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의 확신을 얻는 방법
예수님을 따르는 많은 사람들이 그릇된 방법으로 구원의 확신을 찾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기독교적인 삶에서 뚜렷이 드러나는 우리의 삶 가운데서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들, 우리의 영적 성장, 선행들 및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함에서 구원의 확신을 찾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구원의 증거는 될 수 있지만, 우리는 이것들을 구원에 대한 확신의 기반으로 삼아서는 안됩니다.
오히려 우리는 하나님 말씀의 객관적인 진리 안에서 우리의 구원의 확신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주관적인 경험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공표하신 약속에 근거해서 우리가 구원 받았다는 사실을 확실하게 신뢰해야 합니다.
어떻게 당신이 구원의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까? 요한일서 5장 11-13절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12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13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아들이 있는 자가 누구입니까? 아들을 믿은 자들입니다(요 1:12). 만일 당신에게 예수님이 있다면 당신은 임시적인 생명이 아닌 영원한 생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구원의 확신을 갖기를 원하십니다.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면서 우리가 진정으로 구원을 받았는지 아닌지를 매일 궁금해하고 염려하면서 살아서는 안됩니다. 이것이 성경이 구원의 계획을 분명하게 세운 이유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십시오(요 3:16; 행 16:31).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롬10:9). 당신은 회개했습니까? 당신은 예수님께서 당신 죄에 대한 형벌을 대신 치르기 위해 죽으셨고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는 사실을 믿습니까(롬 5:8; 고후 5:21)? 당신은 구원받기 위해 오로지 그분만을 의지합니까? 이러한 질문에 대해 당신이 “네”라고 한다면, 당신은 구원을 받았습니다! 확신은 의심으로부터의 자유를 의미합니다. 하나님 말씀을 진정으로 받아들이면 영원히 구원받았다는 사실에 대해 전혀 의심할 수 없을 것입니다.
예수께서 친히 그분을 믿는 자들에게 확실히 말씀하십니다.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29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요 10:28-29). 영생은 말 그대로 영원한 것입니다. 심지어 당신 자신을 포함해서 그 누구도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 당신에게 주신 구원의 선물을 빼앗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주께 범죄하지 않으려고 주의 말씀을 우리 마음에 둡니다(시 119:11). 주를 향한 범죄 중에는 의심의 죄가 포함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당신에게 하는 말씀 안에서 기뻐하십시오. 우리는 의심하는 대신에 확신을 가지고 살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구원에 대해 의심의 여지가 없다는 그리스도의 직접적인 말씀으로부터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우리의 구원에 대한 확신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완전하고 온전한 구원에 근거합니다.
구원의 확신이란?
●요절: 요한복음 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만일 당신이 오늘 죽는다면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 확신하실 수 있으신가요? 당신은 지금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계십니까?
●구원의 확신은 내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서 구원(영생)을 얻었음을 조금도 의심이 없이 완전히 믿는 상태를 뜻합니다.
Ⅰ. 구원의 세 가지 차원
●요한복음 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1. 영생을 얻었음=과거(죄의 권세로부터 해방)
2. 심판에 이르지 않음=미래(죄의 존재로부터 해방)
3.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김=현재(죄의 형벌로부터 해방)
Ⅱ. 구원의 확신은 가능한 것인가?
●요한일서 5:13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일부 믿음이 있는 것 같은 그리스도인들도 죽어서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설 때까지는 영생의 확신을 가질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사도 요한은 초대 성도를 향해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요한은 믿는 자들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고 이 서신을 썼습니다. 믿는 사람이 구원의 확신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은 사실상 성경을 부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구원의 확신은 가능한 것이며, 확실한 것입니다.
Ⅲ. 왜 구원의 확신을 잃어버리게 되나?
신앙이나 구원을 상실하는 것은 전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구원의 확신은 흔들리거나 감소되거나 일시적으로 중단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리스도인이 구원의 확신을 잃어버리는 요인은 무엇입니까?
1. 구원에 이르는 길에 대한 오해 때문입니다.
(1)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구원의 길이 없음을 알아야 합니다.
① 하나님께서 정하신 구원의 길은 오직 한 길밖에 없습니다.
●요한복음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한복음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사도행전 4:12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 그리스도에 의해 (by the Christ)
☞ 그리스도께 속한 (of the Christ)
☞ 그리스도를 위한 (for the Christ)
②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에베소서 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③ 예수님은 나를 구원하신 구원자 이심을 시인하며 고백할 수 있어야 합니다.
●로마서 10:9-10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2.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히브리서 6:18 “이는 하나님이 거짓말을 하실 수 없는 이 두 가지 변치 못할 사실을 인하여 앞에 있는 소망을 얻으려고 피하여 가는 우리로 큰 안위를 받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거짓이 없으신 참되신 분이십니다(로마서 3:4).
그분은 결코 거짓말하실 수 없으신 분이십니다(히브리서 6장 18절).
한번 약속하신 것을 취소하거나 배반하시는 일이 전혀 불가능한 미쁘신(믿음직스러운) 하나님이십니다(민수기 23장 19절).
3. 하나님께 아직 고백하지 않은 숨겨진 죄로 인한 양심의 가책 때문입니다.
●요한일서 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 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게 하실 것이요”
죄는 확신의 큰 장애물입니다. 신자가 죄를 지으면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슬퍼하시고 근심하십니다. 또한 범죄 한 신자는 구원의 기쁨과 즐거움을 잃어버리게 됩니다(시편 51편 12절).
그러나 자신의 죄를 깊이 깨닫고 회개하고 즉시 돌이킨다면 잃어버린 구원의 확신을 되찾게 됩니다(요한일서 1장 9절)
4. 하나님과의 교제를 게을리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그리스도인이라도 기도와 말씀을 통한 하나님과의 관계에 소홀하게 되면 구원의 확신을 상실하게 됩니다. 그 까닭은 성령께서 기도와 말씀을 통하여 신자의 심령을 깨우쳐서 그가 하나님의 자녀임을 증거하여 확신시켜 주시고 또한 받은 구원에 대해서 알려주시기 때문입니다.
Ⅳ. 구원의 확신을 얻는 방법
1. 구원의 확신은 말씀을 통해서 가능합니다=객관적 증거
●딤후 3:15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성경은 살아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성경을 읽는 자에게 감동을 받고 변화를 일으키게 됩니다.그러므로 성경을 읽을 때 믿음의 확신이 생기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증거를 삼아야 합니다. 성경 말씀에는 구원받는 방법이나 길에 관한 말씀이 많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 한 구절만이라도 자신이 구원받은 말씀의 확실한 증거로 삼아야 합니다.
2. 구원의 확신은 믿음을 통해서 가능합니다=주관적 증거
●롬 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 니 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구원의 확신은 믿음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그러면 믿음이란 무엇일까요? 꽤 많은 사람들이 믿음에 대해 단편적인 면만을 말하거나 자기 나름대로의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믿음에 대한 가장 흔한 오해는 무엇이 있나요?
(1) 믿음에 대한 오해
① 믿음은 맹신이다 : 믿음은 무식한 시골 할머니처럼 아무 비판 없이 “지성이면 감천”식으로 믿어 버리는 맹목적인 굴종의 행위라는 생각
② 믿음은 자기최면이다 : 믿음은 실재하지 않는 것을 실재하는 것처럼 가정하고 자꾸만 그렇게 시인하는 반복적 노력이라는 주장
③ 믿음은 막연한 희망적 기대이다 : 믿음은 인간이 나약하고 괴롭기 때문에 “그렇게 되었으면”하고 동경하는 연습이라는 주장.
④ 믿음은 적극적인 사고방식이다 : 믿음은 자기의 의지를 강하게 발동시켜 마음만 먹으면 다할 수 있다는 신념의 훈련이라는 주장.
(2) 올바른 믿음 : 계시 의존 신앙
① 믿음은 맹목적인 것이 아니라 그 대상, 내용, 목적 면에서 뚜렷한 근거를 가지고 있습니다(요 20:30,31)
* 믿음의 대상 : 하나님
* 믿음의 내용 :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
* 믿음의 목적 : 예수를 믿어 생명을 얻게 함
② 믿음은 자기최면이 아니라 그리스도께 이 땅에 오셔서 이루신 역사적인 사실 위에 기초하고 있다(요 19:31-35, 20:1-8, 요일 1:2, 고전 15:12-17).
③ 믿음은 인간 편에서 나약한 희망적 기대, 단순한 동경의 산물이 아니며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구원 선포에 전인격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빌 3:4-6, 행 9:1-7, 고전 15:8).
④ 믿음은 적극적 사고의 훈련이나 신념의 마력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 베푸신 것들을 겸손히 받아들이고 그것을 신뢰하는 것이다(엡2:8-9).
⑤ 믿음에는 구원적 믿음(롬 1장-5장)과 성화적 믿음(히 11장, 약 2:22)이 있다.
3. 성령의 내적 증거를 통해서 구원의 확신이 가능합니다. 성령님께서 자신의 영에게 구원받은 자임을 증거합니다
●롬 8:15-16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고린도전서 12:3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고린도후서 1:22 “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느니라”
4. 삶의 열매를 통해서 구원의 확신이 가능합니다=생활의 증거
●마 7:20 “이러므로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주관적 증거는 일반적으로 성령의 열매, 곧 사랑이며 그것을 풀면 기쁨, 평화, 오래 참음,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 감사, 소망 등입니다(갈 5:22~23). 객관적 열매는 선행입니다. 예수님께서 ‘사랑을 베푼 사마리아 사람’의 비유를 말씀하시면서 “이를 행하라, 그리하면 살리라”고 하셨습니다.
*구체적 삶의 열매들
❶요일 2:15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안에 있지 아니하니“-세상을 사랑하지 않음
❷요일 2:29 "너희가 그가 의로우신 줄을 알면 의를 행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줄을 알리라“-의를 행함
❸요일 3:6 “그 안에 거하는 자마다 범죄 하지(계속해서 죄를 짓지/keep on sinning/make apractice of sinning) 아니하나니 범죄 하는 자마다 그를 보지도 못하였고 그를 알지도 못하였느니라”-습관적 죄에서 벗어남(참고/요일 3:9, 5:18)
*요일 5:16-17 “누구든지 형제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죄 범하는 것을 보거든 구하라 그리하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그에게 생명을 주시리라 사망에 이르는 죄가 있으니 이에 관하여 나는 구하지 않노라 모든 불의가 죄로되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죄도 있도다”-우리가 죄를 짓는 이유의 현실적 이유. 만성화된 죄!
❹요일 3:14 “우리가 형제를 사랑함으로 사망에서 옮겨 생명으로 들어간 줄을 알거니와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사망에 머물러 있느니라”-형제 사랑
❺요일 4:6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였으니 하나님을 아는 자는 우리의 말을 듣고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한 자는 우리의 말을 듣지 아니하나니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이로써 아느니라”-말씀에 대한 청종과 순종
Ⅴ. 구원에 담긴 축복들
1. 새로운 지위 혹은 신분
●요한복음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롬 8: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
●고후 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엡 2:19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가 외인도 아니요 손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빌립보서 3:20 “오직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서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요한일서 5:11-12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영주권자는 10년마다 갱신. 신분이 완전히 다르다.
-사명적 선택과 구원적 선택
2. 새로운 생명
●요 6:3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요 11:25,2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예수 믿지 않는 자는 한 번 태어나 두 번 죽고, 예수 믿는 자는 두 번 태어나 한 번 죽는다.
3. 새로운 인도와 보호
●요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롬 8:26,27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는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마음을 살피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롬 8:34 “누가 정죄하리오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술래잡기의 술래 역할을 하는 예수님으로 오해
-똑같은 집이지만 누가 그 집에 살고 있느냐에 따라서 크게 차이가 난다. 왕이 살면 왕궁이고, 선비가 살면 선비 집이고, 서민이 살면 서민의 집이고, 도둑이 살면 도둑놈 집이다.
4. 새로운 성품의 변화
●롬 8: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벧후 1:4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sin(죄)라는 단어 가운데 "I" "나“가 있다.
나를 삶의 중심으로 놓을 때 죄를 짓게 되고 죄에 중독된다.
-표준어, “돌아가셨습니다.”는 경상도 말로는, “죽었다 아임니꺼!” 전라도 말로는, “죽어버렸어라.”인데 충청도 말로는, “갔슈!”입니다. 표준어, “잠깐 실례하겠습니다.”는 경상도 말로, “내 좀 보이소.” 전라도 말로는, “아따 잠깐만 보더라고.”인데 충청도 말로는, “좀 봐유!" 압도적으로 짧습니다.
-C.S. 루이스 순전한 기독교에서..“가장합시다. 위장합시다."라고 외친다. 하나님의 아들로 위장하고 가장하며 평생을 살면 하나님의 아들이 된다는 것이다. 그 아버지의 아들 행세를 할 때 나는 그 아버지의 아들이 된다.
5. 새로운 자유
●요 8:32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롬 8:1-2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요일 5:4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과거로부터 자유, 죄로부터 자유, 율법으로부터 자유, 사망으로부터 자유
-스트레스 해소법 중에 하나. 당신의 어떤 말이라도 들어 줄 수 있는 대상에게 말을 해라. 그 대상 중에 제일 좋은 대상은 애완동물이다. 강아지. 햄스터, 새 장안에 있는 새
6. 새로운 마지막
●요 6: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요한복음 14:2-3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벧전 1:3-4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유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삼성그룹 이병철 회장이 1987년 사망 전, 정의채 신부(서강대 석좌교수)에게 존재 진리에 대한 24가지 궁금증을 물었다.
“천주교를 믿지 않고는 천국에 갈 수 없는가? 무종교인, 무신론자, 타 종교인 중에도 착한 사람이 많은데 이들은 죽어서 어디로 가는가?”
-돌아갈 곳이 있는 성도. 마지막 결승점!(빌 3:20-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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