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 절 초막절 (The Feast of Tabernacle)그림 : 도금양 / 초막절에 그 가지를 사용한 방향성의 잎과 꽃을 지닌 도금양 (Myrtus communis).마지막으로 남은 절기는 초막절이다. 초막절은 유월절과 같이 구약에서만 아니라 신약에서도 명문화된 절기로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잘 지켜 내려온 것이 틀림없다. 초막절에 대한 성구 몇 곳을 찾아 보면 아래와 같다. 구약:레23:33-44,민29:12-40,신16:13-17,스3:4-6,느8:14-18,겔45:25,호12:9,슥14;16. 신약:요한복음 7:2 1.초막절의 어의와 명칭레위기 23장 34에 의하면 "초막절을 지키라"고 했다. 그 구절이 영어 성경에는 "The Feast of tabernacle"로 되어 있다. 히브리 원어로는 (칵핫 숙코-트)로 되어 있으며 신명기 16장13-17절에서는 레위기와 같은 어근이나, 다른 형태로 나타났다. 즉(칵 핫 숙코트)로 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히브러(와어 홀렘) 대신에 히브리어 모음인 (홀렘-Helem)으로 되어있다. 그 근본 뜻이나,명칭이 달라진 것이 아니며 같은 뜻의 명칭이다. 또 에스라3장 4절에는 (하숙코-트)로 되어 있어 절기라는 단어(칵)가 생략되어 있으며, 느헤미야 8장 14절에는 (빠숙코-르)로 되어 있다. 이것은 히브리어 (빠)라는 전치사"....에","....안에"와 (하)라는 정관사(2=the)를 합한 것이며,(숙코트)는 "초막","장막","거처"라는 뜻이다. 그뿐 아니라 스가랴 14장 16절에도 같은 단어가 기록되어 있으며, 오직 호세아 12장 9절에만 다른 단어로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구약에 기록된 초막절은 (칵 하숙코-트)로 통일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샤카드) (샤카드)라는 어근에서 나온 것으로 그 어근의 뜻은 "덮는다"(to cover),"보호한다"(to protect),"덮는 것을 둔다"(to place as a coverings)는 뜻이다. 이런 뜻을 가진 단어(샤카드)에서 (숙코-드)가 파생되었다. 그 뜻은 "오두막","토막"(booth)이다.131) 그러므로 원어에는 "초막절"이나 또는 "초막"이란 의미가 없다 한글 성경에도 "초막"이나,"초막절"로 번역한 것은 의역인 것이다. 이때에는 장막을 지어 그 장막에 거하게 되었다. 즉 첫날에는 너희가 아름다운 실과와 종료 가지와 무성한 가지와 시내 버들을 취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7일 동안 즐거워 할 것이라(레23:29-44)고 했다. 느헤미야 8장 15-17절에 보면 이스라엘로 산에 가서 감람나무 가지와 돌 감람나무 가지와 화석류 나무 가지와 종료나무 가지와 기타 무성한 나무 가지를 취하여 기록된 바를 따라 장막 또는 오두막을 지으라"고 했는데, 그 나무 가지들을 가지고, 지붕 위에, 하나님 전 뜰에 혹은 수문 광장에, 에브라임 광장에 장막을 지었다고 했다. 이것을 보면 초막을 짓고 초막절을 지켰으나,원어의 뜻은 장막(회막,오두막)을 짓고 장막절을 지킨 것으로 되어 있다. 2.초막절의 유래초막절 또는 장막절은 그 역사적 기점을 광야생활에 둔다고 하겠다.132)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와서 광야생활 40년간 이 장막에서 살았다. 그들은 그 장막 생활을 하는 중에 나무가지를 사용하게 된 목적에 대하여는 여러가지 설이 있다. 첫째는, 하나님께서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인도하셨다. 그러나 광야 즉 사막의 낮의 더위와 밤의 추위는 가시지 않았을 것이다. 그것을 덜고 피하는데 장막 지붕에 나무가지로 가리우는 것과, 둘째는, 광야에 거주하는 원수들에게 그들의 거처를 은폐하는 위장의 목적이 있었을 수도 있다.셋째는 그들은 그들의 예식대로 감람나무 가지와 종려나무 가지를 꺾어들고, 또 그것이 없을때 각종 나무 가지를 꺾어들고 흔들며, 개선가를 부르며, 돌아와서 승리를 가리기 위하여 그 가지들을 장막에 장식하기도 하였다(레23:40). 그러나 위의 학자들의 학설은 이론뿐이요, 확증이 없다. 그 이유는 광야 생활이 무덥고 추운 생활이었을 것이다. 또 은폐나,적에게서 승리한 기념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보다는 하나님의 명령이었다(레23:33).그리고 그들은 그 명령에 따라서 행했다. 즉 하나님의 사람 모세의 지시에 순응한 것 뿐이다(레23:33). 그들은 그 명에 따라서 계속적으로 지켰다(스3;4) 그때에 그들은 누구의 명령에 의하여 소집된 것이나, 지킨 것이 아니라 전례에 따라서 지킨 것이 나타나 있다(스3:1-2). 그러므로 이것으로 보아 (1) 포로시대 이전에 지켜왔다. 그 증거가 겔45:25,호12:9,슥14:14등이다. (2) 포로후 시대에도 지켰다. 우리는 포로시대에 이 절기를 지켰는지, 안 지켰는지 알 수 없으나 분명한 것은 포로에서 귀환하여 그들은 이 초막절을 지킨 것이다.(3) 그후에 느헤미야의 지도 아래 다시 지켰다(느8:14). (4)그뿐만 아니라 신약시대에 초막절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사도요한은 그의 서신에서 초막절이란 용어를 사용했고, 초막절의 실행을 암시했다(요7:2). 3. 초막절을 지키는 방법초막절은 7월 15일부터 지켰다. 그때는 추수를 다마친 때이다(레23:39). 그 추수를 마친 후에 8일동안 지키게 되어 있다. 첫날부터 7일동안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고 매일 화제를 드리라고 하였다. (1) 화제의 방법 첫째날에는 a)번제로:수송아지 13 수양 2,1년된 수양 14. b)소제로: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서 수송아지 13에 각기 에바 십분지3,수양 2에 각기 에바 십분지 2,어린양 14에 에바 십 분지일을(그리스도의 속죄 희생과 영,육의 은혜와 축복에 감 사하는 감사제). c)속죄제로:수염소1.이상은 번제와 소제와 전제외에 드리는 것 이다(민29:13-16). 둘째날에 a)번제로:수송아지 12,수양2,어린 양 14. b)소제와 전제는:수송아지와 수양관 어린양의 수효를 따라서 규례대로 할 것이고. c)속제제로:수염소 1.그 이상은 첫날과 같다(민29:17-19). 셋째날 a)번제:수송아지 11,수양2,어린양 14. b)소제와 전제는 위 짐승들의 수효에 따라서 규례대로 드리는 것이다. c)속제제로:수염소 1,이상의 네 번제, 소제와 전제 외에니라 (민29:20-22).네째날도 번제와 쓰는 수송아지는 10일 뿐이요,다른 짐승은 다른 날과 같고, 그 짐승에 따라 소제와 전제를 드리게 되었고, 속제제로 수염소 하나를 드리는 것도 같다(민29:23-25). 다섯째날도 :번제와 쓰는 수송아지가 9이고, 다른 것은 네째날의 규례와 같다(민29:26-28). 여섯째날에 번제의 수송아지는 7이고,다른 규례는 전날과 같다(민29:31). 일곱째날에 번제의 수송아지 7이고,다른 규례는 위와 같다(민29:32-34). 그리고 제 8일은 "거룩한 대회"로 모이는데 아무 노동도 하지 말고 화제를 여호와께 드리게 되었다(레23:3639). 이때의 화제는 민수기 39장 35절 이하에 의하면 아래와 같다. 그림 : 욥의 행사 : 9세기 그리스 성서사본 삽화로 욥이 아들과 딸의 명수대로 가 축을 번제물로 하나님께 드리는 모습. a) 번제:수송아지 1, 수양 1, 1년된 어린 흠없는 수양 7, (2) 초막적의 실행 대상자 a) 이스라엘 백성 자신들. (3) 초막을 세우는 방법 4. 초막절의 영적 의미초막절은 7월 15일에 지켰다. 이때는 농산물의 최종 수확기이다.133) 이때에 절기를 지켰다는 것은 의미가 매우 크다. 레위기 23장 40절 이하를 보아도 이스라엘은 "아름다운 과실"을 가지고 가서 초막절을 지킨 것이다. 그러므로 초막절은 추수기와 관계를 가지고 있고, 또 아름다운 열매와도 관계를 가진다. 신약성경을 찾아 보면 예수님은 추수의 열매와 성도의 관계를 말씀하셨다. "추수할 것은 많다. 일꾼이 적으니 추수하는 주인에게 청하여 추수할 일꾼을 보내 주소서"하라고 했다(마9:37,눅 10:2).이것은 복음선포와 교회 형성을 말씀하신 것 같다. 또 너희가 넉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다. 거두는 자가 이미 삯도 받고 영생에 이르는 열매를 모으나니"(요4:25)라고 했다. 이것은 복음선포와 영혼을 수확하여 주의 창고인 교회에 저장하는 것과 같다. 전에 논한 제사들은 교회에서 실행하는데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속죄 구원만이 아니라 천국 시민으로 거룩한 예배를 드리며 즐거워 할 뿐 아니라 우리의 대적 마귀와 죄악의 세력을 주의 능력을 힘입어 승리하고 개선가를 부르는 것이 아닌가? 그것만이 아니다. 성경은 그것보다 더 영적이고, 신령한 추수를 말씀하셨다. 마태복음 13장 24-30절에 보면 교회와 천국을 씨뿌리는 것과 추수로 비유하였다. 즉 좋은 씨를 밭에 뿌렸는데 잘 때에 원수가 와서 곡식 가운데 가라지를 덧뿌리고 갔는데 추수때에 추수군들에게 명하여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곡간에 넣으라 하리라"고 했다. 이것은 현재에 교회에 참 신자와 사탄의 종자가 같이 자라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지상의 교회는 혼란이 있다. 그러나 주님은 주의 재림때에 천사들을 보내어 그것들을 심판케 하신다. 그들에게 상벌이 있게 된다. 즉 천국과 지옥이 있다(마4:29도 같다).더우기 요한계시록 14장 14-20절을 보면 심판을 추수로 비유했고, 천사가 땅 위의 인간 즉 곡식을 수확하는 기록이 있다. 마태복음 24장에 보면 주님이 재림하심만 아니라 그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어 택한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겠고" 천국에 들어갈 것을 말씀했다. 또 요한계시록 6장 12절 이하에 보면 불신자들은 주의 재림 때에 주의 진노를 받을 것을 말씀했다. 요한계시록 20장에는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성도와 둘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이 있음을 말씀하고 있다. 그 둘째 부활에 참여 하는 자들은 그리스도와 관계가 없는 자들이다. 또 그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된자들과 "행위록"에 기록된자의 심판이 나타나 있다. 이것은 심판을 거쳐 천국가 지옥의 형벌을 말씀하고 있다. 재림하는 주를 맞아 천국에 입성자는 초막절에 여러가지 제사가 거행된 것같이 예수그리스도의 구속과 그 공로를 힘입어 그 은혜와 축복 가운데서 살면서 영적 전쟁에서 승리한 자들이다.
제 7 절 초막절 (The Feast of Tabernacle) 그림 : 도금양 / 초막절에 그 가지를 사용한 방향성의 잎과 꽃을 지닌 도금양 (Myrtus communis). 마지막으로 남은 절기는 초막절이다. 초막절은 유월절과 같이 구약에서만 아니라 신약에서도 명문화된 절기로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잘 지켜 내려온 것이 틀림없다. 초막절에 대한 성구 몇 곳을 찾아 보면 아래와 같다. 구약:레23:33-44,민29:12-40,신16:13-17,스3:4-6,느8:14-18,겔45:25,호12:9,슥14;16. 신약:요한복음 7:2 1.초막절의 어의와 명칭
레위기 23장 34에 의하면 "초막절을 지키라"고 했다. 그 구절이 영어 성경에는 "The Feast of tabernacle"로 되어 있다. 히브리 원어로는 (칵핫 숙코-트)로 되어 있으며 신명기 16장13-17절에서는 레위기와 같은 어근이나, 다른 형태로 나타났다. 즉(칵 핫 숙코트)로 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히브러(와어 홀렘) 대신에 히브리어 모음인 (홀렘-Helem)으로 되어있다. 그 근본 뜻이나,명칭이 달라진 것이 아니며 같은 뜻의 명칭이다. 또 에스라3장 4절에는 (하숙코-트)로 되어 있어 절기라는 단어(칵)가 생략되어 있으며, 느헤미야 8장 14절에는 (빠숙코-르)로 되어 있다. 이것은 히브리어 (빠)라는 전치사"....에","....안에"와 (하)라는 정관사(2=the)를 합한 것이며,(숙코트)는 "초막","장막","거처"라는 뜻이다. 그뿐 아니라 스가랴 14장 16절에도 같은 단어가 기록되어 있으며, 오직 호세아 12장 9절에만 다른 단어로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구약에 기록된 초막절은 (칵 하숙코-트)로 통일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샤카드) (샤카드)라는 어근에서 나온 것으로 그 어근의 뜻은 "덮는다"(to cover),"보호한다"(to protect),"덮는 것을 둔다"(to place as a coverings)는 뜻이다. 이런 뜻을 가진 단어(샤카드)에서 (숙코-드)가 파생되었다. 그 뜻은 "오두막","토막"(booth)이다.131) 그러므로 원어에는 "초막절"이나 또는 "초막"이란 의미가 없다 한글 성경에도 "초막"이나,"초막절"로 번역한 것은 의역인 것이다. 이때에는 장막을 지어 그 장막에 거하게 되었다. 즉 첫날에는 너희가 아름다운 실과와 종료 가지와 무성한 가지와 시내 버들을 취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7일 동안 즐거워 할 것이라(레23:29-44)고 했다. 느헤미야 8장 15-17절에 보면 이스라엘로 산에 가서 감람나무 가지와 돌 감람나무 가지와 화석류 나무 가지와 종료나무 가지와 기타 무성한 나무 가지를 취하여 기록된 바를 따라 장막 또는 오두막을 지으라"고 했는데, 그 나무 가지들을 가지고, 지붕 위에, 하나님 전 뜰에 혹은 수문 광장에, 에브라임 광장에 장막을 지었다고 했다. 이것을 보면 초막을 짓고 초막절을 지켰으나,원어의 뜻은 장막(회막,오두막)을 짓고 장막절을 지킨 것으로 되어 있다. 2.초막절의 유래
초막절 또는 장막절은 그 역사적 기점을 광야생활에 둔다고 하겠다.132)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와서 광야생활 40년간 이 장막에서 살았다. 그들은 그 장막 생활을 하는 중에 나무가지를 사용하게 된 목적에 대하여는 여러가지 설이 있다. 첫째는, 하나님께서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인도하셨다. 그러나 광야 즉 사막의 낮의 더위와 밤의 추위는 가시지 않았을 것이다. 그것을 덜고 피하는데 장막 지붕에 나무가지로 가리우는 것과, 둘째는, 광야에 거주하는 원수들에게 그들의 거처를 은폐하는 위장의 목적이 있었을 수도 있다.셋째는 그들은 그들의 예식대로 감람나무 가지와 종려나무 가지를 꺾어들고, 또 그것이 없을때 각종 나무 가지를 꺾어들고 흔들며, 개선가를 부르며, 돌아와서 승리를 가리기 위하여 그 가지들을 장막에 장식하기도 하였다(레23:40). 그러나 위의 학자들의 학설은 이론뿐이요, 확증이 없다. 그 이유는 광야 생활이 무덥고 추운 생활이었을 것이다. 또 은폐나,적에게서 승리한 기념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보다는 하나님의 명령이었다(레23:33).그리고 그들은 그 명령에 따라서 행했다. 즉 하나님의 사람 모세의 지시에 순응한 것 뿐이다(레23:33). 그들은 그 명에 따라서 계속적으로 지켰다(스3;4) 그때에 그들은 누구의 명령에 의하여 소집된 것이나, 지킨 것이 아니라 전례에 따라서 지킨 것이 나타나 있다(스3:1-2). 그러므로 이것으로 보아 (1) 포로시대 이전에 지켜왔다. 그 증거가 겔45:25,호12:9,슥14:14등이다. (2) 포로후 시대에도 지켰다. 우리는 포로시대에 이 절기를 지켰는지, 안 지켰는지 알 수 없으나 분명한 것은 포로에서 귀환하여 그들은 이 초막절을 지킨 것이다.(3) 그후에 느헤미야의 지도 아래 다시 지켰다(느8:14). (4)그뿐만 아니라 신약시대에 초막절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사도요한은 그의 서신에서 초막절이란 용어를 사용했고, 초막절의 실행을 암시했다(요7:2). 3. 초막절을 지키는 방법
초막절은 7월 15일부터 지켰다. 그때는 추수를 다마친 때이다(레23:39). 그 추수를 마친 후에 8일동안 지키게 되어 있다. 첫날부터 7일동안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고 매일 화제를 드리라고 하였다. (1) 화제의 방법 첫째날에는 a)번제로:수송아지 13 수양 2,1년된 수양 14. b)소제로: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서 수송아지 13에 각기 에바 십분지3,수양 2에 각기 에바 십분지 2,어린양 14에 에바 십 분지일을(그리스도의 속죄 희생과 영,육의 은혜와 축복에 감 사하는 감사제). c)속죄제로:수염소1.이상은 번제와 소제와 전제외에 드리는 것 이다(민29:13-16). 둘째날에 a)번제로:수송아지 12,수양2,어린 양 14. b)소제와 전제는:수송아지와 수양관 어린양의 수효를 따라서 규례대로 할 것이고. c)속제제로:수염소 1.그 이상은 첫날과 같다(민29:17-19). 셋째날 a)번제:수송아지 11,수양2,어린양 14. b)소제와 전제는 위 짐승들의 수효에 따라서 규례대로 드리는 것이다. c)속제제로:수염소 1,이상의 네 번제, 소제와 전제 외에니라 (민29:20-22). 네째날도 번제와 쓰는 수송아지는 10일 뿐이요,다른 짐승은 다른 날과 같고, 그 짐승에 따라 소제와 전제를 드리게 되었고, 속제제로 수염소 하나를 드리는 것도 같다(민29:23-25). 그림 : 욥의 행사 : 9세기 그리스 성서사본 삽화로 욥이 아들과 딸의 명수대로 가 축을 번제물로 하나님께 드리는 모습. a) 번제:수송아지 1, 수양 1, 1년된 어린 흠없는 수양 7, (2) 초막적의 실행 대상자 a) 이스라엘 백성 자신들. (3) 초막을 세우는 방법 4. 초막절의 영적 의미
초막절은 7월 15일에 지켰다. 이때는 농산물의 최종 수확기이다.133) 이때에 절기를 지켰다는 것은 의미가 매우 크다. 레위기 23장 40절 이하를 보아도 이스라엘은 "아름다운 과실"을 가지고 가서 초막절을 지킨 것이다. 그러므로 초막절은 추수기와 관계를 가지고 있고, 또 아름다운 열매와도 관계를 가진다. 신약성경을 찾아 보면 예수님은 추수의 열매와 성도의 관계를 말씀하셨다. "추수할 것은 많다. 일꾼이 적으니 추수하는 주인에게 청하여 추수할 일꾼을 보내 주소서"하라고 했다(마9:37,눅 10:2).이것은 복음선포와 교회 형성을 말씀하신 것 같다. 또 너희가 넉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다. 거두는 자가 이미 삯도 받고 영생에 이르는 열매를 모으나니"(요4:25)라고 했다. 이것은 복음선포와 영혼을 수확하여 주의 창고인 교회에 저장하는 것과 같다. 전에 논한 제사들은 교회에서 실행하는데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속죄 구원만이 아니라 천국 시민으로 거룩한 예배를 드리며 즐거워 할 뿐 아니라 우리의 대적 마귀와 죄악의 세력을 주의 능력을 힘입어 승리하고 개선가를 부르는 것이 아닌가? 그것만이 아니다. 성경은 그것보다 더 영적이고, 신령한 추수를 말씀하셨다. 마태복음 13장 24-30절에 보면 교회와 천국을 씨뿌리는 것과 추수로 비유하였다. 즉 좋은 씨를 밭에 뿌렸는데 잘 때에 원수가 와서 곡식 가운데 가라지를 덧뿌리고 갔는데 추수때에 추수군들에게 명하여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곡간에 넣으라 하리라"고 했다. 이것은 현재에 교회에 참 신자와 사탄의 종자가 같이 자라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지상의 교회는 혼란이 있다. 그러나 주님은 주의 재림때에 천사들을 보내어 그것들을 심판케 하신다. 그들에게 상벌이 있게 된다. 즉 천국과 지옥이 있다(마4:29도 같다).더우기 요한계시록 14장 14-20절을 보면 심판을 추수로 비유했고, 천사가 땅 위의 인간 즉 곡식을 수확하는 기록이 있다. 마태복음 24장에 보면 주님이 재림하심만 아니라 그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어 택한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겠고" 천국에 들어갈 것을 말씀했다. 또 요한계시록 6장 12절 이하에 보면 불신자들은 주의 재림 때에 주의 진노를 받을 것을 말씀했다. 요한계시록 20장에는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성도와 둘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이 있음을 말씀하고 있다. 그 둘째 부활에 참여 하는 자들은 그리스도와 관계가 없는 자들이다. 또 그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된자들과 "행위록"에 기록된자의 심판이 나타나 있다. 이것은 심판을 거쳐 천국가 지옥의 형벌을 말씀하고 있다. 재림하는 주를 맞아 천국에 입성자는 초막절에 여러가지 제사가 거행된 것같이 예수그리스도의 구속과 그 공로를 힘입어 그 은혜와 축복 가운데서 살면서 영적 전쟁에서 승리한 자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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