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자료

교회직분

열려라 에바다 2022. 6. 23. 08:30

직분은 ‘군림’이 아닌 ‘섬김’

교회에는 목사, 장로, 권사, 집사 외에 교사, 구역장, 권찰, 성가대 등 여러 가지 직분이 있으며 그 직분에 따라 감당해야 할 역할도 따로 있다. 그러나 일부 직분 자와 교인들 가운데에는 교회직분에 대해 잘못된 생각을 갖고 있는 경우가 있다.교회직분을 세속적인 시각에서 지위나 권력으로 생각하거나 평신도 위에 군림하려 든다. 평신도 위에 집사, 집사위에 권사, 권사 위에 장로, 장로 위에 목사라는 식의 수직적인 상하구조로 생각하는 의식이 팽배하다.

하지만 성경은 교회직분의 성격을 말할 때 ‘청지기’로 비유하곤 한다. 구약에서 직분은 ‘맡은 바 직임’을 뜻하며(창40:13, 41:13, 대상9:26,31), 정직(신32:4), 신실(삼상26:23), 성실(사11:5)로도 번역하기도 한다. 또한 직분은 봉사를 나타내는 의미로도 사용되었는데 대개는 제사장의 봉사에 대해서 쓰였다(대하8:14).신약에서 직분은 ‘하나님의 찾아오심’의 의미로 사용되었고(행1:20), ‘맡겨진 의무’라는 의미로도 쓰였다(고전9:17, 엡3:2, 골1:25 등). 직분을 의미하는 헬라어 ‘디아코노스’는 집사 혹은 일꾼으로 번역되기도 했지만 성경(KJV)에서는 대부분 ‘사역자’(Minister)로 번역되었다. 기독교인의 직분의 모형은 ‘섬김을 받으러 오신 것이 아닌 섬기러 오신 그리스도의 삶’에서 찾아볼 수 있다(마20:28, 막10:45).교회직분에는 크게 ‘안수 직분’과 ‘임명 직분’으로 구분된다. 안수 직분은 목사, 장로, 안수집사, 권사 등으로 ‘영구(항존) 직분’이다. 임명 직분은 서리집사, 각 부장 및 임원, 구역장, 권찰, 교사, 성가대 등으로 당회의 결의를 거쳐 당회장의 임명을 받은 ‘임시 직분’을 말한다. 특히 항존 직인 경우에는 총회 헌법이나 장정 법에 의해 자격과 직무가 규정되어 있다.

 

직분 자는 그리스도의 일꾼

직분 자는 어떤 사람인가?

 

첫째로 직분 자는 그리스도의 일꾼이다(고전4:1).

직분은 하나님으로부터 지명된 일꾼으로 하나님의 일꾼(고후6:4), 복음의 일꾼(엡3:7), 새 언약의 일꾼(고후3:6), 교회의 일꾼(골1:25)으로 불렸다. 일꾼(사역자)은 주인에게 충성하며 주인을 기쁘게 만들고, 맡겨진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둘째,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이다(고전4:1).

하나님의 비밀은 예수 그리스도로(골1:27) 예수를 믿게 하여 구원을 얻게 하는 복음을 의미한다. 직분 자는 구원의 복음, 생명의 복음, 영생의 복음을 맡은 자이다.

셋째, 사람을 살리는 구령(救靈)운동을 하는 자이다(벧전2:25).

교회직분은 복음의 직분으로 영혼을 살리는 일과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해 하나님으로부터 세움을 받은 사람들이다.

 

그렇다면 직분을 세우는 목적은 무엇일까?

우리는 에베소서4장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먼저 성도를 온전케 하기 위해서이다.

직분은 장성한 신앙인으로써 초신 자들을 온전케 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주신 것으로 부족한 것을 보충하고 자질을 갖추게끔 돕는 자이다.

둘째는 봉사의 일을 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봉사는 주인의 발을 씻기고 식사를 준비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직분은 하나님을 만족시키고 기쁘시게 해드리는 것이다.

셋째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온전히 세우기 위해서이다.

직분은 모든 생각과 행동이 교회를 세우고 덕을 쌓는데 있으며, 하나님 나라를 완성해 가는 일이다.

 

직분자의 자격기준은 충성

어떤 사람이 직분자의 자격이 있을까? 신앙심이 좋고 인격적으로 자격을 충분히 갖추고 있어야 된다. 초대교회 직분 자는 믿음과 성령, 지혜가 충만하며 사람들에게 칭찬 듣는 사람이었다(행6:3-5). 딤전3:1-13 선한 일을 하고, 절제하며 돈이나 술을 좋아하지 않고, 가정을 잘 다스리고, 구제할 줄 알며, 충성하며 양심적인 사람으로 규정하고 있다.

첫째, 모든 일에 충성하는 사람이어야 한다(고전4:2).

충성한다는 것은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맺는 것으로

① 예배에 충성하는 자이다.

② 성경(말씀)에 충성하는 자이며

③기도에 충성하는 자이고

④ 감사하는 자이다.

둘째, 인화단결, 협동하는 인격적인 사람이어야 한다(고전12:21-31).

하나님과 사람과 바른 관계를 맺어야 사람과 사람과도 바른 관계를 맺을 수가 있다. 공동체 안에서 분쟁이 생겼을 때 교인간의 교제가 단절되지 않고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연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물질과 바른 관계를 맺어야 한다(딤전3:3, 요일3:17).

디모데전서에서 돈을 좋아하지 않아야 된다고 규정한 것처럼 직분 자는 물질 취득에 관한 바른 관념을 가져야 한다. 불의한 방법(남을 속이거나 착취, 뇌물 등)으로 돈을 벌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창조와 통치, 소유에 의식이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

넷째, 어린아이와 같은 신앙을 가져서는 안 된다(엡4:13-14).

직분 자는 성숙한 신앙의 모습으로 교회를 지도하고 모범이 돼야 한다. 어린아이 같은 초신 자의 신앙으로 직분을 맡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젖 먹는 어린아이에게 단단한 음식을 먹이는 것과 같다.

다섯째, 진실해야 한다(딤전3:9).

직분 자에게 중요한 것은 신실하고 깨끗한 양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성경은 거짓말하거나 거짓 맹세하는 행위를 음행하는 행위와 동일하게 본다(딤전1:10). 양심에 가책 받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

한편 직분 자로써 유의해야 될 것과 직분에 대해 잘못된 인식들도 있다.

첫째, 직분은 다스리는 것이 아닌 섬기는 일이다.교회직분을 하나의 권력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짙다. 그러나 직분은 하나님 나라의 선교를 위해 일하라고 맡겨진 봉사 직이며, 청지기로써의 사명을 갖고 있기 때문에 직분을 자랑하거나 남용해서는 안 된다.

둘째, 헌금액수에 따라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일부에서 장로나 권사가 되기 위해서는 적잖은 헌금을 해야 되거나 사회적 지위가 높아야 된다고 의식이 팽배하다. 직분(장로와 집사)은 헌금의 액수에 따라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교회의 직분은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마치 시몬처럼 하나님의 은사를 돈으로 사는 것과 마찬가지다(행8:18-20).

셋째, 직분은 목사 마음대로 주는 것이다.

직분은 사람에 의해 주어지는 것은 결코 아니며,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온 선물이며 소명인 것이다. 물론 직분 자를 세울 때 담임목사가 결정하고 임명하지만 그것을 주관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직분 자로써 교회에서 일을 할 때 사람의 눈치를 보기보다는 하나님 앞에서 부끄러움이 없어야 한다.

넷째, 직분 자는 분파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

직분을 이용해 교회 내 분파(정치그룹)를 일으키거나, 사회적인 지위나 신분에 따라 직분 자 가운데서 파벌을 형성해서는 안 된다. 이런 경향은 신약교회에서도 종종 발생했는데 사도 바울은 교회 내 분파주의를 경계했다(행6:1, 고전3:5).

 

Part 2. 직분은 언제부터 시작됐을까<구약시대의 직분>

구약시대 직분은 크게 삼직으로 구분된다. 왕과 제사장, 선지자는 ‘하나님이 기름을 부은 자’들로 사람이 세운 직분이 아닌 하나님께서 친히 선택하셨다. 이 외의 직분으로는 사사나 성전에서 봉사하는 레위인들(성가대와 성전관리)이 있었다.

구약시대 말에는 왕과 선지자 직은 사라졌으며, 서기관들과 회당 장은 제사장과 함께 유대교회를 이끄는 중요한 직분으로 역할 했다.

1) 왕 직왕은 하나님의 종으로 이스라엘 민족의 평화를 유지시키고 정의를 실현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이를 위해 백성을 재판하고(왕상3:16-28), 통치하는 일을 하였다.

2) 제사장직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을 잇는 중보사역을 했으며, 언약의 중요성과 의무, 율법을 잊지 않도록 가르쳤다. 또한 백성을 위해 제사를 드렸으며 병을 진단하기도 했다.

3) 선지자 직하나님의 대변자로 백성들이 방황하고 좌절할 때 하나님의 말씀을 알려주는 일을 했다. 또한 백성들이 잘못된 일을 행할 때 경고하거나 거짓을 밝히는데 앞장섰다.

 

<신약시대의 직분>

신약성경은 교회직분에 사도, 선지자, 교사, 전도인, 감독, 목사, 병 고치는 은사, 다스리는 일(장로), 구제하는 일, 방언하는 일 등 다양한 직분을 소개하고 있다(고전12:28, 빌1:1, 행6:1-6, 15:13-22, 엡4:11 등). 그러나 2-3세기를 지나면서 교회직분은 구약시대 직분처럼 목사(감독), 장로, 집사 등 삼직을 중심으로 형성하게 됐다.

1) 목사(감독)직

초기에는 교회 공동체의 지도자로써 안수를 받아 말씀을 선포하고 성만찬 예식을 집례 했다. 사도들뿐만 아니라 디모데나 디도도 감독 직무를 수행하였고, 교회의 선교를 지도하고 책임졌다. 교사로 사도로 가르치는 자로 불렸다. 목사직분은 기도하는 것(교인을 위해기도)과 설교하는 것이 중요한 임무로 부여받았다.

2) 장로 직

구약시대 장로의 역할과는 사뭇 다르지만 교회의 어른이란 점에선 일치한다. 장로 직은 믿음을 전하거나 가르치며 목회(치리)를 수행했다. 장로는 세상이 하나님을 믿도록 하고, 교인들이 그리스도인다운 삶을 살며 사역(봉사)에 대한 준비를 갖추도록 훈련시킬 책임을 지녔다.

3) 집사 직

집사의 기원은 일곱 집사의 선택(행6:1-6)에서 시작됐으며 세상에서 섬기는 이로 ‘부름 받은 교인’들에 대한 총칭이다. 집사 직은 교회에서 말씀을 설교하고 성례를 집례하지 않지만 공동예배를 도왔으며, 교인을 가르치는 일이나 공동체 안에서 가난한 자들을 돌보는 일을 한다.

 

Part 3. 나는 어떤 유형의 직분자인가'내 성격에 맞는 직분 따로 있다'

성경 속에는 수많은 직분 자(사역자)들이 활동한 만큼 다양한 유형의 직분 자들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나는 어떤 유형의 직분자인지 분석하기 위해 한국교육컨설팅연구소의 ‘성경인물 프로파일 시스템’(BPPS)을 참고하여 12가지의 직분유형을 구성했다.

 

1. 누가 형(눅1:1-4, 26-56)

정확하고 신중하며 정직하고 겸손한 유형. 의사인 누가의 특성처럼 모든 면을 재검토하면서 자신과 타인을 비판하고 검사한다. 모든 사물과 일을 논리적이며 객관적으로 보려고 한다.성격 : 교회에서 다른 사람을 공격하거나 공격당하지 않으려고 한다.특징 : 용어나 이슈, 절차, 상황 등의 의미를 명확하게 정의한다.부정적 모습 : 필요 이상 지나치게 걱정이 많다.

 

2. 여호수아 형(수1장)

승부를 향한 경쟁심이 강한 유형. 여호수아가 아무도 믿지 않던 가나안 정복을 믿었던 것처럼 다른 사람들이 모순된 환경에서 방황할 때 꾸준히 버틴다. 또한 지도자적인 성격과 자질로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① 성격 : 자신감을 강하게 표현하며 개인주의적 성향을 보여준다.② 특징 : ‘뭔가를 보여 준다’는 식의 태도의 행동을 잘한다.③ 부정적 모습 : 성급하고 비판적이며 타인의 권한을 침해한다. 팀에 참여하지 않으려 한다.

 

3. 베드로 형(마16, 26장, 행2, 3장)

어떤 상황에서도 재빨리 응답하고 언변이 뛰어난 유형. 베드로가 한 번의 설교로 3천명을 전도한 것처럼 다른 사람들을 고무시키고 조직을 이끌어 가는 특징이 있으며, 타인에게 우호적이고 솔직한 태도를 취한다.① 성격 : 열정적이고 낙관적이며 사람을 신뢰한다. 지나치게 타인을 설득하려 든다.② 특징 : 설득을 잘하며 다른 사람에게 결론을 잘 이끌어 낸다.③ 부정적인 모습 : 마음이 약해지면서 쉽게 설득 당한다.

 

4. 느헤미야 형(느2, 3장)

계획한 일을 수행할 때 주변의 간섭에도 무관심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유형. 느헤미야는 왕으로부터 성전재건을 허가받은 즉시 완벽하고 조직적으로 계획과 일정을 세워 일을 실행했다.① 성격 : 지나치게 자기 의존적이고 자기 일에만 몰두한다.② 특징 : 의욕적이고 근면하며 중요한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여 달성한다.③ 부정적인 모습 : 일을 남에게 맡기기보다는 자신이 직접 하는 경우가 많다.

 

5. 엘리야 형(왕상 18, 19장)

우호적인 성격이지만 어떤 것이 옳지 않다고 여겼을 때는 비판하는 유형. 엘리야는 당시의 종교적, 세속적인 불의한 체제와 끊임없이 싸웠다.① 성격 : 올바른 절차 및 행동을 지향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다소 비현실적인 기대를 한다. ② 특징 : 업무나 사람들 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능숙하게 해결하며, 자기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③ 부정적인 모습 : 감정을 억제하고, 비판에 민감하다. 다른 사람에게 뒤지지 않으려 한다.

 

6. 요한 형(요19:26-27)

체계적이고 치밀한 성격으로 돌다리도 두드리는 유형. 완벽주의자의 전형적인 유형으로 일을 정확하게 처리하고 세밀한 것도 꼼꼼하게 주의를 기울인다. 조직적이고 질서정연하게 행동하기 전에 다시 한 번 확인한다.① 성격 : 신중하고 세부적인 사항에까지 관심을 갖는다. 계획을 세우면 목적 달성을 위해 끝까지 매진한다.② 특징 : 일을 정확하게 처리하는 능력이 있으나 실패를 피하기 위해 규정된 절차를 지나치게 고수한다.③ 부정적인 모습 : 새로움보다 과거 알았던 사람이나 사용했던 제품, 과정에 너무 의존한다.

 

7. 이삭 형(창26, 27장)

한 가지 일을 오래하고 현상유지를 위해 초지일관 노력하는 유형. 중도적인 위치에서 극단적인 행동이나 위험은 회피하고 변화보다는 현상유지를 추구한다. 또한 자기 생각보다는 권력자나 그룹의 생각에 따른다.① 성격 : 온유하고 협조적이며 겸손하다. 관용적이고 친절하다.② 특징 : 단기적인 계획에 능하고 일정한 페이스를 유지하며 전문적인 일을 잘한다.③ 부정적인 모습 : 어려움에 처했을 때 극복하기보다는 회피하는 경우가 많다.

 

8. 바울 형(갈2장, 행15장)

권력을 추구하고 도전적이며 새롭고 특별한 생각을 개발하는 유형. 성경에서 바울의 모습은 아주 솔직하고 비판적이며 꼼꼼한 지도자로 묘사하고 있다. 눈에 띄는 결과를 바라는 동시에 완벽을 추구하는 강한 동기를 가졌다.① 성격 : 표현을 억제하며, 일을 독자적으로 수행하고 새로운 방법을 시도한다. 단조로운 일에 쉽게 싫증을 낸다.② 특징 : 변화를 계획하거나 주도하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제한받으면 불쾌하게 생각한다.③ 부정적인 모습 : 퉁명스럽고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며 생색을 내기도 한다.

 

9. 바나바 형(행4:36-37, 9:26-27, 15:36-41)

타인을 이해하고 온화하며 사귀기 쉬운 유형. 바나바 이름이 ‘격려의 아들’이란 뜻에서 볼 수 있듯 카운슬러 적인 기질을 가졌으며, 낙천적이고 주위로부터 주목받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말을 자주 해준다.① 성격 : 감정이 풍부하고 이해심이 많으며 사람의 긍정적인 면을 보고 수용한다.② 특징 : ‘오는 사람을 거절하지 않는다.’는 식의 대인관계 폭이 넓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잘 이해한다.③ 부정적인 모습 : 지나치게 관대하며 상하관계에서 격이 없다.

 

10. 스데반 형(행6, 7장)

강한 개성과 뛰어난 말솜씨를 가지고 있는 유형. 스데반이 웅변(설교)과 대범한 증언으로 유명하듯이 대결(논쟁)을 환영하고 다른 사람들에 맞서서 재치와 기술을 구사하기를 좋아한다.① 성격 : 환경이나 사람들을 주도하고 통제한다. 우정이나 사랑 등에 대한 욕구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② 특징 : 생각과 행동이 빠르며 일을 솔선하여 시도한다. 다른 사람이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면 칭찬하고 그렇지 못하면 경계를 한다.③ 부정적인 모습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는다.

 

11. 야고보 형(행15:13-21)

시작한 일을 끝내려는 의지가 굳고 일성성이 있는 유형. 복잡한 문제를 세부적 구성요소로 나누고 실행가능한 해결책을 찾으며, 설정한 목표를 얻기 위해 집요하게 추진한다.① 성격 : 의지가 강하고 침착하며 자제력이 있으며, 지위나 권력을 지향한다..② 특징 : 모든 일에 철저하며 세부적인 사항에 관심을 갖는다. 개인이나 소그룹에서 일할 때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③ 부정적인 모습 : 무뚝뚝하고 다른 사람을 의심한다. 상처받는 일을 언제까지나 생각한다.

 

12 . 다윗 형(삼상 16, 18, 21장)

활발하고 열정적이며 대의명분을 위해 다른 사람을 격려하는 유형. 명령보다는 사람들을 설득하여 도움을 얻어내며, 행동을 선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① 성격 :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는 욕구가 강하고 칭찬을 잘한다.② 특징 : 행동을 선동하는 능력이 있어 사람을 설득하고 격려하여 목표를 달성한다. 음악가나 연주가의 기질(예술)을 가지고 있고③ 부정적인 모습 : 유혹에 매우 약하며 힘든 상황에서 참을성이 없어진다.(밧세바와 나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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