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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려라 에바다 2023. 12. 14. 13:34

칭찬과 격려의 대화법

1) 칭찬과 격려는 어떻게 다른가요?


  어느 부모든지 자기 자녀를 훌륭하게 잘 기르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이런 마음을 갖고 있어도 실제로
어떻게 하는 것이 진정 자녀를 위한 말이고 행동인지 혼란스러운 때가 아주 많을 것입니다.
자녀들에게 칭찬을 많이 하는 어머니는 스스로 이렇게 생각할 것입니다. '나는 애들한테 소리 지르고 야단치는 엄마들과는 달라.
나는 아이들 위주로 살 뿐만 아니라 얼마나 민주적인데. 아마 이렇게 칭찬을 많이해서 기르면 다른 어느 집 애들보다도 훌륭하게
자랄꺼야.'
그러나 이렇게 매일 칭찬을 한다고 해서 어머니들 생각대로 성장하는 것만은 아닙닏.  만일 자녀들이 보다 자율적이고 책임감있는 아이로 성장하기를 원한다면 칭찬과는 비슷한 점이 많지만, 또 많이 다른 격려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것입니다.


*칭찬과 격려는 어떻게 다른가요?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칭찬하는 경우는 대체로 남보다 잘 했을때, 최고일 때 하게 됩니다.  또한 남보다 잘한 것이 너무 대견해서 다음에 또  잘하라고 칭찬을 하게 됩니다.  즉, 성공했을 때 주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실패했을 때 칭찬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격려는 아주 작은 것일지라도 열심히 노력한 것에 대해 주어지는 것입니다.  노력했으나 실패했을지라도 기꺼이
할 수 있는것이 격려인 것입니다.  즉, 칭찬에는 경쟁정신이 포함되어 있고 격려에는 협동정신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칭찬받고 자란 아이와 격려 받고 자란 아이는 어떻게 다른가요?
  칭찬을 많이 받고 자라면 칭찬 받을 만한 일을 잘 하게됩니다.  칭찬받기를 기대해서 무언가를 해 놓았을 때 칭찬을 받지 못하면 스스로 자신이 못났다고 생각하고 좌절하게 될 것입니다.
칭찬을 많이 받고 자라면 다른 사람의 의견에 좌우되기 쉬운 성격이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격려를 많이 받고 자라면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격려는 잘 했을때에도 주어지고 실패했을 때에도
주어지기 때문에 유아는 스스로 자신이 가치있는 존재라고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작은 일이라도 잘해 보려고 애쓰는 마음을
갖게됩니다.




2) 올바르게 격려하는 태도는 어떤 것일까요?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엄마, 나는 얼굴이 왜 이렇게 까매?"하고 질문한다면 무엇이라고 대답해야 할까요?  아이를 위로해 주려고
"아니 너보고 누가 그런 소리를 했니? 엄마가 보기엔 하얗고 이쁘기만 하다."라고 거짓말하는게 맞을까요? 아니면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게 맞을까요? "얼굴이 희면 예뻐보이고, 얼굴이 까무잡잡하면 건강해 보인단다.  너는 얼굴이 까매서 건강미가 넘치고 매력적이야." 라고 말한다면 어떨까요?
*유아가 행동했을 때 긍정적인 면을 지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이 심하게 싸울때 야단을 치는 것보다는 사이좋게 놀 때에 관심을 나타내는 것이 훨씬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싸울 때에 "너희들은 왜 그렇게 맨날 싸우니?"하고 말하기 보다는 긍정적인 행동을 했을때 "싸우지 않고 잘노는것을 보니 너희들이 정말 많이 컸구나"라고 격려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아를 신뢰하고 있음을 보여주어 스스로 믿게하는것이 필요합니다.
부모가 자녀를 믿는다는 것은 인간 관계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자녀를 근본적으로 믿지 못하면 자녀는 그것에
부응하여 실패하기가 쉽습니다.  예를 들어 "엄마, 나  어린이집에 가서 발표할때 잘못하면 어떻게 하지?"하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친구들 앞에서 실수할까봐 걱정이 되는 모양이구나.  네가 열심히 준비했으니까 잘 해낼 수 있을거야"
라고 대답해 주십시요.
*성취하도록 요구하기 보다는 노력과 향상을 인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초등학교 1학년에 들어가서 받아쓰기를 50점 받아 왔다고 한다면 뭐라고 이야기 할까요? "이걸  점수라고 받아왔니? 맨날 읽고 쓰는데 도대체 왜 이모양이냐?" 보다는 " 엄마 보기엔 너는 대기만성형인것 같구나.  대기만성형이란 지금은 잘못하지만 노력하면 (더많이 읽고 쓰면)나중에 2~3학년쯤 되면 잘 할 수 있게 된다는 뜻이야.  지난번 30점 받았을때 열심히 책을 읽고 쓰고 했쟎니? 그래서 이번에 50점이나 받은 걸지도 몰라. 계속 노력하면 점점 잘하게 될거야." 라고 말한다면 아이는 열등감을 덜 느끼면서 더 잘해낼 것 입니다.
*유아가 공헌한 사실이 가치있는 것임을 인정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아 스스로 자신이 쓸모 있는 사람이라고 느끼도록 도와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머니가 첟ㅇ소를 하고 있을 때
"엄마, 나도 청소하고 싶어"하며 걸레를 가지고 와서 방을 닦는다면 어떻게 할까요? "얘, 성가시다. 왜 이렇게 일만 더디게 하니?"보다는 "고맙다.  네가 도와주니까 엄마가 훨씬 힘이 덜 드네."라고 이야기해 주십시요.




3) 격려할 때에는 어떤 말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격려하는 말은 크게 네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즉,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말, 신뢰를 나타내는말, 공헌과 장점 및 가치를 인정하는 말, 노력과 개선을 인정하는 말입니다.
다음 20문항을 읽고 위의 네 가지 격려중 어떤것에 해당하는지 연습해 보세요.
1)  와~ 정말 많이 좋아졌구나..       (     )
2)  나는 너를 아니까 네가 잘 할 수 있을 거라고 믿는다   (     )
3)  네가 재미있어 하니 기쁘구나  (      )
4)  너는 그것을 잘 해결할 수 있을거야  (      )
5)  정말로  ....해줘서 고맙구나.  네가 도와줘서 훨씬 힘이 덜 들었어  (     )
6)  너는 네가 벌써 완성한 것을 모를거야.  하지만 보렴, 전과 얼마나 달라졌니!  (     )
7)  네가 생각한 방법이 아주 좋구나 (       )
8)  그것은 좀 힘든 방법일 수도 있지만, 네가 잘 해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 (     )
9)  네가 ...하는것을 즐거워 하니 기쁘다  (      )
10) 너는 ....을 더 잘 하게 되었구나 (       )
11) 고맙다.  많은 도움이 되었어 (         )
12) 아직 마음에 들지 않나 본데, 네 마음에 더 좋은 생각이 있으면 그렇게 해보렴(      )
13) 너는 그일에 대해 오랫동안 생각을 많이 한것 같구나 (      )
14) 너는 정말 그 일을 열심히 한 것 같구나 (       )
15) 너는 그것이 재미있는 것 같구나 (      )
16) 네 판단을 믿는다 (       )
17) 넌 그걸 해 낼거야 (       )
18) 너는 그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니? (      )
19) 네가 의젓해졌구나 (       )
20) 네가 그렇게 한 것은 사려깊은 행동이야 (       )


  위의 20가지 대화는 어느 날 갑자기 저절로 쉽게 되는것이 아닙니다. 
집안 곳곳에 붙여놓고 외우고 연습해야 자연스럽게 술술 입에서 나올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무한한 가능성의 존재인 자녀에게 부모가 어떻게 대했느냐에 따라 자녀의 자랍심과 책임감은 발달해 갑니다. 
격려하는 마음으로 자녀를 대할 때 아이는 자신감을 갖게되며, 유능해지고,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줄 알게되고,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며, 새로운 경험을 하려는 용기가 생기게 될 것입니다.


(답)
*수용을 나타내는말 : 3,7,9,12,15,18
*신뢰감을 나타내는 말 : 2,4,8,16,17
*공헌, 장점, 가치를 나타내는 말 : 5,  11,20
*노력과 개선을 나타내는 말 : 1,6,10,13,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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