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세주의(厭世主義, Pessimism)
염세주의(厭世主義, pessimism)는 비관주의(悲觀主義)라고도 하며, 세계는 원래 불합리하여 비애로 가득 찬 것으로서 행복이나 희열도 덧없는 일시적인 것에 불과하다고 보는 세계관이다.
한자 뜻풀이대로 세상 모든 것, 특히 인간과 그 사회에 대한 것들을 싫어하고 부정적으로 보는 사상. 비관주의와 허무주의가 안 좋은 방향으로 발전했을 때 이르는 가치관이다.
염세주의적 사상은 주로 인간 사회의 모순이나 부조리함 등에 실망하여 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대체적으로 염세주의자들의 사회적 혐오가 동반되며, 현실적인 사회구조의 허점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덕분에 실제로 이야기를 해보면 굉장히 부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지만 논리가 확립된 경우 그렇다고 틀린 이야기를 하는 것도 아니다. 단지 긍정적인 부분을 무시하는 경우가 있을 뿐이다.
염세주의에도 여러 가지가 있으며, 외향적 염세주의자라고 항상 사회 파괴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내향적이라고 해도 그 끝이 항상 자살인 것은 아니다. 염세주의자에겐 자살(또는 그 행위)조차도 네거티브하게 볼 수 있기 때문. 염세주의자들은 삶의 많은 부분이 전혀 긍정적이지 않다. 오히려 허무주의자나 회의주의자가 자살할 확률이 더 높다.
오히려 이러한 염세주의자 중 외향적인 사람들은 칼 마르크스처럼 기존 사회의 탈피를 위한 이론을 만드는 경우도 있다. 그래도 일단 한 번 빠지면 대인관계는 확실하게 잘못되기도 한다.
쇼펜하우어는 염세주의를 대표하는 철학자다. 그는 1788년 2월 단치히(현 폴란드 그단스크)의 부유한 상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어릴 때 부친의 권유로 각국을 다니며 언어를 익히고 상업 활동을 했다. 17세 때 부친이 사망한 뒤에는 괴팅겐대, 베를린대 등에서 여러 학문을 익혔다. 바이마르에서는 인도 우파니샤드 철학을 연구하며 허무주의에 눈을 떴다. 1818년 대표작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1권을 냈다. ‘인간은 항상 만족 못 하고 맹목적 의지에 얽매여 살기 때문에 삶은 지독한 고통’이라는 게 요지다. 맹목적 의지 중 하나는 생리학적 충동이다. 이런 점에서 그는 ‘사랑은 없다’고 결론 냈다. 여성을 멸시했던 그는 평생 독신으로 살았다. 또한, 그의 사상은 자살 옹호로까지 이어졌다. 자살자는 삶의 의지를 포기하는 게 아니라 자신을 둘러싼 삶의 표상을 파괴하는 것이기에 존중돼야 한다는 것. 꾸준한 저술활동으로 학계의 관심이 커졌고 1855년부터 각 대학에서 그의 철학 관련 강의가 속속 개설됐다. 고뇌로 가득 찬 세상을 초월하려는 자기 극복 의지는 니체의 사상으로 연결됐다. 1860년 9월21일 72세의 나이로 프랑크푸르트에서 눈을 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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