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가및복음찬양

내가 들어갈 문, 가야할 길

열려라 에바다 2012. 11. 30. 10:59


 


 

                     

     
에바다는 여러분을 사랑합니다.
.


     



지금은 사순절 기간입니다.


사순절

[ Lent ]

좋아하는 음식을 40일간 먹지 말라

사순절은 부활절 40일 전, 재의 수요일에서 시작해 성토요일에 끝난다. 약 4세기경부터 시작되었는데, 예수가 세례를 받은 뒤 40일 동안 황야에서 금식을 하고 사탄의 유혹을 받으며 보낸 기간을 기념해 생긴 관습이다. 금식의 규칙은 매우 엄격하다. 예를 들어 동방정교회는 하루에 해가 진 다음에 한 끼 식사만 허용하며, 육식은 물론 생선과 달걀도 40일 내내 금한다. 하지만 다른 그리스도교 교회에서는 그 규칙이 점차 느슨해졌다.

그래서 요즘은 사순절 기간 동안 특정한 음식, 즉 좋아하는 음식을 피하고 작게나마 개인적 희생을 치르도록 하는 정도로 바뀌었다. 사순절의 주된 정신은 참된 자아를 추구하고 영적인 준비를 갖춘 뒤에 부활절을 맞아 예수의 부활을 축하하려는 데 있다. 사순절에는 엄격한 단식을 해야 하기 때문에 사순절 이전의 화요일은 대대적으로 잔치를 벌이는 날이 되었다. 지금도 미국의 뉴올리언스 같은 지방에서는 마르디 그라(Mardi Gras), 즉 '기름진 화요일'에 잔치를 벌인다.

 지금은 고난 주간입니다.

 

예수가 로마군에 붙잡혀 빌라도의 재판을 거쳐 십자가에서 사형을 받기까지 지상에서 겪은 고난을 기념하는 한 주간.
 

수난주간(受難週間)이라고도 한다. 로마가톨릭교회영국 성공회(聖公會)에서는 부활절 전 40일부터 시작되는 사순절(四旬節) 기간 중 각 주간마다 특색 있는 행사를 갖지만, 프로테스탄트교회에서는 보통 종려주일(棕櫚主日:부활주일의 전 주일)과 고난주일을 지키고, 그 1주간을 예수가 인간으로서 겪은 죽음을 앞둔 번민(게쎄마니의 기도 등)과 온갖 수모, 십자가를 지고 나아가는 행적에 따라 그 고통을 기억하며 기도하는 행사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