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폴더

기근(흉년)이 주는 복음적 의미

열려라 에바다 2024. 3. 3. 16:34

기근(흉년)이 주는 복음적 의미

♣성경에 기록된 믿음의 사람들과 기근(흉년)

1. 아브라함 때의 기근(창 12:10-20)

2. 이삭 때의 기근(창 26:1-11)

3. 야곱과 요셉 때의 7년 기근(창 41:53-57, 43:1-2)

4. 나오미의 가정과 기근(룻 1:1-5)

5. 엘리야 선지자 시대의 기근과 사르밧 과부(왕상 17:1-16)

6. 엘리사 선지자 시대의 기근과 수넴 여인(왕하 8:1-6)

7. 아모스 선지자의 기근 예언(암 8:7-14)

 

성경은 믿음의 사람들(이스라엘)이 기근(흉년)을 만난 사건을 반복하여 기록함

구약 성경의 모든 육적 이야기속에는 신약시대 예수님을 통한 구원의 진리가 담겨져 있음

그래서 사도 바울은 구약 성경의 예언대로 오신 예수님을 가리켜 만세와 만대로부터 감추어졌던 비밀의 영광이 나타난 것이라고 말함(골 1:26-27)

성경은 오직 예수님 한 분 증거하기 위해 우주만물을 동원하여 시청각 교재로 삼음

 

마태복음 13:34-35 “예수께서 이 모든 것을 무리에게 비유로 말씀하시고 비유가 아니면 아무 것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신 바 내가 입을 열어 비유로 말하고 창세로부터 감추인 것들을 드러내리라 함을 이루려 하심이라”

예수님께서 모든 것을 비유로 말씀하심

비유란 곧 육적인 것이 상징하는 것을 통해 영적 진리를 전달하기 위한 방법임

구약성경에서 믿음의 사람들의 육적 이야기는 오직 예수님을 통한 구원의 진리를 증거하기 위한 것임

2천년 전에 유대인 구원(구약교회) = 신약시대 이방인 구원(신약교회)의 모형임

예수님의 천국비유를 듣고 깨달은 자들은 구원을 받고, 깨닫지 못한 자들은 멸망함

 

마태복음 4: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육의 양식은 영의 양식인 말씀의 모형임

요한복음 6: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라”

장정만 오천명 곧 수만명의 무리들에게 예수님께서 오병이어 기적을 베푸심의 목적은 생명의 떡되신 예수님을 증거하기 위한 것임

기적의 떡을 받아먹었으나 예수님의 말씀을 깨닫지 못한 자들은 다 예수님을 떠나가고 결국 멸망함

예수님이 하늘에서 내려온 생명의 떡이며, 그 생명의 떡되신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는 자만 영생을 얻는다는 말씀을 듣고 깨달은 자들만이 끝까지 예수님을 따르고 구원을 받았음

그들이 바로 초대교회의 기초요 기둥이 된 열 두 사도들임

 

♣성경에서 일반적으로 모든 육적 이야기는 영적 진리의 모형임

그것은 마치 인간의 육신이 영혼(정신과 영)을 담기 위한 것과 같음

육체보다 중요한 것이 정신이요, 정신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영혼임

아무리 육체가 건강해도 영혼(영)이 병들었다면 그 사람이 가장 불쌍한 사람임

성경도 마찬가지임

성경을 육적인 눈으로 보면 세상의 많은 책들과 같이 윤리 도덕적인 교훈을 주는 책이됨

그러나 영적인 눈으로 보면 구원을 주는 책으로서 ‘책 중의 책’이 되는 것임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성경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을 위해 쓰여진 책임(딤후 3:15)

그러므로 성경에서 육적 윤리, 도덕적인 교훈을 찾으려 하지 말고 영적 감추어진 진리를 찾아야함

성경속 믿음의 사람들의 육적 사랑과 결혼, 가정 이야기는 영적으로 예수님과의 사랑과 결혼을 통해 하늘나라 곧 천국가정의 영원한 행복을 증거하고 가르쳐 주기 위한 것임

그런데 그러한 하나님의 구원역사를 방해하는 것이 곧 마귀와 죄의 역사임

 

아담과 하와의 범죄와 타락 이후 모든 인생들은 죄악 세상에서 마귀와 죄 아래 종노릇함

죄 아래 종노릇하며 살아가는 인생들이 죄로 인해 고통당하는 형벌 중 대표적인 세 가지가 바로 질병과 기근과 전쟁임(대하 6:24-31)

이 세 가지는 구약시대 믿음의 사람들과 이스라엘 역사 속에서 항상 반복됨

물론 오늘날까지도 계속되고 있음

 

성경에서 이스라엘의 육적 종노릇은 영적 종노릇의 모형임

이스라엘의 역사를 보라.

애굽에 400년 종노릇하고, 사사시대에 12번 종노릇하고, 앗수르에 종노릇하고, 바벨론에 종노릇함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셨을 때도 이스라엘은 로마의 식민 통치 아래서 종노릇하고 있었음

그 모든 것은 온 인류가 범죄함으로 인해 마귀와 죄 아래 종노릇함을 가르쳐 주기 위한 것임

나아가 신약시대 교회와 성도 신앙이 영적 종노릇하지 말고, 자유한 자의 신앙이 되어야 할 것을 가르쳐 주는 것임

같은 의미에서 육적 질병은 영적 질병의 모형임

육적 전쟁은 영적 전쟁의 모형임

육적 기근은 영적 기근의 모형임

 

이와같은 배경 아래 아모스 선지자가 당시 타락한 구약교회를 향해 기근을 경고한 것임

물론 육적 기근보다 더 무서운 것이 곧 하나님의 말씀이 사라지는 영적 기갈임을 강조함(암 8:11)

아모스 선지자는 주전 750년경에 활동한 선지자임

당시 우상숭배하며 정의와 공의가 사라진 이스라엘을 향해 하나님께서 선지자들을 통해 말씀하심

큰 기근과 전쟁이 임하기 전에 빨리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라고 경고하심

그러나 이스라엘이 끝내 하나님의 말씀대로 믿지 않고, 회개하지 않은 결과 멸망함

아모스 선지자의 예언대로 훗날 팔레스틴 땅에 큰 기근이 왔고, 북이스라엘은 앗수르에 멸망하고 남유다는 바벨론에 멸망함

 

성경은 믿음의 사람들을 비롯하여 이스라엘과 관련된 기근 이야기를 반복해서 기록함

기근으로 인해 고통당하고 죽는 반면에 기근 가운데서 보호받는 사건들이 있음

그 모든 것은 신약교회를 위한 거울이요 경고로 기록한 것임(고전 10:11)

 

구약시대 기근(흉년) = 하나님이 비를 내리시지 않아서 초목이 다 마르고, 마실 물과 먹을 양식이 떨어지는 것으로서 하나님 신앙과 관련됨

성경의 육적 기근 = 영적 말씀과 성령의 기갈을 의미하며, 믿음의 떨어짐과 사랑의 식어짐을 상징함

그러므로 구약시대 기근의 때는 곧 하나님께 대한 신앙의 타락 또는 죄와 관련이 있음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떠나고 우상숭배하고 범죄할 때 징계와 심판으로 임하는 것이 기근임

초림 예수님이 유대 땅에 오셨을 때 이스라엘(구약교회)의 모습(영적 상태) = 영육간의 기근 상태임

말라기 선지자 이후 400년 동안 선지자가 없음 = 말씀과 성령의 역사가 사라짐

 

초림 예수님의 가나 혼인잔치 집 포도주 표적 = 육적 기적이 목적이 아니라 메시야 표적을 통해 당시 구약교회의 영적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것임

포도주 = 기쁨을 상징하여, 예수님의 십자가 피를 통한 구원의 은혜를 상징함

혼인잔치 집에 포도주가 떨어짐 = 말씀과 성령의 역사가 사라진 당시 구약교회의 모습임

예수님께서 물로 새 포도주를 만들어주심 =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물과 피를 쏟으심으로 구원의 은혜를 베푸시고 새 복음 곧 십자가 복음과 성령님을 보내주실 것의 모형임

 

♣신약시대 성경적 구원의 절대 3요소는 예수님과 말씀(성경)과 성령님임

요한복음 3:5 “예수께서 대답하시도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요한일서 5:6-8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이시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언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증언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은 합하여 하나이니라”

오직 예수님을 믿는 믿음을 소유하여 물(말씀)과 성령으로 거듭난 새 사람이 될 때 천국갈 수 있음

신약시대 구원의 절대 표준은 오직 예수님이며, 그 예수님을 믿는 믿음의 시작부터 천국가기까지 모든 것은 곧 말씀과 성령의 역사임

결국 예수님(피)과 말씀(물)과 성령님은 하나임 = 절대 분리될 수 없음

포도주(예수 피)와 물(말씀)과 성령 = 하나임

결국 구원 = 오직 예수님의 피와 말씀과 성력의 역사임

이 세 가지를 합하여 =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이라고 부르는 것임

 

♣요한계시록 6장의 검은 말 기근 = 마지막 때 영육간의 큰 기근에 대한 예언임

요한계시록 6:5-6 “셋째 인을 떼실 때에 내가 들으니 셋째 생물이 말하되 오라 하기로 내가 보니 검은 말이 나오는데 그 탄 자가 손에 저울을 가졌더라 내가 네 생물 사이로부터 나는 듯한 음성을 들으니 이르되 한 데나리온에 밀 한 되요 한 데나리온에 보리 석 되로다 또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지 말라 하더라”

요한계시록 6장의 검은 말 기근 = 전 성경속 기근(흉년) 역사의 끝이요 결론임

검은 말 기근 = 다른 모든 징조들과 함께 두 종류 신앙을 구분하는 역사임

영적 포도주와 기름을 준비한 참 신앙에게는 보호와 구원의 약속이 있음

그러나 영적 포도주와 기름이 떨어진 거짓 신앙에게는 영육간에 화요 저주가 될 것임

예수님께서 마태복음 25장 열 처녀 비유를 통해 마지막 때에는 교회와 성도 신앙에서 기름 떨어질 것을 미리 경고하셨음

초림의 구약교회가 포도주 떨어진 것이나 재림 때 신약교회가 기름 떨어진 것이나 영적으로는 동일함

초림 때 구약교회 = 말씀과 성령의 역사가 사라진 영적 암흑시대요 대기근의 때였음

마지막 때 재림 직전에도 말씀과 성령의 역사가 사라짐으로 구원의 역사가 희귀하며 극히 적을 것임

역사적으로나 교회와 성도 신앙에 있어서 말씀과 성령의 역사가 풍성한 때가 있고, 반면에 영적 기근의 때가 있음

하나님께서 복음과 구원의 문을 활짝 열어놓은 시대가 있고, 그 문을 닫는 시대가 있음(계 3:7-8, 20)

 

오늘날 기후 재앙으로 인한 세계적인 기근과 교회와 성도 신앙이 겪는 경제적 기근의 원인도 결국은 하나님께 대한 신앙과 관련이 있음

종말시대 죄악의 관영함과 교회와 성도 신앙의 타락에 대한 하나님의 대표적 징계 중 하나가 기근이요 경제적 위기임을 깨달아야함

오늘날 교회와 성도신앙 = 육적 기근보다 영적 기근을 두려워하고, 준비해야함

성도들이 영적 기갈로 인해 아무 것이나 다 먹고, 아무 물이나 다 마시는 때가 올 것임

결국 거짓 종들과 음녀가 주는 쑥물을 마시고 그 영이 다 죽게 되는 것임(계 8:10-11)

요한계시록 6장의 검은 말 기근 = 창세 이래 없던 육적으로 큰 경제적 기근인 동시에 영적으로는 마지막 때 성도들의 신앙이 다 메마르고 기름 떨어진 신앙이 되어 메뚜기떼같이 많은 거짓 선지자들의 미혹을 받아 영육간에 큰 고통을 당하는 재앙이 될 것임

성경속 믿음의 사람들의 공통점 = 기근 가운데서 하나님께서 반드시 보호하시고 지켜주심

일반적으로는 택한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보호 약속이면서 동시에 구약시대 장자권자들 곧 예수님이 오시는 길(족보)을 위해 쓰임받는 신앙들을 지켜 주시는 역사임을 깨달아야함

신약시대는 오직 예수신앙을 소유한 참 신앙에 대한 보호약속임

 

참 신앙을 소유한 자는 절대 환난의 때를 염려하거나 두려워하지 않아도됨

문제는 성경과 예수님의 경고를 믿지 않고, 말씀을 깨닫지 못하는 영적 어린아이 신앙은 환난의 때에 재앙을 당한다는 것임(마 24:19)

종말의 7인 7나팔 7대접 재앙 = 세상에 대한 심판만이 아님

영적 어린아이와 초보 신앙, 기름 떨어진 미련한 신앙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임

그러므로 영적 어린아이 신앙에 머물지 말고 장성한 신앙이 되어야함(히 5:11-14, 계 10:9)

예수 그리스도 도(복음)의 초보에 머물지 말고 완전한 데로 나아가야함(히 6:1-8, 엡 4:13-16)

말씀을 바로 깨달아 시대를 분별하는 신앙이 되어야함(롬 13:11-14, 엡 5:15-21)

참 종과 거짓 종, 진리와 비진리, 오직 예수복음과 다른 복음, 성령과 다른 영을 분별하는 슬기로운 신앙이 되어야함

 

가나 혼인잔치 집에 포도주 떨어짐 = 미련한 다섯 처녀의 기름 떨어짐 모형임

예루살렘 성전의 붕괴와 구약교회의 멸망 = 종말 타락한 음녀 곧 거짓 교회 멸망의 모형임

예수님이 새 포도주를 채워주심 = 슬기로운 다섯 처녀에게 기름 채워주심 모형임

초대교회의 구원 = 종말 해를 옷입은 여자 곧 참 교회 구원의 모형임

그러므로 그날에 기름(포도주) 떨어진 신앙이 되지 말라.

오직 말씀을 깨닫는 신앙이 되며, 오직 성령으로 충만하라.

오직 예수복음으로 충만하라.

오직 예수신앙을 소유하라.

오직 예수님의 십자가 복음을 의지하여 날마다 회개하라.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