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서와 빌레몬서의 배경
상업 도시 골로새
주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상업 중심지로 발달하면서 골로새는 점점 커졌다. 고대 골로새 역시 로마제국의 소아시아(오늘날 터키의 남서쪽 모서리) 지방의 리쿠스강(Lycus river) 골짜기를 통과하는 주요 무역로에 건설됐다. 그곳에서 골로새 사람들이 도시를 유명하게 만든 아름다운 검붉은 색 모직 천(colossinum)을 생산했다. 그러나 상업 중심지로써 골로새의 중요성은 BC 100년경 인접한 지역에 라오디게아가 건설되어 활발하고 상업적인 강력한 경쟁자로 떠오르면서 쇠퇴하기 시작했다. 인접한 히에라볼리와 더불어 이 두 도시는 AD 17년(티베리우스 황제 때)과 AD 60년(네로 황제 때)에 있었던 지진으로 파괴됐다. 이후 재건되기는 했지만 옛 명성을 되찾지 못했고, AD 400년경에 이르러서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도시가 됐다.
골로새 교회
사도 바울은 에베소에서 교회를 개척하느라 2년을 보내는데, 사도행전 19장 10절에서 그 중심지에서 뻗어 나온 광채로 인해 “아시아에 사는 자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주의 말씀을” 들었음을 알 수 있다. 바울 자신이 그 지방을 다니면서 선교 사역에 열의를 보였는지, 아니면 그가 회심시킨 사람들이 그렇게 했는지는 모르지만, 어쨌든 골로새에 교회 하나가 세워졌다. 아마도 에바브라가 골로새 교회를 세웠을 것이고(골 1:7), 골로새서 1장 21절을 보아 그 교회 구성원이 주로 이방인들이었음을 추정할 수 있다.
빌레몬은 골로새 시민이었으며, 그 교회의 바른 지도자였다. 그는 종들을 거느리고 있었는데 그의 종 오네시모가 도망을 쳤고, 나중에 그 종이 사도 바울을 만나 예수님의 복음 메시지에 반응했다. 골로새서에서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우리와 하나님의 관계가 직장의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말한다. 특히 그는 종들이 자신의 상전을 위해 어떻게 일해야 하며, 상전들은 자신의 종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를 말한다. 빌레몬에게 보낸 짧은 개인 서신(빌레몬서)은 골로새서 4장 1절에서 말한 바울의 명령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서신의 목적
골로새 사람들과 빌레몬에게 보낸 서신들은 대략 AD 60-62년 사이에 바울이 로마 감옥에서 썼다고 여겨지는 4개의 옥중서신 가운데 두 개다. 당시 로마제국 황제는 네로였는데, 그는 바울의 로마 시민권 주장을 무시할 정도로 잔인하고 제정신이 아닌 사람이었다.
옥에서 바울은 한때 강한 믿음을 가졌던 골로새의 크리스천들이 이제는 신앙에 대한 속임수에 넘어지기 쉬운 상태라는 말을 들었다(골 2:4, 8, 16, 18, 21-23). 그는 골로새 성도들이 받아들이고 싶을만큼 유혹적인 신학적 오류를 하나하나 반박하기 위해 편지를 썼다. 그러나 그 편지는 읽는 이들이 이런 속임의 문제들을 능히 뛰어 넘도록 해 준다. 바울은 그의 모든 독자들이 (2천 년 전의 골로새 교회 성도들뿐 아니라 오늘날의 우리들도) 하나님의 이야기 안에서 자신들이 살아가는 삶의 정황을 이해하고, 또 그것이 그들의 직업상의 관계에서 어떤 모습으로 비쳐야 할지를 아주 신중하게 말한다.
골로새서는 그리스도는 만유(모든 것)시요, 교회의 머리라고 말씀합니다. 그는 모든 것 위에 뛰어나시고 탁월하신 분이십니다.
• 골로새는
에베소 남동쪽으로 200km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한 골로새는 히에라볼리와 라오디게아와 더불어 세 쌍둥이 도시로 불렀습니다. 이 지역은 광물이 풍성하고 상업이 발달하였으며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이 모여 살고 있어 인구가 많은 도시였습니다. 이 도시들을 쌍둥이라 부른 이유는 서로 바라볼 수 있을 만큼 가까웠고 많은 교류를 통해 유사점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 골로새 교회
바울이 골로새를 직접 방문한 일은 없습니다(2:1 참조). 바울이 에베소에서 3년간 사역을 하는 동안 “모든“ 아시아는 복음을 들었습니다(행 19:10/행 19:26). 에베소에 있는 바울의 회심자 중의 한 사람이 에바브라였는데 그의 고향이 골로새였습니다. 에바브라는 복음의 메시지를 고향으로 가져왔으며, 그의 사역을 통하여 이 교회가 세워졌습니다(1:4-7/4:12-13). 이 교회는 빌레몬의 집에서 모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왜냐하면 빌레몬은 그의 노예들 중의 하나인 오네시모와 함께 골로새에서 살았기 때문입니다(골 4:9 / 빌레몬서 참조).
"그리고 우리의 사랑을 받는 신실한 형제 오네시모도 함께 보냅니다. 그는 여러분과 함께 있던 사람입니다. 그들이 이 곳 사정을 모두 여러분에게 말해 줄 것입니다."(골로새서 4:9)
• 골로새교회의 위기
바울이 골로새서를 쓸 때 로마에 죄수로 있었습니다. 에바브라가 그를 방문하여 새로운 교훈이 교회로 침투하여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을 보고하였습니다. 오늘날 이 이단은 “영지주의“(Gnosticism)라고 불리워지는데, 이 말은 “안다“는 뜻의 “g-nosis“라는 헬라어에서 왔습니다. 영지주의자란 “알고 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즉, 이들은 영적인 것들에 대하여 우월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공언하였습니다. 그들은 초대교회에 많은 해악을 끼친 무리들이었습니다.
그들의 교리는 그리스도인의 진리와 유대인의 율법주의, 헬라의 철학을 혼합한 이상한 것이었으며, 오늘날로 말하면 접신론이나 크리스찬 싸이언스와 별다를 것이 없었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면, 헬라철학의 영향을 받아 몸을 포함하여 모든 물질은 악하므로 하나님은 물질을 입고 오셨을 수가 없다고 가르쳤습니다. 그렇다면 세상은 어떻게 창조되었는가? 하나님으로부터의 연속적인 “유출“로 말미암은 것이라고 이들은 주장합니다. 그리스도는 인간의 몸을 입으셨으므로 이러한 “유출“의 하나이고, 참된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영지주의자들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유출“의 복잡한 단계들(천사들을 포함하여)을 두고 있으며, 따라서 그리스도의 탁월성을 격하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체제는 신자들에게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지 않는 “온전한 지식“을 특별히 준다는 생각을 가지게 하였습니다. 이들은 “온전함(충만함)“이란 말을 쓰기를 좋아하였으므로, 바울은 이 편지에서 이 단어를 여러 번 사용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그들의 교리는 율법주의적인 실천을 요구하였으나(2:16) 육신의 엄격한 훈련(금욕주의, 2:18-23)을 요구하지는 않았습니다. “붙잡지도 말고 맛보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는 것이 이들의 규율 중의 하나였고, 오늘날 로마 카톨릭처럼 어떤 날들을 정하여 거룩히 지키며 어떤 음식은 죄악되다고 가르쳤습니다. 이들의 종교적인 제도는 영성의 모양은 있으나 영적인 참된 가치는 없는 것이었습니다(골 2:21-23).
• 골로새서 개요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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