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과 부모의 태도
엘렌 위너의
연구에 의하면
어렸을 때 신동이라고
불렸던 아이들 중에 그에 걸맞은
창의적인 혁신가가 되는 경우는 매우 희박했다.
이들은
베토벤과
모차르트의 음악을
기가 막히게 연주하지만
창의적인 곡을 작곡하지는 못한다.
이미 존재하는 과학 지식은 어느 누구보다
잘 흡수하지만 새로운 이론을 만들어내지는 못한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질까? 애덤 그랜트는 이렇게 말한다.
"그들은
스스로 게임을
만들고 그 게임에 맞는
규정을 만들 생각을 하기 보다는
기존 게임의 정해진 규정을 따르기만 한다.
신동들은
평생 부모로부터
인정을 받고 선생님에게
칭찬을 받으려고 애를 쓴다.
앞서
살펴 보았듯이
교사들은 비순응자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아마 부모도 아이가 자신이
만든 규칙에 순응하기를 바랄것이다.
하지만
창의성은
'순응'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파괴'에서 나온다.
나는
부모들이
아이와의 대화나
행동을 통해 비순응적인 자세도
적절히 지켜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린
아이들은 매우
창의적으로 보일 때가 많다.
왜냐하면
아직 고정관념이
형성되어 있지 않아서
생각이 유연하기 때문이다.
어떤
아이가 쓴 시를 보자.
*엄마,엄마,
내가 파리를 잡을라 항께
파리가 자꾸 빌고 있어*
하지만
아이들은
유치원과 학교에
가고 TV를 보기 시작하면서
사회의 다양한 고정관념에 노출되어
그것을 흡수하기 시작한다. 특히 성에 대해서는
때로 어른보다 더 보수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고장관념이
형성되는 시기에
부모들은 아이에게
"과연 그럴까?","꼭 그렇게
해야만 할까?"라고 질문하며 또 다른
견해와 생각들도 있음을 보여 주어야 한다.
그럴 때
아이들은 기존
체제를 의심하고
고정관념을 넘나들 수
있다는 것을 몸으로 체득하게 될 것이다.
확고한
사실이나 흔히
꼭 지켜야 할 규칙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에 대해 부모가
건설적이고 비판적인 의심을 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면 아이도 모든이들이 확고하게
믿는 것이라 할 지라도 의심해보는 습관을 기를수 있다.
결론적으로
아이가 기존의
생각과 규칙이 틀릴수
있으며 자신의 견해를 과감하게
이야기할 수 있고 자신의 선택에 따라 일탈적인
생각과 행위를 할 수도 있음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일탈적인 생각과
행위를 하더라도 언제나
나를 신뢰하고 내 편이 되어 줄
부모의 존재를 마음속에 새길 때
아이의 창의성은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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