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으로 읽는 성서 및 성경 공부

[인 더 바이블] 여호수아(Joshua)

열려라 에바다 2020. 10. 24. 07:07

[인 더 바이블] 여호수아(Joshua)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안수하므로 지혜의 영이 넘쳤고,
이스라엘 자손은 여호수아의 말을 잘 듣고 따랐다”

 

모세가 광야에서 하나님의 말씀대로, 이스라엘 백성 각 지파에서 지도자 한 사람씩 모아 가나안 땅을 알아보게 했습니다. 에브라임 지파에서는 눈의 아들 호세아를 보냈는데, 모세는 호세아를 각별히 여호수아라 불렀습니다.(민 13:16)

호세아는 히브리어로 호셰아(구원)입니다. 동사 야샤(구하다 돕다 구원하다)에서 유래한 이름입니다. 여호수아는 야샤 앞에 ‘여호와’를 붙인 예호슈아(주님은 구원이시다)입니다. 예호슈아는 그리스어로 이에수스(예수)로 번역됐습니다.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 외에도 벳세메스 사람 여호수아(삼상 6:14) 대제사장 여호수아(학 1:1) 등 구약에 여호수아가 여럿 있습니다. 영어 성경은 예호슈아를 조슈아(Joshua)로 옮겼습니다. 영어권에서 남성 이름으로 흔히 쓰입니다.

이번 주 본문은 신명기의 마지막 부분입니다.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땅이 눈앞에 있습니다. “모세가 죽을 때에 나이가 백스무 살이었으나, 그의 눈은 빛을 잃지 않았고, 기력은 정정하였다. 이스라엘 백성은, 모압 평원에서 모세의 죽음을 애도하는 기간이 끝날 때까지, 모세를 생각하며 삼십 일 동안 애곡하였다. 모세가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안수하였으므로, 여호수아에게 지혜의 영이 넘쳤다. 이스라엘 자손은, 주님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여호수아의 말을 잘 듣고 그를 따랐다.”(신 34:7~9, 새번역) 이집트에서 이스라엘을 끌어낸 하나님의 구원이 여호수아를 통해 이어졌습니다.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