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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세아 2:14 - 3:5 ] |
(찬송446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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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은 외도한 이스라엘에게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자고, 새롭고 풍성한 관계를 누리자고 하십니다. 이 뜻을 호세아와
아내의 재결합을 통해 보여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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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 회복의 예고 14절 그러므로 보라 내가 그를 타일러 거친 들로 데리고 가서 말로
위로하고 15절 거기서 비로소 그의 포도원을 그에게 주고 아골 골짜기로 소망의 문을 삼아 주리니 그가 거기서 응대하기를 어렸을 때와 애굽 땅에서
올라오던 날과 같이 하리라
회복된 관계와 축복 16절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그 날에 네가 나를 내 남편이라 일컫고
다시는 내 바알이라 일컫지 아니하리라 17절 내가 바알들의 이름을 그의 입에서 제거하여 다시는 그의 이름을 기억하여 부르는 일이 없게 하리라
18절 그 날에는 내가 그들을 위하여 들짐승과 공중의 새와 땅의 곤충과 더불어 언약을 맺으며 또 이 땅에서 활과 칼을 꺾어 전쟁을 없이하고
그들로 평안히 눕게 하리라 19절 내가 네게 장가 들어 영원히 살되 공의와 정의와 은총과 긍휼히 여김으로 네게 장가 들며 20절 진실함으로 네게
장가 들리니 네가 여호와를 알리라 21절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그 날에 내가 응답하리라 나는 하늘에 응답하고 하늘은 땅에 응답하고 22절 땅은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에 응답하고 또 이것들은 이스르엘에 응답하리라 23절 내가 나를 위하여 그를 이 땅에 심고 긍휼히 여김을 받지 못하였던 자를
긍휼히 여기며 내 백성 아니었던 자에게 향하여 이르기를 너는 내 백성이라 하리니 그들은 이르기를 주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리라
하시니라
하나님의 명령과 호세아의 순종 1절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이스라엘 자손이 다른 신을 섬기고 건포도
과자를 즐길지라도 여호와가 그들을 사랑하나니 너는 또 가서 타인의 사랑을 받아 음녀가 된 그 여자를 사랑하라 하시기로 2절 내가 은 열다섯 개와
보리 한 호멜 반으로 나를 위하여 그를 사고 3절 그에게 이르기를 너는 많은 날 동안 나와 함께 지내고 음행하지 말며 다른 남자를 따르지 말라
나도 네게 그리하리라 하였노라 4절 이스라엘 자손들이 많은 날 동안 왕도 없고 지도자도 없고 제사도 없고 주상도 없고 에봇도 없고 드라빔도 없이
지내다가 5절 그 후에 이스라엘 자손이 돌아와서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와 그들의 왕 다윗을 찾고 마지막 날에는 여호와를 경외하므로 여호와와 그의
은총으로 나아가리라
도움말 14절) ‘타이르다’와 ‘위로하다’는 말은 연인 사이의 감정을 표현하는 언어(창세기 34장 3절;
룻기 2장 13절)다. 23절) ‘그’는 ‘이스르엘’(22절)이다. 3장 2절) ‘은 열다섯 개와 보리 한 호멜 반’은 모두
30세겔로 종을 되사기 위해 지불되는 값(출애굽기 21장 32절)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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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5절 외도한 이스라엘을 광야로 데려가 ‘징벌’ 대신 ‘회복’을 약속하십니다. ‘신혼의
때’(출애굽)를 추억하며, 배역한 그들을 타이르고 다시 시작하겠다고 하십니다. 기쁨의 포도원을 선물로 주고, 죄로 얼룩진 골짜기도 소망의 문이
되게 하리라고 하십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사랑은 한결같은데, 내게는 한때의 추억이 되어버렸기에 그분의 마음을 더 아프게 하고 있는 건 아닙니까?
주님이 책망과 징계로 사랑하는 우리를 일깨우실 때 마음 다해 돌아섭시다.
16~20절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남편이 되고
이스라엘은 아내가 되어 사랑 안에서 다시 연합할 것입니다. 그리고 회복된 관계를 위태롭게 하는 그 어떤 유혹과 위협도 용납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다시 받아주시는 그날에, 이스라엘은 자신의 허물을 기억하지 못할 만큼 큰 사랑으로 맞아주신 하나님의 진심을 알게 될 것입니다. 나에게 권태와
중독과 신앙적 조로(早老)가 끊이지 않는 것은 하나님과의 생생한 교제가 사라졌기 때문은 아닐까요?
21~23절 관계의
회복으로 인해 이제 ‘세 자녀의 이름’도 바뀔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암울한 운명도 평화로운 미래도 바뀔 것입니다. 죽음의 땅이 생명의 땅이
되고, 긍휼이 없던 자가 은총을 입고, 백성 아니던 자에게 ‘너는 내 백성이라’고 불러주실 것입니다. 지금 우리 형편이 어떠하든 하나님 한 분에
대한 절대 신앙만 놓치지 않는다면, 또 삶에 대한 기대와 애정을 버리지 않는다면 이 폐허의 시간이 풍요의 시간으로, 죽음의 공간이 생명이
약동하는 공간으로 변할 것입니다.
3장 1~5절 호세아에게 음녀가 된 아내를 다시 사랑하라고 명령하십니다.
아내(이스라엘)의 배반에 심판으로 대응하지 않으시고 용서로 응답하시겠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호세아와 그 아내가 보낸 ‘숙려기간’처럼, 이스라엘도
‘혹독한 시련’을 거친 후에야 정결해져서 돌아올 것입니다. 값싼 용서와 사랑은 죄의 굴레를 더 무겁게 씌울 뿐입니다. 죄의 위력을 아는 자만이
은총의 위대함도 깨닫게 될 것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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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 _ 새롭게 시작하시는 하나님을 따라 새로운
마음과 새로운 뜻으로 나아가게 하소서. 열 방_ 최근 증가하고 있는 베네수엘라의 납치 사건은 범죄 대상도 빈민층까지 확산되고,
그 수법도 더 교묘해지고 있다. 정부가 적극적인 의지로 대처하여 납치 사건이 줄어들도록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