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으로 읽는 성서 및 성경 공부

하나님의 명칭과 속성

열려라 에바다 2024. 7. 3. 15:36

하나님의 명칭과 속성

1. 하나님의 명칭 (names)

성경은 하나님의 명칭을 단수로 가끔 말하는데, 그런 경우에 그 명칭은 일반적으로 특별히 그의 백성과의 관계에서 하나님을 표명하는 칭호입니다.

하나님의 하나의 일반적인 명칭은 다면적 존재성을 표현해 주는 여러 개의 특수한 명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명칭들은 인간이 만들어낸 용어가 아니라, 하나님 자신에 의해 주어진 명칭입니다.

(1) 구약에 나타난 명칭

  • 엘(El), 엘로힘(Elohim): 하나님은 강하고 능력이 있으신 분으로 경외의 대상
  • 엘욘(Elyon): 숭고한 자, 숭배와 예배의 대상
  • 아도나이(Adonai): 항상 모든 인간의 소유주와 지배자인 ‘주’
  • 엘 샤다이(El Shaddai): 자기 백성의 위안과 축복의 근원이 되신 하나님
  • 야웨(Yahweh)하나님과 항상 동일하시며, 특별히 그의 언약 관계에서 불변하시며, 그의 약속 성취에 있어 신실하심을 나타내는 명칭(출 3:14-15)

*야웨는 '만군의 여호와', 천군천사에 의해 둘려 싸인 영광의 왕 되신 하나님을 묘사하기도 함.

 

(2) 신약에 나타난 명칭

신약의 명칭들은 구약의 명칭들을 헬라어로 표시한 것입니다.

➀ 하나님(Theos)

단순히 하나님을 가리키는 용어로서 신약에 나타난 가장 보편적인 명칭

이 명칭은 자주 '나의 하나님' '당신의 하나님 ' 우리의 하나님' '당신들의 하나님' 등과 같이 표시됨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자녀들 개개인의 하나님이시다.)

➁ 주(Kurios)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말하는 '주님'을 지칭하는 말

의미상 '아도나이'에 가깝지만, 아도나이와 여호와의 양면적인 용어로서, 만물의 소유주요 특히 그의 백성의 소유주이시며 지배자이신 하나님을 지칭하는 용어

➂ 아버지(Peter)

신약에서 모든 신자들의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을 지칭 (보다 개인적인 명칭)

어떤 때는 이 명칭이 만물의 창조주 되신 하나님을 지칭하기도 하며, 또 그리스도의 아버지되시는 삼위의 제 1위를 지칭하기도 함


2. 하나님의 속성 (attributes)

하나님의 속성은 비공유적(절대적) 속성과 공유적(보편적) 속성으로 구별됩니다.

비공유적 속성은 피조물에게서는 그 흔적도 찾아볼 수 없으나, 공유적 속성은 피조물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는 속성입니다.

 

(1) 절대적 속성

절대적 속성(비공유적 속성)은 하나님과 피조물이 절대적으로 구별됨을 강조하는데 다음과 같은 속성들이 있습니다.

➀ 하나님의 독립성

하나님은 자기 자신 안에서 자신의 존재의 기반을 가지시며, 인간과는 달리 자기 자신 외에 어떤 것에도 의존하지 않으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➁ 하나님의 불변성

하나님은 그의 신적 존재와 자신의 완전성에 있어서 영원히 동일하십니다.

자신의 목적과 약속에 있어서도 언제나 동일하신 분입니다.

➂ 하나님의 무한성

이 속성은 하나님은 제한을 받지 않으시는 분이심을 의미합니다.

  • 절대적 완전성: 하나님은 그의 지식과 지혜, 그의 선과 사랑, 그의 의와 거룩하심에 있어서 제한을 받지 않으심
  • 영원성: 하나님의 무한성을 시간과 관련시켜 말할 때, 하나님의 영원성이라 부름

* 영원이란 성경에서 끝없는 기간으로 표현되지만, 실제로는 하나님께서는 시간을 초월하시므로 시간의 제한을 받지 않으신다는 것을 의미함

  • 무변성: 하나님의 무한성을 공간과 관련시켜 말할 때, 하나님의 무변성(편재성)이라 부름

* 하나님께서는 어느 곳에든지 존재하시며, 모든 공간을 채우시면서, 모든 피조물 가운데 거하시지만, 결코 공간에 의해 제한을 받지 않으심

➃ 하나님의 단일성(단순성)

하나님께서는 영과 육으로 형성된 것처럼 여러 부분의 성질로 이루어지신 분이 아니므로, 나누이지 않으시는 분이심을 의미합니다.

(2) 보편적 속성

보편적 속성(공유적 속성)은 인간에게서도 유사한 것을 찾아볼 수 있는 속성입니다.

그러나 명심해야 할 것은 인간에게 있는 속성은 유한하며, 하나님의 무한하고 완전한 속성에 비할 때 불안전한 속성이라는 것입니다.

➀ 하나님의 지식

하나님의 지식이란, 하나님은 독특한 방법으로 그 자신을 아시며, 가능성 있는 일과 실재하고 있는 일을 다 아시는 그의 완전성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전지)

➁ 하나님의 지혜

하나님의 지혜는 최고의 가치 있는 목적을 설정하시고, 그 목적의 실현을 위해 최선의 방법을 택하시므로 자신의 지식을 나타내시는 덕행입니다.

➂ 하나님의 선

하나님은 그 자신이 선이십니다. 즉, 완전히 거룩한 선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선이란, 자신으로 하여금 모든 피조물을 친절하고 관대하게 취급하도록 자극시키시는 신적 완전성을 말합니다.

➃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께서는 이 사랑의 속성에 의해 자신의 완전성과 자기 형상의 반영체인 인간을 보고 즐거워하십니다.

  • 은혜: 죄를 용서하시므로 나타내시는 하나님의 과분한 사랑
  • 자비, 긍휼: 죄의 결과를 짊어진 자들의 비참을 제거하려는 사랑
  • 오래 참으심: 하나님의 교훈과 경고에 무관심한 죄인들을 용서해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

➄ 하나님의 거룩하심

모든 피조물들과 절대적으로 구별되시며, 무한한 존엄으로 모든 피조물을 초월하시는 신적 완전성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도덕적 불순성이나 죄로부터 구별되시므로 도덕적으로 완전하심을 의미합니다.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설 때 인간은 죄를 깊이 깨닫게 됩니다.

➅ 하나님의 의

하나님이 자신의 거룩성에 위배되는 모든 것으로부터 자신을 거룩한 존재로 보존하시는 신적 완성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상 주시는 공의: 보상을 줌으로 나타내시는 하나님의 공의 (실제적 사랑의 표현)
  • 벌 주시는 공의: 벌을 내리심으로 나타내시는 하나님의 공의 (하나님의 진노)

➆ 하나님의 진실성

하나님이 그의 내적 존재하심에 있어서 참되시며, 그의 계시에 있어서 참되시며, 그의 백성과의 관계에 있어서 항상 참되심을 나타내시는 신적 완전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➇ 하나님의 주권

  • 주권적 의지: 하나님의 의지는 만물의 궁극적 원인으로 나타납니다. 피조물들에 관계된 하나님의 의지는 절대적으로 자율적이시며, 인간의 죄 된 행위까지도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작용에 달려있습니다.
  • 전능(주권적 능력): 전능이란 하나님의 의지를 집행하시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성취하기로 결정하셨던 것이면 무엇이든지 그의 뜻을 따라 수행하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그가 원하시면 그 이상으로 행하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하나님의 시작과 끝은 어디서 어디까지라고 말할 수 있는가?

영원부터 영원까지

⬤ 하나님이 무엇을 아시고자 하실 때, 그 자신 외에 어떤 피조물로부터 도움을 받으셔야 할 필요가 있는가?

없다.

⬤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을 힘입을 수 있는 방법이 인간 스스로에게 있는가?

없다.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온다.

⬤ 우리가 회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 중 어떤 면에 의해서인가?

오래 참으심

⬤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설 때, 인간은 무엇을 깊이 깨닫게 되는가?

죄인이라는 사실

⬤ 하나님의 능력의 손길이 그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해 최상의 사건으로 나타난 것은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 죽음과 부활의 복음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