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말씀

십자가의 삶은 승리한다

열려라 에바다 2015. 8. 11. 08:43
성경본문 :히12:2 
설교자 :강종수목사 
  

2015. 8. 9 주일 오전 설교

 

 

성경 : 히12:2

제목 : 십자가의 삶은 승리한다

  .

 

히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 아멘.

.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가는 과정에 고난을 당하나 인내하며 살 때 우리가 흔히 십자가의 삶을 산다고 말을 하는데 십자가의 삶, 그 참된 신앙적인 십자가의 삶이 어떤 것입니까? <십자가는 반드시 승리한다>는 주제로 말씀을 나누려고 합니다.

1. 십자가의 삶이 무엇인가?

.

십자가는 상징적으로 교회의 로고이지만 내용상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 돌아가신 형틀의 모습입니다. 당시 로마가 극악한 죄인을 사형시킬 때 십자가에 못 박아 매달아 죽였습니다. 예수님의 죽으심을 통해 전해진 십자가의 철학적 의미종적으로 하나님께 순종함의 표시요 그로 통해 횡적으로 사람을 사랑하고 위하게 되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누구나 겪는 인생의 고통 자체를 무조건 십자가의 고난이라 할 수 없습니다.

인생은 누구나 창세기 3장 이후로 원죄와 자범죄로 인해 삶의 고통을 벗어날 수 없게 되었는데 이는 죄에 대한 하나님의 형벌로써 피할 수 없는 일입니다(창3:16-19).

.

인생이 고통을 벗어나려고 과학으로 혹은 종교로 노력하지만 하나님의 형벌을 피할 수 없고 도리어 죄 가운데로 계속 더 빠져 살게 되고, 그 자체가 형벌입니다.

요3:19 ‘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둠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

태초에 사람을 죄짓게 한 사탄은 세상 끝날까지 계속 죄를 짓게 합니다.

엡2:2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사탄)이라’

 

그래서, 요1서 3:8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라’

마귀의 일이 무엇입니까? 사망과 고통과 좌절과 부패 등입니다. 이런 일을 없이 하려고 주님이 이 땅에 오셨다는 뜻입니다. 예수 믿는 것은 은사주의자들처럼 귀신만 쫓아내자는 것이 아닙니다. 지구촌 삶의 본질적인 내용을 고쳐주시려고 오신 것입니다.

 

본문 앞 부분에,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이런 고통의 세상 안에서 주님만 바라보고 살려면 사실 더 힘들어집니다.

행14:22 ‘..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려면 많은 환난을 겪어야 할 것이라..’

.

십자가적 삶이란 이런 고통의 세상 가운데 진리를 따라 살아갈 때 겪어야 할 어려움을 말합니다. 모든 성도의 삶은 좁은 길입니다. 마7:13-14 ‘13.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14.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고 하셨습니다.

.

세상이 구조적으로 진리를 환영하지 않기 때문에 주님을 따르면 고난을 받을 것을 여러 번 예고하셨습니다.

요15:20 ‘.. 사람들이 나를 핍박하였은즉 너희도 핍박할 터이요 ..’

.

거기에다 사명을 받아 실천하는 삶은 더욱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마10:16 ‘보라 내가 너희를 보냄이 양을 이리 가운데로 보냄과 같도다 그러므로 너희는 뱀 같이 지혜롭고 비둘기 같이 순결하라’. 이것이 진정한 십자가적 고난입니다.

.

눅21:12-13 ‘12. ..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손을 대어 박해하며 회당과 옥에 넘겨 주며 임금들과 집권자들 앞에 끌어 가려니와 13. 이 일이 도리어 너희에게 증거가 되리라’

.

2. 십자가의 삶은 승리하게 됨

.

십자가의 삶은 하나님께서 독생자를 보내시어 보여주신 예수님의 삶이 모범이 됩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삶을 배워 그대로 실천하면 세상을 이기신 예수님처럼(요16:33) 승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십자가적 삶은 단순히 고상한 삶의 상징이 아닙니다. 부활과 영광이 보장되는 삶의 형식입니다.

.

예수께서 십자가를 지신 것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희생제물로 죽으시는 것을 아버지의 명령으로 아시고(요12:50) 또한 다시 부활하실 것을 제자들에게 누차 예언하셨습니다. 그러니까 부활의 비전을 가지고 고난을 겪으셨다는 말입니다. 본문에, ‘..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라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

꿈꾼 대로 살던 요셉, 아브라함의 순종의 여정, 모세의 고난의 선택, 다윗의 사울에 대한 인내, 그들의 인생은 고난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세상을 승리하였던 것입니다. 그것이 십자가적 삶의 결과입니다. 진정한 십자가의 삶은 반드시 승리하게 됩니다.

시34:19 ‘의인은 고난이 많으나 여호와께서 그의 모든 고난에서 건지시는도다

  .

 

히11: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상을 받는다는 말은 하나님의 진리대로 살면 하나님이 도우셔서 승리하게 하신다는 것을 믿는다는 말입니다. 물질적인 복을 주신다는 기복신앙의 메시지는 아닙니다.

.

어쨌든 우리는 하나님을 아주 고생만 시키시는 분으로 오해시키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막10:29-30 ‘29.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와 복음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어머니나 아버지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는 30. 현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어머니와 자식과 전토를 백 배나 받되 박해를 겸하여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

.

기도생활, 주일예배와 주일성수, 감사의 헌금, 사랑의 봉사, 전도생활 등으로 성도의 삶을 온전히 살려고 할 때 상당한 진통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승리하게 하시는 하나님을 믿어야 합니다.

혹시 세상 중에 복을 얻지 못해도 성도는 궁극적으로 내세를 바라보고 사는 자들입니다. 영원한 소망입니다.

 

벧후3:12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히11:35 ‘..또 어떤 이들은 더 좋은 부활을 얻고자 하여 심한 고문을 받되 구차히 풀려나기를 원하지 아니하였으며’(고전15:40-41)라고 했습니다.

.

오늘도 여전히 세상은 고통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 지구촌 현장에서 진리를 따라 복음을 증언하며 살아가기는 모든 성도가 다 힘들 것입니다.

 

그러나 주님께서 아버지의 뜻대로 사시고 죽으실 때에도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셨다고 했습니다. 성도의 삶은 그 앞에 있는 기쁨, 회복, 은총, 부요의 축복이 놓여 있으므로 낙심치 않고 힘을 다해 진리를 따라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반드시 승리하게 하시는 것을 믿고 주를 따라 가는 자 되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