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생명나무

열려라 에바다 2023. 9. 18. 08:12

23. 9. 18. 오늘의 양식 : 생명나무                                                                                           

 

삶의 터전에서 드리는 예배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1. 예배의 선포----------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324 예수 나를 오라 하네

                                    325 예수가 함께 계시니

                                       497 주 예수 넓은 사랑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520 듣는 사람마다 복음 전하여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베드로 전서 장 7- 11 

 

7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이 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무엇보다도 뜨겁게 서로 사랑할지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 서로 대접하기를 원망 없이 하고 10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같이 서로 봉사하라. 11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같이 하라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하도록 있느니라아멘.

 

7. 설 교---------- 정신을 차린 사명자의 복된 삶

 

생명나무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생명수가 흐르는 강 좌우에는 '생명나무'가 있다. 이 생명나무는 두 가지 배경을 갖고 있다.

 

ⓐ 에덴동산에서 아담과 하와의 범죄로 인하여 따 먹을 수 없게 된 생명나무를 가리킨다.

 

이 경우 에덴동산에서는 먹는 것이 금지되어 있는 반면에 본 절에서는 그것이 회복되어 먹을 수 있게 되었다.

 

창 3: 22 -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 에스겔의 환상에 보인 성전에서 나와 흐르는 강가에 있는 각종 실과나무를 가리킨다.

 

겔 47: 12 강 좌우 가에는 각종 먹을 과실나무가 자라서 그 잎이 시들지 아니하며 열매가 끊이지 아니하고 달마다 새 열매를 맺으리니 그 물이 성소를 통하여 나옴이라그 열매는 먹을 만하고 그 잎사귀는 약 재료가 되리라.

 

이러한 두 가지 배경을 가진 생명나무는 앞 절의 생명수와 같이 영생을 나타내는 상징이다(Morris).

 

ⓒ 생명나무 잎에서는 만국을 소성하는 힘이 나온다. (계 22: 2).

 

생명나무는 하나님의 생명(말씀)을 받은 사람을 말한다. 생명수의 강이 흐르는 곳마다 그 좌우에는 생명을 가진 사람들이 나타나 12종류의 열매를 맺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생기를 받은 아담이 생명나무요, 하나님의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님이 생명(生命)나무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인 세마포 옷을 입고 어린 양의 아내가 된 새 예루살렘이 생명나무이다.

 

요 5: 25-26 – 25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26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생명나무에게서 생명수의 강이 발원하여 흐르는 곳마다 강 좌우에는 생명나무가 자라게 된다. 새 예루살렘 성전에서 흘러나온 생명수를 마시는 자들마다 생명나무가 되고 하나님의 생명을 가진 자들이 되어 영생을 노래하게 된다.

 

이 생명나무의 열매는 에덴동산 안에 숨겨지고(창 3: 22) 예수님이 십자가의 핏속에 감추어진 하나님의 생명을 말한다. 그러므로 이제는 새 예루살렘 성전에서 생명수의 강이 흘러나와 온 땅을 흐르게 되니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고 새로운 생명이 되어 만국을 소성(蘇醒)하게 하는 자들이 되기 바란다.

 

요 6: 53-58 – 53 예수께서 이르시되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54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55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56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의 안에 거하나니 57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는 것 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말미암아 살리라. 58 이것은 하늘에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요 8: 51 -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내 말을 지키면 영원히 죽음을 보지 아니하리라.

 

에스겔 서(書)에도 성전에서 흘러나온 생명수의 강 좌우에는 각종 먹을 실과나무가 달마다 새 실과를 맺고 있다.

 

겔 47: 12 강 좌우 가에는 각종 먹을 과실나무가 자라서 그 잎이 시들지 아니하며 열매가 끊이지 아니하고 달마다 새 열매를 맺으리니 그 물이 성소를 통하여 나옴이라그 열매는 먹을 만하고 그 잎사귀는 약 재료가 되리라.

 

이것은 새로운 생명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④ 생명나무 열매

 

본문은 겔 47: 12을 반영하고 있다. 여기서 '열두 가지 열매를 맺히되 달마다 그 열매를 맺히고'는 문자적인 의미의 열매가 풍성함을 의미할 뿐 아니라 생명나무의 생명력이 왕성하여 영생을 의미하는 열매가 풍성함을 의미하는 상징이다. (Johnson, Morris, Mounce).

 

왜냐하면 그곳에는 해와 달이 없고 대신 하나님과 어린 양이 빛이 되시므로 달마다 지속적으로 열리는 열매가 있다.

 

ⓐ 열두 가지 열매 :열매의 풍성함

 

실과(實果 열매)는 열매 실(實)이요 열매(과일) 과(果)이니 하나님의 열매는 예수님이요 예수님의 외적인 열매는 열두 사도들이다. 그러므로 12제자들은 생명나무이신 예수님의 열매를 맺고 있는 나무들이다.

 

달마다 열매를 맺힌다는 것은 열매가 풍성하다는 것보다는 12제자들에게서 예수님의 생명이 왕성하게 흘러나오는 것을 말한다.

 

ⓑ 달마다 새 열매를 맺힘

 

'달마다 그 열매를 맺히고' - 12가지 열매가 달마다 맺힌다면 12개월이 그대로 있음을 볼 때 성 밖은 12개월로 변함이 없는 시간이 흐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단지 하늘과 땅의 환경은 변하였다고 본다.

 

ⓒ 잎사귀는 약 재료가 된다.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있다.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해 있다'는 겔 47: 12을 반영한다. 그러나 에스겔서에서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강조하는 반면 본문에서는 잎사귀 자체의 치유 능력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새 예루살렘에서 치유할 수 있는 잎사귀가 존재하는 것은 단순히 새 예루살렘에 질병과 고통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생명나무에 참여하면 전혀 고통이나 부족함이나 질병이 없는 완전함을 누리는 것을 상징하고 있다. (Mounce, Ladd).

 

즉 새 예루살렘에 참여하여 생명나무의 열매을 먹는 자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죄와 사망의 고통에서 온전히 벗어났음을 암시한다.

 

마 11: 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롬 8: 12, 19-23 – 12 그러므로 형제들아우리가 빚진 자로되 육신에게 져서 육신대로 살 것이 아니니라19 피조물이 고대하는 바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는 것이니 20 피조물이 허무한 데 굴복하는 것은 자기 뜻이 아니요오직 굴복하게 하시는 이로 말미암음이라. 21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 노릇 한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 22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우리가 아느니라23 그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 될 것곧 우리 몸의 속량을 기다리느니라.

 

갈 2: 19 - 내가 율법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었나니 이는 하나님에 대하여 살려 함이라.

 

생명나무 열매와 생명나무 잎사귀들의 역할이 있다.

 

생명나무 열매는 에덴동산에서 먹기에 좋은 열매였다. 그러나 이 세상에서는 죄로 인하여 먹을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이 세상에서 예수의 피로 우리의 모든 죄를 씻고, 천년왕국에서 먹고 죄 없는 상태에서 영생하는 것이다.

 

생명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한 역할이 있다. 그렇다면 만국은 무엇일까? 하는 문제가 남아 있다. 성 밖의 많은 나라들일까? 성안에 있는 많은 사람들일까? 하는 의혹이 생긴다.

 

만국에 대한 용어가 계 21: 24에 있는데 '만국이 그 빛 가운데로 다니고'에서 그 빛이란 그 앞 절인 23에 하나님의 영광을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성안에서 하나님의 영광 가운데 다니는 만국인데 혹시 땅의 왕들과 같이 성 밖에서 들어온 자들로 생명나무 잎사귀로 소성케 되고 열매를 먹는 자들인가에 대한 가능성을 추측해 본다.

 

생명나무에 참여하는 것은 생명과를 먹어 영원히 사는 자로 누리는데 그 전에 생명나무 잎사귀에 참여함으로 소성케 된 다음에 생명나무에 참여하는 것으로 본다.

 

그렇다면 거룩한 성안에 있는 자들은 다 소성케 된 자들인데 누가 또 소성케 되어야 하는가? 하는 문제가 있다. 그것은 성 밖의 사람들이 두루마기를 빨아서 성안에 들어갈 권세를 얻어 생명나무 잎사귀로 소성케 되고 생명나무 과일을 먹게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521 구원으로 인도하는 ---------------------------------------------

 

10. 폐        회 ---------- 주기도문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집트와 나일강  (0) 2023.09.18
성경은 기적의 책  (0) 2023.09.18
사명자의 가정을 위하여 먼저 기도하라.  (0) 2023.09.16
근신(謹愼)하여 기도하는 생활이 되자.  (0) 2023.09.15
인간을 만드는 3가지 액체  (0) 2023.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