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으로 읽는 성서 및 성경 공부

기뻐하다(rejoice)

열려라 에바다 2020. 10. 10. 10:02

[인 더 바이블] 기뻐하다(rejoice)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고 오직 기도·간구로 아뢰십시오
하나님의 평화가 우리 마음을 지켜 줄 것입니다”

 


그리스어 동사 카이로(기뻐하다)는 우리말 신약성경에서 기뻐하다 즐거워하다 평안하다로 번역됐습니다. 만날 때나 편지에 안부를 묻는 인사말로도 쓰입니다. 신약 전체에 74번 쓰인 카이로는 빌립보서에 9번이나 나옵니다.

카이로는 명사 카라(기쁨 환희) 카리스(은혜 친절)와 뿌리가 같아, 이 세 단어는 의미가 연결돼 있습니다. 우리가 느끼는 기쁨(카라)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베푸시는 은혜(카리스)는 따로 떼어낼 수 없는 말입니다.

영어 성경은 카이로를 리조이스(rejoice·기뻐하다 환호하다)로 번역했습니다. 라틴어 가우데레(기뻐하다 반가워하다 문안하다 누리다)에서 온 단어에, 강조를 뜻하는 리-(re-·다시 새로)를 붙인 말입니다.

복음을 전하다 감옥에 갇힌 사도 바울이 빌립보에 있는 성도들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주님 안에서 항상 기뻐하십시오. 다시 말합니다. 기뻐하십시오. 여러분의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리십시오. 주님께서 가까이 오셨습니다.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모든 일을 오직 기도와 간구로 하고, 여러분이 바라는 것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께 아뢰십시오. 그리하면 사람의 헤아림을 뛰어넘는 하나님의 평화가 여러분의 마음과 생각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지켜 줄 것입니다.”(빌 4:4~7, 새번역)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은혜를 알게 되는 기쁨을 가져다주신 예수 그리스도를 빌립보 교회에 전했습니다.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