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자료

하나님의 본성

열려라 에바다 2024. 2. 28. 15:22

하나님의 본성

 - 그분의 도덕적 속성들 -
하나님의 도덕적 속성들은 사람과 관계된 것이다. 즉 하나님과 사람과의 관계에서 계시된 것들이다.

도덕적 속성에는 12 가지가 있다. 이들은 세 그룹으로 나누어진다.
   거룩                     사랑                   진리
   정의                     긍휼                   진실하심(veracity)
   의                        은혜                   지혜
   진노                     인내         
                              선하심
                              신실하심

이 속성들은 어느 정도 까지는 "공유적(communicable)"이다. 즉 사람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이들 속성들을 보일 수 있다. (자연적 속성은 비공유적이다)

I. 하나님의 거룩하심(Holiness)
의심할 바 없이 이 속성은 하나님의 가장 크고 가장 높은 속성이다.
두드러진 속성(EMPHATIC ATTRIBUTE) 이라고도 불린다. - 우리로 가장 기억하기를 원하시는 속성이다.
하나님의 거룩은 "속성 중에 속성"이다.
"권능은 그분의 팔에 있고, 전지하심은 그분의 눈에 있고, 긍휼하심은 그분의 가슴에 있고, 영원은 그분의 존속에 있으나, 거룩은 그분의 미(美)(beauty)이다."
거룩은 다른 모든 속성들을 초월하고 결정한다.

A. "거룩(Holiness)"이라는 단어의 의미
"거룩"이라는 단어는, "성화"와 유사하게, "분리(set apart)"를 뜻한다. 하나님은 죄로부터 무한히 떨어져 계시며, 그분 자신은 모든 것에서 무한히 완전하다.

주 : 거룩해지는 것은 하나님의 의지가 아니다 - 거룩은 하나님의 본성이다.

B. 하나님의 거룩의 증거
1. 아브라함 - 창 15:17
2. 모세 - 출 3:2-6
3. 이사야 - 사 6:1-4
4. 에스겔 - 에스겔 1:4-28
5. 다니엘 - 다니엘 7:9,10
6. 요한 - 계 1:12-15

주1 : 불(火)은 분명히 거룩의 상징이다
주2 : 하나님의 거룩의 현시를 직면하였을 때의 이들의 반응을 관찰할 것

C. 하나님의 거룩의 성경적 사실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보다는 거룩하신 분으로 더 자주 불린다"

1. 일반 용어에서
시 5:4; 30:4; 47:8; 89:35; 99:9; 110:3; 145:17; 합 1:13; 출 15:11; 사 57:15; 요일 1:5; 계 15:4, 등

2. 거룩한 삼위일체
a. "거룩하신" 아버지 - 요 17:11
b. "거룩하신" 아들 - 행 3:14
c. "거룩하신" 영 - 엡 4:30

D. 하나님의 거룩의 나타남(Menifestation)
1. 죄를 미워함에서
합 1:13; 욥 34:10; 잠 6:16

2. 거룩한 것에 대한 놀라움에서
잠 15:9

3. 죄인들로부터 분리
사 59:1,2

4. 그분의 사역에서
시 145:17

5. 그분의 율법에서
롬 7:12
하나님의 율법은 어떠한 변형된 형태의 죄도 금한다 : 가장 큰 형태의 죄 뿐만이 아니라 가장 세련된 죄; 더럽혀진 몸뿐만이 아니라 마음의 내용; 공공연한 행위뿐만이 아니라 숨겨진 욕망

6.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불가사의하게, 그러나 가장 엄숙하게 속죄는 하나님의 무한하신 거룩함과 죄의 속죄를 나타낸다.

E. 하나님의 거룩함의 적용
1. 하나님께서 거룩하시기 때문에 - 최고의 경외(reverence)는 우리가 그분께로 다가가는 것이다.
히 12:28,29; 출 3:5; 수 5:13-15; 시 89:7; 99:5

2. 하나님께서 거룩하시기 때문에 - 피조물의 행위를 근거로 그분께 받아들여지는 것은 전혀 불가능하다. - 사 64:6, 히 9:22
우리는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만 받아들여진다 - 엡 1:6 (히 9:22)

3. 하나님께서 거룩하시기 때문에 - 우리의 최고의 소망은 그분과 같은 모습이 되는 것이다. - 벧전 1:15,16

Ⅱ. 의(righteousness)
A. 하나님의 의(義)의 의미
하나님의 의(義)는 그분의 거룩의 나타남(manifestation)이다.
하나님의 의는 "입법적인 거룩"이란 용어로 불려 왔다. 이 속성은 거룩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계시하며, 의로운 법과 요구를 부가하는 것이다.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모든 요구는 절대적으로 의롭다.

B. 하나님의 의의 성경적 사실
시 116:5; 시 145:17; 렘 12:1; 요 17:25; 시 11:7

C. 하나님의 의의 나타남
1. 하나님은 의를 사랑하시고 죄를 미워하신다.
시 11:7

2. 하나님의 의는 그분을 항상 올바르게 행하시도록 이끈다
창 18:25e

Ⅲ. 공의(Justice)
하나님의 공의는 죄를 볼 수 없는 그분의 완전함(perfection)이다
공의는 의의 실행이며, "사법적 거룩함(judicial holiness)"이란 용어로 불려왔다.

A. 하나님의 공의에 대한 성경적 사실
시 97:2; 신 32:4; 미가 6:8

B. 하나님의 공의의 나타남
1. 하나님은 불의에 대한 형벌에서 공의로우시다
모든 죄는 반드시 형벌을 받으며, 장차 받을 것이다.
롬 6:23, 단 9:11-16; 살후 1:8,9; 롬 2:9; 12:19, 마 7:23

2.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을 용서하시는 데서 공의로우시다.
죄값이 완전히 지불되었다는 데서 공의는 이루어졌다.
만약 하나님께서 믿는이로 하여금 더 지불할 것을 요구하신다면 그분은 공의로우시지 않다.
요일 1:9; 롬 3:25,26

3. 하나님은 그분의 말씀과 약속을 지키시는 데서 공의로우시다
느헤미아 9:7,8

4.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을 구하시고 정당함을 입증해 주시는 데서 공의로우시다
시 103:6

5. 하나님은 의인을 보상해 주시는 데서 공의로우시다
딤후 4:8; 히 6:10; 11:26

IV. 진노(Wrath)
하나님의 진노는 모든 불의에 대한 그분의 영원한 혐오이다.
그것은 "행위로 일으켜진 거룩"이다.
시 7:11; 요 3:36; 롬 1:18

V. 사랑(Love)
A. 하나님의 사랑의 정의
사랑은 하나님께서 영원히 감동되어 스스로 교통하게 하는 속성이다.
"사랑이란 그분의 피조물을 위하여 가장 높은 선을 구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게 만들며, 수반된 희생물에 상관없이 그분의 피조물에게 자신을 교통하시는 하나님의 속성이다."

B. 하나님의 사랑의 성경적 사실
요 3:16; 요일 3:16, 4:8, 16; 마 5:45

C.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
1. 그분의 아들
마 3:17; 요 5:20; 요 17:23,24

2. 믿는이
요 16:27

3. 죄인
요 3:16; 롬 5:8

D. 하나님의 사랑의 나타남
1. 십자가 위의 그리스도의 희생물에서
요 3:16

2. 충만하고 완전한 용서를 주심으로
사 55:7

3. 자신의 소유를 돌보심으로
신 32:9-12

4. 자신의 자녀들을 징계하심으로
히 12:6-11

5. 억압받는 자들과 함께 고난 당하심으로
사 63:9

E. 하나님의 사랑의 질(質)
1. 마음에 흡족한 것(complacent)
스바냐 3:17 "...그가 안식할 것이며..."

2. 동정적(compassionate)
사 63:9

3. 애정이 깊은 것(affectionate)
요 17:23

4. 인정 많은 것(benevolent)
눅 6:35

5. 긍휼이 많은 것(merciful)
사 55:7

6. 영향을 받지 않은 것(uninfluenced)
신 7:7,8; 요일 4:19

7. 영원한 것(eternal)
엡 1:4,5; 렘 31:3

8. 무한한 것(infinite)
엡 3:19

9. 불변하는 것(immutable)
요 13:1; 롬 8:35-39; 아가 8:6,7

10. 거룩한 것(holy)
"하나님의 사랑은 변덕, 열정, 감상(感傷)에 의해 조절되는 것이 아니라 원칙에 의해 조절된다. 하나님은 죄를 눈감아 주시지 않는다(히 12:6). 그분의 사랑은 순수하며, 쉽게 눈물짓는 감상주의가 섞이지 않은 것이다."

Ⅵ. 긍휼(Mercy)
이 속성은 구약에서 매우 자주 언급된다. 긍휼은 하나님의 사랑의 행위이다.

A. 하나님의 긍휼의 정의
긍휼은 사랑의 부정적인 관점이다. 긍휼은 공정한 죄값을 면제하거나 보류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긍휼은 죄를 비호하는 것이 아니라 용서하는 법을 아는 거룩한 긍휼이다."
하나님은 긍휼을 베푸실 수 있다. 그러나 그분은 반드시 거룩하셔야만 한다.

B. 하나님의 긍휼의 성경적 사실
시 103:8; 엡 2:4; 눅 1:50, 72; 고후 1:3; 딛 3:5

Ⅶ. 은혜(Grace)
이 속성은 신약에서 매우 자주 언급된다.

A. 은혜의 의미
은혜는 "공로 없이 얻는 호의, 또는 받을만한 값어치가 없는데 받는 호의"를 뜻한다.
"그리스도를 희생시킨 하나님의 부요함"
"은혜는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모든 조처(措處)이다"

B. 은혜와 긍휼의 비교
1. 은혜 = 우리가 받을 만한 가치가 없는 것을 받는 것(하늘)
2. 긍휼 = 우리가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받지 못하는 것 (지옥)

C. 하나님의 은혜의 성경적 사실
엡 1:6,7; 2:7-9; 딛 2:11; 3:4-7

D. 하나님의 은혜의 범주
1. 은혜에 의해 구원받음 - 엡 2:8,9; 롬 3:24
2. 은혜에 의해 삶 - 딛 2:11,12
3. 은혜에 의해 지킴 - 고후 12:9

Ⅷ. 인내(Patience) 또는 오래참으심(Longsuffering)
인내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다스리는 통제의 권능이다. 나훔 1:3
하나님은 오래 참으신다. 벧후 3:9; 롬 2:4
하나님은 더디 화내신다. 느 9:17

Ⅸ. 선함(Goodness) 또는 자애로우심(Lovingkindness)
이 속성은 하나님의 본성의 완전함, 곧 하나님께서 믿는이를 위하여 배려와 관심을 나타내시는 완전함에 관련된다
롬 8:32, 요 16:27

단어 "하나님(God)"은 앵글로 색슨어 "선(THE GOOD)"으로부터 유래하였다.
하나님께로부터 나오는 것은 모두 선하다. 그분에 관한 모든 것은 선하다.
시 25:6; 52:1

A. 하나님의 창조는 선하다
창 1:31

B. 하나님의 법은 선하다
느 9:13

C. 하나님의 섭리는 선하다
시 23:6; 에즈라 8:18; 시 84:11; 롬 2:4

D. 하나님의 말씀은 선하다
왕상 8:56

E. 하나님의 뜻은 선하다
롬 12:2

X. 신실하심(Faithfulness)
이 속성은 하나님의 불변성에서 유래한 것이다. 하나님은 변하지 않으시기 때문에 반드시 신실하셔야 한다.

A. 하나님의 신실하심의 성경적 사실
신 7:9; 사 11:5; 시 36:5; 딤후 2:13; 히 10:23; 고후 1:20; 약 1:17; 벧전 4:19 등

B. 하나님의 신실하심의 범주
1. 예언에서
벧후 1:19

2. 보존에서
고전 1:9; 살전 5:24

3. 용서에서
요일 1:9

C. 하나님의 신실하심의 위로
하나님을 알고 (믿는) 것은 신실한 의지이다.

1. 우리를 걱정으로부터 지켜준다
2. 우리를 불평으로부터 지켜준다
3. 우리에게 큰 확신을 준다.

XI. 하나님의 진실(Veracity, Truthfulness)
하나님은 영원히 참되시다 - 민 23:19; 시 33:4; 시 138:2; 롬 3:4; 딛 1:2; 히 6:18; 계 19:11
이는 하나님의 말씀이 참될 뿐 아니라 견딘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무 것도 모순되지 않으며, 모순될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항상 그분의 말씀을 지키실 것이다. 그분의 말씀을 거부하는 것은 그분 자신을 거부하는 것이다 - 시 138:2 마 5:18; 사 40:8; 벧전 1:25

XⅡ. 하나님의 지혜(Wisdom)
하나님은 "항상 지혜로우신 (all wise)" 분이시다. 그분께서 행하시는 모든 것은 현명하고 지혜롭다. 하나님은 결코 어리석은 일을 행하지 않으신다. 유다 25; 잠 8편; 딤전 1:17      

      

/출처ⓒ† http://cafe.daum.net/cgsbong

'기독교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사 비교표  (0) 2024.03.04
'예언'에 대한 이해  (0) 2024.03.04
출애굽기 한장으로 요약하기  (0) 2024.02.28
예루살렘 : Jerusalem  (1) 2024.02.27
창세기1장요약  (0) 2024.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