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퀴즈

[퀴즈] 요한복음 퀴즈

열려라 에바다 2022. 6. 25. 11:27

[퀴즈] 요한복음 퀴즈

 

□ 다음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은?
"태초에 ( )이(가) 계시니라 이 ( )이(가)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 )은(는)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1:1~3)"
☞ 말씀

□ '참빛'에 대하여 증거하기 위해 하나님께로서 보내심을 받은 사람은?
☞ 세례 요한 (1:6)

□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는 어떤 사람에게 주십니까?
☞ (예수를)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 (1:12)

□ 다음 괄호 안에 알맞은 말은?
"( ① )이(가)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 ② )과(와) ( ③ )이(가) 충만하더라 (1:14)"
☞ ① 말씀 ② 은혜 ③ 진리

□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은 무엇과 무엇입니까?
☞ 은혜와 진리 (1:17)

□ 세례 요한은 선지자 이사야의 예언을 인용하여 자신을 누구라고 소개하였습니까?
☞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 (1:23)

□ 요한이 세례 주던 장소는 요단강 건너편 어디였습니까? (지명)
☞ 베다니 (1:28)

□ 요한은 자신이 물로 세례를 주는 가장 큰 목적을 뭐라고 했습니까?
☞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이스라엘에게 나타내는 것 (1:31)

□ 요한은 누가 '성령으로 세례를 주는 이'시라는 계시를 받았습니까?
☞ 성령이 내려서 위에 머무는 이 (1:33)

□ 요한의 제자 중 '하나님의 어린양'이라는 소리를 듣고 예수를 좇았던 제자는 몇 명입니까?
☞ 두 제자 (1:35,37,40)

□ 안드레는 자기 형제 시몬에게 예수를 누구라 전하였습니까?
☞ 메시야 (그리스도) (1:41)

□ 예수께서 시몬에게 새로 지어주신 이름은?
☞ 게바 (베드로) (1:42)

□ 빌립, 안드레, 베드로는 한 동네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살던 동네는?
☞ 벳새다 (1:44)

□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며 예수에 대하여 회의적인 반응을 하다가, 자기를 무화과나무 아래서 보았다고 하시는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 ' 이스라엘의 임금'이라고 고백했던 빌립의 친구는?
☞ 나다나엘 (1:49)

□ 예수께서 처음 표적을 행하신 곳의 지명은?
☞ 갈릴리 가나 (2:1,11)

□ 예수께서 물을 채우라고 명하셨던 여섯 돌항아리의 원래 용도는?
☞ 유대인의 결례(the manner of purification/ceremonial washing)를 행할 물, 즉 손 씻을 물을 담아두는 항아리 (2:6)

□ 혼인잔치에서 표적을 행하시고 예수와 그 가족, 제자들이 함께 내려간 곳은?
☞ 가버나움 (2:12)

□ 예루살렘 성전 안에서 소와 양과 비둘기 파는 사람들과 돈 바꾸는 사람들을 보시고 노하셨을 때, 표적을 보여달라는 유대인들에게 예수께서는 어떤 표적을 보이시겠다고 대답하셨습니까?
☞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2:19)

□ 예수께서 사람들에게 자기를 의탁지(entrust) 않으셨던 이유는?
☞ ① 친히 모든 사람을 아시기 때문에 ② 친히 사람의 속에 있는 것을 아시므로 사람에 대하여 아무런 증거도 받으실 필요가 없으시기 때문에 (2:24~25)

□ 예수께서는 니고데모에게 무엇과 무엇으로 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 하셨습니까?
☞ 물과 성령 (3:5)

□ 바람은 임의로 불기 때문에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합니다. 이것은 어떤 사람의 특징과 같습니까?
☞ 성령으로 난 사람 (3:8)

□ 하늘에서 내려온 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다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하늘에서 내려온 자'는 누구를 가리킵니까?
☞ 인자(예수) (3:13)

□ '악을 행하는 자'가 빛을 미워하는 이유와 '진리를 좇는 자'가 빛으로 오는 이유는 각각 무엇입니까?
☞ 자기 행위가 드러날까봐서 / 자기 행위가 하나님 앞에서 행한 것임을 나타내려고 (3:20~21)

□ 요한이 살렘 가까운 '애논'에서 세례를 주었던 이유는?
☞ 거기 물이 많아서 (3:23)

□ '신부를 취하는 신랑'을 예수 그리스도라고 할 때, '신랑의 음성을 듣고 크게 기뻐하는 친구'는 누구를 가리키는 말입니까?
☞ 세례 요한 (3:29)

□ '하늘로서 오시는 이'의 증거를 받는 사람은 하나님이 어떠하다는 사실을 인치는(certify) 것입니까?
☞ 참되시다 (3:33)

□ 다음 괄호 안에 알맞은 말은?
"하나님의 보내신 이는 하나님의 ( ① )을(를) 하나니 이는 하나님이 ( ② )을(를) 한량없이 주심이니라 (3:34)"
☞ ① 말씀 ② 성령

□ '아들을 믿는 자'가 얻는 것은 무엇입니까?
☞ 영생 (3:15,36)

□ 예수께서 물 길러 나온 여자를 만났던 야곱의 우물이 있던 동네 이름은?
☞ 사마리아 수가 (4:5)

□ 다음 괄호 안에 알맞은 말은?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네가 만일 하나님의 ( ① )과(와) 또 네게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 ② )을(를) 네게 주었으리라 (4:10)"
☞ ① 선물 ② 생수

□ 유대인들은 예배할 곳이 어디에 있다고 믿었습니까?
☞ 예루살렘 (4:20)

□ 사마리아인들과 유대인들이 예배하는데 있어서 서로 달랐던 점은? (두 가지 면에서)
☞ ① 예배의 장소 (그리심 산/예루살렘) (4:20) ② 예배의 대상 (사마리아들인은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유대인들은 아는 것을 예배했다) (4:22)

□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십니까?
☞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는 자 (4:23)

□ 우물가에서 여자와 말씀하시는 것을 이상히 여기고 예수께 '무엇을 구하시나이까 어찌하여 저와 말씀하시나이까' 물었던 제자는?
☞ 아무도 없었다. (4:27)

□ 여자는 물동이를 버려두고 동네에 들어가서 사람들에게 예수를 누구라고 소개하였습니까?
☞ 그리스도 (4:29)

□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내게는 너희가 알지 못하는 먹을 양식이 있느니라'고 말씀하셨을 때, 제자들은 '누가 잡수실 것을 갖다 드렸는가' 하고 오해하였습니다. 예수께서 말씀하신 그 양식은 어떤 것입니까?
☞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것 (4:34)

□ 다음 괄호 안에 알맞은 말은? (한 단어가 아님)
"예수의 말씀을 인하여 믿는 자가 더욱 많아 그 여자에게 말하되 이제 우리가 믿는 것은 네 말을 인함이 아니니 이는 우리가 친히 듣고 그가 참으로 ( )(이)신 줄 앎이니라 하였더라 (4:41~42)"
☞ 세상의 구주

□ 사마리아인들이 예수께 와서 자기들과 함께 유하기를 청하였을 때 얼마나 그곳에서 유하셨습니까?
☞ 이틀 (4:40)

□ 가버나움에서 왕의 신하의 믿음을 보고 예수께서 '네 아들이 살았다' 하신 때와 그 아들이 낫기 시작한 때가 같았습니다. 그 시각은?
☞ 제 칠 시 (4:52)

□ 가버나움에서 왕의 신하의 아들을 살리신 표적은 유대에서 갈릴리로 오신 후 몇 번째 표적이었습니까?
☞ 두 번째 (4:54)

□ 베데스다라는 못에 많은 병자들이 있었던 이유는?
☞ 천사가 가끔 못에 내려와 물을 동하게 하는데 동한 후에 먼저 들어가는 자는 어떤 병에 걸렸든지 낫게 되어, 거기서 물의 동함을 기다리고 있었다. (5:3~4)

□ 베데스다에서 예수께 고침을 받았던 병자는 몇 년 동안 그 병으로 고생하였습니까?
☞ 38년 (5:5)

□ 베데스다는 예루살렘 성의 어느 문 옆에 있는 못입니까?
☞ 양문 (5:2)

□ 유대인들이 예수를 핍박하고 죽이고자 했던 가장 큰 이유 두 가지는?
☞ ① 안식일을 범함 ② 하나님을 자기 친아버지라 하여 자기를 하나님과 동등으로 삼으심 (5:18)

□ 다음 괄호 안에 알맞은 말은?
"선한 일을 행한 자는 ( ① )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 ② )의 부활로 나오리라 (5:29)"
☞ ① 생명 ② 심판

□ 세례 요한은 진리이신 예수에 대하여 증거한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예수께서는 사람에게서 증거를 취하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자신에 대하여 증거한다고 말씀하셨던 세 가지는? (자신의 증거는 제외)
☞ ① 예수의 행하는 역사 (5:36) ② 하나님 아버지 (5:37) ③ 성경 (5:39)

□ 사람들을 하나님께 고소하는 자는 누구입니까?
☞ 모세 (5:45)

□ 큰 무리들을 보시며 "우리가 어디서 떡을 사서 이 사람들로 먹게 하겠느냐"하실 때에 "각 사람으로 조금씩 받게 할지라도 이백 데나리온의 떡이 부족하리이다"라고 대답했던 제자는?
☞ 빌립 (6:7)

□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리 두 마리를 가진 아이를 예수께로 데려왔던 제자는?
☞ 안드레 (6:8)

□ 오천 명을 먹이시고 예수께서 무리를 떠나 산으로 피하셨던 이유는?
☞ 사람들이 와서 자기를 억지로 잡아 임금 삼으려는 줄을 아시고 (6:15)

□ "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하나님의 일을 하오리까" 묻는 무리에게 예수께서는 무엇이 하나님의 일이라고 대답하셨습니까?
☞ 하나님의 보내신 자를 믿는 것 (6:29)

□ 무리들이 예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보았기 때문이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그들은 무엇 때문에 예수를 찾아다니는 것입니까?
☞ 떡을 얻어먹기 위해 (6:26)

□ 하나님 아버지의 뜻은 마지막 날에 어떻게 되는 것입니까?
☞ 마지막 날에 아들에게 주신 자, 곧 아들(예수)을 믿는 자들을 하나도 잃어버리지 않고 다시 살려 영생을 얻게 하는 것 (6:39~40)

□ 다음 중 예수께로 올 수 있는 사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①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자 ② 아버지께 듣고 배운 자
③ 아버지에게서 온 자 ④ 아버지께서 오게 하신 자
☞ ③ '아버지에게서 온 자'는 예수를 가리킨다. (6:46) - ① 6:37 ② 6:45 ④ 6:65

□ 예수께서 자신을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라고 설교하셨던 곳은?
☞ 가버나움 회당 (6:59)

□ '참된 양식'과 '참된 음료'는 각각 무엇을 가리키는 것입니까?
☞ 예수의 살과 피 (6:55)

□ 다음 괄호 안에 알맞은 말은?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 )이라 (6:63)"
☞ 생명

□ 예수께서 택한 열 둘 중에 한 사람은 '마귀'라고 하셨습니다. 누구를 가리켜 하신 말씀입니까?
☞ 가룟 시못의 아들 유다 (6:71)

□ 다음은 예수께서 그 형제들과 나누던 대화 중 일부입니다. '이 명절'은 어떤 절기를 말합니까?
"너희는 명절에 올라가라 나는 내 때가 아직 차지 못하였으니 이 명절에 아직 올라가지 아니하노라 (7:8)"
☞ 초막절 (7:2)

□ 예수께서 가르치시는 교훈은 하나님의 것입니다. 사람이 어떻게 하면 예수의 교훈이 하나님께로서 왔는지 예수께서 스스로 말하는 것인지 알 수 있다고 하셨습니까?
☞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7:17)

□ 유대인들도 안식일을 지키지 않는 대표적인 예가 있습니다. 유대인들이 안식일에 모세의 율법을 지키기 위해 행하기도 하는 것은?
☞ 할례 (7:23)

□ 유대인들은 "나를 찾아도 만나지 못할 터이요 나 있는 곳에 오지도 못하리라"하셨던 예수의 말씀을 어떻게 오해하였습니까?
☞ 헬라인 중에 흩어져 사는 자들에게로 가서 헬라인을 가르칠 터인가 (7:35)
※ "저가 나의 가는 곳에는 너희가 오지 못하리라 하니 저가 자결하려는가(8:22)"했던 것은 "너희가 나를 찾다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겠고(8:21)"하셨던 부분 때문에 생긴 오해였다.

□ 예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이 '생수의 강'은 무엇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입니까?
☞ 성령 (7:39)

□ 다음은 예수에 대한 바리새인들의 대화 중 일부입니다. 누구의 말입니까?
"우리 율법은 사람의 말을 듣고 그 행한 것을 알기 전에 판결하느냐"
☞ 니고데모 (7:50)

□ 간음한 현장에서 잡힌 여인을 끌고 와서 돌로 치려하는 사람들을 돌려보내신 사건은 어디에서 일어난 일입니까?
① 감람산 ② 성전 ③ 갈릴리 바다 ④ 광야
☞ ② 성전 (8:2)

□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간음한 여인을 예수께 데려온 이유는?
☞ (예수를) 고소할 조건을 얻고자 하여 예수를 시험하기 위해 (8:6)

□ 율법에서는 '두 사람의 증거'를 인정하였습니다(신19:15). 누가 예수를 위하여 증거하는 자라고 가르치셨습니까?
☞ 예수 자신과 하나님 아버지 (8:18)

□ 하나님께서 예수를 혼자 두지 않으시고 함께 하시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말씀하셨습니까?
☞ 항상 그의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8:29)

□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8:32)" 하신 말씀에서 '진리'가 가리키는 것은?
☞ 아들(예수) (8:36)

□ "나는 내 아버지에게서 본 것을 말하고 너희는 너희 아비에게서 들은 것을 행하느니라 (8:38)" 하신 말씀에서 '내 아버지'는 하나님을 가리키신 것입니다. 그렇다면 '너희 아비'는 누구를 가리키신 것입니까?
☞ 마귀 (8:44)

□ 유대인들이 하나님의 말씀, 즉 진리를 듣지 않고 예수를 믿지 않았던 근본적인 이유는?
☞ 그들이 하나님께 속하지 않았으므로 (8:47)

□ 제자들이 날 때부터 소경된 사람을 가리켜 "이 사람이 소경으로 난 것이 뉘 죄로 인함이오니이까"하고 물었을 때, 예수께서는 자기 혹은 부모의 죄로 인한 것이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그 사람을 소경으로 나게 하신 것은 무엇 때문이라고 말씀하셨습니까?
☞ 그에게서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니라 (9:3)

□ '실로암'의 뜻은?
☞ 보냄을 받았다 (9:7)

□ 실로암에서 눈을 씻고 보게 된 소경의 부모가 바리새인들에게 그 일에 대하여 자세히 말하지 않고 "저가 장성하였으니 저에게 물어 보시오"하고 대답했던 이유는?
☞ 예수를 그리스도라 시인하여 출교를 당하는 것이 두려워서 (9:22)

□ 바리새인들은 예수를 죄인이라고 정죄하였습니다. 그러나 소경은 예수께서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분이심을 믿었습니다. 하나님은 죄인을 듣지 않으시고 어떤 사람을 들으십니까?
☞ 경건하여 그의 뜻대로 행하는 자 (9:31)

□ 강도는 양의 우리에 문으로 들어가지 않지만, 양의 목자는 문으로 들어간다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문'이 가리키는 것은?
☞ 예수 (10:7~9)

□ 선한 목자이신 예수께서 자기 양들을 알고 또 양도 그분을 아는 것은, 누구와 누구의 관계와 같다고 말씀하셔습니까?
☞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 (10:15)

□ 수전절에 솔로몬 행각에서 유대인들이 예수를 돌로 치려고 했던 것은 예수의 어떤 말씀 때문이었습니까?
☞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10:30,33)

□ 예수께서는 어떤 사람을 '신(神)'이라고 하셨습니까?
☞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 (10:35)

□ 향유를 주께 붓고 머리털로 주의 발을 씻기던 베다니 여인의 이름은?
☞ 마리아 (11:2;12:3)

□ 죽은 나사로에게로 가자고 하시는 예수의 말씀을 오해하여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고 했던 제자는?
☞ 도마 (11:16)

□ 나사로는 죽은 지 얼마가 되어 살아났습니까?
① 하루 ② 이틀 ③ 사흘 ④ 나흘
☞ ④ 나흘 (11:17,39)

□ 다음은 누구의 말입니까?
"한 사람이 백성을 위하여 죽어서 온 민족이 망하지 않게 되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한 줄을 생각지 아니하는도다"
☞ 대제사장 가야바 (11:49)

□ 예수의 제자 중에 돈 궤를 맡았던 제자는?
☞ 가룟 유다 (12:6;13:29)

□ 대제사장들이 나사로를 죽이려고 했던 이유는?
☞ 나사로 까닭에 많은 유대인들이 예수를 믿었기 때문에 (12:11)

□ 유월절에 예배하러 올라온 헬라인 몇이 예수를 뵙고자 하여 찾아갔던 사람은?
☞ 빌립 (12:21)

□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하신 말씀에서 '땅에서 들린다'는 것은 무엇을 나타내는 것입니까?
☞ 십자가에서 죽으심 (12:33)

□ 다음과 같이 무리들이 예수를 믿지 않을 것을 예언하였던 구약의 선지자는?
"주여 우리에게 들은 바를 누가 믿었으며 주의 팔이 뉘게 나타났나이까 (12:38)"
"저희 눈을 멀게 하시고 저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셨으니 이는 저희로 하여금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깨닫고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12:40)"
☞ 이사야 (12:38,39,41)

□ 관원 중에도 예수를 믿는 자가 많았지만, 그들은 드러나게 말하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 출회를 당할까 두려워서 (사람의 영광을 하나님의 영광보다 더 사랑함) (12:42,43)

□ 예수께 "내 발을 절대로 씻기지 못하시리이다"하고 말했던 제자는?
☞ 베드로 (13:8)

□ 발 뿐만 아니라 손과 머리도 씻겨 달라는 제자에게 예수께서 하신 대답 가운데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고 하셨습니다. 그 말씀이 뜻하는 바는?
☞ 열 두 제자 가운데 자기를 팔 자가 있음을 뜻함 (13:11)

□ 다음 밑줄 친 내용이 가리키는 구약 성경은?
"... 그러나 내 떡을 먹는 자가 내게 발꿈치를 들었다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는 것이니라 (13:18)"
☞ 시편
"나의 신뢰하는 바 내 떡을 먹던 나의 가까운 친구도 나를 대적하여 그 발꿈치를 들었나이다 (시41:9)"

□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주신 '새 계명'은 무엇입니까?
☞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13:34)

□ 다음 괄호 안에 알맞은 말은?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 ① )(이)요 ( ② )(이)요 ( ③ )(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14:6)"
☞ ① 길 ② 진리 ③ 생명

□ 다음 중 나머지 셋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생수의 강 ② 또다른 보혜사 ③ 진리의 영 ④ 이 세상 임금
☞ ④ 이 세상 임금 (12:31;14:30) - ① 생수의 강(47:38) ② 또다른 보혜사(14:16) ③ 진리의 영(14:17)

□ 예수께 "주여 어찌하여 자기를 우리에게는 나타내시고 세상에게는 아니하려 하시나이까"하고 여쭈었던 제자는?
☞ (가룟인 아닌) 유다 (14:22)

□ 우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는 것은 누구입니까?
☞ 성령 (14:26)

□ '참 포도나무'와 '그 농부'는 각각 누구입니까?
☞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 아버지 (15:1)

□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그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는다고 하셨습니다. '예수께서 우리 안에' 계신다는 말과 '우리가 예수 안에' 있다는 말은 각각 무슨 뜻입니까?
☞ ① 예수, 즉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안에 있다는 것 (15:7) ② 우리가 그 말씀, 즉 하나님의 계명을 지킨다는 것 (15:10;요일2:3~6)

□ 예수는 우리를 '친구'라고 하셨습니다. 친구는 '종'과 어떻게 다릅니까?
☞ 종은 주인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하지만, 친구에게는 모든 것을 감추지 않는다. (15:15)

□ 세상이 우리를 사랑하지 않고 미워하는 이유는?
☞ 우리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으므로 (15:19)

□ 예수께서 아버지께로 가신 후에 예수를 증거하게 되는 것은 누구와 누구입니까?
☞ 성령과 제자(우리) (15:26,27)

□ 다음 괄호 안에 알맞은 말은?
"그러하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 ① )이(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그가 와서 ( ② )에 대하여, ( ③ )에 대하여, ( ④ )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16:7~8)"
☞ ① 보혜사 ② 죄 ③ 의 ④ 심판

□ "조금 있으면 너희가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신 말씀에서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는 말씀이 가리키는 두 사건은? (이중적인 의미로 두 가지)
☞ 부활, 성령 강림 (16:22)

□ '영생'은 무엇에 대하여 아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까?
☞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 (17:3)

□ 다음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은?
"저희를 ( )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 )니이다 (17:17)"
☞ 진리

□ 17장에 기록되어 있는 예수님의 기도에는 '아버지와 아들과의 관계'와 '아들과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자들과의 관계'가 계속 대비되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음 중 그러한 관점으로 볼 때 그 기도의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우리와 같이 저희도 하나가 되게 하옵소서
②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같이 저희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삽나이다
③ 내가 아버지께로 가오니 저희도 세상에서 데려가시옵소서
④ 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같이 나도 저희를 세상에 보내나이다
☞ ③ 내가 비옵는 것은 저희를 세상에서 데려가시기를 위함이 아니요 (17:15) - ①17:11 ②17:16 ④17:18

□ 예수께서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자 중에서 하나도 잃지 아니하였삽나이다"라는 말씀을 이루시기 위해 자기를 잡으러 온 자들에게 부탁하신 말씀은 무엇입니까?
☞ 나를 찾거든 이 사람들의 가는 것을 용납하라 (18:8)

□ 베드로가 검으로 쳐서 오른편 귀를 베어버린 대제사장의 종의 이름은?
☞ 말고 (18:10)

□ 예수를 잡은 사람들은 가장 먼저 누구에게로 예수를 끌고갔습니까?
☞ (가야바의 장인) 안나스 (18:13)

□ 대제사장의 집 뜰에까지 예수를 따라갔던 제자는 누구입니까?
☞ 베드로와 또 다른 제자 하나(요한?) (18:15)

□ 사도 바울이 공회로 끌려가 대제사장 아나니아 앞에서 변론할 때, 곁에 선 사람들이 바울에게 "하나님의 대제사장을 네가 욕하느냐"고 하자 바울은 "형제들아 나는 그가 대제사장인 줄 알지 못하였노라..."하며 변명한 적이 있습니다(행23:1~5). 이와 비슷하게 예수께서도 대제사장 앞에서 변론하실 때, 곁에 섰던 하속 하나가 예수를 치면서 "네가 대제사장에게 이같이 대답하느냐"고 하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예수께서 하신 대답은?
☞ 내가 말을 잘못하였으면 그 잘못한 것을 증거하라 잘하였으면 네가 어찌하여 나를 치느냐 (18:23)

□ 예수를 끌고 빌라도에게로 데려간 사람들은 관정(the palace of the Roman governor)에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 더럽힘을 받지 아니하고 유월절 잔치를 먹고자 하여 (18:28) - ※ 빌라도의 관정은 이방인 관할이므로 (유대인의 이러한 관습을 잘 알고 있는 빌라도는 관정 밖으로 나가서 그들을 만났다. 18:29)

□ 다음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은?
"빌라도가 가로되 그러면 네가 왕이 아니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 났으며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 )에 대하여 증거하려 함이로라 무릇 ( )에 속한 자는 내 소리를 듣느니라 하신대 빌라도가 가로되 ( )이(가) 무엇이냐 하더라 ... (18:37~38)"
☞ 진리

□ 죄인 한 사람을 놓아주는 전례가 있던 유대인의 명절은?
☞ 유월절 (18:39)

□ 유대인들이 빌라도에게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요구했던 것은 어떤 죄목이었습까?
☞ 자기를 하나님 아들이라 함 (19:7)

□ 빌라도는 예수의 죄 없음을 보고 놓으려고 힘썼으나 유대인들은 로마의 정치적인 상황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빌라도를 결국 재판석에 앉도록 만들었습니다. 유대인들이 빌라도가 예수를 놓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그에게 했던 말은?
☞ 이 사람을 놓으면 가이사의 충신이 아니니이다 무릇 자기를 왕이라 하는 자는 가이사를 반역하는 것이니이다 (19:13)

□ 히브리어 '골고다'의 뜻은?
☞ 해골 (19:17)

□ 예수의 십자가 위에 붙였던 패에는 '나사렛 예수 유대인의 왕'이라고 쓰여졌는데, 여러 곳에서 모인 사람들이 읽을 수 있도록 여러 언어로 기록되었습니다. 그 패에 사용되었던 언어는? (세 가지)
☞ 히브리, 로마, 헬라 말 (19:20)

□ 유대인의 대제사장들은 십자가 위의 패에 쓰여진 '유대인의 왕'이라는 문구가 거슬렸습니다. 그들이 빌라도에게 요구하였다가 거절당했던 수정안의 내용은?
☞ '자칭' 유대인의 왕 (19:21)

□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께서는 제자 중 하나에게 자기 모친을 맡기셨습니다. 그 제자는 누구입니까?
☞ 요한 (사랑하시는 제자) (19:26)

□ 다음 중 십자가 사건을 통해 성취된 예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저희가 내 옷을 나누고 내 옷을 제비뽑나이다
② 내가 목마르다
③ 다 이루었다
④ 그 뼈가 하나도 꺾이우지 아니하리라
☞ ③ 다 이루었다 - ① 19:24 (시22:18) ② 19:28 (시22:15) ④ 19:36 (시34:20)

□ 빌라도에게 예수의 시체를 달라고 하여 자기 무덤에 장사지냈던 사람은?
☞ 아리마대 사람 요셉 (19:38)

□ 예수의 시체를 장사지내기 위해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백 근쯤 가지고 왔던 사람은?
☞ 니고데모 (19:39)

□ 안식 후 첫날 막달라 마리아에게서 무덤의 돌이 옮겨졌다는 소식을 듣고 무덤으로 달려갔던 두 제자는?
☞ 베드로, 요한 (20:2)

□ 부활하신 예수를 가장 먼저 만났던 막달라 마리아는 처음에 그분을 누구로 오해하였습니까?
☞ 동산지기 (20:15)

□ 다음 괄호 안에 알맞은 말은?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 ① )이(가)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 ② )을(를)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요20:21~23)"
☞ ① 평강 ② 성령

□ 예수의 부활을 믿지 못하다가 부활하신지 여드레 만에 예수의 못자국과 옆구리를 확인하고서 믿었던 제자는?
☞ 도마 (20:24)

□ 요한은 요한복음을 기록한 목적을 무엇과 무엇이라고 하였습니까?
☞ ①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고 ② 우리로 하여금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고 (20:31)

□ 디베랴 바다에서 물고기를 잡다가 부활하신 예수를 만났던 제자의 수는?
☞ 7 명 (베드로, 도마, 나다나엘, 야고보, 요한, 그외 2명) (21:2)

□ 배 오른편에 그물을 던지라 하여 많은 고기를 잡게 하신 분이 예수이시라는 말을 듣고 바다로 뛰어 내렸던 제자는? 그리고 그 제자에게 그분이 주님이시라고 말했던 제자는?
☞ 베드로, 요한 (21:7)

□ 예수의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지라"는 말씀대로 하여 제자들이 잡았던 물고기는 몇 마리였습니까?
☞ 153 마리 (21:11)

□ 시몬 베드로의 부친 이름은?
☞ 요한 (21:15)

□ 다음 중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부탁하신 말씀이 아닌 것은?
① 내 어린양을 먹이라 ② 내 양을 치라 ③ 내 양을 먹이라 ④ 내 양을 모으라
☞ ④ 내 양을 모으라 - ① 21:15 ② 21:16 ③ 21:17

□ 다음은 누구의 죽음에 관한 말씀입니까?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젊어서는 네가 스스로 띠 띠고 원하는 곳으로 다녔거니와 늙어서는 네 팔을 벌리리니 남이 네게 띠 띠우고 원치 아니하는 곳으로 데려가리라 (21:18)"
☞ 베드로 (21:19)

□ 다음 중 나머지 셋과 가장 거리가 먼 사람은?
① 예수께서 유다가 자기를 팔 것이라고 밝히시던 때에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누워있던 자
② 예수를 따라가다가 무리에게 잡혀서 베 홑이불을 버리고 벗은 몸으로 도망했던 자
③ 막달라 마리아에게서 무덤이 옮겨졌다는 소식을 듣고 무덤으로 달려갔던 자
④ 디베랴 바다에서 가장 먼저 예수를 알아보고 베드로에게 주님이시라고 말했던 자
☞ ② 막14:51~52 - ① 13:23 ③ 20:2 ④ 21:7

'성경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퀴즈] 느헤미야 성경퀴즈  (0) 2022.06.25
[퀴즈] 성경 OX 퀴즈 문제  (0) 2022.06.25
어린이 성경퀴즈  (0) 2022.06.25
[퀴즈] 신약100문제  (0) 2022.06.19
[퀴즈] 성경 O,X퀴즈  (0) 2022.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