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으로 읽는 성서 및 성경 공부

구약의 39권 : 저자, 기록시기, 다루는 기간, 주제, 기록 연표, 연대 순서, 기록순서

열려라 에바다 2024. 8. 8. 11:41

구약의 39권 : 저자, 기록시기, 다루는 기간, 주제, 기록 연표, 연대 순서, 기록순서

구약의 저자, 기록시기, 다루는 기간, 주제, 기록 연표, 연대 순서, 기록순서

 

창세기

  • 저자: 모세이다. 그는 다섯 권의 율법서를 기록하였다(신 31:9, 24, 눅 24:27, 44, 요 1:45, 5:46, 행 28:23, 고후 3:15).
  • 기록 시기: 아마도 주전 1490년경, 출애굽기가 기록된 때일 것이다(참조 출애굽기 소개 자료).
  • 기록 장소: 이집트 동쪽의 광야이다.
  • 다루는 기간: 하나님의 창조가 시작된 때부터(창 1:1) 주전 1635년경 요셉이 죽은 때까지이다(창 50:26).
  • 주제: 하나님은 창조하셨고, 사탄은 부패시켰으며, 사람은 타락하였고, 여호와는 구원을 약속하심

 

출애굽기

  • 저자: 모세이다(막 12:26과 눅 20:37은 출 3:6의 인용이고, 막 7:10은 출 20:12의 인용임). 그는 다섯 권의 율법서를 기록하였다(신 31:9, 24, 눅 24:27, 44, 요 1:45, 5:46, 행 28:23, 고후 3:15).
  • 기록 시기: 주전 1490년경(비교 왕상 6:1),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에서 나온 이듬해이자 성막이 세워진 직후이다(출 40:17).
  • 기록 장소: 광야와 시나이산이다(출 19:1-2, 34:27-29).
  • 다루는 기간: 주전 1706년경 야곱이 이집트로 간 해부터(출 1:1) 주전 1490년경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에서 나온 지 일 년이 되기까지이다(출 40:17). 이 책에 기록된 대부분의 일들은 거의 한 해 동안 일어난 일들이다(출 12:2, 19:1, 40:17).
  • 주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백성의 구속과 구원과 공급이시며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께 경배하고 하나님을 섬기는 수단이시므로, 하나님의 백성은 이러한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 함께 건축되어 하나님과 만나고 교통하며 서로 함께 거함

 

레위기

  • 저자: 모세이다(마 8:4은 레 14:10-32와 관련되며, 롬 10:5은 레 18:5의 인용임). 그는 다섯 권의 율법서를 기록하였다(신 31:9, 24, 눅 24:27, 44, 요 1:45, 5:46, 행 28:23, 고후 3:15).
  • 기록 시기: 주전 1490년경(비교 왕상 6:1),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에서 나온 이듬해이자 성막이 세워진 직후이다(레 1:1).
  • 기록 장소: 시나이산 부근의 광야이다(레 1:1, 출 19:2).
  • 다루는 기간: 한 달, 즉 주전 1490년경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에서 나온 이듬해 첫째 달 초하룻날 성막이 세워진 때부터(출 40:17) 같은 해 둘째 달 초하룻날까지이다(민 1:1).
  • 주제: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구속하신 백성의 교통과 봉사와 생활에서 모든 것이심

 

민수기

  • 저자: 모세이다(민 33:2, 스 6:18에 민 3:6-7가 언급됨). 그는 다섯 권의 율법서를 기록하였다(신 31:9, 24, 눅 24:27, 44, 요 1:45, 5:46, 행 28:23, 고후 3:15).
  • 기록 시기: 주전 1452년경, 이스라엘 자손이 광야에서 방황하던 사십 년(민 32:13)의 기간이 끝날 즈음이다.
  • 기록 장소: 여리고 맞은편 곧 요단강 가의 모압평원이다(민 36:13).
  • 다루는 기간: 주전 1490년부터 주전 1452년까지 거의 39년간, 즉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에서 나온 이듬해 둘째 달부터(민 1:1) 사십 년째 되는 해 열째 달까지이다(신 1:3).
  • 주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백성에게 삶의 의미요 증거요 중심이시며, 그들의 여정과 전쟁에 인도자요 길이요 목표이심

 

신명기

  • 저자: 모세이다(롬 10:19에는 신 32:21이 인용되었고, 느 13:1에는 신 23:3이 언급되었으며, 눅 20:28에는 신 25:5이 언급됨). 그는 다섯 권의 율법서를 기록하였다(신 31:9, 24, 눅 24:27, 44, 요 1:45, 5:46, 행 28:23, 고후 3:15). 이 책의 마지막 장(신 34장)은 모세가 아닌 다른 사람이 기록하였을 것이다.
  • 기록 시기: 주전 1452년경, 이스라엘 자손이 광야에서 방황하던 사십 년(민 32:13)의 기간이 끝날 즈음이다.
  • 기록 장소: 모압평원이다(신 34:1).
  • 다루는 기간: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에서 나온 지 사십 년째 되는 해인 주전 1452년의 마지막 두 달이다(신 1:3, 34:8).
  • 주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백성이 하늘에 속한 영역 안으로 들어가 그분의 풍성에 참여할 수 있게 하시는 그들의 지도자이시며 인도자이심

 

여호수아기

  • 저자: 여호수아이다(수 24:26).
  • 기록 시기: 주전 1452년에서 주전 1426년 사이이다(아래의 ‘다루는 기간’ 참조).
  • 배경 장소: 모압평원(비교 신 34:8-9)과 가나안의 세겜이다(수 24:1, 25-26).
  • 다루는 기간: 주전 1452년부터 주전 1426년까지 약 27년간, 즉 이집트에서 나온 지 사십일 년째 되는 해 첫째 달부터(수 4:19) 여호수아가 죽기까지이다(수 24:29).
  • 주제: 이스라엘이 좋은 땅을 점령하고 차지함으로써 하나님의 경륜을 수행함

 

사사기

  • 저자: 아마도 사무엘일 것이다.
  • 기록 시기: 주전 11세기이다.
  • 배경 장소: 가나안이다.
  • 다루는 기간: 주전 1425년경부터 주전 1120년경까지 약 305년간, 즉 여호수아가 죽은 때부터(삿 1:1) 삼손이 죽은 때까지(삿 16:30-31, 비교 행 13:19-20)이다.
  • 주제: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저버려 원수들에게 패배하고 부패하게 됨

 

룻기

  • 저자: 이 책의 내용을 볼 때 분명히 사무엘일 것이다.
  • 기록 시기: 주전 11세기, 곧 사사 시대가 끝나고 왕정 시대이다(비교 룻 4:22).
  • 배경 장소: 모압(룻 1:1)과 유다 베들레헴(룻 1:22)이다.
  • 다루는 기간: 주전 1322년경부터 주전 1312년경까지, 약 11년간이다(룻 1:4, 4:13).
  • 주제: 이방 죄인들이 그리스도의 구속을 통해 그분과 연결됨으로써 하나님의 선민인 이스라엘과 함께 신성한 유업 안으로 이끌리는 것에 대한 완전한 예시

사무엘기상· 하

  • 저자: 사무엘기상 · 하는 히브리어 성경에서 원래 한 권의 책이었다. 사무엘기상 1장부터 24장까지는 사무엘이 쓴 것이고(대상 29:29, 삼상 25:1), 사무엘기상의 나머지 부분과 사무엘기하 전체는 신언자 나단과 선견자 갓이 쓴 것이다(대상 29:29).
  • 기록 시기: 주전 11세기이다.
  • 기록 장소: 에브라임과 유다이다.
  • 다루는 기간: 대략 주전 1171년부터 주전 1017년까지로, 약 155년간이.
  • 사무엘기상 · 하의 주제: 하나님께서 주신 좋은 땅을 누리는 길에 대한 예시(사무엘, 사울, 다윗)

열왕기상· 하

  • 저자: 열왕기상과 열왕기하는 원래 히브리어 성경에서는 한 권의 책이었다. 열왕기상이나 열왕기하에는 저자가 누구인지를 가리키는 내용이 없다. 일부 유대교 교사들과 그리스도인 교사들은 예레미야가 이 책들을 기록했을 것으로 짐작한다.
  • 기록 시기: 이스라엘이 바빌론에 포로 되어 있던 기간으로서, 주전 562년(왕하 25:27) 이후이다.
  • 기록 장소: 아마도 예루살렘일 것이다.
  • 다루는 기간: 열왕기상과 열왕기하에서 다루고 있는 기간은 452년간이다. 열왕기상은 주전 1015년부터 주전 897년까지 118년간을 다루는데, 이 기간은 다윗이 죽은 때부터(왕상 2:10) 아합의 아들인 이스라엘 왕 아하시야가 통치할 때까지이다(왕상 22:51). 열왕기하는 주전 896년부터 주전 562년까지 334년간을 다루는데, 이 기간은 아합의 아들인 이스라엘 왕 여호람이 통치할 때부터(왕하 3:1-3) 포로 시기 곧 에윌므로닥이 바빌론에서 통치하던 때까지이다(왕하 25:27).
  • 열왕기상 · 하의 주제: 왕들이 이 땅의 신성한 왕권을 무너뜨리고 훼손한 일을 하나님께서 그분의 경륜 안에서 통치적으로 다루시는 것과, 하나님의 공정한 다루심으로 말미암은 비극적인 결과

역대기상· 하

  • 저자: 역대기상과 역대기하는 원래 히브리어 성경에서 한 권의 책이었다. 이 책들은 아마도 에스라가 기록하였을 것이다(비교 대하 36:22-23와 스 1:1-3상).
  • 기록 시기: 아마도 주전 458년 이후, 곧 페르시아 왕 아닥사스다가 다스리던 기간으로(스 7:1), 에스라가 바빌론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이후일 것이다(스 8:31-32).
  • 기록 장소: 아마도 예루살렘일 것이다.
  • 다루는 기간: 두 책에서 다루고 있는 기간은 520년간이다. 역대기상은 (1장부터 9장까지에 있는 조상들의 계보를 제외하고) 주전 1056년부터 주전 1015년까지 약 41년간, 즉 사울의 죽음부터(대상 10장) 다윗의 죽음까지(대상 29:28)를 다룬다. 역대기하는 주전 1015년부터 주전 536년까지 약 479년간, 즉 솔로몬이 다스리던 때부터(대하 1:1) 페르시아 왕 고레스 제일 년까지(대하 36:22)를 다룬다.
  • 역대기상 · 하의 주제: 아담부터 시작하여 사무엘을 거쳐 이스라엘이 포로 되어 있다가 돌아오기까지 인간 역사 속에서 진행된 하나님의 움직임에 관한 완전한 연대기와, 하나님께서 유다 왕들을 다루시는 것에 관해 제시된 몇 가지 중요한 세부 사항들

에스라기

  • 저자: 에스라이다. 그는 아론의 후손으로서(스 7:1-5), 제사장이자 모세의 율법에 통달한 율법학자였다(스 7:6, 11-12).
  • 기록 시기: 주전 457년 이후이다.
  • 기록 장소: 예루살렘이다.
  • 다루는 기간: 이 책이 다루는 기간은 약 80년간으로, 주전 536년부터 주전 457년까지 곧 페르시아 왕 고레스 제일 년(스 1:1)부터 페르시아 왕 아닥사스다 제칠 년 이듬해 첫째 달 초하룻날(스 10:17, 7:7)까지이다.
  • 주제: 하나님의 경륜에 따른 이 땅 위의 하나님의 증거를 위해 하나님의 선민 가운데서 그분의 회복이 시작되도록 이스라엘 자손이 포로 된 데서 돌아오고 하나님의 집을 재건함

느헤미야기

  • 저자: 느헤미야이다. 그는 페르시아와 바빌론의 왕 아닥사스다의 술 맡은 시종이었다(느 1:11).
  • 기록 시기: 주전 433년 이후이다.
  • 기록 장소: 예루살렘이다.
  • 다루는 기간: 이 책이 다루는 기간은 적어도 12년간으로, 주전 445년부터 주전 433년까지 곧 페르시아와 바빌론의 왕 아닥사스다 제이십 년(느 1:1)부터 제삼십이 년 어느 때(느 13:6-7)까지이다.
  • 주제: 하나님의 경륜의 성취를 위한 그분의 증거를 위해 하나님의 선민 가운데서 회복이 계속되도록 예루살렘성의 성벽을 재건함

에스더기

  • 저자: 아마도 모르드개일 것이다(에 9:20, 23). 에스더의 사촌인 그는 에스더를 양육하였다(에 2:5, 7).
  • 기록 시기: 주전 474년경, 아하수에로 제십이 년 열두째 달이다(에 9:20, 18, 3:7).
  • 기록 장소: 페르시아 제국의 도성 수사이다(에 1:2).
  • 다루는 기간: 이 책이 다루는 기간은 주전 484년부터 주전 474년까지 적어도 10년간으로, 페르시아 왕 아하수에로(크세르크세스) 제삼 년(에 1:3)부터 아하수에로 제십이 년 열두째 달 열닷샛날 이후 어느 때(에 9:18, 3:7)까지이다.
  • 주제: 이스라엘을 자신의 선민으로 삼으신 바로 그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숨어 계시는 하나님이 되시어, 그들이 이방 민족들 가운데 포로 되어 있는 동안 은밀하게 행동하시면서 그들을 은밀히 돌보시고 공개적으로 구원하심

욥기

  • 저자: 욥이다.
  • 기록 시기: 욥의 유목 생활 방식(욥 1:3)과 그가 자녀들을 위해 번제물을 바친 방식을 볼 때, 이 책은 모세가 모세오경을 기록하기 500년 전 곧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이 살던 시기인 주전 2000년경에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욥 1:5, 창 22:13, 31:54).
  • 기록 장소: 우스 땅이다(욥 1:1). 이곳은 에돔과 관련이 있는 지역으로(애 4:21), 아라비아 사막 서쪽에 있었다.
  • 다루는 기간: 이 책이 다루는 기간은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욥이 시련을 겪은 후에 140년을 더 살았으므로(욥 42:16) 주전 2000년을 즈음하여 거의 200년간이다.
  • 주제: 하나님께서 그분의 거룩한 이를 다루시는 목적

시편

  • 저자: 다윗이 일흔세 편(시 3-9, 11-32, 34-41, 51-65, 68-70, 86, 101, 103, 108-110, 122, 124, 131, 133, 138-145편), 고라 자손이 열두 편(시 42-49, 84-85, 87-88편), 아삽이 열두 편(시 50, 73-83편), 솔로몬이 두 편(시 72, 127편), 에단이 한 편(시 89편), 모세가 한 편(시 90편)을 썼다. 나머지 마흔아홉 편은 작가가 알려져 있지 않다.
  • 기록 시기: (모세가 주전 15세기에 쓴 시 90편을 제외하고) 주전 11세기부터 쓰이기 시작하였다.
  • 기록 장소: 주로 예루살렘이다.
  • 주제: 하나님을 추구하고 접촉하는 경건한 사람들이 자신들의 정서와 느낌과 인상과 체험을 찬양과 기도와 큰 기쁨의 노래로 표현함

잠언

  • 저자: 주된 작자이며 수집자는 솔로몬(잠 1:1, 10:1, 25:1, 비교 왕상 4:32, 전 12:9)과, 25장부터 29장까지에서 선조의 잠언 일부를 추가한 히스기야(잠 25:1)이다. 30장은 아굴의 잠언, 31장은 르무엘왕의 잠언으로 여겨지는데, 이 두 사람에 관하여는 분명하게 알려진 것이 없다.
  • 기록 시기: 주전 1000년경(솔로몬의 부분, 1장부터 24장까지)과 주전 700년경(히스기야의 부분, 25장부터 29장까지)이다. 30장과 31장의 기록 시기는 알려져 있지 않다.
  • 기록 장소: 예루살렘일 것이다.
  • 주제: 백성에게 인간 생활에서 어떻게 처신하고 어떻게 성격을 양성해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는 지혜의 말씀

전도서

  • 저자: 솔로몬이다(전 1:1, 12, 12:9, 비교 왕상 4:32).
  • 기록 시기: 주전 977년경, 솔로몬의 타락 이후이다(왕상 11:1-8).
  • 기록 장소: 예루살렘이다(전 1:1, 12).
  • 주제: 부패한 세상에서의 인간 생활이 허무요 바람 잡는 것임을 보여 주는 솔로몬의 가르침

아가

  • 저자: 솔로몬이다(아 1:1).
  • 기록 시기: 주전 1000년경이다.
  • 기록 장소: 예루살렘이다.
  • 주제: 탁월한 결혼에 이르는 사랑의 역사를 통해 개개인의 믿는 이가 그리스도와 나누는 사랑의 교통에 대한 점진적인 체험을 계시함

이사야서

  • 저자: 이사야이다(사 1:1, 마 3:3, 요 12:38-41, 롬 15:12).
  • 기록 시기: 주전 8세기 말엽과 주전 7세기 초엽이다.
  • 기록 장소: 예루살렘이다.
  • 다루는 기간: 약 64년간으로, 주전 760년경 곧 웃시야(아사랴)왕이 죽기 몇 년 전부터 주전 696년경 곧 히스기야왕이 죽은 뒤 몇 년 후까지이다(사 6:1, 1:1).
  • 주제: 여호와께서 육체 되시고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시고 다시 오시는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을 이루심

예레미야서

  • 저자: 예레미야이다(렘 1:1).
  • 기록 시기: 주전 7세기 말엽과 주전 6세기 초엽이다.
  • 기록 장소: 예루살렘과 이집트이다.
  • 다루는 기간: 이 책이 다루는 기간은 적어도 41년간으로, 요시야왕 통치 제13년(렘 1:2)인 주전 629년부터, 유다 총독 그달리야가 살해되고(렘 41:2) 예레미야가 이집트로 끌려간(렘 43:6-8) 뒤인 주전 588년 이후의 어느 때까지이다.
  • 주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민족들을 다루실 때,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선민의 중심과 둘레로서 그들에게 여호와의 의가 되심

예레미야애가

  • 저자: 예레미야이다(칠십인역 성경 예레미야애가 1장 1절에 따른 것이다. 비교 대하 35:25).
  • 기록 시기: 주전 588년 예루살렘이 멸망한 직후이다.
  • 기록 장소: 예루살렘이다.
  • 주제: 하나님의 거룩한 성과 거룩한 백성에 대한 예레미야의 슬픔과 사랑의 표현

에스겔서

  • 저자: 에스겔이다(겔 1:3).
  • 기록 시기: 주전 6세기이다.
  • 기록 장소: 그발강 가에 있는 델아빕 마을이다(겔 1:1, 3:15). 이곳은 바빌론성에서 멀지 않은 곳이다.
  • 다루는 기간: 22년간으로, 여호야긴이 포로 된 지 오 년째 되던 해(겔 1:2)인 주전 595년부터 이십칠 년째 되던 해(겔 29:17)인 주전 573년까지이다.
  • 주제: 하나님께서 영광 안에서 사람에게 나타나심과, 그분의 백성과 민족들을 심판하심, 그리고 상호 거처이자 그분을 위한 그분의 완전한 표현인 거처를 건축하시기 위하여 그분의 선민을 회복하심

다니엘서

  • 저자: 다니엘이다.
  • 기록 시기: 주전 6세기이다.
  • 기록 장소: 바빌론이다.
  • 다루는 기간: 72년간으로, 여호야김 통치 제삼 년(단 1:1)인 주전 606년부터 고레스 통치 제삼 년(단 10:1)인 주전 534년까지이다.
  • 주제: 하나님께서 정하신 이스라엘의 운명 ― 칠십 이레의 내용

호세아서

  • 저자: 호세아이다(호 1:1).
  • 사역 기간: 약 60년간으로, 유다 왕 웃시야(아사랴) 통치 때인 주전 785년경부터 유다 왕 히스기야 통치 때인 주전 725년경까지이다(호 1:1).
  • 사역 장소: 북이스라엘 왕국이다.
  • 사역 대상: 북이스라엘 왕국이다.
  • 주제: 간음하고 변절한 이스라엘을 다시 받아들이시고 복원하심으로 구원하시는 여호와

요엘서

  • 저자: 요엘이다(욜 1:1).
  • 사역 시기: 주전 800년경으로, 신언자 엘리사 이후일 것이다.
  • 사역 장소: 남유다 왕국이다.
  • 사역 대상: 남유다 왕국이다.
  • 주제: 인간 정부가 이스라엘을 네 단계에 걸쳐 황폐하게 함과, 그리스도께서 황폐하게 하는 이들을 멸망시키시고 복원의 때에 이스라엘 가운데서 다스리심

아모스서

  • 저자: 아모스이다(암 1:1상).
  • 사역 시기: 주전 787년경이다(암 1:1하).
  • 사역 장소: 북이스라엘 왕국의 벧엘이다(암 7:13).
  • 사역 대상: 북이스라엘 왕국이다.
  • 주제: 이스라엘과 주변 민족들에 대한 여호와의 심판과, 그 결과인 복원

오바댜서

  • 저자: 오바댜이다(옵 1).
  • 사역 시기: 주전 880년경 혹은 주전 587년경으로, 정확한 시기를 단정하기 어렵다.
  • 사역 장소: 남유다 왕국이다.
  • 사역 대상: 남유다 왕국이다.
  • 주제: 여호와께서 에서를 다루심과 야곱이 여호와의 왕국을 위하여 승리함

요나서

  • 저자: 요나이다(욘 1:1).
  • 사역 시기: 주전 862년경으로, 신언자 엘리사의 때(주전 896년-주전 838년)이다.
  • 사역 장소: 아시리아의 수도 니네베이다.
  • 사역 대상: 니네베 사람들이다(욘 1:2, 3:2).
  • 주제: 여호와의 구원이 이방인의 성 니네베까지 전해짐

미가서

  • 저자: 미가이다(미 1:1).
  • 사역 시기: 주전 750년경부터 주전 710년경까지이며, 이사야와 호세아의 때이다.
  • 사역 장소: 남유다 왕국이다.
  • 사역 대상: 유다를 포함한 온 이스라엘 민족이다.
  • 주제: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책망하심과 복원하심

나훔서

  • 저자: 나훔이다(나 1:1).
  • 사역 시기: 주전 713년경으로, 아시리아 왕 산헤립이 유다를 침공한 해이다(왕하 18:13-19:37).
  • 사역 장소: 남유다 왕국이다.
  • 사역 대상: 아시리아의 수도인 니네베이다.
  • 주제: 여호와께서 악한 아시리아의 수도인 니네베를 심판하심

하박국서

  • 저자: 하박국이다(합 1:1).
  • 사역 시기: 주전 626년경으로, 바빌론 사람들의 침공과 바빌론으로의 첫 번째 쫓겨남(주전 606년)이 임박한 때이다.
  • 사역 장소: 남유다 왕국이다.
  • 사역 대상: 남유다 왕국이다.
  • 주제: 하나님께서 먼저는 갈대아 사람들을 통해 이스라엘에게 의로운 심판을 내리시고 나서 민족들을 통해 갈대아 사람들에게 심판을 내리심

스바냐서

  • 저자: 스바냐이다(습 1:1).
  • 사역 시기: 주전 630년경으로, 하박국과 예레미야의 때이며, 바빌론으로 포로로 잡혀가는 일(주전 606년)이 시작되기 얼마 전이다.
  • 사역 장소: 유다이다.
  • 사역 대상: 유다의 영토와 예루살렘 곧 유다의 수도이다.
  • 주제: 여호와께서 이스라엘과 민족들을 심판하시며 이방인들과 이스라엘을 구원하심

학개서

  • 저자: 학개이다(학 1:1).
  • 사역 시기: 주전 520년경으로, 다리오 히스타스페스(학 1:1, 스 4-6장. 다니엘서 9장 1절과 11장 1절의 다리오나, 느헤미야기 12장 22절의 다리오와는 다른 인물임) 제이 년이며, 스가랴의 때이다(스 5:1).
  • 사역 장소: 예루살렘이다.
  • 사역 대상: 포로 되어 있다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이들이다(학 1:1).
  • 주제: 여호와께서 그분의 집을 건축하시기 위해 포로 되어 있다가 돌아온 이들을 다루심

스가랴서

  • 저자: 스가랴이다(슥 1:1).
  • 사역 시기: 주전 520년경인 다리오 히스타스페스(슥 1:1, 스 4-6장. 다니엘서 9장 1절과 11장 1절의 다리오나, 느헤미야기 12장 22절의 다리오와는 다른 인물임) 제이 년부터 주전 518년경인 다리오 제사 년까지이다(슥 7:1).
  • 사역 장소: 예루살렘이다(슥 7:2-4).
  • 사역 대상: 포로 되어 있다가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이들이다.
  • 주제: 여호와는 그리스도의 구속을 통해 징벌받는 자신의 선택받은 백성에게 따뜻한 위로와 약속을 주시는데, 이 그리스도는 자신을 낮추시어 포로 상태에 있는 이들의 고난받는 동반자가 되심

말라기서

  • 저자: 말라기이다(말 1:1).
  • 사역 시기: 주전 430년경으로, 느헤미야의 때이다.
  • 사역 장소: 예루살렘이다.
  • 사역 대상: 포로 되어 있다가 돌아온 이스라엘 사람들이다.
  • 주제: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가운데 제사장들인) 레위 자손과 (이스라엘 백성인) 야곱 자손을 다루심

[출처] 구약의 39권 : 저자, 기록시기, 다루는 기간, 주제, 기록 연표, 연대 순서, 기록순서|작성자 하나님의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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