판섞인 말을 하지 않습니다.


심판

성경: "악인을 두호하는 것과 재판할 때에 의인을 억울하게 하는 것이 선하지 아니하니라"(잠18:5)

한 간악한 스코틀랜드인 변호사가 있었습니다. 한번은 말을 빌렸는데 사고였는지 거칠게 다루었는지 모르지만 그 말이 죽고 말았습니다. 자연히 주인은 자기가 입게 된 손해보상과 함께 말 값을 지불하라고 주장했습니다. 변호사는 손해배상은 기꺼이 지불하겠지만, 당장 현금이 없으니 현금대신 약속 어음을 받겠냐고 말 주인에게 묻자, 그 말 주인은 기꺼이 승낙했습니다. 그러자 변호사는 지불할 기한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시간은 마음대로 하시죠."라고 말주인이 말했습니다. 그러자 간악한 그는 심판의 날에 지불하도록 어음을 발행했습니다. 결국 말 주인은 그 문제를 법정에 가져갔고, 거기에서 변호사는 자신의 변호에서 판사에게 어음을 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판사는 어음을 보고 나서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약속어음은 완전히 유효합니다. 그리고 오늘은 심판의 날이므로 내일 지불할 것을 판결합니다." 
하나님의 심판의 맷돌은 쉬지 않고 천천히 돌아갑니다. 마치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가 쉬지 않고 돌고 있는데도 느끼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악인은 자신이 하나님의 심판의 맷돌이 돌아감에 따라 갈린다는 것을 느끼지 못합니다. 하나님의 맷돌은 천천히 돌아가는 것 같아도 확실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악의 모양을 버리고 정의롭게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최후의 심판 성경연구

1. 최후 심판 날에 대한 성경의 다양한 묘사 
1) 여호와의 날(사2:12, 사13:6, 욜2:11, 욜3:14, 암5:18, 슥14:1 계16:14) 
2) 주의 날(고전1:8, 고전5:5, 고후1:14, 살전5:2,3, 살후2:1,2, 벧후3:10) 
3) 그리스도의 날(빌1:10, 빌2:16) 
4) 그 날(딤후1:12, 딤후1:18, 딤후4:8, 히10:25) 
5) 권고하시는 날(벧전2:12) 
6) 심판 날(마11:22, 마12:36, 행17:31, 벧후2:9, 요일4:17) 
7) 진노의 날(롬2:5) 
8) 심판과 멸망의 날(벧후3:7) 
9)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욜2:30-32) 
10) 마지막날(요12:48) 
11) 주께서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날 때(살후1:6-10) 
12) 그리스도께서 자기 영광으로 천사들과 함께 오시는 날(마25:31) 
13)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서는 날(고후5:10) 
14) 낮(롬13:12)

2. 최후의 심판의 때 
1) 죽은 후(히9:27) 
2) 그리스도의 재림 때(마25:31-33) 
3) 정해진 날(마13:30, 행17:31) 
4) 세상 멸망의 때(벧후3:7, 벧후3:10-12) 
5) 하나님만이 아심(막13:32)

3. 최후 심판의 근거 
1) 자기 행위고전3:11-15) 
2) 자기 신앙(마7:22,23) 
3) 양심(롬2:14-16) 
4) 율법(롬2:12) 
5) 복음(약2:12) 
6) 하나님의 의와 진실(시96:13) 
7) 그리스도의 말씀(요12:48) 
8) 생명책(계20:12-15)

4. 성도와 불신자를 향한 심판의 양면성 
1) 상급을 위한 심판과 형벌을 위한 심판(마6:4, 마5:10,11, 롬2:7-10) 
2) 사랑의 심판과 공의의 심판(시9:7,8, 시96:10, 요3:18, 요5:24, 행17:31) 
3) 자비의 심판과 진노의 심판(눅6:38, 약2:13, 습1:15,16, 롬2:5-8) 
4) 선행의 보상과 악행의 응보(마25:31-40, 마25:41-46) 
5) 긍정적 소망과 영원한 절망(눅19:12-27, 고전15:19,20, 벧전1:5-7)

5. 최후 심판 때 보석같이 여겨질 행위들 
1) 진실된 회개(눅15:7-10) 
2) 전도(단12:3) 
3) 친구를 위해 목숨을 내어주는 사랑(요15:13) 
4) 세상을 이긴 믿음(히11:6, 요일5:4) 
5) 순교(계2:10) 
6) 핍박을 기뻐함(마5:11,12) 
7) 영적 전쟁에서의 승리(살전2:19,20) 
8) 불타지 않는 공력(고전3:13, 14) 
9) 겸손한 봉사(마10:42) 
10) 주님께 대한 충성(마25:23) 
11) 고난 중의 인내(히11:25,26) 
12) 시험에 대한 승리(벧전1:7, 벧전4:12,13)

6. 최후 심판을 부인하는 자들의 결과 
1)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이 됨(롬2:5) 
2) 몹시 당황함(마24:48-51, 살전5:2,3) 
3) 두려움에 떨며 자책함(계6:13-17) 
4) 슬피 울며 탄식함(마25:24-30) 
5) 영육의 구원을 얻지 못함(마16:27, 롬2:6-9, 롬10:10) 
6) 그리스도의 영광 가운데 들어가지 못함(살후1:8,9) 
7) 산산이 깨어지고 흩어짐을 당함(삼상2:10) 
8) 긍휼히 여김을 받지 못함(마25:41-46) 
9) 성도의 영광에 참여하지 못함(계20:4,5) 
10) 둘째 사망에 처함(계20:12-14)

7. 최후 심판의 엄정성에 대한 묘사 
1) 하나님의 공의가 결코 굽지 않음(행17:31, 살후1:6,7) 
2) 악인은 그 심판을 도저히 견딜 수 없음(시1:5, 시5:4,5, 벧전4:17) 
3) 모든 행위와 은밀한 일들이 선악간에 판단될 것임(전12:14, 고전4:5) 
4) 죄악은 하나도 남김없이 징계됨(렘1:16, 마5:26) 
5) 하나님의 극렬한 분노가 죄인 위에 쏟아질 것임(겔22:22) 
6) 의인과 악인은 완전히 분리됨(마13:36-43) 
7) 아무도 그 심판에 대해 변명할 수 없음(마22:12) 
8) 누구도 이 심판을 피해갈 수 없음(히9:27) 
9) 생명책과 행위의 책을 통해 전혀 틀림없이 심판함(계20:12)

8. 최후 심판이 예수의 재림 때까지 연기된 사실이 주는 교훈 
1)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에 이르기를 원하심(딤전2:4, 벧후3:15) 
2) 택한 백성은 한 사람도 잃지 않을 것임(요6:39) 
3) 누구든지 회개할 충분한 기회를 받았음(롬2:4, 벧후3:9) 
4) 끝내 회개치 않은 자는 변명할 수 없음(롬2:5) 
5) 최후 심판 후에는 다시 구원의 기회가 없음(고후6:2) 
6) 범죄 후 즉각 벌하시지 않은 사랑에 감사해야 함(사42:14) 
7) 성도는 상급 위해 일할 충분한 기회를 부여받았음(갈6:9, 딛2:14) 
8) 성도는 그리스도께 보일 열매를 준비해야 함(마25:19,20) 
9) 범죄한 자는 미루지 말고 즉각 회개해야 함(마26:75, 벧후3:9) 
10) 자신을 점검하고 게으르지 않도록 채찍질해야 함(고전15:58) 
11) 평강 가운데 나타나기를 힘써야 함(벧후3:13,14)


심판에 관한 성경연구

1. 심판자 
1) 하나님(창16:5, 삿11:27, 대상16:33, 시75:7, 시96:13, 전3:17, 전12:14, 사2:4, 사3:13, 말3:5, 롬2:5, 롬3:6, 고전5:13, 딤후4:8, 히10:30, 히13:4) 
2) 예수 그리스도(마13:30, 마16:25-27, 막8:38, 요5:27-30, 행17:31, 롬2:16, 고후5:10, 살후1:7,8, 딤후4:1-8, 벧후2:9, 계1:7, 계22:12)

2. 심판의 원인 
1) 불순종(레26:14-39, 신28:15, 신32:19-43, 대하7:19-22) 
2) 하나님의 경고를 멸시함(대하36:16,17) 
3) 우상숭배(렘7:30-34) 
4) 통치자의 행악(대하21:4-6) 
5) 악을 사랑함(롬1:18-32)

3. 심판의 의도와 목적 
1) 보상과 형벌의 기준을 밝힘(고후5:10, 딤후4:8, 계11:18, 계22:12) 
2) 감추인 것이 드러남(전12:13,14, 눅12:2,3, 롬2:16, 고전3:13) 
3) 회개시키기 위해(신30:1-3, 왕상8:33,34, 대하7:13,14, 욥5:17, 욥34:31,32, 시94:12,13, 시107:10-14, 겔20:37-43, 호5:15, 고전11:32) 
4) 겸손하게 하려고(고후12:7, 단4:28-37)

4. 심판의 특징 
1) 예고함(전11:9, 벧후2:4, 유1:6, 마13:30, 마13:40-43, 마13:49, 히6:2) 
2) 무섭고 맹렬함(눅3:17, 눅10:10-14, 사66:24, 막9:48,49, 계21:8) 
3) 심판을 피하지 못함(출34:7, 겔14:13,14, 마23:33, 히2:1-3, 히12:25) 
4) 인간이 심판의 도구로도 사용됨(렘51:1,2) 
5) 심판이 지연되기도 함(시10:5,6, 시50:21, 시55:19) 
6) 오래 생각하지 않으심(욥34:23) 
7) 주의 심판은 높아서 악인의 안력이 미치지 못함(시10:5) 
8) 발하는 빛과 같은(호6:5) 
9) 이방에 알게 하심(마12:18) 
10) 죄를 밝히 드러내심(딤전5:24,25) 
11) 말씀을 기준 삼음(요12:48)

5. 심판하시는 때 
1) 현세에서(요12:31, 벧후2:3) 
2) 장차(행24:25) 
3) 믿지 아니할 때(요3:18) 
4) 날을 작정하심(행17:31, 벧후3:7) 
5) 일시간에(계18:10) 
6) 부활시에(요5:29) 
7) 내세에서(히9:27)

6. 하나님의 심판방법 
1) 공의로 심판하심(창18:25, 시9:8, 렘11:20, 행17:31, 벧전2:23, 계16:7) 
2) 행위대로 심판하심(삼상26:23, 욥34:11,12, 시62:12, 잠12:14, 잠24:11,12, 전12:14, 사59:18, 렘17:10, 렘32:19, 겔7:3,4, 겔7:8, 눅13:6-9) 
3) 은밀한 것을 심판하심(전12:4, 롬2:16) 
4) 그리스도를 통해 심판하심(요5:22-30)

7. 하나님의 심판대상 
1) 의인과 악인(전3:17, 유1:14,15, 계11:18) 
2) 악인(욥21:30, 겔18:20-28, 벧후2:9, 벧후3:7) 
3) 산 자와 죽은 자(행10:42, 딤후4:1, 벧전4:5) 
4) 타락한 천사들(벧후2:4, 유1:6) 
5) 임금들과 장군들과 부자들과, 강한 자들, 자주자(계6:13-17) 
6) 모든 사람에게 명시됨(막4:22, 행17:31, 고후5:10) 
7) 우상 숭배자(렘1:16) 
8) 거만한 자(잠19:20) 
9) 거스리는 자(롬13:2) 
10) 요동케 하는 자(갈5:10) 
11) 믿음을 저버린 자(딤전5:12) 
12) 물 위에 앉은 큰 음녀(계17:1) 
13) 살인자(마5:21) 
14) 노하는 자(마5:22) 
15) 경건치 아니한 자(벧후3:7) 
16) 진리를 아는 지식을 받은 후에 죄를 범한 자(히10:26,27) 
17) 불의를 좋아하는 자(살후2:12) 
18) 간음하는 자(히13:4)

8. 심판 받은 자들의 실례 
1) 하와(창3:16) 
2) 아담(창3:17-19) 
3) 가인(창4:11-15) 
4) 노아의 홍수 이전의 사람들(창6:1-7:24) 
5) 소돔(창19:23-25) 
6) 애굽인(출7:20- 14:28) 
7) 나답과 아비후(레10:1-3) 
8) 가나안 사람들(신7:23,24) 
9) 미리암(민12:1-15) 
10) 아비멜렉(삿9:52-57) 
11) 엘리의 집(삼상2:27-36, 삼상4:10-22) 
12) 웃사(삼하6:7) 
13) 유다에서 온 선지자(왕상13:1-24) 
14) 여로보암(왕상14:7-15) 
15) 시므리(왕상16:18,19) 
16) 아합과 이세벨(왕상21:19-24) 
17) 게하시(왕하5:27) 
18) 산헤립(왕하19:35-37) 
19) 아하시야(대하22:7-9) 
20) 므낫세(대하33:11) 
21) 하나냐(렘28:15-17)

9. 심판을 면하는 법 
1) 기도함(시143:1,2) 
2) 예수의 말씀을 받고 믿어야 함(요3:18, 요5:24, 요12:48) 
3) 사랑을 실천해야 함(요일4:16-19) 
4) 긍휼을 행해야 함(약2:13) 
5) 서로 원망하지 말아야 함(막5:7-9)


심판에 대한 성구


1. 심판자는 누구인가 
신32:41 - 하나님의 손으로 마16:27 - 예수님께서 
요9:39 - 예수께서 심판주 롬2;5 - 의로운 판단자 하나님 
살후1:5 - 공의로우신 하나님 
2. 심판은 어떻게 하는가 
전11:9 - 그 행위대로 단7:10 - 심판의 책을 펴고 
마12:18 - 이방인이 알게 요12:48 - 마지막 때 그 말씀이 
딤전5:24 - 죄를 밝히 드러내면서 
계20:13 - 사람이 자기 행한 대로 
3. 심판을 받을 사람 
사59:18 - 악을 행하는 자를 잠19:29 - 거만한 자를 
렘1:16 - 우상을 숭배하는 자 겔18:30 - 회개치 아니하므로 
딤전5:12 - 믿음을 저버리는 자 히2:3 - 구원을 등한히 여기는 자 
벧후3:7 - 경건치 아니한 자를 
4. 심판을 하시는 때는 언제인가? 
전3:17 - 하나님의 정하신 때에 
마16:27 -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 중에 오실 때 
요5:29 - 부활시에 
행17:31 - 심판날을 정하고 행24:25 - 장차의 심판 
히9:27 - 죽음 이후에 계18:10 - 일시간에 
5. 심판을 면하려면 
시64:9 - 하나님이 행하시는 일을 깊이 생각하라 
시119:120 - 주의 판단을 두려워하라 
시143:2 - 기도하여야 함 
요5:24 - 하나님을 믿고 예수의 말씀을 믿음으로 
요12:48 - 예수님의 말씀을 받아야 함 
약2:13 - 긍휼을 가졌으므로

  

/출처ⓒ†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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