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으로 읽는 성서 및 성경 공부

[인 더 바이블] 땅(earth)

열려라 에바다 2020. 5. 23. 08:47

[인 더 바이블] 땅(earth)

“메마른 땅 옥토로 만드신 주님 식구들을 그 땅에 살게 하셨고 가난한 사람 위해 좋은 것 예비하셔”

 

히브리어 에레츠(땅 뭍 토지)는 우리말 구약성경에 ‘땅’으로 번역됐습니다. 성경 첫 문장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다”(창 1:1, 이하 새번역)부터 창세기 1~2장에만 29회, 구약 전체에 2500회 이상 나오는 명사입니다.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에게 가나안 땅을 주고,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낸 주 너희의 하나님이다”(레 25:38)라는 증언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땅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줍니다.

우리말 신약성경에서 ‘땅’으로 번역된 그리스어는 게(땅 흙 지면 지구) 코스모스(세상 땅 우주) 코라(나라 시골 땅) 크테마(재산 토지 땅) 등이 있습니다. “온유한 사람은 복이 있다. 그들이 땅을 차지할 것이다”(마 5:5)에서처럼 ‘게’가 에레츠에 가장 들어맞습니다. 영어에서 지오그래피(geography·지리학 지형) 지오서멀(geothermal·지열) 등이 땅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시내 산의 그분 앞에서, 이스라엘의 하나님 앞에서, 땅이 흔들렸고 하늘도 폭우를 쏟아 내렸습니다. 하나님, 주님께서 흡족한 비를 내리셔서 주님께서 주신 메마른 땅을 옥토로 만드셨고 주님의 식구들을 거기에서 살게 하셨습니다. 하나님, 주님께서 가난한 사람을 생각하셔서, 좋은 것을 예비해 두셨습니다.”(시 68:8~10) 우리가 땅을 통해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은 땅에서 우리에게 생명을 내주십니다.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