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예루살렘의 성문
예루살렘 10개의 문과 의미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에서도 성벽 재건과 언약 갱신을 통해 ‘다윗의 후손’이 구속사 흐름을 굳건히 이어가도록 하시며 또한 메시야의 계보가 보존되게끔 하시는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가 드러난다. 특히 본서의 중심인물이자 저자인 느헤미야가 바사 제국에서의 높은 지위를 포기하고 언약 공동체의 회복을 위해 온갖 역경에 동참하였다는 점에서, 그리고 ‘회복’(restoration)이라고 하는 특별한 사명을 감당하였다는 점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무너진 성전과 성벽을 하나님께서는 스룹바벨과 예수아를 통해 성전을 회복시켰으며, 에스라는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의 권위를 회복하였다. 그리고 그 바탕 위에 느헤미야는 성을 재건하고 유다 민족의 정치·사회적인 제반 여건을 충실히 재정리하였다. 폐허가 되었던 성벽이 재건됨과 동시에 그 성은 견고해져 가기 시작했으며, 이로 인하여 인구가 점차 늘어나고 부자가 가난한 자를 압제하는 불의는 하나님 말씀의 권능으로 제거되었다.
그러나 이 회복은 엄밀한 의미에서 온전한 회복이 아니었지만, 이러한 잠정적인 회복은 그리스도를 통한 완성된 삶에의 구원을 필요로 하며, 그로 말미암아 모든 삶의 근원적 관계가 궁극적으로 회복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느헤미야의 개혁적 회복은 하나님의 왕국에서 나타날 공의를 지칭하는 예언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느헤미야가 회복시킨 예루살렘 성벽은 장래에 그리스도를 통하여 도래하고 완성될 하나님 나라에 대한 예언적 역할을 하는 것이다
때에 대제사장 엘리아십이 그 형제 제사장들과 함께 일어나 양문을 건축하여 성별하고 문짝을 달고 또 성벽을 건축하여 함메아 망대에서부터 하나넬 망대까지 성별하였고(느 3:1) 그 다음은 여리고 사람들이 건축하였고 또 그 다음은 이므리의 아들 삭굴이 건축하였으며(느 3:2)
어문은 하스나아의 자손들이 건축하여 그 들보를 얹고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었고(느 3:3) 그 다음은 학고스의 손자 우리아의 아들 므레못이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므세사벨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 므술람이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바아나의 아들 사독이 중수하였고(느 3:4) 그 다음은 드고아 사람들이 중수하였으나 그 귀족들은 그 주의 역사에 담부치 아니하였으며(느 3:5) 옛 문은 바세아의 아들 요야다와 브소드야의 아들 므술람이 중수하여 그 들보를 얹고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었고(느 3:6)
1. 문들의 용도
1) 여행자들을 위한 왕래의 장소
2) 상인들을 위한 매매의 장소
3) 판관과 장로들에게 고발하고 재판하는 장소
4) 설교자들이 율법을 낭독하는 장소
2. 문들의 종류와 의미
① 북쪽 벽의 양(羊)문 : 희생제단에 바치는 양을 끌고 가는 문*하나님의 어린양(사53:7, 요1:29)
때에 대제사장 엘리아십이 그 형제 제사장들과 함께 일어나 양문을 건축하여 성별하고 문짝을 달고 또 성벽을 건축하여 함메아 망대에서부터 하나넬 망대까지 성별하였고(느 3:1)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요 1:29)
② 북쪽편의 어(漁)문 : 전도의 일*사람 낚는 어부(마4:19, 잠11:30)
어부가 잡은 고기를 가지고 왕래하는 문-어문은 하스나아의 자손들이 건축하여 그 들보를 얹고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었고(느 3:3)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를 따라 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막 1:17)
③ 옛문(모퉁이 문)율법 : 오래된 진리*성도가 걸어야 하는 선한 길(렘6:16, 마11:29)
옛 문은 바세아의 아들 요야다와 브소드야의 아들 므술람이 중수하여 그 들보를 얹고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었고(느 3:6)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는 길에 서서 보며 옛적 길 곧 선한 길이 어디인지 알아보고 그리로 행하라 너희 심령이 평강을 얻으리라 하나 그들의 대답이 우리는 그리로 행치 않겠노라 하였으며”(렘 6:16)
④ 서편의 골짜기 문 : 겸손*주를 섬기는 자의 겸손(눅14:11,빌2:3,4벧전5:5,6)
골짜기 문은 하눈과 사노아 거민이 중수하여 문을 세우며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고 또 분문까지 성벽 일천 규빗을 중수하였고(느 3:13)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엡 5:27)
⑤ 서편벽의 분문 : 핍박*영육의 더러움을 깨끗케 함(고후7:1, 살전4:4,7)
오물이 이 문을 통해 힌놈이 골짜기로 버려짐-분문은 벧학게렘 지방을 다스리는 레갑의 아들 말기야가 중수하여 문을 세우며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었고(느 3:14)
“비방을 당한즉 권면하니 우리가 지금까지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끼 같이 되었도다”(고전 4:13)
⑥ 동서편의 샘(泉)문 : 영적 충만*성령충만(요7:38,39, 엡5:18)
실로암 못이 거기서부터 성전으로 흘러내림-샘문은 미스바 지방을 다스리는 골호세의 아들 살룬이 중수하여 문을 세우고 덮으며 문짝을 달며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고 또 왕의 동산 근처 셀라 못가의 성벽을 중수하여 다윗성에서 내려오는 층계까지 이르렀고(느 3:15)
“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요 7:37)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요 7:38)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 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요 7:39)
⑦ 동편 성문의 수(水)문 : 말씀으로 정화됨*말씀의 물로 정결케 함(요15:3, 엡5:26, 딤후2:15)
백성이 거기서 하나님 말씀을 들음-(때에 느디님 사람은 오벨에 거하여 동편 수문과 마주 대한 곳에서부터 내어민 망대까지 미쳤느니라) (느 3:26)
이스라엘 자손이 그 본성에 거하였더니 칠월에 이르러는 모든 백성이 일제히 수문 앞 광장에 모여 학사 에스라에게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명하신 모세의 율법책을 가지고 오기를 청하매(느 8:1)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엡 5:26)
⑧ 기드온 계곡을 바라보는 말(馬)문 : 전쟁*그리스도 군사의 선한싸움 (엡6:11-18, 딤:3, 4:7)
그 문을 통해 말들이 전쟁터로 나감 "마문 위로부터는 제사장들이 각각 자기 집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였고(느 3:28)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입었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거를 증거하였도다”(딤전 6:12)
⑨ 성전 동편의 동문 : 그리스도의 강림을 소망함*다시 오실 그리스도(요14:1-3, 계22:12)
그 다음은 임멜의 아들 사독이 자기 집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동문지기 스가냐의 아들 스마야가 중수하였고(느 3:29)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거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별이라 하시더라”(계 22:16)
“말의 힘을 네가 주었느냐 그 목에 흩날리는 갈기를 네가 입혔느냐”(욥 39:19)
“나팔 소리 나는 대로 소소히 울며 멀리서 싸움 냄새를 맡고 장관의 호령과 떠드는 소리를 듣느니라”(욥 39:25)
⑩ 함밉갓 문 : 그리스도의 심판의 보좌*그리스도의 심판대(고후5:10)
그 다음은 금장색 말기야가 함밉갓 문과 마주 대한 부분을 중수하여 느디님 사람과 상고들의 집에서부터 성 모퉁이 누에 이르렀고(느 3:31)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드러나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고후 5:10)
느헤미야 3장에 나오는 10개의 문의 의미
예루살렘 성에는 10개의 문이 있는데 그 문은 예수님의 탄생으로부터 시작해서 예수님의 사역 전체를 의미한다.
1.첫번째 문 : 양문(Sheep Gate) – 정문, enterance. .’내가 양의 문이다. 나를 통해서 들어 가야지 다른 문으로 들어가면 절도요, 강도다.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멸망시키고 죽이려는 것뿐이다.’ (요 10:7~10) 양문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과 연결된 문을 의미한다.
2.두번째 문 : 어문(Fish Gate) – 전도를 의미한다.
3.세번째 문 : 옛문(Jehanah Gate) – 옛부터 변치않는 진리의 문 의미한다.
4.네번째 문 : 골짜기문(Valley Gate) – 아래로 내려가신 예수님의 겸손을 의미한다.
5.다섯번째문: 분문(똥문, Dung Gate) – 똥을 불 살라버리는 영문 밖에서 싫어 버림을 당하고(히 13:11) 속죄일 날 아사셀 염소 한마리를 영문 밖으로 데리고 가서 불살라 태우는 장소.
예수님은 어린양인데 예루살렘 성전이 아니고 왜 골고다 언덕에서 죽으셨는가를 말하고 있다. 예수님은 똥이 불살라지는 것 같이 버리움 당하고, 멸시 천대를 받으시고,
그는 우리의 허물, 죄악을 인하여 버림받으시고 우리 질병을 위하여 채찍에 맞으시고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다.(사53:5) 골고다 언덕과 갈보리 언덕, 영문 밖의 길이다.
예수님의 고통을 의미한다.
6.여섯번째문 : 샘문(Fountain Gate) – 성령충만을 의미한다.
7.일곱번째문 : 수문(Water Gate)- 물이 계속 흘러가듯이 회개, 중생, 정화를 의미한다.
8.여덟번째문 : 마문(말문. Horse Gate) – 여기서 전쟁태로 나간다. 기독교는 영적전쟁이 계속 된다.
9.아홉번째문 : 동문(East Gate) – 예수님의 재림, 동쪽으로부터 예루살렘을 향해서 오신다. 스가랴 14장 4절에 감람산에 오신다고 예언 되어있다.
10.열번째문 : 합밉관문(Inspection Gate) – ‘소집한다. watch한다’ 의미. 대심판, 예수님이 오셔서 심판하심을 의미한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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