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성경 순서 | 기록연대(AD) |
마태복음 | 37 ~ 40 |
마가복음 | 67 ~ 70 |
누가복음 | 60 |
요한복음 | 90 |
사도행전 | 67 ~ 68 |
로마서 | 60 |
고린도전서 | 59 |
고린도후서 | 60 |
갈라디아서 | 54 |
에베소서 | 64 |
빌립보서 | 64 |
골로새서 | 64 |
데살로니가전서 | 54 |
데살로니가후서 | 54 |
디모데전서 | 65 |
디모데후서 | 67 |
디도서 | 65 |
빌레몬서 | 64 |
히브리서 | 67 |
야고보서 | 50 |
베드로전서 | 64 |
베드로후서 | 69 ~ 70 |
요한일서 | 90 ~ 95 |
요한이서 | 90 ~ 95 |
요한삼서 | 90 ~ 95 |
유다서 | 69 |
요한계시록 | 90 |
성경 기록 순서(추정) | 기록 연도(추정) | 저자, 기록 연도, 기록 장소, 수신자 |
마태복음 | 37 ~ 40 | 저자: 마태이다. 그는 레위라고도 불리며, 전에 세리였으나 후에 사도가 되었다 (마 9:9, 눅 5:27). 이것은 9장 10절에서 연회의 주최자인 자신에 대한 언급을 생략한 것과 또한 10장 3절에서 특별히 자신을 세리로 언급한 것으로 보아 알 수 있다. 기록 연대: 주후 37-40년경이다. 주님께서 부활하신 직후(마 28:15), 성전이 파괴되기 전(마 24:2)이다. 기록 장소: 유대 땅일 것이다. 수신자: 유대인의 풍습과 명절에 대한 설명이 없는 것으로 보아, 일반 유대인들 (마 15:2과 비교 막 7:2-3, 마 26:17과 비교 막 14:12)이다. |
야고보서 | 50 | 저자: 야고보이다. 하나님의 노예요 주 예수 그리스도의 노예인 야고보는 주님의 육신의 형제이다 (약 1:1, 마 13:55). 기록 연대: 아마도 교회가 하락하기 전인 주후 50년경일 것이다. 왜냐하면 야고보서에는 교회의 하락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기록 장소: 예루살렘일 것이다. 왜냐하면 야고보가 예루살렘을 떠난 적이 있다는 기록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수신자: 흩어져 살고 있는 열두 지파 |
갈라디아서 | 54 | 저자: 사도 바울(갈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54년경이다. 바울이 제이 차 사역 여행 중에 갈라디아를 거쳐(행 16:6) 고린도에 이르렀을 때(행 18:1, 11)이다. 기록 장소: 고린도이다. 바울은 고린도에서 1년 반 동안 머무를 때에 이 서신을 썼다(행 18:1-11). 수신자: 갈라디아에 있는 교회들(갈 1:2)이다. |
데살로니가전서 | 54 | 저자: 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살전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54년경이다. 바울이 제이 차 사역 여행을 하면서 고린도에 머물러 있을 때 (살전 1:1, 3:6, 행 18:1, 5)이다. 기록 장소: 고린도(살전 1:1, 3:6, 행 18:1, 5)이다. 수신자: 데살로니가 사람들의 교회(살전 1:1)이다. |
데살로니가후서 | 54 | 저자: 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살후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54년경이다. 데살로니가전서와 같다(살후 1:1). 기록 장소: 고린도이다. 수신자: 데살로니가 사람들의 교회(살후 1:1)이다. |
고린도전서 | 59 | 저자: 사도 바울(고전 1:1, 9:1-2)이다. 이 편지를 쓸 당시 바울은 부름받은 지 25년 되었고 (행 9:3-6, 15-16), 이방인들에게 보냄받은 지 14년 되었다(행 13:1-4, 8). 기록 연대: 주후 59년경이다. 바울이 에베소에 머문 지 거의 3년이 다 되었을 때 (행 20:31, 고전 16:8)이다. 기록 장소: 에베소(행 19:21-22, 고전 16:3-8, 19)이다. 수신자: 고린도에 있는 성도들 곧 고린도에 있는 교회와, 또 각처에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이들(고전 1:2)이다. |
고린도후서 | 60 | 저자: 사도 바울(고후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60년경이다. 로마서가 기록되기 전이다. 사도행전 20장 각주 1-1과 3-1 참조. 기록 장소: 마케도니아(고후 2:13과 각주 13-2, 7:5-6, 8:1, 9:2, 4)이다. 수신자: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와, 온 아가야에 있는 모든 성도들(고후 1:1)이다. |
로마서 | 60 | 저자: 사도 바울(롬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60년경이다. 바울이 제삼 차 사역 여행을 하던 동안이다. 기록 장소: 고린도(롬 15:25-32, 행 19:21, 20:1-3)이다. 수신자: 로마에 있는 성도들(롬 1:7)이다. |
누가복음 | 60 | 저자: 누가이다. 누가복음 1장 각주 3-2 기록 연대: 주후 60년경이다. 사도행전이 기록되기 전(행 1:1)이다. 기록 장소: 아마도 가이사랴일 것이다. 그 당시 바울은 그곳에서 감옥에 갇혀 있었다(비교 행 23:33, 24:27, 27:1). 수신자: 데오빌로(눅 1:3)이다. 누가복음 1장 각주 3-1 참조. |
에베소서 | 64 | 저자: 사도 바울(엡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64년경이다. 기록 장소: 바울이 감옥에 갇혀 있었던 로마(엡 3:1, 4:1, 6:20, 행 28:30)이다. 수신자: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엡 1:1)이다. |
빌립보서 | 64 | 저자: 그리스도 예수님의 노예인 바울과 디모데(빌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64년경이다. 에베소서가 기록된 후(참조 빌 1:25, 2:24)일 것이다. 기록 장소: 바울이 감옥에 갇혀 있었던 로마(빌 1:13, 행 28:30)이다. 수신자: 감독들과 집사들을 포함한 빌립보에 있는 모든 성도들(빌 1:1)이다. |
골로새서 | 64 | 저자: 사도 바울과 형제 디모데(골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64년경이다. 빌레몬서가 기록되었을 때(골 4:9, 몬 10-12)이다. 기록 장소: 바울이 감옥에 갇혀 있었던 로마(골 4:3, 10, 18)이다. 수신자: 골로새에 있는 성도들(골 1:2)이다. |
빌레몬서 | 64 | 저자: 사도 바울과 형제 디모데(몬 1)이다. 기록 연대: 주후 64년경이다. 바울이 첫 번째로 로마의 감옥에 갇혔다가 석방되기 직전(몬 9, 22)이다. 기록 장소: 로마의 감옥(몬 9, 22)이다. 수신자: 빌레몬, 압비아, 아킵보 및 그들의 집에 있는 교회(몬 1, 2)이다. |
베드로전서 | 64 | 저자: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베드로(벧전 1:1)이다. 기록 연대: 아마도 바울이 순교하기 전(참조 벧전 5장 각주 13-3)인 주후 64년경일 것이다. 기록 장소: 유프라테스 강가에 있는 바빌론(참조 벧전 5장 각주 13-1)이다. 수신자: 이방인의 땅에 체류하는 유대인 믿는 이들(참조 벧전 1:1과 각주 1-5)이다. |
디모데전서 | 65 | 저자: 사도 바울(딤전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65년경이다. 바울이 첫 번째로 로마의 감옥에 갇혔다가 석방된 후이다. 기록 장소: 아마도 마케도니아일 것(딤전 1:3)이다. 수신자: 디모데(딤전 1:2)이다. |
디도서 | 65 | 저자: 사도 바울(딛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65년경이다. 바울이 첫 번째로 로마의 감옥에 갇혔다가 석방된 후, 크레타를 거쳐 니고볼리에 도착했을 때(딛 1:5, 3:12)이다. 기록 장소: 니고볼리(딛 1:5, 3:12)이다. 수신자: 디도(딛 1:4)이다. |
히브리서 | 67 | 저자: 사도 바울 이외에는 이렇게 깊고 높고 풍성한 내용의 책을 쓸 자격이 있는 사람이 없다. 13장 23절에서 디모데를 언급하면서 교통한 어조 또한 이 책의 저자가 바울이라는 것을 증명해 준다(이 책에서 저자를 언급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1장 각주 1-1을 참조할 것). 기록 연대: 아마도 주후 67년일 것이다. 사도 바울이 첫 번째로 로마의 감옥에 갇혔다가 석방된 후, 밀레도에 머무를 때(딤후 4:20)이다. 기록 장소: 아마도 밀레도일 것(딤후 4:20)이다. 히브리서 13장 24절에 있는 ‘이탈리아에서 온 사람’이라는 언급은 이 책이 로마에서 쓰이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해 준다. 수신자: 이 책의 내용에 따르면, 히브리 믿는 이들이 분명하다. |
디모데후서 | 67 | 저자: 사도 바울(딤후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67년경이다. 바울이 두 번째로 감옥에 갇혀서 순교하기 직전(딤후 4:6)이다. 기록 장소: 로마의 감옥(딤후 1:16-17)이다. 수신자: 디모데(딤후 1:2)이다. |
사도행전 | 67 ~ 68 | 저자: 누가이다. 누가복음 1장 각주 3-2 참조. 기록 연대: 주후 67년 또는 68년경이다. 누가복음이 기록된 후(눅 1:1)이다. 기록 장소: 로마일 것(참조 몬 24, 딤후 4:11)이다. 수신자: 데오빌로(행 1:1)이다. 누가복음 1장 각주 3-1 참조. |
마가복음 | 67 ~ 70 | 저자: 마가이다. 상세한 것은 마가복음 1장 각주 14 참조. 기록 연대: 13장 2절을 보면, 이 책은 성전이 파괴되기 전에 기록된 것 같다. 아마도 사도 바울이 죽은 후인 주후 67년부터 70년 사이에 기록되었을 것이다. 기록 장소: 로마일 것이다. 디모데후서 4장 11절 참조. 수신자: 이 책에 유대인의 이름과 풍습과 명절에 대한 설명이 빈번한 것은 (막 3:17, 5:41, 7:3, 11, 5:41, 7:3, 11, 14:12, 15:42) 이 책이 이방인들, 특히 로마인들을 위하여 쓰였다는 것을 증명한다. |
베드로후서 | 69 ~70 | 저자: 예수 그리스도의 노예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베드로(벧후 1:1)이다. 기록 연대: 베드로후서 2장에서 언급한 교회의 하락에 관한 각종 상황과, 3장 15절과 16절에서 바울의 글에 관하여 간략히 소개한 것에 따르면, 아마도 바울이 순교한 후인 주후 69년경과 베드로가 순교했을 즈음(벧후 1:14), 곧 예루살렘이 파괴되기 전인 주후 70년 사이일 것이다. 기록 장소: 교회사에 따르면, 베드로가 순교한 곳은 로마이다. 그러므로 이 서신은 아마 로마에서 기록되었을 것이다. 수신자: 이방인의 땅에 흩어져 살고 있는 유대인 믿는 이들(참조 벧후 1:1과 각주 1-10)이다. |
유다서 | 69 | 저자: 유다이다. 유다는 예수 그리스도의 노예이며, 야고보(야고보서의 저자)와 주님의 육신의 형제(유 1과 각주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69년경이다. 예루살렘이 파괴되기 전이며, 베드로후서가 기록된 때와 거의 비슷한 시기이다. 이것은 이 서신에 언급된 교회 하락의 상황이 베드로후서 2장에 기록되어 있는 것과 비슷한 것으로 보아 알 수 있다. 기록 장소: 확증하기는 어렵지만, 예루살렘이나 유대일 것이다. 수신자: 이 서신의 내용에 나타난 유대인의 어조로 보아, 틀림없이 유대인 믿는 이들일 것이다. |
요한복음 | 90 | 저자: 사도 요한(요 21:20, 24)이다. 그는 세베대의 아들이며(마 10:2), 그의 형제는 야고보이고 어머니는 살로메(마 27:56, 막 15:40)였다. 기록 연대: 주후 90년경이다. 기록 장소: 에베소일 것이다. 수신자: 유대와 온 이방 땅에 있는 모든 믿는 이이다. 이것은 1장 38절, 5장 2절, 19장 13절 등 여러 곳에서 요한이 번역하여 설명해 준 것을 보아 알 수 있다. |
요한일서 | 90 ~ 95 | 저자: 이 책에 나타난 문체와 어조로 보아, 분명히 요한복음의 저자인 요한이다. 기록 연대: 교회사와 이 책의 내용에 따르면, 요한이 밧모 섬에 유배되었다가 풀려난 후인 주후 90년경에서 95년 사이이다. 기록 장소: 에베소이다. 교회사에 따르면, 요한은 말년에 에베소에서 사역을 했다. 수신자: 하나님의 아들을 믿어 하나님의 영원한 생명을 소유하게 된 믿는 이들 전체(요일 5:11-13)이다. |
요한이서 | 90 ~ 95 | 저자: 장로인 요한(요이 1)이다. 기록 연대: 요한일서를 쓴 다음 (요한일서에 소개된 기록 연대를 참조할 것)이다. 기록 장소: 에베소이다. 교회사에 따르면, 요한은 이 서신을 쓸 당시 에베소 교회의 장로였다. 수신자: 선택받은 한 자매와 그 자매의 자녀들이다. 요한이서 1절과 각주 1-2 참조. |
요한삼서 | 90 ~ 95 | 저자: 장로인 요한(요삼 1)이다. 기록 연대: 요한이서를 쓴 다음 (요한일서와 요한이서에 소개된 기록 연대를 참조할 것)이다. 기록 장소: 에베소이다. 교회사에 따르면, 요한은 이 서신을 쓸 당시 에베소 교회의 장로였다. 수신자: 가이오(요삼 1과 각주 1-2)이다. |
요한계시록 | 90 | 저자: 사도 요한(계 1:1, 9)이다. 기록 연대: 요한이 밧모 섬에 유배되었을 때인 주후 90년경이다. 기록 장소: 밧모 섬(계 1:9)이다. 수신자: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계 1:4)이다. |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기독교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의 전쟁에 대한 이해 (0) | 2025.01.31 |
---|---|
야곱의 12아들 (0) | 2025.01.31 |
하나님의 이름, 이미지, 속성 (0) | 2025.01.23 |
출애굽 경로(지도) (0) | 2025.01.23 |
예루살렘 지도모음 (0) | 2025.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