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의인”히브리어로“차디크”인데 “올바르다, 의롭다, 정당함이 입증된다”을 뜻하는“처다크”에서 유래한 것으로“의로움, 공정한”을 말한다,
이 말은 [재판관의 특성으로서]정의, 공의, 공의를 행하다(히11:33), 정당하게 판단하다(행17:31, 계19:11).[도덕적 종교적 의미로 사용된 경우, 하나님이 사람에게 요구하는 특성으로서]의(마3:15, 눅1:75, 고후3:9), 의로움(고전1:30, 엡5:9)을 말한다. 이 말이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적용할 때에는 신분상 칭의를 말하며. 그리스도인들에게 사용될 때는 신분상 칭의를 말하기 보다는 실제적인 삶에서 드러나는 도덕적인 첨렴으로 보는 것이 적합하다. -시드니 멕스웰-
“믿음”은 히브리어로“에무나”인데“확고함, 충실, 성실”을 뜻하는“에문”에서 유래한 것으로“문자적으로 확고함, 상징적 의미로 안전, 사람이나 하나님에게 도덕적 의미에서 정직하고 진실한”것을 뜻한다. “살다”는 히브리어로“하야”인데“생명, 생존, 보존”등등을 말한다(창17:18, 20:7, 31:32, 42:2,7, 출1:22).
여기서 중요한 문제는 의인은 누구를 말하며 그 의인은 누구의 믿음으로 사는가 가 핵심이다. 대부분의 성경 학자들은 의인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신자를 말하며, 곧 그 신자는 그 의(자신) 믿음으로 산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특별히 신뢰성에 기초하여 증명되는 개인의 품성이나 행위의“공평함”을 뜻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의인은 믿음으로 의를 실천하려는 그의 태도가 확고한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믿음은 믿는 대상의 주체가 누구인가 가 대단히 중요하다. 우리가 믿고 구원 얻는 믿음은 누구의 믿음이며 그리스도인들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믿음은 누구의 믿음인가?
흠정역과 개역 개정을 대조하여 보면 흠정역은 그리스도의 믿음으로, 개역 개정은 그리스도를 믿는 나의 믿음으로 되어 있다.
그 주체가 그리스도의 믿음인가? 아니면 그 주체가 나의 믿음인가?
개역 개정 흠정역
(행3:16)그 이름을 믿으므로 --->그분의 이름을 믿는 믿음으로
(행3:16)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그 분으로 말미암은 믿음
(행24:24)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도--->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롬3:22)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갈2:16, 3:22)그리스도를 믿음으로--->그리스도의 믿음으로,
(갈2:20)하나님 아들을 믿는 믿음--->하나님의 아들의 믿음
(엡3:12)그를 믿음으로 말미암아--->그분의 믿음을 통하여
(빌3:9)그리스도를 믿음으로--->그리스도의 믿음
(딤전1:14, 3:13, 딤후1:13, 3:15)예수님 안에 있는 믿음--->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
(약2:1)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그리스도의 믿음
(계14:12)예수에 대한 믿음--->예수님의 믿음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개역개정 흠정역
(롬1:12)너희와 나의 믿음--->너희와 나 사이의 공통된 믿음
(롬10:17)믿음은 들음에서 나며--->믿음은 들음에서 오며
(고전12:9)같은 성령으로 믿음을--->성령을 통하여 믿음을
(고후4:13)같은 믿음의 마음--->같은 믿음의 영
(갈3:23, 25)믿음이 오기 전, 믿음이 온 후에는--->믿음이 오기 전, 온 뒤에는
(딤전4:6)좋은 일꾼이 되어 믿음의 말씀과--->네가 도달한 믿음
(딛1:4)같은 믿음 --->공통된 믿음
(벧후1:1)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함께 받은자--->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얻은 자
(유1:3)성도에게 단번에 주신 믿음--->성도들에게 단 한번 전달된 믿음
결론적으로 의인은 나의 믿음이 아닌 그의 믿음(주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으로 산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즉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된 이는 살리라"라고 풀어 쓸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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