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오경의 명칭과 각 권의 이름
모세오경은 유대인들의 율법서로 구약성경 전체의 기초가 되는 책이다. 모세오경은 본래 한 권의 책으로 이루어졌으나, 당시 종이문화가 발달하지 못했기에 양피지나 파피루스 용지에 모세오경을 기록했는데 하나의 두루마리로 말기에는 너무 부피가 커서 다섯 개의 두루마리로 보관하기 시작한데서 오경으로 나누어졌다.
1) 모세오경의 명칭
구약 성경의 첫 부분을 이루고 있는 모세오경은 여러 가지 명칭을 가지고 있다.
① 유대인들은‘토라(Torah)라고 한다.
‘토라’라는 말은‘지시’또는‘인도하다’,‘길을 가리키다’라는 뜻이다. 말 그대로‘토라’는 하느님께서 인간의 구원을 위해 가르치는 계시가 무엇인지를 내용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② 모세오경이라고 한다.
그리스 말로는‘다섯 개의 두루마리를 담아두는 통’이라는 의미로 펜타토이코스(Pentateuchos)라고 하는데서 연유한다. 이는 다섯 개의 두루마리로 보관해온데서 시작되었다. 희랍어로 번역하면서 각 권의 내용을 표현할 수 있는 명칭을 사용하여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라 하였는데 지금까지 그 명칭이 사용되고 있다.
③ 율법서
‘ 토라’라는 말을 희랍어로 번역하면서‘노무스(법)’로 번역하여 율법서라 칭하게 되었다. 율법서라는 말은 모세오경의 전체적인 내용이 성경의 중요한 법률 대부분을 언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2) 각권의 명칭
모세오경은 다섯 두루마리로 나누어 각 두루마리의 첫머리가 시작되는 단어를 각권의 명칭으로 불렀다. 현재의 모세오경 각권의 명칭은 희랍어 번역인‘70인역(Septuaginta)’을 따르고 있다.
모세오경의 전체적인 내용과 문학유형
모세오경은 천지창조부터 시작하여 성조들의 이야기, 모세가 부르심을 받아 자기 백성을 이끌고 에집트를 탈출하여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는 여정, 모세의 후계자인 여호수아의 여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는 이스라엘 민족의 신앙체험기이다.
1) 전체적인 내용
① 창조
하나님께서 우주 만물을 창조하시고 특별히 인간을 창조하시어 모든 피조물을 잘 관리하도록 책임과 권리를 부여하셨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과 인간의 행복을 위해 하신 일이다.
② 선택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인간이 순명하지 않고 낙원을 잃어버리게 되자 하나님은 인류를 구원하시려는 목적으로 성조들을 선택하여 백성들을 구원으로 이끌게 하신다.
③ 계약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과 계약을 맺으신다. 즉‘나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요, 너희는 나의 백성이다’라는 계약이다. 이 계약은 하나님의 조건 없는 자비에서 이룩된 것이다.
④ 율법
이스라엘 백성의 종교, 정치, 사회 전반에 걸친 법과 윤리 지침은 하나님을 더 올바로 섬길 수 있도록 도와주고 또한 예배에 관한 지침들은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전능하심을 잘 들어내도록 한다.
2) 문학유형
모세오경을 읽다보면 똑같은 이야기들이 두 번씩 나오기도 하고, 이야기의 핵심 내용은 같은데 주인공들이 다르기도 하며, 또 어떤 내용은 재미있는 소설 같고 어떤 내용은 딱딱하여 읽기가 어려울 때도 있다. 왜 그럴까? 그 이유는 모세오경이 600여년에 걸쳐 편집되는 과정에서 편집에 관여했던 학파들이 각기 전해져오는 이야기들을 자신들만의 스타일로 편집했기 때문이다. 이런 편집 학파들을 대표적으로 아래의 같이 구분한다.
창세기의 구조와 내용
창세기는 구약성경에서 첫 번째 나오는 책으로 우주와 인류의 기원, 성조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모세오경은 여러 세대에 걸쳐 구전으로 내려오다가 편집된 책으로 창세기도 다른 모세오경의 다른 책들과 마찬가지로 기원전 400년경에 최종 편집되었다고 본다.
1) 구조
① 태고사(1장-11장)
우주만물의 창조, 인간, 죄의 문제, 대홍수, 바벨탑이야기
② 성조사(12장-50장)
인간을 찾아 주시고 축복을 내려 주시며 계약을 맺어 주시는 하나님, 아브라함의 부르심, 가족, 백성, 종교가 세워짐, 12지파의 이야기, 에집트 이주
2) 내용
창세기는 우주와 인류의 기원 및 기원전 18-19세기경 시작된 이스라엘 민족의 기원에 관해 말해주고 있다. 우주 만물의 창조주이신 하느님, 하느님과 인간과 자연 간의 관계가 파괴된 것은 인간의 죄 때문이나 그럼에도 하느님은 인류의 역사를 통해서 끊임없이 말씀하시며 구원하고 계심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전체적인 흐름은 우주와 인류의 창조, 대홍수와 바벨탑, 이스라엘의 성조들, 이집트 이주까지 이어진다.
창세기 저자들은 창세기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우주만물을 창조하셨고 그 주인이시다. 인간은 하느님의 피조물이며, 인간에게 주어진 최대의 선물은 자유의지이다. 하느님은 인간이 항상 행복 속에서 살아가길 원하시지만 인간이 죄를 짓는다 해도 하느님은 끝까지 사랑하시며 당신께 가까이 오는 이들을 버려두지 않으신다. 인간이 그 어떤 악한 일을 짓는다 하더라도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섬기는 이들을 통해 선으로 인도하시는 섭리를 드러내신다.
출애굽기의 구조와 내용
출애굽기는 구약 성경의 두 번째에 나오는 책이다. 이 책은 하나님께서 이집트에서 종살이하던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셔서 약속의 땅인 가나안으로 인도하시는 하느님에 대한 체험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 책은 기원전 400년경에 최종 편집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1) 구조
① 첫 번째 부분(1장-12장) : 이집트 탈출의 예비적 사건들
② 두 번째 부분(12장-18장) : 이집트를 탈출하여 시나이로
③ 세 번째 부분(19장-24장) : 시나이 산에서의 계약과 하느님 백성의 탄생
④ 네 번째 부분(25장-40장) : 계약의 궤와 거룩한 장막
2) 내용
출애굽기는 기원전 13세기 경에 있었을 이스라엘 민족의 이집트 탈출에 관해 쓰고 있다. 이집트 탈출 사건을 통해 체험한 야훼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께서 구체적인 역사 안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해주셨고, 그 구원은 계약을 통해 하나님께서 알려주신 율법으로 인해 영원히 계속된다는 그들의 믿음을 말하려 하고 있다. 그래서 출애굽기는 구약의 핵심이라할 만큼 아주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으며 구원의 책이라고도 한다.
이집트 탈출 사건을 통해 이스라엘은 야훼 하나님만이 참 하나님이시며 인간의 자유와 생명을 주시는 분이시고 역사의 주인이시라는 깨달음을 얻게 되었다. 하나느님은 고통과 억압 속에서 하나님께 부르짖는 백성들을 못 본체하지 않으신다. 그래서 당신 백성을 구하기 위하여 모세를 부르신다. 모세를 통해서 완고한 이집트에 재앙을 내리시고, 이스라엘 백성을 구해서 광야를 지나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신다.
하나님은 시나이 산에서의 계약을 통해 십계명을 새로운 규범으로 주셨다. 이스라엘과 계약을 맺은 하나님은 이스라엘 안에 머무르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성들은 금송아지를 섬기는 우상숭배를 일삼았고, 이와 같은 죄를 저지르게 되는 나약한 모습을 드러낸다. 하나님은 나약한 인간의 본성을 아시기에 목숨을 걸고 용서를 청하는 모세를 보고 이들을 용서하시며, 이스라엘 백성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다.“나는 너희의 하나님이요, 너희는 나의 백성이다.” 즉, 이 말씀은 계약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을 당신의 백성으로 인정하신 것이며, 이 선택을 통해 인간이라는 대표성을 지닌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인 당신께 올바른 모습으로 다가오기를 바라신 것이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고고학으로 읽는 성서 및 성경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십자가(十字架, cross) (1) | 2024.07.17 |
---|---|
예수님의 산상수훈 내용 (0) | 2024.07.17 |
십자가 (0) | 2024.07.17 |
구약의 선지자들 (0) | 2024.07.17 |
사도 바울과 로마인들에게 보낸 편지 로마서 (0) | 2024.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