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으로 읽는 성서 및 성경 공부

옥중서신 -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열려라 에바다 2024. 5. 18. 11:05

옥중서신 -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옥중서신은 무엇인가?

"옥중서신"은 일반적으로 사도 바울이 로마에서 가택 연금 상태에 있을 때 쓴 네 통의 편지를 가리킨다.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등 네 편의 서신은 특정 교회, 또는 빌레몬의 경우 개인에게 보낸 것이며, 바울은 1세기 기독교인과 교회의 특정한 필요를 다루기 위해 각 서신을 썼지만, 옥중 서신의 메시지는 오늘날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도 여전히 영향력 있고 교훈적인 성경이라 할 수 있다.

서신이란 무엇인가?

"서신"이라는 단어는 "편지" 또는 "메시지"로 번역되는 그리스어 epistole에서 파생되었다. 1세기의 서한은 단순한 개인적인 서신이 아니라, 흔히 더 교훈적인 내용이었으며, 일반적으로 교사나 지도자로 여겨지는 사람이 쓴 것과 같은 어느 정도의 권위를 담고 있었다.

​신약전서를 구성하는 27권의 책 중 21권이 서신서이다. 일부는 지방 교회에서 발생한 특정 교리적 문제나 영적 과실을 다루기 위해 작성되었다. 그 밖의 것들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과 교회 지도자들의 신앙을 칭찬하거나 격려하기 위해 쓰여졌다. 그러나 신약성경의 서신서들은 모두 초기 사도들에 의해 기록되었으며, 각 사도들은 성령의 영감을 받아 사역과 기록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고 있다.

​특히 사도 바울은 일반적으로 13개의 서신을 쓴 사람으로 여겨진다. 로마서, 고린도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후서,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등이다.

  • 예수의 원래 12 제자 중 한 명인 사도 베드로는 베드로전후서를 썼다.
  • 최초의 열두 사도 중 한 사람인 사도 요한은 요한복음과 요한 1서, 2장, 3장과 요한계시록(서신으로 간주되지 않음)을 기록했다.
  • 예수의 이복동생일 가능성이 가장 높은 야고보는 야고보서를 썼다.
  • 야고보의 형제이자 예수의 이복 형제인 유다는 유다서를 썼다.
  • 히브리서는 저자가 알려지지 않은 유일한 신약 성경이다.

바울의 서신

바울의 저서는 15년에 걸쳐 기록되었다. 주후 60년에 그는 로마에 도착하여 그해 말에 투옥되었다. 이 기간 동안 감옥에서 쓴 편지를 통해 지역 교회를 방문하고 격려하는 사람들을 계속해서 섬겼다. 바울의 네 개의 "옥중 서신"은 이 시기에 기록되었다.

에베소서 - 에베소인들에게 보낸 편지

바울이 에베소인들에게 보낸 편지가 기록될 당시, 에베소라는 도시는 소아시아의 상업적, 종교적 중심지였다. 바울은 두 번째 선교 여행이 끝날 무렵 에베소를 방문했고(행 18:18-21), 세 번째 선교 여행에서 다시 한 번 교회와 신자들을 섬기며 거의 3년을 보냈다(행 19:1-41).

​바울이 에베소인들에게 보낸 많은 편지들과는 달리, 바울이 에베소인들에게 보낸 편지는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거나 교회의 문제를 다루기 위해 쓰여진 것이 아니다. 대신 그는 에베소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로서의 소명에 따라 계속 걸을 수 있도록 격려하기 위해 편지를 썼다.

​구조적으로 에베소서는 구체적인 관행과 그리스도인이 행동해야 하는 방식(1-3장)을 논의하기 전에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신자의 위치와 역할을 강조한다(4-6장).

에베소서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과 주제는 다음과 같다.

  • 하나님의 전신 갑주 (에베소서 6:10-20;)
  • 그리스도를 본받음 (에베소서 5:22-23;)
  • 건강하고 경건한 결혼을 위한 지침 (엡 5:22-23;)
  • 은혜로 구원 받음 (에베소서 2:4-10;)
  • 사도, 선지자, 복음 전하는 자, 목사, 교사의 부름 (에베소서 4:11-13)
  • 모든 기회를 최대한 활용 (에베소서 5:15-17;)
  • 화를 내며 잠자리에 들지 않음 (에베소서 4:26-27;)

빌립보서 - 빌립보인들에게 보낸 편지

바울은 또한 두 번째 선교 여행(행 16장)과 세 번째 여행 중에(행 20:1-6) 빌립보 교회를 방문했다.

​바울이 로마에 갇혀 있다는 것을 알게 된 빌립보 교회는 에바브로디도를 로마로 보내 바울을 위한 재정 지원을 한다. 에바브로디도는 나중에 바울이 그 교회에 보낸 편지를 가지고 빌립보로 돌아왔다.

바울은 빌립보 교회가 그의 많은 선교 여행 동안 그를 영적으로나 물질적으로 돌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빌립보 교회와 매우 따뜻한 관계를 유지했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빌립보서는 그의 다른 편지들보다 덜 구조화되고 반면에 더 개인적인 내용이다.

바울이 에베소 사람들에게 보낸 편지와 유사하게, 빌립보 사람들에게 보낸 그의 편지는 어떠한 주요 행동에 관한 문제를 다루지 않는다. 반면 외부로부터의 도전과 내부의 일정부분 분쟁과 분열에 직면해 있던 빌립보 교회를 격려하는 내용이다. 이것이 바울이 현재 상황에서 "기쁨"과 "평화"를 찾아야 할 필요성에 대해 자주 기록하는 이유이다. 그리고 가택연금 상태에 있는 사람으로서 그는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완벽한 위치에 있었다.

빌립보서에서 널리 퍼진 구절과 울려 퍼지는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하나님이 시작하신 일을 완성하심 (빌립보서 1:6;)
  • 현재의 고통 속에서 기쁨을 찾음 (빌립보서 1:12-26;)
  • 언젠가는 모든 입이 예수를 주님으로 고백할 것임(빌립보서 2:5-11)
  • 예수를 아는 것과 비교할 것은 없음 (빌립보서 3:7-11)
  •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빌립보서 4:4-7;)
  • 무엇에든지 (빌립보서 4:8-9;)
  • 나는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빌립보서 4:13;)

골로새서 - 골로새인들에게 보낸 편지

골로새라는 도시는 에베소에서 동쪽으로 160킬로미터 가량 떨어진 곳에 있었다. 바울 자신은 세 번째 선교 여행에서 그의 많은 개종자 중 한 사람인 에바브라가 세운 골로새를 방문한 적은 없었다.

​하지만 에바브로디도가 로마에 있는 바울을 방문했을 때, 바울은 골로새 교회에 관한 소식을 가지고 도착했다. 거짓 가르침과 이단이 골로새에 뿌리를 내렸는데, 골로새에는 천사숭배, 금욕주의, 율법주의, 영지주의 사상 등이 혼재되어 있었는데, 이 모든 것들은 그리스도를 신앙 문제에 있어 그 권위를 평가 절하하는 격이 됐다.

그러기에 경배받으실 분은 천사가 아니라 그리스도이시며, 천사 역시 주님으로 말미암아 지음받은 존재임을 가르쳤다(1:16). 그리고 결론적으로 주님을 바르게 섬기는 방법은 주님과 연합된 삶, 곧 사회에서나 가정에서 주님의 말씀을 좇아 그 말씀대로 살아가는 것임을 가르쳤다(3:1-4:6). 이와 같이 본서는 오직 그리스도만이 찬양과 경배를 받으시기에 합당한 분이심을 교훈하고 있다.

골로새서에 널리 퍼져 있는 구절과 울려 퍼지는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랑과 용서의 마음을 입음 (골로새서 3:12-14;)
  • 예수의 이름으로 모든 것을 함 (골로새서 3:17;)
  • 가족 관계 (골로새서 3:18-21;)
  • 주님을 위해 일하는 것처럼 일함 (골로새서 3 : 23-24;)

빌레몬서 

바울의 편지 중 가장 짧은 빌레몬서는 기록 당시 골로새에 살고 있던 빌레몬이라는 동료 신자이자 부유한 사람에게 기록되었다. 바울의 편지의 목적과 문체는 직접적이었지만 당시 로마 제국의 중요한 사회 문제인 노예 제도를 다루기도 했다.

​빌레몬의 종 중 한 사람인 오네시모라는 사람은 최근에 주인에게서 도둑질을 하여 로마로 도피하여 바울과 함께 피난처를 찾았다. 그러나 바울은 오네시모에게 주인에게 돌아가라고 조언하고 빌레몬에게 이제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가 된 빌레몬을 용서할 것을 촉구하는 편지를 보냈다. 그 당시에는 로마 제국의 도망친 노예들이 처벌을 받거나 심지어 죽임을 당할 수도 있었기 때문에 바울의 편지는 확실히 많은 무게를 지니고 있었다.

죄수였던 바울은 사회학적 장벽을 극복하는 복음의 힘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노예 제도를 옹호하지도 않았고 직접적으로 공격하지도 않았다. 대신 바울은 용서의 힘과 은혜의 영향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이 두 가지 모두 사회와 개인에게 삶을 변화시키는 영향을 미쳤습니다.

바울이 빌레몬에게 보낸 편지는, 그의 감옥 서신들에서도 확증해 주듯이, 하나님의 왕국에서 그리스도인의 위치는 그들의 신체적 환경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바울은 많은 편지에서 자신을 "그리스도의 포로"(에베소서 3:1, 빌레몬서 1:1, 9)라고 자주 언급했는데, 그는 기꺼이 그 입장을 받아들였다. 감옥에 갇혀 있는 동안에도 바울은 여전히 예수 그리스도의 권세를 지녔으며 부름받은 사람들을 섬겼다. 직접 만나든 편지를 통해서든 바울의 사역은 목적이 있고 심오했으며, 그의 글은 오늘날 세계 교회에 영향력 있고 교훈적입니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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