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으로 읽는 성서 및 성경 공부

[인 더 바이블] 글로바(Cleopas)

열려라 에바다 2020. 4. 30. 08:40

[인 더 바이블] 글로바(Cleopas)

요셉 형제·엠마오로 가던 한 사람으로 신약성경에 이름 두 번 등장, 예루살렘에서 부활한 예수 전하기도

 


우리말 신약성경에 글로바라는 이름이 두 번 나옵니다. 그리스어로는 클레오파스(눅 24:18) 또는 클로파스(요 19:25)입니다. 둘은 같은 인물이며 요셉의 형제라고 보는 견해가 많습니다. 클레오파스는 클레오스(영광 찬양 명성)와 파테르(아버지 조상 어른)가 합쳐진 클레오파트로스(아버지의 영광)를 줄여 부르는 이름입니다. 여성 이름은 클레오파트라입니다.

요한복음은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셨을 때 곁에 있던 여인들 가운데 하나가 글로바의 아내 마리아였음을 증언합니다. 누가복음은 예루살렘에서 여인들로부터 예수의 부활을 전해 듣고도 믿지 못한 채 엠마오로 가던 두 사람 가운데 하나가 글로바였다고 적었습니다.

두 사람은 예수께서 다가가 같이 걸어도 누구인지 알지 못했습니다. “그때에 그들 가운데 하나인 글로바라는 사람이 예수께 말하였다.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었으면서, 이 며칠 동안에 거기에서 일어난 일을 당신 혼자만 모른단 말입니까. 예수께서 그들에게 물으셨다. 무슨 일입니까. 그들이 그에게 말하였다. 나사렛 예수에 관한 일입니다. 그는 하나님과 모든 백성 앞에서, 행동과 말씀에 힘이 있는 예언자였습니다.”(눅 24:18~19, 새번역) 글로바 일행은 부활한 나사렛 예수를 나중에야 알아보았습니다. 곧바로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사람들에게 그들이 겪은 일을 이야기했습니다. 글로바가 하늘 아버지의 영광을 드러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