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숨은 사랑보다 나은 면책

열려라 에바다 2015. 6. 22. 08:58

2015 21
06
  숨은 사랑보다 나은 면책
   [ 잠언 27:1 - 27:13 ] (찬송92장)
삶에 대한 일상적인 내용과 친구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룹니다.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일들에 대해서도 지혜로운 분별이 필요합니다. 특히 친구의 책망과 권고는 아플지라도 아름다운 것입니다.
본문의
중심내용
자랑하지 마라
1절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는지 네가 알 수 없음이니라 2절 타인이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으로는 하지 말며 외인이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술로는 하지 말지니라 3절 돌은 무겁고 모래도 가볍지 아니하거니와 미련한 자의 분노는 이 둘보다 무거우니라 4절 분은 잔인하고 노는 창수 같거니와 투기 앞에야 누가 서리요

충직한 책망
5절 면책은 숨은 사랑보다 나으니라 6절 친구의 아픈 책망은 충직으로 말미암는 것이나 원수의 잦은 입맞춤은 거짓에서 난 것이니라 7절 배부른 자는 꿀이라도 싫어하고 주린 자에게는 쓴 것이라도 다니라 8절 고향을 떠나 유리하는 사람은 보금자리를 떠나 떠도는 새와 같으니라 9절 기름과 향이 사람의 마음을 즐겁게 하나니 친구의 충성된 권고가 이와 같이 아름다우니라 10절 네 친구와 네 아비의 친구를 버리지 말며 네 환난 날에 형제의 집에 들어가지 말지어다 가까운 이웃이 먼 형제보다 나으니라

위험을 피하는 지혜
11절 내 아들아 지혜를 얻고 내 마음을 기쁘게 하라 그리하면 나를 비방하는 자에게 내가 대답할 수 있으리라 12절 슬기로운 자는 재앙을 보면 숨어 피하여도 어리석은 자들은 나가다가 해를 받느니라 13절 타인을 위하여 보증 선 자의 옷을 취하라 외인들을 위하여 보증 선 자는 그의 몸을 볼모 잡을지니라

도움말
13절) 율법은 채무자(특히 가난한 자)의 겉옷이나 외투를 담보물로 삼는 것에 대해 부정적이다(출애굽기 22장 26~27절). 따라서 13절은 타인이나 외국인의 보증을 서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지 강조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1,2절 우리 미래를 주관하십니다. 내일 일을 자랑하는 것은 우리 생명이 안개와 같음을 모르는 어리석음일 뿐 아니라, 인생이 하나님의 손에 달려있음을 거절하는 악함입니다(야고보서 4장 13~16절). 하나님을 알고 나를 아는 사람은 스스로 높이거나 자랑하지 않습니다(고린도후서 10장 18절). 그리스도인은 십자가만 자랑하며 오직 주님의 기쁨만을 추구하는 사람입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3,4절 어리석은 자의 분노는 잔인하고 파괴적입니다. 그것은 적은 양이어도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힘겨운 짐이 됩니다. 하지만 분노가 아무리 파괴적이어도 투기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질투는 사랑의 표현일 수 있지만, 시기심을 동반한 질투는 자신과 모든 주변 사람을 해칩니다. 내가 갖고 있지 않은 것에 대한 시기, 내 것을 빼앗기는 것에 대한 질투가 분노로 표출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5~10절 지혜로운 사람은 책망을 아름다운 보석처럼 여기지만, 어리석은 자는 견디지 못하고 거절합니다. 하지만 관계가 불편해질까 두려워 아예 상대를 않는 것은 친구의 도리가 아닙니다. 상처를 주어도 진심에서 비롯될 수 있고, 입 맞추어도 거짓일 수 있습니다. 다윗을 향한 나단의 책망은 진심에서 말미암은 것이었고, 예수님을 향한 가룟 유다의 입맞춤은 거짓에서 난 것입니다. 오늘날 교회 안에서 진심 어린 충고와 책망을 듣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설교자나 친구를 통해 들려오는 ‘충성된 권고’를 감사히 받을 수 있습니까?

12,13절 지혜로운 사람은 위험을 보고 돌진하는 사람이 아니라 피해 갈 줄 아는 사람입니다. 진정한 용기는 물러설 줄 아는 것이고, 참된 지혜는 위험을 대비하는 것입니다. 또 잘 알지도 못하는 낯선 이의 보증을 서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이렇듯 잠시 남의 기분을 좋게 하는 처세가 아니라 오래도록 변치 않을 관계를 맺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기도
공동체-진심 어린 책망을 받아들이며 돌이킬 수 있는 지혜로운 마음을 주소서.
열방-전 세계 약 2억 3천만 명이 조국을 떠나 타국에 임시 또는 단기간 이주해있다. 그들에게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있도록

'매일 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인의 길과 악인의 길  (0) 2015.06.23
부지런히 살핍시다  (0) 2015.06.22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들  (0) 2015.06.20
미련한 자와 게으른 자  (0) 2015.06.19
생활의 지혜  (0) 2015.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