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과교제

요즘같은 불황에 직장 살아남는 법이나 처세술

열려라 에바다 2011. 10. 26. 13:02

요즘같은 불황에 직장 살아남는 법이나 처세술

불경기에 가장 중요한 자산은

- 집이나 저축이 아니다. 일자리이다.

- 직장에는 민주주의가 적용되지 않고 투표로 결정하지 않으며 공평하지 않다.

- 상사와 호흡을 맞추지 못한다면 모든 장점과 배경은 도움되지 않는다.

□ 일자리 사수를 위한 네 가지 전략

- 눈에 띄어라.

- 다루기 쉽게 행동하라.

- 꼭 필요한 직원이 되어라. 그리고 준비하라.

☞ 한 두 가지 전략을 선택하고 나머지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배우고 연습하고 영원히 습관화하라.

□ 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하라. (적어도 당신상사보다는)

- 성공의 80%는 단순히 모습을 드러내는 게 아니다.

- 모습을 일찍 드러내는 것이다.

- 성공의 나머지는 당신의 능력, 특별한 노력, 운이 복합한다.

□ 회사가 헬스클럽 멤버십이나 시설을 제공하는 것은

- 단지 좋은 회사라는 이미지를 홍보하기 위한 수단이지

- 장시간 운동하라는 의미나 직원의 콜레스테롤 수치에는 전혀 관심이 없다.

- 진취적인 CEO가 제공하는 당구장, 수면실도 마찬가지다.

- 주가가 떨어지면 CEO의 제트기를 경매하기 전에, 노는 게으름뱅이들부터 해고할 것이다.

5분 일찍 하는 습관은 열 걸음 앞서 갈수 있다.

- 회의나 다른 약속에서도 마찬가지다.

- 늦는 것은 누구나 싫어한다. 아니 혐오한다.

- 상사는 야근을 해서라도 프로젝트를 책임지고 끝내려는 것을 좋아한다.

☞ 이는 결코 일의 노예나 상사의 하인이 되라는 의미가 아니다.

□ 쉬는 것도 현명하게 쉬어라.

- 진득이 앉아 있지 못하고 자주 움직이지 마라.

- 회사 건물 앞에서 담배를 물고 어슬렁거리는 모습을 보이지 마라.

- 숙취나 밤샘 이로 골골한 이미지를 심어주어서는 안 된다.

☞ 시간을 칼같이 지키고 늘 회사와 함께하는 이미지를 구축하라.

□ 외모에 신경 써라.

- 가능하면 사내의 실력자들을 모방하라.

- 캐주얼 복장 허용 직장도 옷이 일에 대한 진지함을 전달하는 것을 알아라.

- 임원, 중간관리자, 직속상사, 동료들과 비슷하게 입어라.

- 상사보다 늘 목표치를 약간 높게 유지하는 게 긍정적으로 보인다.

□ 옷 선택은

- 품질도 좋고 보존상태가 좋은가?

- 나에게 어울리는가?

- 전문가라는 이미지를 더하고 성공의 이미지를 보여주는가?

- 중요한 회의에 입어도 될까?

□ 신발은 이미지관리에 결정적이다.

- 감당할 수 있는 한 최고를 신어라.

- 신발의 경우 그 어떤 것보다 가격이 질을 나타낸다.

- 또한 신발은 늘 깨끗이 유지하고 늘 수선이 필요하다.

□ 중요한 일을 앞두고는 적어도 2주전에 머리손질 하라.

외모의 기본규칙

- 의상은 시선이 아니라 당신의 가치를 높이는 도구다.

- 액세서리는 의상을 빛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 지나친 유행, 손톱, 수염, 입과 몸의 냄새에 주의하라.

- 환한 미소를 띠어라.

□ 디테일에 신경 써라.

- 철자법이 커리어를 망칠 수도 있다.

-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기준은 세부적인 일을 얼마나 철저히 실행하느냐에 달려있다.

- 굼벵이처럼 답답한 직원이 되지 마라.

- 메모노트를 항상 준비하라.

□ 치밀하게 일 처리하는 능력 습득 방법

- 계획적이 되고 완벽하도록 노력하라.

- 늘 작은 노트를 옆에 두고 이름, 날짜, 전화내용, 지시 사항 등을 적어라.

- 스케줄 달력을 준비하라 약속을 잊어버렸다고 말하는 것처럼 바보가 없다.

- e-mail, 전화, 문자는 신속하고도 효율적으로 회신하라.

- 만약을 대비해 백업시스템을 갖춰라. 휴대폰 저장번호 별도 백업하라.

□ 경청, 당신의 인생을 결정하는 말이다.

- 당신의 말은 이미 아는 것이고 경청은 타인이 아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 그러므로 지금부터는 입을 다물고 타인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 진심으로 경청하는 것이 일에 몰입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최상의 방법이다.

□ 타인의 말을 듣는 방법

- 한눈 팔지 말고 집중하라. 성공대화의 50%는 시선을 마주치는 것이다.

- 핵심주제를 성급히 파악 마라. 들은 내용을 확인해 확실히 이해하라.

- 360도 경청(모든 사람의 말)으로 편견 없이 귀 기울이고, 상대의 말을 끊지 마라.

□ 핸드폰 매너는 당신을 나타내는 또 하나의 메시지다.

- 황당한 벨 소리를 지정 마라.

- 근무시간에는 꺼놓던가 부득이한 경우 진동으로 하라.

- 근무 중에 울리는 핸드폰은 ‘일하지 않습니다’ 라고 상사에게 말하는 것과 같다.

□ 소리 내어 떠들어라.

- 당신의 마음까지 읽는 사람은 없다.

- 아무리 스마트하고 창조적이고 유머감각 있어도 말하지 않으면 알 수 없다.

- 행동과 말은 당신이 살아있음을 보여주는 똑같은 중요한 요소다.

☞ 그러므로 일과 관련된 모든 경우에는 소리 내어 자신을 알려라.

□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

- 자신을 가져라. 자신 없으면 거울 앞에서 부단히 연습하라.

- 핵심을 말하라. 장황하면 허풍을 떠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

- 협상력을 갖춰라. 상대의견을 칭찬하고 그 다음 의견을 제시하라.

- 지성미를 드러내라. 지적으로 깊이 있게 준비 안되었으면 떠들지 마라.

□ 시키지 않아도 회의리더 역할을 자청하면

- 위험을 감수할 만큼 배짱이 있고

- 배우고자 하는 자세가 되어 있고

- 동료에 비해 성취욕이 있는 직원으로 보이게 한다.

☞ 그러므로 리더 할 기회를 찾아 당신의 리더십 기술과 경험을 넓혀라.

□ 프레젠테이션에 사활을 걸어라.

- 그것은 당신의 모든 것을 보여준다.

- 일을 완벽히 장악하고 탁월한 소통기술까지 겸비했음을 자랑하는 최상의 방법이다.

- 스스로 프레젠테이션 능력 있다고 생각하고 노력하고 연습하라.

- 자신만의 장점을 살리고 잘 할 수 없으면 차라리 시도하지 마라.

☞ 모든 사람들 앞에서 자신을 바보로 만드는 지름길이다.

□ 프레젠테이션을 잘하는 방법

- 청중을 고려하고 발표내용을 정확히 이해하라.

- 간결하고 명확하게 그리고 호소력 있는 방식으로 발표하라.

- 미소를 띠고 청중의 눈을 쳐다보며 적당한 속도로 말하라.

- 기회를 놓치지 말고 연습하고 기계작동, 순서 등을 숙지하라.

□ 파워포인트 사용법

- 슬라이드에 말을 늘어놓지 말고 별도의 노트를 준비하라.

- 화면에 보이는 각 슬라이드에는 최대 6개까지의 단어가 이상적이다.

- 감정을 싣고 단순히 읽지 마라. 자루 함을 넘어 끔찍한 일이다.

- 끝날 때까지 절대 아무 자료도 나눠 주지 마라. 그래야 집중 잘 한다.

□ 회사를 대표해 참여하는 컨퍼런스, 세미나 참석시 하는 실수들

- 회사소개를 효과적으로 준비하지 않았다.

- 아는 사람들과만 어울리고 자기 이야기만 한다.

- 가십을 수집하기보다 퍼뜨리고 있다.

- 늦게 도착하고 일찍 출발하며 메인이벤트에는 불참한다.

- 술이 취해 오버한다.

□ 컨퍼런스에서 당신과 회사에 대해 강렬한 인상을 주는 행동

- 옷을 잘 갖추어 입어라. 자기회사 대표임을 잊지 마라.

- 끝날 때까지 자리를 떠나서는 안 된다. 개최장소 호텔에 묵도록 하라.

-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참석하라. 명함을 주고받되 킬러카드를 잡아라.

- 사회적 네트워크를 넓혀라. 사교적이 되도록 노력하라.

- 전리품을 챙겨라. 보고하고 전파하고 나누어라.

□ 좋은 멘토란

-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어야 하며 책임감이 강해야 한다.

- 좋은 역할모델이 되어야 한다.

-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줄 알고 동기부여가 가능해야 한다.

- 당신의 잠재력을 인정할 줄 알아야 한다.

☞ 멘토를 찾아라. 위기상황에서 당신의 지원군이다.

□ 상사에게 말을 건네라. 먼저 말 걸기 전에

- 만약 상사와 정기적으로 대화를 나누지 못하면 무기력한 존재다.

- 상사와의 유연한 의사소통을 개발해야 할 책임은 당신에게 있다.

- 상사와의 공감대 역시 연인 사이의 그것과 다를 바 없다.

- 주요 의사소통 방법은 직접 대면하라.

☞ 상사와 대화거리를 늘 준비하라.

□ 자기자신을 소개하라.

- 회사의 임원들에게는 더더욱 그렇게 하라.

- 회사 내 빅보스들과 아무런 연관이 없는 게 최대한 실수다.

- 같은 회사에서 일하고 회사가 잘 되길 바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 그저 인사 건넬 기회를 찾아 이름을 밝히고 간단한 자기소개를 하라.

□ 상사들에게 이렇게 자기 소개 하라.

- 임원들이 당신의 이름과 얼굴, 업무에 대해 익숙해지도록 만들어라.

- 축하할 일, 최근 소식, 학연, 지연은 광맥 같은 역할을 한다.

- 함께할 수 있는 내 외부 이벤트, 전문가모임에 참가하여 이미지를 UP하라.

- 엘리베이터 안에 갑자기 3분간 마주칠 수도 있다. 늘 준비하라.

첫인상을 줄 수 있는 기회는 한번이다. 기회가 왔을 때 파고들어라.

□ 자기소개 항목

- 내가 하는 일과 나의 전문성은?

- 내가 하는 일에 있어 특이사항은?

- 내 배경에 있어 특이사항은?

- 내가 성취한 것 중에 가장 뛰어난 일은?

□ 자기 소개는 오디오 명함이다.

- 30초 광고처럼 준비는 늘 하고 있어라.

- 자신을 시장에 홍보하여 판매하는 행위로 개인브랜드를 강화확장 전략이다.

- 내가 누구인지, 무엇을 하는지, 얼마나 가치 있는 일을 하는지 간결 명확히 하는 것이다.

- 가장 인상 깊었던 일 두세가지, 업적 한두가지,학력, 수상경력을 이름직위와 같이 소개하라.

결코 자기자랑이 아닌 장점을 간결하게 전달하는 것이다.

□ 비아그라 악수법 (클린턴 악수법)

- 열정적으로 마음을 다해 하는 악수를 말한다.

- 굳게: 자신감, 능력, 신뢰를 표현할 수 있을 정도의 힘을 말한다.

- 수직으로: 손등이 보이면 공격적, 손바닥이 보이면 약하고 복종하는 메시지를 보낸다.

- 짧게: 너무 많이 흔들지 말고 2번 정도가 적당하다.

구면이라도 먼저 손을 내밀고 동시에 이름을 다시 소개하여 시선을 마주쳐라.

□ 만남이 있은 후에는 e-메일이나 손으로 쓴 엽서를 보내라.

- 그의 기억을 떠올리게 할 만한 중요한 일이나 말을 반복하라.

- 그러면 다음에 그를 만났을 때 당신을 기억할 확률이 높아진다.

- 가능한 많은 임원을 상대로 반복하면 일자리 사수은행에 저금하는 것과 같다.

주요임원들과 연결고리를 만들고 기억에 남을 인상을 준비하라.

□ 성과를 선전하라.

- 단, 욕심쟁이나 허풍쟁이로 보여서는 안 된다.

- 당신에 대한 좋은 뉴스를 다른 사람들이 알게 하는 것에 대해 부끄러워하지 마라.

- 그리고 회사의 열성 팬이 되어라. 자기 팬을 자르는 회사는 없다.

□ 다루기 쉽게 행동하라.

- 까다로운 아이보다 다루기 쉬운 아이가 부모를 행복하게 한다.

- 경기가 좋은 때는 다루기 어려운 직원도 개의치 않으나 구조 조정 시에는 1순위다.
- 일자리 사수를 위한 또 하나의 절대적 요소다.
- 투정, 한탄, 불평을 참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단속을 하라.

- 무심코 내뱉은 말이 언젠가 화살이 되어 돌아온다.

- 어릴 때 좋게 말하지 않을 거라면 차라리 입 다물라던 부모말씀이 진리다.

- 그렇게 않으면 승진이 늦어지고 자리까지 위태로워진다.

- 시시껄렁한 잡담, 모욕하는 농담, 비꼬는 말은 교만으로 낙인 찍힌다.

☞ 직장에서 무슨 말을 하든지 주의하라.

□ 정보를 공유하라.

- 내 아이디어를 빼앗길까 겁먹지 마라.

- 일과 관련된 프레젠테이션이나 파일들을 나누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다.

- 일이나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것은 공로를 공유하는 것 만큼 두렵다.

- 그러나 나눈다고 이용하지도 관심조차도 없을 수 있다. 나누고자 하는 제스처 그 자체가

의미가 있다.정보를 숨기는 일이 정보를 자유로이 공유하는 것보다 더 위험할 수 있다.

☞ 공유하면 능력과 관대, 자신감 있는 사람임을 과시하는 기회가 된다.

□ 가십 거리가 되지 마라.

- 그러나 가십에 귀는 열어둬라.

- 가십에 귀는 기울이지만 반복하여 옮기는 것은 절대 안 된다.

- 가십을 통해 얻는 것을 주의 깊게 활용하라.

☞ 정치게임도 파악은 하되 직접 개입하지 마라.

□ 사적인 문제는 집에 두고 출근하라.

- 사생활을 노출시키지 마라.

- 사적인 문제는 혼자서 해결하라.

- 사적인 문제가 일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서는 안 된다.

□ 멘토가 되고 다른 직원들을 트레이닝 시켜라.

- 멘토가 되는 것은 결국 당신을 위한 것이다. 후에 지지자가 될 것이다.

- 트레이닝은 지겹고 괴로운 일이나 누구나 싫어하고 인내심이 필요하다.

- 단, 당신의 자리를 뺏기지 않도록 교육도 적절수준에서 현명하게 시켜라.

- 상사의 일을 덜어주는 것으로 당신의 전문성을 자랑할 수 있다.

□ 멀티플레이어가 되어라.

- 새로운 일을 두려워 마라.

- 대타선수처럼 모든 포지션을 소화하나 특별히 잘하는 사람은 없다.

- 그러므로 일단 기본업무에 달인이 되고 타 분야의 일도 상사가 의존하게 하라.

- 무슨 일이 발생하면 뛰어들 기회라 여기고 기뻐하라.

☞ 다양한 방법으로 유용해 보일 수 있는 여러 가지 기술을 보여줘라.

□ 전문가가 되어라.

- 멀티플레이어가 되지만 어느 특정분야에 1급 저격수가 되는 것도 좋다.

- 어느 누구도 가정의 한데 수술을 받으려 하지는 않는다.

- 당신의 전문적 기술을 상사와 동료들에게 홍보하라.

□ 자발적으로 일하라.

- 자발심은 융통성, 다양성, 창의성, 전문성 등이 필요하고 뛰어난 능력이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게 일하길 원하고 자청하는 리스크를 회피하려 한다.

- 하지만 자발심은 당신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 더 중요한 것은 동료에게 영감을 주어 함께 건전하게 잠재력을 만드는 것이다.

□ 치밀하게 준비된 아첨을 하라.

- 가장 선호하는 일자리 사수전략이다.

- 상사가 필요로 하는 것,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을 관찰해 재정비 하라.

- 상사의 스타일을 따르고 쉽게 약속 말고 결과는 많이 하라.

- 상사가 존경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인상을 남겨라.

□ 일하는 것과 열심히 일하는 것의 차이점

- 열심히 일한다면 결과물이 20% 추가로 생산됨을 의미한다.

- 온전히 집중하고 재빨리 파악하며 끝까지 방심하지 마라.

- 미루거나 위기감을 갖고 최선을 다하는 차이다.

- 대충하는 것제대로 하는 것의 차이다.

□ 회사의 수입을 늘려라.

- 돈을 벌어주는 직원은 절대로 못 자른다.

- 매출액증대와 세일즈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라.

- 경비를 절감하여 회사를 돕거나 새로운 수입원을 개발하라.

□ 일자리 사수를 위한 내적 준비

- 평상시 치간 칫솔로 이를 관리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여 매일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장기적 안목에서 커리어를 유지하기 위해 평상시 철저히 준비하라.

- 날아오는 총알을 피해 오늘은 무사하지만 결국 심장병으로 내일 죽는 것과 같다.

□ 이력서를 업데이트 하라.

- 정기적으로 이력서를 갈고 닦는 것이야말로 완벽한 이력서를 갖는 방법이다.

- 가장 최신의 정보까지 추가된 탁월한 이력서를 늘 준비하라.

- 이력서를 받쳐줄 치밀한 ‘성공을 위한 서류들’ 파일을 준비하라.

- 리더십이나 경영에 관련한 능력을 강조하라.

□ 인맥을 관리하라.

- 네트워킹은 사교가 아니라 의무다.

- 장기적으로 풍부한 자원이 되어줄 인맥을 형성한다.

- 인맥내의 사람들을 도움을 받기 전에 먼저 도와라.

인과응보의 관계로 다른사람을 돕는 일이야말로 자신을 돕는 일과 같다.

□ 전문가 네트워크를 강화하라.

- 직접 연관협회, 상공회의소, 로타리클럽, 라이온스클럽, 기타 커뮤니티

- 오직 바보들만이 업계나 전문가협회에 참여하지 않는다.

- 일단 참가하면 적극적으로 활동하라.

□ 전문가임을 알려라.

- 자기분야에 대한 기사를 작성하고 발표하라.

- 필자가 되도록 노력하고 강연기회를 찾아라.

- 결국 자신과 자신의 전문성에 대해 업계에 홍보하여 기회를 만들게 된다.

□ 열정적이고 진실해 보이는 행동

- 악수할 때 상대시선을 마주보며 자신감을 갖고 꽉 잡아라.

- 의자를 약간 앞으로 당겨 앉아 상대의 말에 관심을 표시하라.

- 두 손은 무릎 위에 올리고 팔짱도 다리도 꼬지마라. 손으로 신체를 만지지 마라.

- 고개를 끄덕여 이해를 표시하고 적절한 순간 미소로 친절한 분위기를 풍겨라.

□ 자기계발을 게을리 하지 마라.

- 필요한 학위와 자격증을 취득하라.

- 회사에서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 장학금 혜택을 활용하라.

- 미래의 가치를 높이려면 현재 자기계발에 투자하여 수준을 향상시켜라.

- 공식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비공식적인 방식으로 자기계발을 영원히 멈추지 마라.

지속적으로 배우고 기술을 연마하여 지식을 꾸준히 향상시켜라.

□ 격려의 힘을 인정하고 격려할 거리를 찾아라.

- 사실에 근거해 격려하라.

- 이름을 부르고 메모나 편지도 좋은 격려수단이다.

- 격려는 진지, 구체적, 즉각적이어야 한다.

격려는 나이 많은 사람이,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만 하는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