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월 12 일 오늘의 양식 : 하나님이 그의 종들에게 그의 천사를 보내신다.
제 23 - 104 호 2023. 08. 12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지 구 촌 인 터 넷 예 배
1. 예배의 선포----------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64 기뻐하며 경배하세
515 눈을 들어 하늘 보라
358 주의 진리 위해 십자가 군기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410 내 맘에 한 노래 있어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이사야 60 장 4-5 절.
4 네 눈을 들어 사방을 보라. 무리가 다 모여 네게로 오느니라. 네 아들들은 먼 곳에서 오겠고, 네 딸들은 안기어 올 것이라. 5 그 때에 네가 보고 기쁜 빛을 내며 네 마음이 놀라고 또 화창하리니 이는 바다의 부가 네게로 돌아오며 이방 나라들의 재물이 네게로 옴이라.
7. 설 교---------- 기쁜 빛을 발하라. ( 12 )
5) 하나님이 그의 종들에게 그의 천사를 보내신다.
* 계 22: 6 - 또 그가 내게 말하기를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된지라. 주 곧 선지자들의 영의 하나님이 그의 종들에게 결코 속히 될 일을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보내셨도다.
‘이 말’ 곧 새 예루살렘 성에 관한 말씀은 신실하고 참되다고 증언되었다. 천국은 반드시 이루어질 나라이다. 또 이 책에 기록된 내용은 ‘주 곧 선지자들의 영의 하나님께서 그의 종들에게 결코 속히 될 일을 보이신’ 것이라고 증언되었다.
성경은 하나님의 신실하고 참된 말씀이며 요한계시록도 그 한 부분이다. 특히, 요한계시록은 주의 재림 전에 반드시 속히 되어질 사건들을 예언하며 기록한 것이다.
(1) 신실하고 참되다.
본문은 계 19: 9을 반영한 것으로 종말적 예언의 진실성을 증언한다.
* 계 19: 9 -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된지라'는 계 22장 1-5절까지의 내용을 지칭하는 것만이 아니다. 본서 전체를 지칭하는 것으로 본서 내용에 대한 확증을 시사한다(Swete, Beasley-Murray).
* 계 21: 5 - 보좌에 앉으신 이가 이르시되,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이르시되,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2) 그의 종들에게
종들에게 보이신다. '주 곧 선지자들의 영의 하나님'은 본서에 나타난 계시의 주체이다.
여기서 '영'에 해당하는 헬라어 '프뉴마톤'(*)은 복수로서 성령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선지자들의 영들, 즉 선지자들을 의미한다.
본서의 내용을 계시하신 하나님은 모든 시대, 즉 신구약 시대의 선지자들에게 성령을 보내셔서 영감을 허락하심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계시토록 하셨다.
주(主)의 영은 선지자들의 영이라는 것이요 하나님은 선지자들에게 주었던 영을 예수님에게 주셨다는 것이요 예수님은 천사를 통하여 그의 종들인 우리에게 주시려고 계시하신다는 말씀이다.
(3) 속히 될 일
* 계 1: 1 -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일어날 일들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알게 하신 것이라.
* 계 1: 19 - 그러므로 네가 본 것과 지금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을 기록하라.
* 계 4: 1 -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하늘에 열린 문이 있는데 내가 들은 바 처음에 내게 말하던 나팔 소리 같은 그 음성이 이르되, 이리로 올라오라. 이 후에 마땅히 일어날 일들을 내가 네게 보이리라. 하시더라.
'속히 될 일'은 계시의 내용을 가리킨다.
이것은 계 1: 1의 반복으로 시간상으로 곧 이루어질 내용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때가 이르렀을 때 지체 없이 이루어질 것을 의미한다.
신실하고 참된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선지자들에게 보여주신 대로 이루어질 때 그 일이 결코 속히 될 일이다. (계 22: 6).
(4) 그의 천사를 보냈다.
이러한 예언의 내용은 계 1: 1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으로부터 천사를 통해서 그 종들에게 전하여 진다는 말씀이다.
(5) 마지막 때 비밀은 그 종들에게 보여주신다.
하나님의 사람들은 모두 하나님께 붙잡힌 하나님의 종들이다. 여기서 세 번이나 언급되는 '그'(*, 아우투)는 '그리스도'를 지칭한다. 왜냐하면 그리스도가 본문의 주동사인 '에세마넨'(*, '지시하신 것이라')의 주어이기 때문이다.
① 아브라함처럼 하나님의 벗(친구)이 된 자들이 그의 종이다.
친구(親舊)에게는 자기의 비밀에 대하여 숨김이 없다. 이처럼 하나님은 자기의 비밀을 그 친구와 같은 종들에게 계시(啓示)하셨다. 우리에게도 하나님의 벗이 되고 그의 종들이 되어야 예수 그리스도를 계시하여 주신다.
* 사 41: 8 – 그러나 나의 종 너 이스라엘아! 나의 택한 야곱아! 나의 벗(친구) 아브라함의 자손아!
* 대하 20: 7 - 우리 하나님이시여. 전에 이 땅 주민을 주의 백성 이스라엘 앞에서 쫓아내시고 그 땅을 주께서 사랑하시는 아브라함의 자손(친구)에게 영원히 주지 아니하셨나이까?
* 약 2: 23 - 이에 성경에 이른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나님의 벗(친구)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 암 3: 7 -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아브라함만 하나님의 벗이 되어 하나님의 비밀을 받는 것이 아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벗이 되고 그 종들이 되어야 하나님의 비밀을 들을 수 있다.
벗이요 친구(親舊)라는 것은 말이 하나가 되고 마음이 서로 통하고 인격이 서로 같은 것을 말한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벗이 되어 하나님의 비밀을 받았던 것처럼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되면 예수님의 친구가 된다.
* 요 15: 15 - 이제부터는 너희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종은 주인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 너희를 친구라 하였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라.
우리에게도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되면 우리도 신(神)이요 하나님의 아들이다.
* 요 10: 35 - 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셨거든
* 요 1: 12 -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② 예수님은 하나님의 종이셨다.
* 사 42: 1 - 내가 붙드는 나의 종, 내 마음에 기뻐하는 자. 곧 내가 택한 사람을 보라. 내가 나의 영을 그에게 주었은즉 그가 이방에 정의(공의)를 베풀리라.
* 행 3: 13 -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 곧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그의 종 예수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 빌 2: 6-7 - 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本體)시나 하나님과 동등(同等)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예수)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③ 이마에 인(印) 침을 받은 자들이 그의 종들이다.
하나님의 인(印)이란 약속의 성령 곧 하나님의 말씀으로 만들어진 도장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印)을 맞은 사람들을 하나님의 종이라 하셨다.
사도 선지자들(144,000)이 하나님의 종들이요 사도 선지자들의 영으로 인(印)침을 받는 자들이 또한 그의 종들이다. 12(사도)×12(지파)×1,000(하나님의 수) = 144,000으로 신구약(新舊約)의 모든 하나님의 사람들이 그 종들이다. 여기서는 종말의 종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인(印)은 약속의 성령이다. 약속의 성령은 하나님의 말씀의 영(靈)을 말한다. 약속의 성령이신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마에 인(印)침을 받아 하나님의 종들이 되어야 한다.
* 요 3: 32-34 - 32 그가 그 보고 들은 것을 증언하되 그의 증언을 받는 자가 없도다. 33 그의 증언을 받는 자는 하나님이 참되시다는 것을 인쳤느니라. 34 하나님이 보내신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니 이는 하나님이 성령을 한량없이 주심이니라.
* 요 6: 27 - 썩은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의 인(印)치신 자니라.
* 롬 4: 11 - 그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無)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印)친 것이니 이는 무(無)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그들로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 고후 1: 21-22 - 21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굳건하게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22 그가 또한 우리에게 인(印)치시고 보증으로 우리 마음에 성령을 주셨느니라.
* 엡 1: 13 -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印)치심을 받았으니
이렇게 하나님의 종으로 인침을 받은 자들에게는 세상의 일반인과는 다른 특별한 권능을 부여하신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190 성령이여 강림하사 --------------------------------------------
10. 폐 회 ---------- 주기도문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주의 기도’에 담긴 하나님 주권 (0) | 2023.08.12 |
---|---|
무익한 종아 (0) | 2023.08.12 |
술취함에 대한 성경의 견해 (0) | 2023.08.11 |
8 월 11 일 오늘의 양식 : 하나님의 비밀(계 10: 7) (0) | 2023.08.11 |
이스라엘 생존 비밀 여섯 가지 (0) | 2023.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