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말씀

첫 유월절과 요시야 종교개혁 유월절 (출애굽기 12:1~13:16)

열려라 에바다 2022. 10. 30. 15:25

첫 유월절과 요시야 종교개혁 유월절 (출애굽기 12:1~13:16) 백대영 목사

 

하나님께서 파라오에게 이스라엘의 자손들을 보내라고 말씀하셨으나, 파라오는 이스라엘의 자손들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파라오의 왕국인 이집트에 재앙들을 내리셨는데 파라오는 9가지 재앙을 당하고도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열 번째 재앙이 남았는데 파라오는 그들을 보낼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자손들에게 마지막 재앙을 준비시키셨습니다.

5절에서 “흠 없는”은 그 가치가 떨어지지 아니한 것입니다(출 12:5).1)

이스라엘의 자손들은 각자 어린양을 그 가족을 위해 잡아야 했습니다. 이스라엘의 자손들은 저녁에 어린양을 잡아야 하였습니다(출 12:6).

피 가운데 얼마는 이스라엘 백성의 집 좌우 설주와 상인방에 발랐는데 그들로 하여금 이스라엘 백성이 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출 12:7).2)

 

 

1. 이스라엘에 “유월절”이라는 절기가 생겨나게 됩니다.

 

1) 하나님께서는 유월절의 유래에 대하여 말씀하셨습니다.

출애굽기 12장 12-13절에 “내가 이 밤에 이집트의 땅 안에 지나가고, 내가 인류로부터와 짐승까지 이집트의 땅 안에 모든 처음 난 것을 치고, 이집트의 모든 신(god)들 가운데에 심판들을 행할 것이라, 나는 야훼고. 너희가 거기에 있는 집들 위에 그 피가 너희에게 표시(sign)에 되었으며 내가 그 피를 보고 너희 위에 넘어갔고 이집트의 땅 안에 나의 치는 때에 너희 안에 멸망시키는 것에 강타가 있지 않을 것이라.”라고 하셨습니다.

“넘어가다(pass over)”라는 단어(js'P;, 파사흐)는 “뛰어넘다”를 뜻하며, “절룩거리다”(become lame)는 뜻으로도 쓰입니다(출 12:13, 삼하 4:4).

영어로는 “pass over”입니다. 여기에서 “유월절”이라는 “Passover”가 나온 것입니다. 우리말로는 “유월절”이라고 번역되었습니다.

“유월절”(Passover)은 “넘을 유(逾), 넘을 월(越), 절기 절(節)”입니다. “넘다”(pass over)”라는 동사에서부터 나왔습니다(출 12:11-48, 34:25).

어린 양의 피에서 취하고 문기둥들의 둘과 상인방에 줍니다(출 12:7). 그 피가 이스라엘의 자손들에게 표시(sign)에 되었습니다(출 12:12-13). 하나님께서 그 피를 보신 후에 이스라엘의 자손들 위에 넘어가셨습니다. 그리하여 “넘어가는 절기”인 “유월절”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출 12:11). 피는 그들을 위해 보호의 표시가 된 것입니다.

 

2) 유월절과 무교절을 기념해 지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출애굽기 12장 14절에 “너희에게 이 날이 기념에 되겠으며 너희는 그것을 야훼께 축제(a feast)로써 축제를 열(keep) 것이며, 너희가 그것을 영원의 법규로서 너희의 세대들에 축제를 열 것이라”라고 하였습니다.

“이 날”은 열 번째 기적을 통하여 초래되는 출애굽의 날입니다.3)

“기념(memorial)”(직카론)은 ‘연중행사’라는 의미를 가집니다.4) 어떤 사실을 기억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기념”입니다.

“절기(feast)”(하그)는 “축제를 열다”(하가그)에서 나온 말이며, 영어 성경들에 “축연”(feast)이나 “축제”(festival)로 번역됩니다.

“종교적인 축제”나 “순례 절기”를 뜻합니다.5)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이 축제를 열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출 5:1). 이스라엘 자손들은 유월절을 하나님께 축제를 열어야 합니다(출 12:14).

출애굽기 12장 15절에 “7일(Seven days)을 무교병들을 먹으며, 너희는 오직 그 첫째 날 안에 효모를 너희의 집들로부터 쉬게 할 것이니, 발효된 것을 먹는 모든 영혼은 이스라엘로부터 잘라냄을 받음이라.”라고 하였습니다.

“무교병”이라는 한자를 풀이하면 효모(酵母)가 없는 떡을 의미합니다. 효모(酵母), 즉 누룩을 넣지 않고 만든 떡이라는 말입니다.

“효모”를 금한 것은 새로운 곡식의 순수성과 관계가 있는 것입니다.6)

그리고 첫째의 날 안에 성별의 소집(convocation)이고 그 일곱째의 날 안에도 성별의 소집이 될 것입니다(출 12:16).

“성별의 소집”은 “함께 부름을 받는 성별된 무리”를 뜻합니다.7)

그리고 그 발효되지 않은 빵들을 지키라고 명령하셨습니다(출 12:17). 이 날의 뼈에 그가 그들의 군대들을 나오게 하신 까닭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영원의 법령에 그들의 시대들에 이 날을 지켜야 합니다.

이스라엘의 자손들은 발효되지 않은 빵을 먹는 무교절을 지켜야 하니, 하나님께서 그들의 군대들을 이집트 땅에서 나오게 하신 까닭이고 이스라엘의 자손들은 무교절을 영원의 법령에 지켜야 합니다(출 12:17).

그 첫째의 것 안에 그 달에 14일 안에 그 달에 21일 그 저녁 안에까지 그들이 발효되지 않은 빵들을 먹을 것입니다(출 12:18).

누룩이 발견될 것이 아니니 발효된 것을 먹는 자는 거류민과 원주민에 이스라엘의 회중으로부터 그 영혼이 잘라냄을 받을 것입니다(출 12:19).

아브라함의 씨는 그들에게 아닌 땅에 거류민이 되었습니다(창 15:13). 아브라함 자신도 가나안의 땅에 거류민의 삶을 산 사람입니다(창 23:4). 거류민도 유월절에 발효된 것을 먹지 아니하여야 하였습니다(출 12:19). 발효된 것을 먹는 자는 이스라엘의 회중으로부터 그 영혼이 끊어집니다.

그들의 거주들에서 발효되지 아니한 빵들을 먹을 것입니다(출 12:20).

“발효되지 않은 빵”은 이물질을 넣지 않은 빵으로 순수성을 말합니다. 순수한 신앙에 대한 상징입니다. “누룩”은 순수한 신앙을 변질시킵니다.

 

3) 유월절 희생에 대한 교훈을 말씀하셨습니다.8)

출애굽기 12장 21-27절에 “가족에 양떼를 당기고 유월절에 도살하고.너희는 우슬초의 다발을 취하고 그 대야 안에 그 피 안에 담그고 그 대야 안에 있는 피에서 그 상인방과 그 문설주의 둘에 닿게 할 것이고 너희는 아침까지 사람이 그 집의 출입문으로부터 나가지 아니할 것이고. 야훼께서 이집트를 때리실 때에 상인방과 문설주 둘 위에 피를 보시겠고 그 출입문에 넘어가시고 파괴자가 너희의 집에 들어가게 주지 않으시고. 너희는 이 일을 너희에게와 너희의 자손들에게 영원까지 법령에 지키고. 야훼께서 너희에 주실 그 땅에 들어갈 때 너희가 이 섬김을 지킬 것이고. 너희의 자손들이 너희에게 ‘이 섬김이 무엇입니까’라고 말할 때가 될 때. 너희는 말하기를 ‘그것은 야훼께 유월절 희생(sacrifice)이니 우리의 집들에 넘어가셨고 우리의 집들을 구하신 자라’라고 하노라”라고 하였습니다.

“유월절”은 헬라어로 “파스카”, 히브리어로 “페사흐”인데, 둘의 발음이 비슷한 것은 헬라어가 히브리어를 음역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그들의 가족들에 따라서 유월절을 도살하여야 합니다(출 12:21).

그들은 우슬초 다발을 취하고 그 대야 안에 그 피 안에 담그고 그 대야 안에 있는 피에서 그 상인방과 그 문설주의 둘에 닿게 할 것이고 아침까지 사람이 집의 출입문으로부터 나가지 말아야 합니다(출 12:22).

야훼께서 이집트를 때리실 때에 상인방과 문설주 둘 위에 피를 보시고 그 출입문에 넘어가시고 파괴자가 그 집에 들어가게 주지 아니하십니다.

 

 

2. 이집트에 열 번째 재앙이 내렸습니다(출 12:29-42).9)

 

1) 열 번째 재앙(기적)은 장자의 죽음입니다(출 12:29-36).10)

(1) 하나님께서 처음 난 자와 처음 난 것을 다 쳐 죽이셨습니다.

출애굽기 12장 29-30절에 “그것이 그 밤의 중간에 되었고 파라오의 왕좌에 처음 난 자부터 구덩이의 집에 포로의 처음 난 자까지, 야훼께서 이집트의 땅에 모든 처음 난 자와 짐승의 처음 난 것을 치셨고. 그 밤에 파라오와 모든 그의 종이 일어나고 부르짖음이 이집트에 있으니 이는 거기에 죽지 아니한 집이 없었음이라”고 하였습니다.

파라오는 장자들의 죽음 앞에서 마침내 무릎을 꿇어야 하였습니다.11)

“구덩이의 집”은 감옥이나 토굴을 뜻합니다.12)

(2) 파라오가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나가라고 하였습니다.

출애굽기 12장 31-32절에 “너희는 나의 백성의 중앙으로부터 나가고, 너희가 이야기하였던 것처럼 너희는 가라 너희는 하나님을 섬겨라. 너희는 너희의 양떼와 너희의 소를 너희가 말하였던 것처럼 취하고 가라 그리고 너희는 또한 나를 축복하라.”라고 하였습니다.

이집트가 그 백성에 대하여 그 땅으로부터 보내기에 서둘렀습니다.13)

(3)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로부터 은과 금을 요구했습니다.

출애굽기 12장 34-36절에 “백성이 자신의 가루 반죽을 가지고 갔으며 옷들 안에 묶음을 받은 그들의 반죽하는 사발이 그들의 어깨 위에 있고. 이스라엘의 자손들이 이집트에게 은의 물품과 금의 물품과 옷들을 묻고. 야훼께서 이집트의 눈 안에 그 백성에 은혜를 주셨고, 그들이 그것들을 물었고 이집트를 빼앗은지라(plunder)”고 하였습니다.

그 백성이 그들의 가루 반죽을 그것이 발효되었기 전에 가지고 갔으며 옷들에 묶인 그들의 반죽하는 사발들이 어깨들에 있었습니다(출 12:34). 그들은 서둘러 떠났습니다.

그들이 이집트 사람에게 은 물품과 금 물품과 옷들을 요구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요구한 것들을 이집트가 그들에게 주었습니다(출 12:35).

하나님께서 이집트의 눈 안에 그들에게 은혜를 주셨으며, 그들이 그것들을 물었고(ask) 그들이 이집트를 빼앗았습니다(출 12:36).

 

2) 이스라엘 자손들이 이집트로부터 출발하였습니다.

출애굽기 12장 37-39절에 “그들이 람세스에서 숙콧에 출발하였으니, 어린아이들로부터 외에 그 남자들이 보행자가 60만 명과 같고. 또한 많은 혼합된 무리와 양 떼와 소가 매우 무거운 가축이 함께 올랐고. 그들이 나오게 한 그 가루반죽을 그들이 무교병들의 둥근 빵들을 구우니 이는 그것이 발효되지(leaven) 아니하였음이니, 그들이 이집트로부터 쫓아냄을 받았으며 머뭇거리지 못하였기 때문이고 또한 식량을 그들이 그들에게 만들지 아니하였음이라”고 하였습니다.

 

3) 하나님께서는 유월절과 무교절을 지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출애굽기 13장 3-10절에 “이집트로부터 나온 이 날을 기억할 것이니, 이는 손의 세력에 야훼께서 너희를 이로부터 나오게 만드셨기 때문이라. 그 날 너희가 푸른 이삭(Abib)의 달 안에 나오고. 야훼께서 너에게 주시기에 맹세하신 땅에 너를 들어가게 하실 때가 되고 너는 이 달 안에 이 섬김을 섬기며(observe). 7일을 너는 발효되지 않은 빵들을 먹고 일곱째의 날에는 축제를 야훼께. 발효되지 않은(Unleavened) 빵들이 그 7일을 먹음을 받을 것이고 너에게 발효된 것이 누룩이 모든 너의 경계 안에서 봄을 받지 말 것이고. 너는 너의 아들에게 그 날에 알리며(tell), 말하기에, ‘이집트에서 나올 때에 야훼께서 나를 위해 행하셨기 때문이라’고 하고. 그것이 너에게 너의 손에 표시(sign)와 너의 눈 사이에 기념에 되겠으니 야훼의 율법(the law)이 너의 입 안에 있기를 위하여서니, 이는 강한 손으로 야훼께서 너를 이집트로부터 나오게 하셨음이고. 너는 이 법규를 그것의 정한 때에 지킬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세력”이라는 단어(호제크)는 “힘”, “국력”, “세력”을 의미합니다. 영어로 “능력”(power), “힘”(strength), “세력”(might)으로 번역됩니다. 하나님께서 손의 힘에 의해 그들을 이집트로부터 나오게 하신 것입니다.

기념에 관한 주제는 출애굽기 속에서 서둘러 떠남 채비를 하는 단락과 무교병을 먹는 것에 대한 언급을 하는 단락에서 시작됩니다(출 13:3).14)

그 날 그들은 그 푸른 이삭(Abib)의 달 안에 나오게 됩니다(출 13:4). “푸른 이삭”은 히브리어로 “아비브”며 “곡식의 이삭”을 의미합니다.

야훼께서 그에 주시기에 맹세하신 땅에 그를 들어가게 하실 때가 되고 그는 이 달 안에 이 섬김을 섬겨야 하였습니다(출 13:5).

모세는 그 유월절 제사를 가리켜 “섬김”이라는 말로 표현한 것입니다. 구원의 은혜를 기억하는 예배가 하나님을 섬기는 섬김이 되는 것입니다. 이 섬김은 처음 생겨난 것을 하나님께 성별하는 것과 함께 언급됩니다.

“표시(sign)”(오트)은 “표시하다”는 동사(아와)에서 나왔고, 영어의 “sign”에 해당합니다. 영어 “sign”은 “표시”나 “신호”를 뜻합니다.

유월절은 이스라엘에게 그의 손에 표시와 그의 눈 사이에 기념에 되니 유월절은 야훼의 율법이 이스라엘의 입 안에 있기를 위한 것이었습니다. 야훼께서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나오게 만드셨기 때문입니다(출 13:9). 그 입 안에 야훼의 율법이 있기 위해 그는 유월절을 지켜야 한 것입니다. 그 목적은 그의 입에 야훼의 율법이 있기 위해서였습니다. 한글 성경에는 목적을 나타내는 접속사(that ~ may)가 빠져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입에 야훼의 율법이 있어야 하는 것이 유월절의 목적입니다. 신자들에게는 어린 양 예수님을 기념하는 것이 유월절을 지키는 것이요, 그를 기념하는 목적은 우리의 입에 하나님의 율법이 있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하나님의 율법이 신자들의 입 안에 있어야만 하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흑암의 왕국으로부터 나오게 만드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강한 손을 가지고 강하게 일하시는 분이십니다(출 6:1). 그는 강한 손 안에 그들을 이집트로부터 나오게 만드셨습니다(출 13:9).

 

4) 하나님께서 죽음을 면한 장자에 관한 교훈을 명령하였습니다.

출애굽기 13장 11-16절에 “너와 너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것과 같이 야훼께서 가나안 사람의 땅에 들어가게 만드시고 그것을 너에게 주시고. 너는 자궁의 모든 처음 생겨난 것을 야훼께 지나가게 만들 것이고 짐승의 새끼의 모든 처음 생겨난 것을 그 수컷들을 그와 같이 할 것이고.나귀의 모든 처음 시작한 것을 너는 어린양으로써 대속할 것이고, 만일 대속하지 아니할 것이라면 너는 그것을 목을 꺾고(break) 너의 아들들 안에 인류의 모든 처음 난 자를 너는 대속할 것이라. 장래 너의 아들이 너를 물어 말하기에 ‘이것이 무엇 때문이냐’라고 할 때 너는 그에게 말하기를 ‘야훼께서 우리를 이집트로부터 나오게 만드셨고. 그것이 파라오가 우리를 보내기에 완고하게 한(stubborn) 때에 되고, 야훼께서 이집트의 땅 안에 인류부터 가축까지 처음 난 것을 죽이시므로 내가 야훼께 자궁에서 처음 시작한 것의 모두를 희생 제물로 도살하였고 나의 아들들의 모든 처음 난 자(firstborn)를 내가 대속하고(redeem). 그것이 너의 손 위에 표시와 너의 눈 사이 표들(symbol)에 될 것이니, 손의 세력 안에 우리를 이집트로부터 나오게 하셨음이라’라고 하라”라고 하였습니다.

가나안 사람 땅에 들어가게 하시고, 그 땅을 주실 것입니다(출 13:11). 그것은 그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것과 같습니다.

이스라엘은 자궁의 처음 시작한 모든 것을 야훼께 지나가게 할 것이고 새끼의 처음 시작한 모든 것을 그 수컷을 그렇게 할 것입니다(출 13:12).

처음 태어난 수컷을 다 신성하게 구별하여 하나님께 바치라는 것이니 그때에 이스라엘의 자손들의 처음 태어난 수컷은 죽지 않은 까닭입니다.

이스라엘은 나귀의 처음 시작한 것을 다 어린양으로 대속하여야 하고, 만일 대속하지 아니할 것이면 그것을 목을 꺾어야 하고 그의 아들들 중 인류의 모든 처음 난 자를 대속하여야 합니다(출 13:13).

장래 그 아들이 너를 물어 말하기에 ‘이것이 무엇 때문이냐’라고 할 때 그가 그 아들에게 말할 내용이 언급되었습니다(출 13:14).

하나님께서는 파라오의 마음을 완고하게 만드셨습니다(출 7:3). 파라오가 그들을 보내기에 그 마음을 완고하게 만들었습니다(출 13:15).

야훼께서 이집트의 땅 안에 인류부터 가축까지 처음 난 것을 죽이시니 이스라엘은 야훼께 자궁에서 모든 처음 시작한 것을 희생 제물로 죽이고 그의 아들들 중 인류의 모든 처음 난 자를 대속하여야 합니다(출 13:15). 이스라엘은 그의 아들들 중에 모든 처음 난 자를 대속합니다.

즉, 이집트의 땅 안에 인류부터 가축까지 처음 난 것을 죽이시던 때에 이스라엘의 처음 난 것은 죽지 아니하였기에 하나님께 바치는 것입니다.

“대속(代贖)”은 “대신하여 속바침”을 뜻합니다. 대신 당하는 것입니다. 어린양으로 나귀를 대신하여 속바치라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나귀는 성경에서 더러운 동물이므로 하나님께 바칠 수 없고 깨끗한 동물인 어린양으로 나귀를 대신하여 속바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아들들 중에 인류의 모든 처음 난 자도 대속하여야 하는데 무엇으로 대속하여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출 34:20).

그것이 너의 손 위에 표시와 너의 눈 사이 표들에 될 것이니, 손의 세력에 그가 그들을 이집트로부터 나오게 하셨음입니다(출 13:16).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자손들을 이집트로부터 구원하여 내셨습니다.

 

 

3. 요시야 왕이 종교개혁과 유월절을 행하였습니다.

 

열왕기하 23장 4-12절에 “그 왕이 제사장들과 문지기들을 명령하니, 바알과 아쉐라 목상을 위해 만들어진 모든 물품들을 성전에서 꺼내게고, 그가 그것들을 예루살렘에 바깥쪽으로부터 키드론 밭들에서 불태웠으며 그것들의 먼지(ashes)를 베델에 운반하였으며. 그가 그 높은 장소들 안에 제물로 불태우는 우상을 숭배하는 제사장들과 바알과 태양과 달과 별자리들과 별에게 제물로 불태우는 자들을 없앴고. 그가 그 아쉐라 목상을 야훼의 집으로부터 키드론 골짜기에 나오게 하고 키드론 골짜기에서 태우고 먼지에 부수고 먼지를 평민의 묘지에 던지고. 야훼의 집 안에 있는 그 성소의 남창(男娼)들의 집들을 그가 헐고. 그가 모든 제사장들을 들어오게 하고 그 높은 장소들을 더럽게 하였으며 여호수아의 성문의 출입구에 있는 그 성문들의 높은 장소들을 헐었으며. 산당들의 제사장들은 예루살렘에 야훼의 제단에 올라가지 아니하였노라 그러나 그들이 그들의 형제들의 중앙에서 무교병들을 먹었고. 사람이 그 몰렉에게 불 속에 그의 자녀를 지나가도록 만들지 아니하기에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 안에 있는 토페트를 그가 더러워지게 만들었으며. 그가 유다의 왕들이 태양에게 드렸던 그 말들(horses)을 쉬게 하였으니 그 태양의 병거(chariot)들을 그가 불로 불태웠고. 유다의 왕들이 만든 바, 아하즈의 윗방, 그 지붕 위에 있은 그 제단들과, 야훼의 집의 두 촌락들 안에 므낫세가 만든 바 그 제단들을 왕이 헐었고, 그가 거기서 달렸고 먼지를 키드론 골짜기에 내던졌고”라고 하였습니다.

요시야가 대제사장과 두 번째의 제사장들과 문지기들을 명령하였으며 바알과 아쉐라 목상을 위해 만듦을 받은 모든 물품들을 성전에서 꺼내고 그가 그것들을 예루살렘에 바깥쪽으로부터 키드론 밭들에서 불태웠으며 그것들의 먼지(ashes)를 베델에 운반하였습니다(왕하 23:4).

그가 그 높은 장소들 안에 제물로 불태우는 우상 숭배하는 제사장들과 바알과 해와 달과 별자리와 별에 그러는 자들을 없앴습니다(왕하 23:5).

“별자리(constellation)”(맛잘라)는 “12궁 별자리”를 의미합니다. 점성학적 뜻을 지니고 있는 별들을 이방인들이 숭배한 것에 쓰였습니다.

“높은 장소(high place)”(바마)는 “산당(山堂)”으로 번역되었는데 언덕과 같이 높은 장소들 위에 있던 제물들을 바쳤던 제단들이었습니다.

사람들이 해와 달과 별자리와 별들을 우상으로 숭배하였으므로 해가 검게 되고 달이 피처럼 되고 별들이 떨어질 것입니다(계 6:12-13).

이것들은 반드시 없어져야 하는 우상들이 되고 말았습니다.15)

그가 그 아쉐라 목상을 야훼의 집에서 키드론 골짜기에 나오게 하였고 태우고 먼지에 부수고 그 먼지를 평민의 묘지에 던졌습니다(왕하 23:6).

그가 야훼의 집에 있은 성소의 남창들의 집들을 헐었는데(왕하 23:7), 거기는 여자들이 거기 그 아쉐라를 위해 짠(weave) 집들입니다.

야훼의 집 안에 성소의 남창들이 거주하는 집들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음란한 행위가 국가의 공식적인 지원을 받아서 성행하였던 것입니다.16)

그가 모든 제사장들을 들어오게 하고 그 높은 장소들을 더럽게 하였고 여호수아 성문 입구 그 성문들의 높은 장소들을 헐었습니다(왕하 23:8).

요시야는 희생 제물을 불태우는 높은 장소들을 더럽게 하였습니다.17)

산당들의 제사장들은 예루살렘에 야훼의 제단에 올라가지 못하였으나 그들이 그 형제들의 중앙에 무교병들을 먹었습니다(왕하 23:9).

사람이 그 몰렉에게 불 속에 그의 자녀를 지나가게 만들지 아니하도록 그가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에 있는 토페트를 더럽혔습니다(왕하 23:10).

“토페트(Topheth)”는 “잡다”는 뜻의 “타파스”에서 나온 말입니다. 어린아이들을 잡아 우상들에 제물로 바쳐 불사른 곳입니다(왕하 23:10).

그가 유다의 왕들이 태양에게 드린 그 말들(horses)을 쉬게 하였으니 야훼의 집의 들어가기로부터 현관의 건물 안에 관리의 홀에 있던 것이고 그 태양의 병거들을 그가 불로 불태웠습니다(왕하 23:11).

그들은 태양신이 매일 수레를 몰고 우주를 내왕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그 태양신을 위해 말들을 불 속에 태워서 제물로 바쳤었던 것입니다.18)

태양숭배가 야훼의 집 입구와 관련되었던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19)

요시야는 태양에 드린 말 동상을 헐고 그 태양 수레도 불에 태웠는데, 고대 근동에서 마차와 말의 이미지는 태양 숭배와 연관되었었습니다.20)

유다 왕들이 만든 바, 아하즈의 윗방, 그 지붕 위에 있은 그 제단들과, 야훼의 집의 두 안뜰들 안에 므낫세가 만든 바 그 제단들을 왕이 헐었고, 그가 가루로 만들었고 먼지를 키드론 골짜기에 던졌습니다(왕하 23:12).

위치로 보아 여기는 행성이나 별을 숭배한 장소였다고 생각됩니다.21)

파괴의 산에 오른쪽으로부터 있은 그 높은 장소들을 그 왕이 더럽히니 솔로몬이 지었던 것이며 그 왕이 더럽혔습니다(왕하 23:13).

요시야는 파괴의 산에 오른쪽의 산당들을 더럽혀서 못 쓰게 만듭니다. 이 산당들은 솔로몬이 지은 것인데 요시야 왕이 더럽힌 것입니다.

그리고 그 왕이 그 기념주들을 깨뜨리고 그 아쉐라 목상들을 잘라내고 그들의 장소를 인류의 뼈(bone)들로 채웠습니다(왕하 23:14).

그가 베델 안에 있는 그 제단과 야로브암이 만든 그 높은 장소를 헐고 그 높은 장소를 태우며 부수고 아쉐라 목상을 태웠습니다(왕하 23:15).

요시야가 돌렸고 거기에 그 산 안에 있은 무덤들을 그가 보게 된 때에 그가 그 뼈들을 그 무덤들로부터 취하고 그 제단에 불태웠고 더럽혔으니 그 하나님의 사람이 불렀던 야훼의 말씀에 따라서였습니다(왕하 23:16).

그가 말하였기를 “내가 보는 이 묘석은 무엇이냐”라고 하였고, 그 성읍의 인간들이 그에게 말하였기를(told) “유다로부터 왔고 이 일들을 부른 그 하나님의 사람의 무덤입니다.”라고 하였습니다(왕하 23:17).

그가 명령하였기를, “그에게 사람을 정착시키며(let him alone) 그의 뼈들을 방황시키지 말 것이라(let disturb)”고 하였으며, 그의 뼈들을 사마리아 예언자의 뼈들과 함께 피하였습니다(왕하 23:18).

이스라엘의 왕들이 만든 그 높은 장소들의 집들을 요시야가 제거하고, 그가 베델에서 행한 모든 것들처럼 그들에게 행하였습니다(왕하 23:19).

그가 그 높은 장소들의 제사장들을 다 희생 제물로 바쳤고(slaughter) 인류의 뼈들을 그것들 위에 불태웠고, 그가 예루살렘에 돌아왔습니다(왕하 23:20).

그 왕이 모든 그 백성(all the people)을 명령하여 말하기에, “너희는 유월절을 야훼께 이 언약의 책 위에 기록된 것과 같이 행하라”고 하였습니다(왕하 23:21).

열왕기하 23장 21-23절은 요시야가 유월절 행사를 시행한 내용입니다.22) 이 유월절은 성전에서 발견된 언약의 책의 요구에 의한 것입니다.23)

열왕기하 23장 21-23절은 율법을 행하는 것에 관심을 두었습니다.24)

요시야는 산당들을 허물고 우상숭배한 제사장들을 죽이고 베델을 파괴시킨 후에 예루살렘 성읍 안에 돌아와 하나님께 유월절을 행하였습니다. 그는 오랜 세월 동안에 행하여지지 아니한 유월절을 행하였습니다.25)

히즈키야가 참으로 성대하게 유월절 절기를 행하였기는 하였을지라도 요시야의 유월절은 히즈키야의 유월절을 훨씬 더 넘어섰던 것입니다. 참석한 인원들과 바친 제물들의 양에 있어서 그러하였을 것입니다.26)

요시야의 유월절은 율법의 책에 기록된 것에 따라 행하여졌습니다. 그는 이스라엘의 신학적 정체성을 율법을 지킨 것에서 찾았습니다.27)

열왕기하 23장 22-23절에 “이 유월절처럼 행하여지지 아니하였으니. 요시야에 18년에 이 유월절이 야훼께 행함을 받았노라”고 하였습니다.

역대하 35장 1-2절에 “그가 예루살렘 안에 유월절을 야훼께 만들었고 그들이 그 유월절을 그 첫째의 달에 14일에 도살하였으며. 그가 그 제사장들을 그들의 책무들에 대해 서 있게 하였고(set) 그들을 야훼의 집의 섬김에 강하게 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역대하 35장 1-19절은 요시야의 ‘유월절 준수’에 관한 기사입니다. 이 기사는 열왕기하 23:21-23을 상당히 확대한 것입니다.28)

그가 야훼께 성별된 이스라엘에 가르치는 레위 사람들에게 말하기를, “이스라엘의 왕 다윗의 아들 솔로몬이 지은 그 집에 그 성별의 궤를 주라 그것이 너희에게 어깨에 짐이 아니며 너희가 야훼와 이스라엘을 섬기고. 너희는 너희의 반열들과 같이 다윗의 기록과 솔로몬의 기록에 준비하고. 그 성별 안에 그 조상들의 집의 구분들에 그 백성의 자손들에게 서 있고. 너희는 그 유월절을 도살하고 너희는 너희의 형제들에게 준비하라”라고 하였습니다(대하 35:3-6).

요시야가 그 왕의 소유에서 짐승들을 그 유월절에 오르게 하였습니다.

그 군주들이 백성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에게 자원 제물에 올렸고, 그 하나님의 집의 통치자들이 그 유월절들에 짐승들을 주었습니다.

레위 사람들의 군주들이 레위 사람들에게 그 유월절들에 올렸습니다.

그리고 그 섬김이 준비되고 제사장들은 그들의 서 있는 곳에 서 있고, 레위 사람들은 그 왕의 계명처럼 그들의 반열들 위에서 그러하였습니다.

그들이 그 유월절을 도살하고 제사장들은 그들의 손으로부터 뿌리고, 그 레위 사람들은 벗겼습니다(대하 35:11).

그리고 그들이 번제를 제거하였으니(remove) 야훼께 가까이 오게 하기 위해 아버지들의 집에 분할에게 주기 위해서니 모세의 책에 기록된 것과 같고(as it is written), 그 소에게(with the cattle) 그와 같이 하였습니다(대하 35:12).

그리고 그들이 그 유월절을 불 속에 그 법령과 같이 굽고 그들이 그 성별들을 그 단지들과 그 솥들과 그 냄비들 안에 구웠고 백성의 모든 자손들에게 달리게 만들었습니다(대하 35:13).

그들이 그들과 그 제사장들을 위하여 확고하게 만들었으니, 이는 제사장들이 번제와 지방들을 밤까지 오르게 하고 있었기 때문이고, 그 레위 사람들이 그들과 그 제사장들을 위하여 확고하게 만들었습니다.

노래하는 아삽의 자손들이 다윗과 아삽의 계명과 같이 그 시중 위에고 그 문지기들이 성문과 성문에(at each gate) 있으며 그들에게 그들의 섬김 위에로부터 떠나기에 없었으니 이유는 그 레위 사람들이 그들을 위하여 확고하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야훼의 모든 섬김이 그 날에 확고함을 받았으니 그 유월절을 행하고 야훼의 제단 위에 번제들을 오르게 하기 위해서며 요시야 왕의 계명에 따른 것입니다(대하 35:16).

그 발견함을 받는 이스라엘의 자손들이 그 시간 안에 유월절을 행하고 무교병들의 절기(Feast)를 7일 동안에 그러하였습니다(대하 35:17).

유월절이 그것과 같이 사무엘의 날들로부터 행함을 받지 아니하였고, 이스라엘의 왕들이 요시야가 행한 유월절 같이 행하지 아니하였습니다.

요시야의 왕권에 18년 안에 이 유월절이 행하여졌습니다(대하 35:19).

 

 

구원영생교회 성도 여러분!

 

오늘 우리는 유월절과 열 번째 재앙에 관련된 말씀을 살펴보았습니다. 열 번째 재앙을 내리는 천사가 어린 양의 피를 바른 집은 넘어간 것이며, 그러므로 “넘어간 절기”라는 뜻의 유월절을 그때로부터 기념하였습니다.

이집트는 악마가 지배하는 이 세상을 가리킵니다(계 11:8).29) 악마는 하나님의 백성을 끝까지 놓지 않으려 합니다.30)

그 이후 파라오가 “이 땅에서 희생을 드리라”라고 한 것처럼(출 8:25), 악마는 교회에까지 갈 필요가 없으므로 집에서 믿으라고 유혹합니다.31)

악마는 너무 멀리까지 가지 말고, 너무 깊이 빠지지 말라고 합니다.32) 적당히 믿으라고 합니다.

악마는 가축을 두고 가고, 예배 때에 헌금을 두고 가라고 말합니다.33)

그러나 결국 악마는 하나님의 백성을 그 왕국에서 보낼 수밖에 없으며 너희의 말대로 나에게서 떠나 하나님을 섬기라고 보낼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을 반드시 이집트로부터 해방시키십니다. 악마는 하나님의 큰 능력 앞에 점차 그 뜻이 꺾이고 완전 패할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 주위의 사람들에게 포기하지 않고 복음을 전하여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유월절과 무교절을 지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매년 지킴으로써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잊지 아니하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도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잊지 아니하여야 합니다. 정기적인 예배 참석이 꼭 필요한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자손들을 유월절을 준수하려고 예루살렘으로 모였습니다. 우리도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해 주일마다 교회로 모여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유월절 어린 양의 피로 악마의 왕국에서 탈출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약속의 땅인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갈 때까지 구원을 기념합시다!

우리의 삶에 우상숭배적인 요소가 있다면 그것을 모두 없애 버립시다! 요시야 왕처럼 우리의 삶을 개혁하고 구원의 기쁨을 예배로 표현합시다!

요시야는 율법의 책을 근거로 하여 그의 종교개혁을 실행한 것입니다. 16세기 종교개혁자들도 “오직 성경”을 통하여 종교개혁을 행하였습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을 근거로 하여 우리의 삶의 종교개혁을 행합시다!

그런데 요시야의 종교개혁은 요시야 혼자 행할 수 있지 아니하였으며, 그와 함께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루터의 종교개혁도 지지하는 농민들과 영주들이 있어서 성공하였는데 교회의 개혁은 함께 참여하는 자들이 있어야 성공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말씀에 의해 삶을 늘 개혁하며 살아가는 구원영생교회 성도들이 됩시다!

유월절 어린 양의 피로 구원하신 하나님의 구원을 예배로 기념합시다! 어린 양의 피로 찬양하는 삶을 살아가는 구원영생교회 성도들이 됩시다!

 

 

 


1) Durham, 『출애굽기』, WBC 성경주석, 275.

 

2) Durham, 『출애굽기』, WBC 성경주석, 279 .

 

3) Durham, 『출애굽기』, WBC 성경주석, 285.

 

4) Durham, 『출애굽기』, WBC 성경주석, 283.

 

5) Durham, 『출애굽기』, WBC 성경주석, 283.

 

6) Durham, 『출애굽기』, WBC 성경주석, 286.

 

7) Durham, 『출애굽기』, WBC 성경주석, 283.

 

8) Dorsey, 『구약의 문학적 구조』, 91.

 

9) Dorsey, 『구약의 문학적 구조』, 91.

 

10) Durham, 『출애굽기』, WBC 성경주석, 294.

 

11) 송병현, “공동체 탄생 이야기”, 『출애굽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HOW 주석 02 (서울: 두란노아카데미, 2009), 81.

 

12) Durham, 『출애굽기』, WBC 성경주석, 296.

 

13) Durham, 『출애굽기』, WBC 성경주석, 298.

 

14) Durham, 『출애굽기』, WBC 성경주석, 315.

 

15) Beale, 『NIGTC 요한계시록』, 671.

 

16) 한  홍, 『왕들의 이야기 2』, 367.

 

17) 송병현, 『엑스포지멘터리 열왕기하』, 327.

 

18) 한  홍, 『왕들의 이야기 2』, 368.

 

19) 이은우, “천체숭배 이방 제의에 대한 요시야의 개혁과 그 본문의 역사”, 『장신논단』 제46권 제2호 (2014): 19. (13-33)

 

20) 송병현, 『엑스포지멘터리 열왕기하』, 328.

 

21) 송병현, 『엑스포지멘터리 열왕기하』, 328.

 

22) 송병현, 『엑스포지멘터리 열왕기하』, 328.

 

23) T. R. Hobbs, 『열왕기하』, WBC 성경주석 13, 김병하 옮김 (서울: 솔로몬, 2013), 422.

 

24) Paul R. House. The New American Commentary : 1, 2 King. (Nashville: Broadman & Holman, 2001), 390.

 

25) 송병현, 『엑스포지멘터리 열왕기하』, 331.

 

26) 송병현, 『엑스포지멘터리 열왕기하』, 331.

 

27) 송병현, 『엑스포지멘터리 열왕기하』, 332.

 

28) Raymond B. Dillard, 『역대하』, WBC 성경주석 15, 정일오 역 (서울: 솔로몬, 2005), 453.

 

29) 석원태, 『독수리 인생』「불기둥, 구름기둥」 (서울: 경향문화사).

 

30) 석원태, 『예수의 흔적』「보내기를 즐겨 아니하는 바로」 (서울: 경향문화사).

 

31) 석원태, 『예수의 흔적』「보내기를 즐겨 아니하는 바로」.

 

32) 석원태, 『예수의 흔적』「보내기를 즐겨 아니하는 바로」.

 

33) 석원태, 『예수의 흔적』「보내기를 즐겨 아니하는 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