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할례의 성경적 기원
1) 할례의 용어 할례는 히브리말로 “브릿트 밀라”, 헬라어로는 “페리토메”peritome라고 한다.
영어의 circumcision은 'cut around'의 뜻을 가진 라틴어 “키르쿰키시오”(circumcisio)에서 온 말이다. 히브리어 “
브릿트”는 계약(언약)이란 뜻이고 “밀라”는 할례를 뜻한다. 그러므로 “언약의 할례”하고 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다.
2) 할례 의식 할례는 남자 성기 귀두 위에 덮여 있는 표피를 제거하는 행위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맺으신 언약에 대한 상징이었다(창 17:11).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노예를 포함한 그 가정에 속한 모든 남자들에게 할례를 행하도록 명령하셨다.
이 명령을 받을 시 아브라함의 나이는 99세였고 그 아들 이스마엘은 13세때 였다.
이때부터 이스라엘 남자들은 이 언약 의식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은밀한 표식을 몸에 가지게 되었다.
이 의식은 엄격히 지키도록 명령된 외적 의식이었다(창 17:12; 출 4:24; 수 5:2).
할례는 태어난 지 8일째 되는 날 실시하도록 규정되었다(창 17:12, 24-25; 레 12:3).
남자 아이를 낳은 여인은 7일 동안 부정하였으므로 하나님은 8일째 되는 날을 할례일로 정하셨다(레 12:2).
8은 성경에서 부활과 새 질서를 상징하는 숫자이다. 이 날은 안식일일 경우에도 지켜야 하는 중요한 의식이었다
(요 7:22-23; 빌 3:5). 심지어 대 속죄일(욤 키푸르, 유대력 제 칠월 십일)이라 할지라도 반드시 이날 행해야 하는
의식이었다. 할례 예식에는 유대인 공동체 성인 10명(회당 설립에 필요한 최소 인원) 이상이 모여서 시행한다.
따라서 아이의 부모는 할례 일에 가까운 친척과 친구들을 초청하게 된다.
할례는 가정이나 회당 또는 병원에서 행해지는 데, 전날 밤에 아버지는 밤새 성경을 읽으면서 아들을 사탄으로부터 지킨다. 할례 일에 하객들은 일찌감치 와서 축하 파티를 열며 덕담을 나누며 기다린다. 이를 “샬롬 자코르”라 한다.
시간이 되어 아버지가 아들을 안고 하객들이 모여 있는 방으로 들어서면 하객들은 모두 일어서서 “환영합니다.”하고
인사말을 한다. 하객은 할례가 끝날 때까지 모두 선채로 기다려야 한다.
할례는 과거에는 아버지가 직접 행하는 것이 원칙이었으나, 불가피한 경우에는 어머니도 참여하였다.
모세의 아내 십보라는 장남의 할례를 시행한 것이 그 보기이다(출 4:25-26).
이후 후기 유대 사회로 오면서 정통파 유대인인 “모헬”이라고 통칭되는 특별히 훈련을 받은 할례전문 종교의식 집행자에
의하여 이 의식이 집행되기 시작했다. 이때 어머니와 하객들은 다른 방에 서서 기다린다.
모헬은 할례 시술을 하면서 피를 한 방울 떨어뜨린다.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음”(레위기 17:11)을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할례가 실시되는 방에는 “엘리야의 의자”라 불리는 빈 의자를 하나 준비한다.
이것은 “언약천사”라고 불리며 아이들의 보호자로 알려진 선지자 엘리아가 와서 앉도록 하기 위한 자리이다.
“모헬”은 할례를 실시하기 전에 “나의 찬송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천지만물의 주이신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올립니다.
당신은 율법으로 우리를 신성하게 하셨고, 우리들에게 할례의 의식을 계명으로 주셨습니다.
이제 행할 준비가 되었으니 행합니다”라고 먼저 기도를 한 후 할례 시술에 들어간다. 할례는 비교적 간단히 끝난다.
할례를 마치면 “모헬”은 포도주를 한잔 따르고 축원하고 하나님께 감사 기도를 드린다.
그리고 하객들에게 할례가 성공적으로 끝났음을 알리면, 하객들은 “이제 이 아이가 하나님과의 언약으로 인도된 것처럼,
그 아이를 하나님께서 율법의 공부와 결혼과 좋은 행실의 사람이 되게 인도 하시기를 기도”한다.
할례를 마친 아이는 어머니 품에 안기고 이어 간단한 축하 잔치가 벌어진다.
잔치 음식에는 생선과 단 과자가 반드시 있어야 하는데 생선은 많은 자식의 출산을, 단 과자는 아이의 장래가 평탄할 것을 기원하기 위해서이다. 예수님 당시 아기는 할례 받는 날 그 이름이 주어졌음을 알 수 있다(눅 1:59, 요한; 눅 2:21, 예수).
3) 할례의 의미 이스라엘이 하나님과 맞은 언약은 세 가지로 나타나는 데,
첫째 안식일 언약(출 31:16-17= 시간적 언약)이요
둘째 무지개 언약(창 9:12-15= 공간적, 자연적 언약),
셋째 할례 언약(창 17:10-14= 육체적, 영적 언약)이다.
성경은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창 17:10)",
'이것(할례)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라'(11절)고 선언하였고, 13절에서 "모든 사람이 다 할례를 받아야 할지니,
이에 내 언약이 너희 살에 있어 영원한 언약이 되리라"고 하였다.
할례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다는 언약의 표시로 이스라엘 백성의 몸에 새겨진 흔적이었다.
할례는 "나는 네 하나님이 되고 너는 내 백성이라!"는 징표이며, 상징이었고, 또한 표시(mark)였다.
이것은 구약 시대에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증명서였다.
할례는 옛 사람이 죽고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 되는 예식이며 증거였으며,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다는 확실한 표시였다.
따라서 할례 받지 않은 자와 부정한 자는 거룩한 성에 들어갈 수 없었다(사 52:1).
'고고학으로 읽는 성서 및 성경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편 유형별 분류 (0) | 2023.07.13 |
---|---|
교회 재정의 투명성 (0) | 2023.07.12 |
나사렛 예수의 의미 (0) | 2023.07.10 |
그리스도는 어떤 몸으로 부활 했는가 ? (0) | 2023.07.10 |
구원의 아홉 서정(庶政) (0) | 2023.07.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