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과교제

스크랩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상징 뒤에 숨겨진 이야기들!

열려라 에바다 2024. 2. 9. 16:17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상징 뒤에 숨겨진 이야기들!

 

상징은 인류 문명에서 항상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다양한 문화들이 상징을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사용해왔다. 선사시대부터 사람들은 자신의 삶의 경험을 동굴 벽에 새기곤 했는데, 수 세기가 지나도 그것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라고는 당시 사람들은 전혀 상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대대로 전해져 내려오는 많은 상징들을 계속해서 사용하고 있다.

종교든 정치적 이념이든, 예술이든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이런 상징들을 접하지만 종종 그들의 진정한 기원과 중요성을 알지 못하고 있다. 만약 세계에서 가장 널리 퍼진 상징들 뒤에 숨겨진 의미를 더 깊이 탐구하고 싶다면? 사진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자.

카두케우스©Shutterstock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헤르메스와 머큐리의 상징인 카두케우스는 날개 달린 지팡이에 뱀 두 마리가 달려 있다. 1902년 미 육군 의무대를 통해 인기를 끌었고, 주로 의학을 상징한다.

익투스©Shutterstock

기독교 물고기라고도 불리는 익투스는 초기 기독교인들이 그것을 받아들이기 전에 그리스, 로마, 이교도를 포함한 다양한 고대 문명에 의해 사용되었다. 고대 바다 여신인 아타르가티스의 자손으로서, 익투스는 다산과 여성을 상징했다.

평화©Shutterstock

오늘날 널리 알려진 평화의 상징은 1950년대에 영국의 핵 군축 캠페인의 상징으로 제럴드 홀톰에 의해 만들어졌다. 이후 1960년대에 반전 및 반문화 옹호자들에 의해 받아들여졌다.

신의 눈이자 미래를 예견하는 눈(All seeing eye)©Shutterstock

종종 통제와 감시의 상징으로 잘못 사용되는 이 상징은 영적인 것과 더 높은 지식을 나타낸다. 미국 1달러 지폐에 그려진 신의 눈이자 미래를 예견하는 눈은 고대 이집트에서 유래된 것으로 여겨진다.

이블 아이©Shutterstock

지중해의 다양한 문화에서 발견되는 이블 아이는 보통 의심하지 않는 사람을 목표로 하는 악의적인 시선으로 인한 저주라고 여겨진다. 이블 아이의 가장 오래된 알려진 예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망치와 낫©Shutterstock

원래 러시아 혁명 동안 채택된 이 상징은 산업 노동자와 농업 노동자 사이의 통합을 의미한다. 망치는 노동자를 상징하는 반면 낫은 농부를 나타낸다. 이 상징은 프롤레타리아의 연대와 협력을 나타낸다.

삼위일체 매듭©Shutterstock

켈트족의 삼위일체 매듭은 6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신성한 삼위일체를 상징하는 세 가지 점으로 신앙과 헌신을 상징한다.

십자가©Shutterstock

십자가는 전 세계 기독교에서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을 상징한다. 적십자는 의료 및 인도주의 구호원들에게 잘 알려진 상징이다.

오각별 인장©Shutterstock

위칸과 이교에서 사용된 고대의 상징인 오각별 인장은 다섯 개의 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위의 점은 가이아나 대지와 같은 영적인 존재를 나타낸다. 다른 네 개의 점은 바람, 물, 땅, 그리고 불을 나타낸다. 고대 부적과 보석에서 자주 발견되는 오각별 인장은 악으로부터 지켜준다고 믿어졌다.

음양©Shutterstock

중국 철학에서 음양의 상징은 이상적인 균형을 의미하는 기본 개념이다. 도교를 중심으로 결합하면 종합적인 일체감을 형성하는 절반을 의미한다.

다윗의 별©Shutterstock

유대인의 정체성과 신앙을 상징하는 다윗의 별은 정삼각형 두 개가 합쳐진 육각형 모양이다. 이 문양은 4세기 유대교 회당과 갈릴리 지역에 위치한 기독교 교회에서 장식적인 모티브로 등장했다.

파이©Shutterstock

파이는 수학적 기호로 원의 지름에 대한 원둘레의 비율을 나타내며 상수를 나타낸다. 또한 그리스 문자로는 16번째 글자이다.

하트©Shutterstock

찾기 힘든 역사적 기원을 지닌 이 사랑과 애정의 상징은 중세로 거슬러 올라가며, 마음에 대한 은유의 역할을 한다.

쌍두독수리©Shutterstock

쌍두독수리는 청동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며 역사적으로 주요 제국들에 의해 상징으로 자주 사용되어 왔다. 이 독수리는 13세기부터 신성 로마 제국, 세르비아, 알바니아, 러시아에 의해 사용되어 왔다.

앵크©Shutterstock

종종 생명의 열쇠 또는 나일강의 열쇠라고 불리는 앵크 상징은 고대 이집트에서 영원한 생명을 상징했다. 어떤 해석들은 이것이 십자가의 가장 초기 형태로 여겨질지도 모른다고 암시한다.

백합 문장©Shutterstock

이 상징은 몇몇 유럽 국가들에 의해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이것은 프랑스 군주제와 강하게 연관되어 있고 또한 프랑스 성인들을 상징하기도 했다.

초승달과 별©Shutterstock

특히 오스만 제국의 상징으로 별과 초승달은 다양한 역사적 맥락에서 사용되어 왔다. 오늘날, 이것은 이슬람의 상징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만다라©Shutterstock

만다라는 우주와 지혜를 상징하는 기하학적 문양으로 서양 채색서에 자주 등장하지만 불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해골과 엇갈린 뼈©Shutterstock

일반적으로 유해 물질, 불법 복제 및 위험에 대한 경고 라벨과 관련된 해골과 엇갈린 뼈 기호는 죽음의 상징으로 사용되었던 중세 후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생명의 나무©Shutterstock

생명의 나무는 무한한 생명력과 영원한 원기 회복을 나타내는 상징으로 여겨지며, 중앙아시아에서 시작되어 다양한 문명에 의해 채택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 상징은 스칸디나비아 신화와 알타이 샤머니즘을 포함한 여러 종교와 철학에서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앰퍼샌드©Shutterstock

"그리고"라는 상징으로 알려진 앰퍼샌드는 라틴어 ‘et’에서 유래되었으며 "그리고"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불사조©Shutterstock

전설적인 "불사조"는 아즈텍의 태양신인 위칠로포치틀리를 숭배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데, 이는 재탄생, 부활, 그리고 불멸을 상징한다.

©Shutterstock

기본적인 원은 달과 태양에 의해 기록되어 왔으며, 이것의 존재는 기록된 역사보다 앞서 있다. 수학에서 원의 탐구는 기하학, 천문학, 미적분학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Shutterstock

아시아 문화에서 높이 평가되는 상징인 용은 힘, 지혜, 행운, 마법을 상징한다.

비둘기©Shutterstock

기독교, 유대교, 이슬람교 등 세계 주요 종교에서 존경받는 흰 비둘기는 평화, 은혜, 신성을 상징한다. 이것의 역사적 의미는 고대 메소포타미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사자©Shutterstock

사자는 보통 "정글의 왕"이라고 불리며, 전통적으로 용맹, 위엄, 군주제, 그리고 권력과 관련이 있다. 또한, 이것은 유대-기독교 신앙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올빼미©Shutterstock

다양한 문화에서 상징으로 인식되는 올빼미의 역사적 중요성은 그리스 학습의 여신 아테나와 지속적인 연관성에 기인한다. 결과적으로 올빼미는 교육, 지성 및 지혜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정방형 나침반©Shutterstock

정방형 나침반은 상징적인 교훈을 전달하기 위해 프리메이슨 의식에서 사용되는 상징적인 도구다. 이것들은 건축가의 직업을 대표하고 프리메이슨의 상징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