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으로 읽는 성서 및 성경 공부

양자에 대한 이해

열려라 에바다 2024. 4. 8. 08:04

양자에 대한 이해

양자(養子, adoption)

 

1) 양자(養子, adoption)의 의미          

죄 아래 매였던 사람을(마3:7;요8:44;엡2:3)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자기(自己)의  구주(救主)로 믿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확고(確固)한 지위(地位)와 특권(特權)을 주시는 것이다(요1:12;롬8:17).

< 소요리 문답 34 >양자로 삼는 것이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로 정하신 것인데 이로써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의 수효 중에

        들게 하시고 그 모든 특권을 누리게 하시는 것이다(요일3:1,2;요1:12;롬8:17).

 

2) 성경의 근거

성부의 영원 전 선택에 의하여(엡1:5) 약속에 따라(롬9:8;갈3:29;엡3:6)

성자의 대속으로(요1:12,3:3-5,16;갈4:4-5;엡1:5;히2:10,11,12)

삼위일체 하나님과 진리로 중생시켜 주신 은혜로 되어졌다(롬8:1-4).

(1) 모든 족속은 하나님의 소생이다(행17:28,29).

(2)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의 아버지이시다(신32:6;사1:2;말1:6).

(3)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양자이다(요1:12;롬8:17;엡1:5;갈3:26,29,4:4,5).

단, 예수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친자이시다(요1:14,14:10).

 

3) 양자의 특권

(1)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를 수 있다(롬8:15;벧전1:17).

(2) 아들인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다

     (갈4:6).

 

4) 양자의 관계        

 (1) 중생(重生)과의 관계 - 성도는 중생으로 실질적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으나,

      칭의에 의한 법적 자격으로 하나님의 양자가 된다.

 (2) 칭의(稱義)와의 관계 - 칭의가 죄인의 상태를 벗어난다는 소극적 측면이 큰 반면

      양자는 의롭다 선언된 자가 누릴 영적인 복을 획득한 자격자가 된다는 적극적 측면을 지닌다.

      그러나 칭의와 양자는 원인과 결과란 측면에서 불가분의 관계이다.

 (3) 성화(聖化)와의 관계 - 양자는 죄인을 법적으로 하나님 자녀로 인정하는 것을 말하나,

      성화는 실제적으로 하나님의 성품을 본받음으로써 거룩케 되어간다는 점에서

      양자와 성화는 형식과 내용의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5) 양자의 특권

(1) 하나님의 은혜의 보좌(寶座) 앞에 담대히 나아갈 수 있다(롬8:15;엡3:12;롬5:2).

(2)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를 수 있다(갈4:6).

(3) 불쌍히 여김을 받으며(시103:13), 보호를 받는다(잠14:26;시27:1-3).

(4) 모든 필요한 것의 공급(供給)을 받게 된다(마6:32;벧전5:7).

(5) 징계를 받으나(히12:6), 결코 버림을 당하지 않는다(애3:31;히13:5).

(6) 율법과 죄의 사슬에서 벗어나 자유와 평안을 누린다(롬8:15). 

(7) 하나님을 섬길 특권과 그리스도와 성도간의 영적 교제의 특권을 지닌다(요15:5).  

(8) 장차 부활의 영광과 영생을 얻음으로 하나님의 보좌 앞에서 영원한 복락을 누리게 된다

     (엡1:4,5;히6:12).

 

6) 비고

양자(養子)를 입양(入養), 수양(收養)이라고도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종으로 대하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법적인 자녀로 받아들이신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의 지위를 얻게 되고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된다(마6:9).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