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침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이 아침에 하루를 시작하기 전 고요하고 경건한 마음으로 주님 앞에 무릎을 끓었나이다.
오늘 하루 동안 거칠고 힘든 삶을 살아갈 때 마음의 경건함을 잠시도 잃지 않게 하옵소서.
주님, 제가 지혜를 찾아 주님에게 나왔습니다. 저로 하여금 오늘 하루 동안 어리석은 실수를 범하지 않게 하옵소서.
주님, 제가 사랑을 찾아 주님께 나왔습니다. 저로 하여금 원한을 갖고 용서하지 못하거나 또는 남을 미워하지 않는 하루가 되게 하소서.
주님, 주님과 함께 하루를 시작하고 동행하며, 주님과 더불어 마치므로, 제가 전혀 후회할 것이 없는 삶을 살기 원합니다.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말씀 묵상 *
"우리의 전한 것을 누가 믿었느뇨 여호와의 팔이 뉘게 나타났느뇨
그는 주 앞에서 자라나기를 연한 순 같고 마른 땅에서 나온 줄기 같아서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은즉 우리의 보기에 흠모할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 버린바 되었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에게 얼굴을 가리우고 보지 않음을 받는 자 같아서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사53:1-6)
* 저녁 기도 *
하나님 아버지!
저는 오늘 하루를 온갖 훌륭한 생각과 결단으로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다른 날들과 똑같은 하루가 되었습니다.
저는 다른 때와 똑같이 쉽게 화내고, 분노했습니다.
저는 다른 때와 똑같이 쉽게 염려하고 낙심하며, 불안에 빠졌습니다.
저는 다른 때와 똑같이 참지 못하고, 성내며 혀를 다스리지 못했습니다.
저는 다른 때보다 조금도 더 친절하고, 관대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뜻대로 살지 못했습니다.
주님, 저는 잘못에 대해 자신을 책망하기 보다는 오히려 그것을 변명하며 그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돌리는데 익숙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게 말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것은 전혀 올바른 태도가 못되기 때문입니다.
원하옵기는, 저를 용서하시고, 낙심치 않게 하시며, 선한 싸움을 포기하기 않게 하시고, 내일은 오늘보다 나아지게 하옵소서.
이 모든 것을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