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에서 뱀의 상징
“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가서 여호와의 명하신대로 행하여 아론이 바로와 그 신하 앞에 지팡이를 던졌더니 뱀이 된지라
바로도 박사와 박수를 부르매 그 애굽 술객들도 그 술법으로 그와 같이 행하되
각 사람이 지팡이를 던지매 뱀이 되었으나 아론의 지팡이가 그들의 지팡이를 삼키니라”(출애굽기 7:10~12)
1. 뱀의 상징 - 파라오
고대 이집트에서는 파라오의 상징으로 파라오의 왕관에 코브라 모형을 두고 있는데 이를 우라에우스(영어: uraeus, 고대 그리스어: οὐραῖος)라고 한다. 우라에우스는 고대 이집트에서 왕권, 통치권, 신성 등을 상징했던 코브라 모양의 한 형상 양식이다. 이집트코브라의 모습을 양식화한 것으로, 고대 이집트의 왕권을 상징한다.
우라에우스는 여신 우제트(영어 : Wadjet)의 상징이다. 본래 우제트는 나일강 삼각주의 신이었지만 그 중요도가 점차 높아져 결국엔 파라오의 수호신 지위에 오르게 되었다. 이런 이유로 파라오는 왕관의 앞부분에 그녀를 상징하는 코브라 형태의 장식을 붙였다. 이집트의 전 국토 통일에 즈음해서는, 이집트 남부의 수호신으로 여겨지며 벵골민목독수리(영어 : White vulture) 형상을 한 네크베트(영어 : Nekhbet)의 모습도 왕관에 추가하였다.
아멘호텝 3세 당시에는 왕관에 우라에우스만 붙여졌으나, 투탕카멘 당시에는 네크베트의 모습도 함께 붙여졌다.
아멘호텝 3세 - 대영박물관
투탕카멘 마스크
그러므로 모세의 뱀이 이집트의 뱀을 삼킨다는 것은 모세가 이집트의 파라오와 대적하여 이긴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뱀의 상징 - 악, 사탄
성경에서 뱀은 보편적으로 악의 상징, 사탄의 상징으로 등장한다. 창세기 3장에 하와 앞에 나타난 뱀도 사탄의 상징으로 간교하다고 되어 있다.(창세기 3:1)
영리함을 의미하기도 하며(마태복음 16:10) 교활하고 기회주의적인 것(욥기 5:12, 15:5)을 의미하기도 하였다. 뱀도 천지창조 당시에는 영특하게 피조되어 하나님 보시기에 좋았던 것이었으나 사탄의 도구로 사용되자 그 지혜는 사악한 것으로 전락된 것이다.
민수기 21:8에서는 불뱀이 등장하는데 이는 죽어가는 사람들을 살리기 위한 수단으로 등장한다. 루터는 이 지팡이에 매달린 놋뱀을 그리스도의 상징으로 해석하고 있다.
신약성경에서는 예수께서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처럼 하나님을 바로 알지 못하고 사람들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는 자들에 대해 ‘독사의 자식들’이라고 하며 꾸짖었다.
뱀에 하와에게 접근한 이후(창세기 3:15) 뱀은 통상적으로 인간의 원수, 즉 하나님의 백성을 해하거나 죄악의 길로 인도하는 사탄 혹은 사탄의 세력을 상징하고 있다(요한계시록 12:9).
그런 면에서 볼 때, 모세의 뱀이 이집트의 뱀을 삼킨다는 것은 하나님의 의지와 뜻이 사탄을 물리치고 이긴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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