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으로 읽는 성서 및 성경 공부

견인에 대한 이해

열려라 에바다 2024. 4. 8. 08:03

견인에 대한 이해

견인(堅忍, perserverance)

 1) 견인(堅忍, perserverance)의 의미    

성부에 의하여 선택되어 한 번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사람은

성화의 과정에서 일시적 방황은 있을 수 있으나 멸망하지 않고 결국 구원에 이르게 됨을 말한다.

이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일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사실에 근거한 것으로써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과 중보 사역을 절대 신뢰하는 데 그 출발점을 둔다(요10:27-29;롬11:29;빌1:6)

 

2) 성경의 근거

(1) 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

고케 하시리라(고전1:8)

(2) 예수께서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요13:1)

(3) 저(예수)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히10:14)

(4) 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요8:35)

 

3) 견인의 증거        

(1) 선택 교리 - 신적 선택은 불변적이며 피택자의 구원을 확실케 한다(딤후2:10).  

(2) 하나님의 성품 - 하나님은 식언(食言)치 아니하신다(민23:19).  

(3) 그리스도의 사역 - 대속과 중보 사역은 지금도 유효하다. 따라서 한번 중생한 성도는 결코 멸망하지 않는다.  

(4) 그리스도와의 신비적 연합 - 성령으로 말미암은 그리스도와의 영적 연합은 영구적이다(요15:4).

 

4) 견인 교리에 대한 반대 주장과 해명(解明)          

로마 카톨릭과 알미니안파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이 교리에 반대한다.  

(1) '인간의 자유 의지와 모순이다.'라는 주장에 대하여

이러한 주장은 인간이 자유 의지로 영적인 선을 행할 수 있으며 그 결과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전제에서 기인한다.

그러나 인간의 자유 의지는 첫 인간 아담의 타락으로 말미암아 영적 선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였다.

따라서 인간의 자유 의지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만 기능을 발휘한다.  

 

(2) '인간을 방종으로 인도한다'라는 주장에 대하여.

성도의 견인은 성도로 하여금 좌절치 않고 그 은혜를 붙들게 하려는 것이지 방종케 함이 아니다(빌4:7).

따라서 만일 견인 교리를 의지하여 방종한다면, 그는 택한 자가 아니다.  

 

(3) '배교에 관한 성경의 경고와 모순이다'라는 주장에 대하여.

배교는 택함을 받지 못한 자의 몫이다(딤전1:19,20;딤후2:17,18;4:10;히6:4-6).

택함을 받은 자들은 택함을 받지 못한 자에 대한 배교의 경고를 통하여 더욱 성화에 매진한다.

 

(4) '성화에 대한 성경의 권면과 모순이다.'라는 주장에 대하여

성화에 대한 권면은 성도로 하여금 성령의 역사에 협동케 하여 상급 받을 삶을 살게 하려는 의도이지

구원 자체를 유효케 하려는 것은 아니다.

 

5) 비고

우리가 아무리 연약하고 부족해도 성령님은 우리를 버리지 아니하시고 끝까지 책임을 지셔서 구원을 완성시키신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