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자료

신약 성경 27권 : 저자, 기록 연도, 기록 장소, 수신자, 조망

열려라 에바다 2025. 1. 31. 15:53

신약 성경 순서 기록연대(AD)
마태복음 37 ~ 40
마가복음 67 ~ 70
누가복음 60
요한복음 90
사도행전 67 ~ 68
로마서 60
고린도전서 59
고린도후서 60
갈라디아서 54
에베소서 64
빌립보서 64
골로새서 64
데살로니가전서 54
데살로니가후서 54
디모데전서 65
디모데후서 67
디도서 65
빌레몬서 64
히브리서 67
야고보서 50
베드로전서 64
베드로후서 69 ~ 70
요한일서 90 ~ 95
요한이서 90 ~ 95
요한삼서 90 ~ 95
유다서 69
요한계시록 90
성경 기록 순서(추정) 기록 연도(추정) 저자, 기록 연도, 기록 장소, 수신자
마태복음 37 ~ 40 저자: 마태이다. 그는 레위라고도 불리며, 전에 세리였으나 후에 사도가 되었다 (마 9:9, 눅 5:27). 이것은 9장 10절에서 연회의 주최자인 자신에 대한 언급을 생략한 것과 또한 10장 3절에서 특별히 자신을 세리로 언급한 것으로 보아 알 수 있다.
기록 연대: 주후 37-40년경이다. 주님께서 부활하신 직후(마 28:15), 성전이 파괴되기 전(마 24:2)이다.
기록 장소: 유대 땅일 것이다.
수신자: 유대인의 풍습과 명절에 대한 설명이 없는 것으로 보아, 일반 유대인들 (마 15:2과 비교 막 7:2-3, 마 26:17과 비교 막 14:12)이다.
야고보서 50 저자: 야고보이다. 하나님의 노예요 주 예수 그리스도의 노예인 야고보는 주님의 육신의 형제이다 (약 1:1, 마 13:55).
기록 연대: 아마도 교회가 하락하기 전인 주후 50년경일 것이다. 왜냐하면 야고보서에는 교회의 하락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기록 장소: 예루살렘일 것이다. 왜냐하면 야고보가 예루살렘을 떠난 적이 있다는 기록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수신자: 흩어져 살고 있는 열두 지파
갈라디아서 54 저자: 사도 바울(갈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54년경이다. 바울이 제이 차 사역 여행 중에 갈라디아를 거쳐(행 16:6) 고린도에 이르렀을 때(행 18:1, 11)이다.
기록 장소: 고린도이다. 바울은 고린도에서 1년 반 동안 머무를 때에 이 서신을 썼다(행 18:1-11).
수신자: 갈라디아에 있는 교회들(갈 1:2)이다.
데살로니가전서 54 저자: 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살전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54년경이다. 바울이 제이 차 사역 여행을 하면서 고린도에 머물러 있을 때 (살전 1:1, 3:6, 행 18:1, 5)이다.
기록 장소: 고린도(살전 1:1, 3:6, 행 18:1, 5)이다.
수신자: 데살로니가 사람들의 교회(살전 1:1)이다.
데살로니가후서 54 저자: 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살후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54년경이다. 데살로니가전서와 같다(살후 1:1).
기록 장소: 고린도이다.
수신자: 데살로니가 사람들의 교회(살후 1:1)이다.
고린도전서 59 저자: 사도 바울(고전 1:1, 9:1-2)이다. 이 편지를 쓸 당시 바울은 부름받은 지 25년 되었고 (행 9:3-6, 15-16), 이방인들에게 보냄받은 지 14년 되었다(행 13:1-4, 8).
기록 연대: 주후 59년경이다. 바울이 에베소에 머문 지 거의 3년이 다 되었을 때 (행 20:31, 고전 16:8)이다.
기록 장소: 에베소(행 19:21-22, 고전 16:3-8, 19)이다.
수신자: 고린도에 있는 성도들 곧 고린도에 있는 교회와, 또 각처에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이들(고전 1:2)이다.
고린도후서 60 저자: 사도 바울(고후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60년경이다. 로마서가 기록되기 전이다. 사도행전 20장 각주 1-1과 3-1 참조.
기록 장소: 마케도니아(고후 2:13과 각주 13-2, 7:5-6, 8:1, 9:2, 4)이다.
수신자: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와, 온 아가야에 있는 모든 성도들(고후 1:1)이다.
로마서 60 저자: 사도 바울(롬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60년경이다. 바울이 제삼 차 사역 여행을 하던 동안이다.
기록 장소: 고린도(롬 15:25-32, 행 19:21, 20:1-3)이다.
수신자: 로마에 있는 성도들(롬 1:7)이다.
누가복음 60 저자: 누가이다. 누가복음 1장 각주 3-2
기록 연대: 주후 60년경이다. 사도행전이 기록되기 전(행 1:1)이다.
기록 장소: 아마도 가이사랴일 것이다. 그 당시 바울은 그곳에서 감옥에 갇혀 있었다(비교 행 23:33, 24:27, 27:1).
수신자: 데오빌로(눅 1:3)이다. 누가복음 1장 각주 3-1 참조.
에베소서 64 저자: 사도 바울(엡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64년경이다.
기록 장소: 바울이 감옥에 갇혀 있었던 로마(엡 3:1, 4:1, 6:20, 행 28:30)이다.
수신자: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엡 1:1)이다.
빌립보서 64 저자: 그리스도 예수님의 노예인 바울과 디모데(빌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64년경이다. 에베소서가 기록된 후(참조 빌 1:25, 2:24)일 것이다.
기록 장소: 바울이 감옥에 갇혀 있었던 로마(빌 1:13, 행 28:30)이다.
수신자: 감독들과 집사들을 포함한 빌립보에 있는 모든 성도들(빌 1:1)이다.
골로새서 64 저자: 사도 바울과 형제 디모데(골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64년경이다. 빌레몬서가 기록되었을 때(골 4:9, 몬 10-12)이다.
기록 장소: 바울이 감옥에 갇혀 있었던 로마(골 4:3, 10, 18)이다.
수신자: 골로새에 있는 성도들(골 1:2)이다.
빌레몬서 64 저자: 사도 바울과 형제 디모데(몬 1)이다.
기록 연대: 주후 64년경이다. 바울이 첫 번째로 로마의 감옥에 갇혔다가 석방되기 직전(몬 9, 22)이다.
기록 장소: 로마의 감옥(몬 9, 22)이다.
수신자: 빌레몬, 압비아, 아킵보 및 그들의 집에 있는 교회(몬 1, 2)이다.
베드로전서 64 저자: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베드로(벧전 1:1)이다.
기록 연대: 아마도 바울이 순교하기 전(참조 벧전 5장 각주 13-3)인 주후 64년경일 것이다.
기록 장소: 유프라테스 강가에 있는 바빌론(참조 벧전 5장 각주 13-1)이다.
수신자: 이방인의 땅에 체류하는 유대인 믿는 이들(참조 벧전 1:1과 각주 1-5)이다.
디모데전서 65 저자: 사도 바울(딤전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65년경이다. 바울이 첫 번째로 로마의 감옥에 갇혔다가 석방된 후이다.
기록 장소: 아마도 마케도니아일 것(딤전 1:3)이다.
수신자: 디모데(딤전 1:2)이다.
디도서 65 저자: 사도 바울(딛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65년경이다. 바울이 첫 번째로 로마의 감옥에 갇혔다가 석방된 후, 크레타를 거쳐 니고볼리에 도착했을 때(딛 1:5, 3:12)이다.
기록 장소: 니고볼리(딛 1:5, 3:12)이다.
수신자: 디도(딛 1:4)이다.
히브리서 67 저자: 사도 바울 이외에는 이렇게 깊고 높고 풍성한 내용의 책을 쓸 자격이 있는 사람이 없다. 13장 23절에서 디모데를 언급하면서 교통한 어조 또한 이 책의 저자가 바울이라는 것을 증명해 준다(이 책에서 저자를 언급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1장 각주 1-1을 참조할 것).
기록 연대: 아마도 주후 67년일 것이다. 사도 바울이 첫 번째로 로마의 감옥에 갇혔다가 석방된 후, 밀레도에 머무를 때(딤후 4:20)이다.
기록 장소: 아마도 밀레도일 것(딤후 4:20)이다. 히브리서 13장 24절에 있는 ‘이탈리아에서 온 사람’이라는 언급은 이 책이 로마에서 쓰이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해 준다.
수신자: 이 책의 내용에 따르면, 히브리 믿는 이들이 분명하다.
디모데후서 67 저자: 사도 바울(딤후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67년경이다. 바울이 두 번째로 감옥에 갇혀서 순교하기 직전(딤후 4:6)이다.
기록 장소: 로마의 감옥(딤후 1:16-17)이다.
수신자: 디모데(딤후 1:2)이다.
사도행전 67 ~ 68 저자: 누가이다. 누가복음 1장 각주 3-2 참조.
기록 연대: 주후 67년 또는 68년경이다. 누가복음이 기록된 후(눅 1:1)이다.
기록 장소: 로마일 것(참조 몬 24, 딤후 4:11)이다.
수신자: 데오빌로(행 1:1)이다. 누가복음 1장 각주 3-1 참조.
마가복음 67 ~ 70 저자: 마가이다. 상세한 것은 마가복음 1장 각주 14 참조.
기록 연대: 13장 2절을 보면, 이 책은 성전이 파괴되기 전에 기록된 것 같다. 아마도 사도 바울이 죽은 후인 주후 67년부터 70년 사이에 기록되었을 것이다.
기록 장소: 로마일 것이다. 디모데후서 4장 11절 참조.
수신자: 이 책에 유대인의 이름과 풍습과 명절에 대한 설명이 빈번한 것은 (막 3:17, 5:41, 7:3, 11, 5:41, 7:3, 11, 14:12, 15:42) 이 책이 이방인들, 특히 로마인들을 위하여 쓰였다는 것을 증명한다.
베드로후서 69 ~70 저자: 예수 그리스도의 노예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베드로(벧후 1:1)이다.
기록 연대: 베드로후서 2장에서 언급한 교회의 하락에 관한 각종 상황과, 3장 15절과 16절에서 바울의 글에 관하여 간략히 소개한 것에 따르면, 아마도 바울이 순교한 후인 주후 69년경과 베드로가 순교했을 즈음(벧후 1:14), 곧 예루살렘이 파괴되기 전인 주후 70년 사이일 것이다.
기록 장소: 교회사에 따르면, 베드로가 순교한 곳은 로마이다. 그러므로 이 서신은 아마 로마에서 기록되었을 것이다.
수신자: 이방인의 땅에 흩어져 살고 있는 유대인 믿는 이들(참조 벧후 1:1과 각주 1-10)이다.
유다서 69 저자: 유다이다. 유다는 예수 그리스도의 노예이며, 야고보(야고보서의 저자)와 주님의 육신의 형제(유 1과 각주 1-1)이다.
기록 연대: 주후 69년경이다. 예루살렘이 파괴되기 전이며, 베드로후서가 기록된 때와 거의 비슷한 시기이다. 이것은 이 서신에 언급된 교회 하락의 상황이 베드로후서 2장에 기록되어 있는 것과 비슷한 것으로 보아 알 수 있다.
기록 장소: 확증하기는 어렵지만, 예루살렘이나 유대일 것이다.
수신자: 이 서신의 내용에 나타난 유대인의 어조로 보아, 틀림없이 유대인 믿는 이들일 것이다.
요한복음 90 저자: 사도 요한(요 21:20, 24)이다. 그는 세베대의 아들이며(마 10:2), 그의 형제는 야고보이고 어머니는 살로메(마 27:56, 막 15:40)였다.
기록 연대: 주후 90년경이다.
기록 장소: 에베소일 것이다.
수신자: 유대와 온 이방 땅에 있는 모든 믿는 이이다. 이것은 1장 38절, 5장 2절, 19장 13절 등 여러 곳에서 요한이 번역하여 설명해 준 것을 보아 알 수 있다.
요한일서 90 ~ 95 저자: 이 책에 나타난 문체와 어조로 보아, 분명히 요한복음의 저자인 요한이다.
기록 연대: 교회사와 이 책의 내용에 따르면, 요한이 밧모 섬에 유배되었다가 풀려난 후인 주후 90년경에서 95년 사이이다.
기록 장소: 에베소이다. 교회사에 따르면, 요한은 말년에 에베소에서 사역을 했다.
수신자: 하나님의 아들을 믿어 하나님의 영원한 생명을 소유하게 된 믿는 이들 전체(요일 5:11-13)이다.
요한이서 90 ~ 95 저자: 장로인 요한(요이 1)이다.
기록 연대: 요한일서를 쓴 다음 (요한일서에 소개된 기록 연대를 참조할 것)이다.
기록 장소: 에베소이다. 교회사에 따르면, 요한은 이 서신을 쓸 당시 에베소 교회의 장로였다.
수신자: 선택받은 한 자매와 그 자매의 자녀들이다. 요한이서 1절과 각주 1-2 참조.
요한삼서 90 ~ 95 저자: 장로인 요한(요삼 1)이다.
기록 연대: 요한이서를 쓴 다음 (요한일서와 요한이서에 소개된 기록 연대를 참조할 것)이다.
기록 장소: 에베소이다. 교회사에 따르면, 요한은 이 서신을 쓸 당시 에베소 교회의 장로였다.
수신자: 가이오(요삼 1과 각주 1-2)이다.
요한계시록 90 저자: 사도 요한(계 1:1, 9)이다.
기록 연대: 요한이 밧모 섬에 유배되었을 때인 주후 90년경이다.
기록 장소: 밧모 섬(계 1:9)이다.
수신자: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계 1: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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