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관련자료

돈이 부부 갈등의 요인

열려라 에바다 2020. 10. 30. 08:54

돈이 부부 갈등의 요인

 

 

1. 왜 돈이 부부 갈등의 요인이 되는가?

1) 돈에 대한 남녀의 생각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1) 돈에 대한 중요성
대체로 남자들은 돈이 인생의 전부일 수도 있다고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여자들은 돈이 인생의 전부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저축에 대하여
남자들은 돈은 생기는 대로 빨리 써야 하며 빌려서라도 쓸 것은 써야 하고 미래는 하나님께 맡겨야한다고 생각하지만 앞날의 필요와 긴급상황을 위해 가능한 한 많이 저축해 놓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직장 선택
남자들은 월급과 재정적인 유익을 중심으로 직장을 선택해야 된다고 생각하지만 여자들은 월급도 중요하지만 직장을 둘러싼 환경도 중요시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4) 헌금
남자들은 넉넉하게 헌금해야 하며 중요한 일에는 무리를 해서라도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여자는 헌금은 당연하지만 가정의 규모에 맞게 큰 부담없이 하여야 한다는 경향이 있습니다.
(5) 물질의 나눔
남자들은 돈이 필요한 사람들과 부모와 자녀들에게도 최선을 다해 여유있게 주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여자들은 미래에 필요한 물질을 생각하면서 어느 한계내에서만 주어야 한다는 경향이 있습니다.
(6) 여가생활에 대한 투자
남자들은 오락, 접대, 유흥, 휴가들을 즐기기 위해 돈을 마음대로 쓰는 경향이지만 여자들은 여가를 즐기는 것도 돈이 많이 들지 않게 하는 것이 더욱 좋다고 생각합니다.
(7) 부수입 벌어들이는 것
남자들은 가능하다면 과외적인 일을 해서라도 버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들의 필요가 채워져야 가족과 여유를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여자들은 남편이 좀더 가족과 많은 시간을 보냄으로 돈버는 것 이상의 행복을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8) 돈을 사용하는 우선순위
남자들은 가족 전체가 필요한 새 자동차등 큰 것을 사야겠다고 생각하지만 여자들은 가족들의 행복을 나눌 수 있는 공간에 필요한 거실과 식당의 가구 등을 바꿔 주기를 원합니다.
(9) 돈 사용에 대한 믿음
남자들은 아내의 돈 사용에 대해 신뢰를 하지 않는 편이며 여자들은 남편의 계획성 없는 돈 사용에 대해 갈등합니다.

2) 서로가 살아온 배경과 습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부모로 부터 돈에 대한 관념이나 태도를 전수받게 됩니다. 이렇게 몸에 배인 행동이 현재의 우리를 지배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부부는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용납하려는 시도, 이를 통해 하나가 되려는 부단한 몸부림이 필요한 것입니다.

3) 인간의 악한 본성이 되살아나기 때문입니다.
분명히 알면서도 달콤한 길로 빠지게 되고, 편한 길로 가며, 돈을 우상으로 받아 들이게 되는 “회귀 본성” 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돈에 대한 일관성이 흐트러지게 되고, 또 상대방에 대해 못마땅하게 여기게 되며, 갈등을 파국으로 몰고가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돈에 대한 성경적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알면서도 순종하지 않을 때 부부 갈등은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2. 부부와 돈, 그 성경적인 원리

1) 돈은 부부의 공동의 소유입니다.
어느 한쪽의 수입이건 그것은 어느 한편의 소유가 아니라 부부 공동의 것입니다. 돈에 있어서 부부가 투명하지 못하면 반드시 다른 갈등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수입처도 분명하고 지출처도 분명해야 합니다. 돈에 대해 투명할 때 근본적인 신뢰가 싹트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2) 돈에 있어서도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부부가 “딴 주머니를 찬다” 는 것은 그 숨은 뜻이 아무리 좋다고 해도 부부의 하나됨을 파괴하고 또 갈등의 큰 요인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따로 경제” 는 부부의 불신에서 시작되는 것이며, 결혼생활에서의 독립이 쉬워지기 때문에 가정 파탄의 한 요인이 됩니다. 배우자를 믿는다면 돈에 있어서도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여야 합니다.

3) 돈을 쓰는데 있어서도 대화가 있어야 합니다.
일정한 범위 내의 묵시적인 동의에 의한 지출은 자율권을 가질 필요가 있지만 이를 벗어나면 무조건 대화하면서 협의를 거쳐야 합니다. 심지어 교회에 헌금할 때에도 기도와 대화로 부부가 하나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4) 책임을 질 수 있는 지출을 하여야 합니다.
돈은 부부가 함께 쓰고 또 갚아가야 하기 때문에 계획이 있는 지출을 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들의 필요를 아시고 채워 주시리라는 믿음으로 엄청난 작정 헌금을 내는 것은 무모하고 무책임한 일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의 능력을 사용하기를 지시하시며 우리의 행동에 대해 책임지도록 가르치십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도와 주시기를 구할 때에는 더 큰 책임감이 필요한 것”(래리 버켓)입니다.

3. 돈에 의한 부부 갈등에 대한 실천 방안

1) 돈과 행복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말씀하고 계십니까?
우선 돈으로 인해 마음을 높이지 말라(딤전6:17)고 하십니다. 즉 돈이 많다고 자신이 잘난 것으로 착각하지 말라고 합니다. 다음으로 그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라고 합니다. 재물은 있다가도 없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돈의 위력에 마음이 뺏기면 진정한 재물의 주인이신 하나님과의 관계를 잃어버릴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2)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이 재물에 대하여 어떠한 자세를 갖기를 원하십니까?
지혜가 복되다(잠3:16-17)는 말씀은 곧 하나님만이 복의 근원임을 일깨워 줍니다. 즉, 하나님을 경외하며 살아가는 삶이 가장 지혜로운 삶이며 또 복을 누리며 사는 삶임을 말씀해 주십니다. 따라서 세상의 재물에 미련을 두지 말고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것이 우리의 삶을 통치하시고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인정하고 지혜로운 삶을 살아가는 축복입니다.

3) 부부의 돈에 의한 갈등은 돈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본능에 의한 탐욕 그리고 부부간의 대화의 부족 등의 3가지 때문에 비롯된다고 합니다(래리 버켓, “돈 걱정없는 가정”, 1992).

(1) 돈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의견을 나누며 합의가 이루어 질 때까지 기도하고 응답을 기다리는 인내가 필요합니다.
(2) 자신을 위하여 더 많이, 더 좋은 것을 갖어야 한다는 탐욕을 극복하기 위하여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계획이 무엇인가?” 를 자문하며 그 계획을 확인 하는 것입니다.
(3) 돈과 같이 부부간의 대화가 필요한 영역도 별로 없습니다. 부부간의 대화가 막혀 있으면 돈에 대한 갈등의 해소는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엄청난 갈등으로 커져갑니다. 우선 대화를 위한 서로의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사랑의 하나님 아버지, 돈에 의한 부부 갈등에 대하여 새로운 지식으로 깨우쳐 주시오니 감사합니다. 저의 부부는 돈에 의한 갈등으로 주님을 실망시키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도록 항상 지혜로 일깨워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