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은 영어로 “캐논”(Canon)이라고 하는데 “표준”이란 뜻입니다.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성경을 “정경(正經, Canon)”이라고 그럽니다. 교회는 구약성경과 파울의 문서와 복음서를 성경으로 사용하였습니다.1)
초대교회는 자신을 가톨릭(Catholic)이라고 부르기 시작하였습니다.2) “Catholic”에는 “보편적인”, “전반적인”(universal)이라는 의미가 있는데 사도들의 보편적인 증언에 기초한 가톨릭이 정통 교회인 것을 뜻합니다.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는 자들을 박해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무덤들 가운데 파인 굴에 살았습니다. “카타콤(Catacombs)”이라고 합니다.
그러다가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크리스트교에 대한 관용을 선포하였고 313년 밀라노 칙령으로 크리스트교를 정식적인 종교로 공인하였습니다. 교회가 국가권력을 등에 업은 것입니다.
4세기에 교회가 국가와 연합하게 되어 좋은 일을 할 수 있게 되었지만 동시에 수많은 새로운 유혹들에 직면하게도 되었습니다.3)
중세기에 이르러 유럽 부동산의 40%를 교회가 갖고 있을 정도가 되고 결국 세월이 흐르면서 교회와 국가는 함께 타락하게 되었습니다. 역사학자들은 중세기를 암흑의 시대(The Dark Age)라고 부릅니다.4)
프랑크족의 왕 클로비스는 자기 부하들도 다 세례를 받게 하였습니다. 그들이 훗날 스위스, 독일, 프랑스의 선조들이 되었습니다.5)
유럽의 교회들은 로마 교황청의 확실한 통치 아래 놓이게 되었습니다. 신성로마제국도 교황청의 절대 영향력 아래 놓일 수밖에 없었습니다.6)
“면죄부(免罪符, indulgence)”는 죄 사면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7)
가톨릭은 성인을 숭배하며, 성인숭배의 절정은 마리아 숭배입니다.8)
화체설(化體設, transubstantiation)은 교리적 무기가 되었습니다.9) “화체설”은 성찬식 때의 떡과 포도주가 예수님의 몸이 된다는 설입니다. 이것이 사제를 통하여 일어난다고 하여서 사제의 권위를 높인 것입니다.
중세 가톨릭교회는 부패하였습니다.10)
천 년이 넘도록 로마 가톨릭교회는 교황에게 주권이 있다고 가르쳤고, 죄인인 땅의 지도자들이 휘두르는 권력은 항상 명분이 없다고 했습니다. 몇몇 학자들이 반박하고 나섰는데 대표적 인물이 존 위클리프입니다.11)
그는 교회 사제의 중재가 필수적인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였습니다.12) 사람이 하나님께 나아가는 때에는 사제의 중재가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
그는 교황들도 청빈한 삶을 살아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는 그 어떤 성례보다 중요한 것은 설교라고 주장하였습니다.13)
모든 사람이 성경을 탐구할 수 있고 탐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집니다. 그래서 그는 라틴어 성경을 영어 번역하였는데 위클리프 성경입니다.14)
얀 후스(Jan Hus, 1372-1415)는 종교개혁의 서막을 열었습니다.15)
후스는 영국 교회개혁파 존 위클리프의 영향 받은 신학자였습니다. 후스는 콘스탄츠 공의회에 소환되었습니다.16)
이단(異端)은 크리스트교 내부의 주류파 교회와 다른 주장입니다.17) “이단”은 “다를 이”, “바를 단”으로, 바른 것과 다른 것이 “이단”입니다.
가톨릭교에 의할 때 존 위클리프가 범한 죄는 무려 260가지였습니다. 교회 당국은 무덤에서 꺼낸 존 위클리프의 유골을 화형에 처하였습니다, 화형이 끝나자 사람들은 재를 긁어모아 스위프트 강물에 뿌렸습니다.18)
위클리프가 살았던 당시에 국왕과 교황 사이에 갈등이 있었습니다. 프랑스의 필리프 4세는 프랑스인이 교황을 계승하게 하였습니다.19)
존 위클리프는 두 명의 교황이 전쟁할 때 교황제도에 반대하였습니다. 그는 소책자 『교황권』을 썼습니다. 그는 교황을 안티크리스트라고 묘사하였습니다.20)
그는 로마 교황청의 세속 권한과 재산에 대하여서 비판하였습니다. 그는 교회가 복음대로 가난한 상태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21)
가톨릭은 위클리프와 후스 저작 중 260곳을 이단으로 비난합니다.22)
로마 교황청은 후스를 이단이라고 하고 후스를 화형에 처했습니다.23)
개혁의 핵심은 말씀 회복이었고, 성경이 번역되고 보급되었습니다. 당시 성경을 가지는 것은 왕이나 부자나 귀족이 아니면 불가능했으며, 대부분 사람은 라틴어로 기록되어 있는 성경을 읽지도 못하였습니다.24)
이와 같은 상황에서 인쇄술이 혁신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였습니다. 이제 모든 사람이 자기 나라의 언어로 성경을 읽을 수 있게 되었으며, 신자들이 사제나 교황의 중재 없이 하나님의 말씀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종교개혁자들은 성경만이 교회를 깨끗하게 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교회가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멀어질 때 타락하게 되는 것입니다.25)
위클리프와 후스를 지나서, 마르틴 루터가 “오직 믿음”을 외칩니다. 초대 사도들의 신앙의 순수성을 지키려는 한 줄기 노력이 있었습니다. “수도원 생활”, “수도원 제도”입니다. 루터는 사제가 되었습니다.26)
수도사가 된 루터는 누구보다 자신에게 엄격했고 고행을 했습니다. 그는 아주 작은 자신의 행위 하나하나까지 우직하게 참회했습니다. 늘 그 고해성사를 듣던 수도원장 슈타우피츠가 짜증 낼 정도였습니다. ‘죄다운 죄를 범하고 와야지 그걸 죄라고 고백하느냐?’라는 것입니다.27)
루터는 수도원에서 철저하게 수도원의 법규를 지키면서 수련하였으며 선행과 죄의 고백, 자기 부정을 통해서 자신을 구원하고자 노력하였으나 아무리 금식하고 기도하였어도 그 죄책감에서 벗어날 수 없었습니다.28)
1. 루터는 믿음으로 구원받을 수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29)
로마서 1장 17절에 “하나님의 의로움이 믿음서 믿음 안으로 드러나니, ‘의로운 자는 믿음에서 살 것이라’라고 기록된 것과 같노라.”라는 말씀을 마르틴 루터는 깨닫게 된 것입니다.
루터는 비텐베르크 95개 논제 사건을 통하여 세상에 드러나게 되는데 가톨릭교회로부터 개신교가 나오게 된 큰 이유는 면죄부 때문입니다.30)
그 판매금 절반가량이 대주교로 임명되기 위한 뇌물로 쓰인 것입니다. 루터는 1517년 10월 31일에 성당 정문에 ‘95개의 논제’를 붙였습니다.31)
그는 면죄부 판매, 교황의 권위, 교회의 보화에 대하여 비판합니다. 루터는 ‘오직 성경으로’를 주장하였습니다. 루터의 ‘오직 믿음, 오직 은혜, 오직 성경’ 신학은 새로운 것입니다.32)
1)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서울: 규장, 2017), 20-21.
2)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23.
3)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24.
4)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25-26.
5)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27.
6)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28.
7)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29.
8)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30.
9)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31.
10)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32.
11)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33.
12)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34.
13)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35-36.
14)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37.
15)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38.
16) 사토 마사루, 『종교개혁 이야기』, 김소영 옮김 (서울: 바다출판사, 2016), 29-30.
17) 사토 마사루, 『종교개혁 이야기』, 31.
18) 이동희, 『역사를 바꾼 종교개혁가들』 (서울: 지식의 숲, 2013), 23.
19) 이동희, 『역사를 바꾼 종교개혁가들』, 25-26.
20) 이동희, 『역사를 바꾼 종교개혁가들』, 27-28.
21) 이동희, 『역사를 바꾼 종교개혁가들』, 31-32.
22) 사토 마사루, 『종교개혁 이야기』, 33.
23)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40.
24)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41-42.
25)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43-45.
26)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46-48.
27) 이동희, 『역사를 바꾼 종교개혁가들』, 60.
28)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49.
29)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51.
30)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52.
31)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53.
32) 한 홍, 『한홍 목사의 종교개혁 히스토리』, 54-56.
출처: 생명 설교 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백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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